최고의 씨트콤 '세친구'를 기억하세요?

정웅인, 윤다훈, 박상면

뚱뚱하고 능력없고, 주변머리 없는 '박상면'. 자신이 가진 모든 능력을 여자 꼬시는데 투자하는 바람둥이 '윤다훈', 공부도 잘하고 능력도 좋지만 고지식한 정신과 의사 '정웅인', 정웅인의 여동생으로 나이를 불문한 국경없는 사랑으로 푼수를 떠는 '이의정', 황당하며 독특한 캐릭터로 잠시 출연했다가 고정이 되버린 '이동건', 정웅인의 동료 의사로 정웅인을 사랑하는 '안문숙', 이의정의 친구로 역시 정웅인을 짝사랑하는 사극, '안연홍', 그래머 정간호사, 카페 주인 박종원과 박상면의 누나, 반효정 등 정말 캐릭터 하나 하나가 개성이 있다.

세친구와 안녕! 프란체스카

지금까지 방영된 씨트콤 중 기억나는 것을 꼽으라고 하면 독신 세남자의 개성이 돋보이는 세친구, 드라큘라라는 특이한 소재로 시즌 3까지 방영한 안녕! 프란체스카, 환경이 다른 두 가정의 평범한 일상, 삼각관계, 여기에 미스테리를 접목한 김치, 치즈, 스마일, 무인도에 난파된 홈쇼핑 직원들의 무인도 표류기와 음모를 다룬 크크섬의 비밀 정도이다.

여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누린 거침없이 하이킥이 빠져있다. 그러나 나는 "거침없이 하이킥"에서 별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이와 우엉맘이 웃으면서 "거침없이 하이킥"을 보면 항상 하는 이야기가 "저게 재미있어?"였다. 기본적으로 시트콤은 과장된 연기가 아니라 상황이 웃음을 만들어 내야 한다. 그러나 "거침없이 하이킥"은 상황 보다는 과정된 연기에 의존한 부분이 많았다. 재미있고 없고의 여부는 개인차가 있는 부분이다.

, , 김치, 치즈, 스마일, 은 가끔 시간이 지나 다시 봐도 재미있다. 시트콤 프렌즈에서 많이 따왔다고 한다. 그러나 프렌즈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보려고 여러 번 시도했지만 단 한번도 프렌즈를 끝까지 본적이 없다. 또 보는 내내 어디서 웃어야 하는지를 알 수 없었다. 아마 웃음을 유발하는 코드(문화)가 다르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방영한지 오래되서 VOD 서비스도 제공하지 않는 세친구

요즘은 CD도 모으지 않고 드라마도 모으지 않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은 거의 없다. 그러나 몇년째 이 동영상은 가지고 있다.

정웅인, 윤다훈, 박상면

요즘 일을 하면서 며칠 전부터 세친구를 다시 보고 있다. 뚱뚱하고 능력없고, 주변머리 없는 박상면[1]. 자신이 가진 모든 능력을 여자 꼬시는데 투자하는 바람둥이 윤다훈[2], 공부도 잘하고 능력도 좋지만 고지식한 정신과 의사 정웅인, 정웅인의 여동생으로 나이를 불문한 국경없는 사랑으로 푼수를 떠는 이의정, 황당하며 독특한 캐릭터로 잠시 출연했다가 고정이 되버린 이동건, 정웅인의 동료 의사로 정웅인을 사랑하는 안문숙, 이의정의 친구로 역시 정웅인을 짝사랑하는 사극, 안연홍, 그래머 간호사, 정간호사, 카페 주인 박종원과 박상면의 누나, 반효정등 정말 캐릭터 하나 하나가 개성이 있다.

모든 출연진이 등장한 23회 특집

또한 상황이 만드는 웃음 또한 상당히 절묘하다. '치질에 걸린 정웅인'. 의사를 빼면 자신의 고통을 하소연할 사람이 없다. 치질 때문에 팬티가 버리는 것을 보고 생리대를 사려고 한다. 생리대가 부끄러운 정웅인. 여러 물건과 함께 슬쩍 생리대를 담는다. 그리고 카운터. 생리대의 바코드가 찍히지 않는다. 결국 마트 직원은 큰 소리로 "생리대 바코드가 찍히지 않는다"고 소리친다. 똥씹은 표정이 된 정웅인. 충분히 벌어질 수 있는 상황과 그 상황이 만들어 내는 웃음 절묘하기 짝이 없다. 그런데 상황이 만들어 내는 이런 웃음은 매회 계속된다.

바람둥이의 본질을 간직하고 있는 윤다훈의 작업 수준도 상당히 놀랍니다. 공원에서 애완견을 끌고 나온 '킹카를 발견한 윤다훈'. 지나가는 사람에게 개줄만 산다. 그리고 개줄을 끌고 킹카 앞에서 애완견의 이름을 부르며 슬피 우는 윤다훈. 결국 이것 하나로 승부는 끝난다. 윤다훈의 작업 공식 역시 보다 보면 상당히 절묘하다는 생각이 든다.

윤다훈과 박상명이 명절연휴 전날 술을 마시고 화장실에서 잠이든다. 그리고 다음 날. 건물의 모든 문이 잠겨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다 생각난 휴대폰. 정다훈의 휴대폰은 이미 배터리가 방전된 상태. '박상면의 전화기는 간신히 전화 한통화를 할 수 있는 상황'. 누나 반효정에게 구조를 요청하려고 전화하지만 반효정의 잔소리에 말한마디 하지 못하고 끊어진 전화. 그리고 벌어지는 상황, 상황들. 애절하며 우습기 짝이 없다.

동창 모임에 "원장 선생님이 허준이면 안선생님은 예진낭자"라며 함께 가라는 간호사들. 그리고 터진 정웅인의 한마디. "예진낭자가 아니라 예진남자겠지". 언제나 썰렁한 유머를 구사하는 정웅인이지만 정웅인이 구사하는 썰렁한 유머도 캐릭터와의 어울림 때문에 알게 모르게 웃음을 준다.

썰렁한 그러나 웃긴 이동건

그러나 이런 썰렁 유머의 압권은 이동건. 윤다훈은 그래머의 노출벽이 조금 심한 여자친구를 집으로 데리고 온다. 그리고 터진 이동건의 한마디.

저기 다리 꼬실 때 좀 조심하세요. 빤스가 다 보이네요. 그래서 저 치마를 똥꼬 치마라 그러나 봐. 그치?

아무나 할 수 없는 대사를 너무 천연덕 스럽게 하는 이동건. 정말 진지하다. 그러나 함께 연기하는 이의정은 웃음을 참지 못한다.

천연덕스러운 이동건과 웃음을 참지 못하는 이의정

세친구를 다시 봐도 여전히 웃음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별것 아니다. 의외의 상황과 이 상황이 만들어 내는 웃음이 너무 절묘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풍자와 해학이 담겨있다면 더 좋겠지만. 다만 요즘은 이런 시트콤이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다.

관련 글타래


  1. 정확히는 주변머리가 없는 것이 아니라 가운데 머리(?)가 없다. 
  2. 윤다훈의 연기를 보면 정말 바람둥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어울린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2/27 11:39 2009/02/27 11:3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43

Facebook

Comments

  1. 최면 2009/02/27 12:29

    다시 보고 싶은 그런 시트콤이네요 ^^*

    중국에서는 요즘에도 순풍산부인과가 방영되고 있습니다. 중국어로 더빙되고 밑에 중국어 자막도 나오는데.. 중국의 특성상 약 50개의 채널이 돌아가면서 방송하기에 몇 년은 더 방송 될 것으로 보이네요..

    순풍산부인과도 참 재밌게 봤었는데.. 세친구는 좀 늦은 시간에 했지만 아버지와 함께 봐도 유쾌했습니다 ㅎㅎ

    거침없이 하이킥은.. 논스탑 시리즈처럼 어린 친구들이 좋아할 만한 것 같더라고요..

    정웅인 박상면 그리고 윤다훈 다들 저 때 최고의 인기를 누린 것 같습니다. 나름 그립네요.. 저 시트콤도 그 때 그 시절도 ㅠ.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3:16

      다시 봐도 재미있더군요. 이것외에 연인들도 다시 보고 싶은데 구할길이 없더군요.

  2. 공상플러스 2009/02/27 14:25

    요즘은 상황으로 웃기는 시트콤은 드물죠..
    몇몇 미국 만화/드라마중에는 풍자한게 많다고 하던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6:46

      미국 드라마는 코드가 맞지 않아서 웃기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3. 의리 2009/02/27 14:30

    시트콤 안본지도 오래 됐네요..

    perm. |  mod/del. reply.
  4. 라디오스타 2009/02/27 15:26

    세친구는 그 때 당시에 18세라서 밤에 하지 아니였나요? ㅎㅎ
    그래서 아마 엄청 유명하진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이건 예전에 윤다훈씨가 버라이어티에 나와서 하신 말씀인데

    흔히 요즘 이성을 꼬실 때 "작업" 이라는 멘트를 사용하지 않습니까?
    그 작업이라는 멘트가 윤다훈씨가 세 친구에서 처음 사용했다고 하더군요 ㅎㅎ

    그때 윤다훈씨가 했었던 수 많은 작업 기술은 지금도 응용하는 사람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6:49

      엄청은 모르겠지만 상당히 유명했습니다. 아이들 대상의 시트콤은 많았지만 성인 대상의 시트콤은 많지 않았으니까요. 다만 작업이라는 말은 원래 제가 대학교 다니던 시절에도 많이 사용하던 말입니다.

      수작건다, 작업건다 등등으로 표현했었으니까요. 아마 매체에서 처음 사용했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 라디오스타 2009/02/27 19:47

      아 그랬군요. 저는 윤다훈씨에게 들었던 말만 들어서요 그것까지는 잘 몰랐습니다 ^^;; 그리고 나이가 어려서 그런지 제 나이 또래외에는 사실 인기를 가늠할 순 없었던 것 같습니다 ㅋ

      사실 이게 방영할 때 저도 성인은 아니였지만요 ㅎㅎ
      재미있게 본 기억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끔 몇 가지는 이해가
      안되었던 게 있었던 거 같은데 다시 한번 보고 싶네요 ㅎㅎ

  5. 닥터개박사 2009/02/27 17:07

    댓글에 닉네임이 안보여서 왠일인가 싶었더니 PD 수첩 영향 때문인듯 싶네요.

    거두절미하고 저도 제가 치는 최고의 시트콤은 세친구이고 그다음이 프란체스카인데 저와 같네요.

    거침없이 하이킥은 왠지 애들장난 같은 이야기가 많아서 저도 별로 였어요.

    요즘엔 케이블에서도 안 보여줘서 안타까울 따름이지요 ㅠ.ㅠ

    그져 요즘 많이 재방송 되는것들은 웃음을 찾는 사람들과 개그콘서트 정도?

    말장난과 상황을 급조한 상황의 스탠드 코미디 프로는 처음은 재미있지만 매번 같은 상황을 기초로 해서 비슷한 개그의 남발은 재미를 잃었지요.

    특히 봉숭아학당은 제일 싫어하는 프로중에 하나랍니다.

    스탠드 코미디를 하려거든 스탠드 코미디가 가지는 최대 장점인 얼마든지 급변하여 소재를 사용할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맨날 기본틀에 빠져있다는 것이지요.

    어떤 상황을 연출하던 배경이나 무대소품이 거의 필요없는 그런 엣지(장점이라고 하기엔 그래서 대신 쓴말) 를 못살린다는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그나마 스탠드 코미디중 제가 높게 평가해준것은 폭소 클럽으로, 기존의 개그맨이 아닌 신인개그맨들이 여러가지를 시도하는 실험정신이 돋보였지만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사람은 익숙한 방식의 소재 우려먹기가 좋았나 봅니다.

    최양락씨가 한 말이 생각나는군요. 요즘 개그는 말장난만 하는것 같다고.

    세친구의 있을법한 생활코미디가 그리운 하루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40

      우리나라 스탠딩 코미디 중 스탠딩 코미디 다운 것은 사실 없더군요. 봉숭아 학당도 그렇고,,, 개콘류는 아예 보지 않습니다.

  6. 위상 2009/02/27 17:43

    어른들을 대상으로 했다고 하지만, 저는 왠지 모르게 세친구를 자주 봤고, 열심히 웃었던 기억이 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41

      성인이라고 하지만 후에 방영되는 연인들 처럼 완전 성인을 표방한 시트콤은 아니니까요. 다만 코드가 맞기 때문에 나이가 조금 든 사람이라면 다들 재미있어 했을 것 같습니다.

  7. 민트 2009/02/27 20:46

    저도 폭소클럽 굉장히 좋아했었는데.. 개콘은 초기 1-2년만 재밌었고
    그 이후에는 코드가 안드로로 넘어가는 느낌이... 폭소클럽이 공중파에서 제일 하이코메디 보여준다고 생각했었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42

      저는 개콘류는 거의 보지 않습니다. 너무 뻔하다고 할까요.

  8. 아크몬드 2009/02/27 21:02

    전 예전의 '남자 셋 여자 셋'을 감동적(?)으로 봤던 기억이 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42

      남자셋, 여자셋도 재미있었습니다. 신인들의 등용문이었으니까요. 그러나 상황이 만드는 웃음은 역시 세친구가 가장 나았다고 생각합니다.

  9. 윤귀 2009/02/28 23:04

    저도 최고의 시트콤을 뽑으라면 주저없이 '세친구' 를 외칠겁니다 ㅎㅎ 예전에 이거 볼려고 한주를 기다리는 재미로 살고는 했는데 말이죠. 아마 '작업' 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사회전반에 확산시킨 시트콤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43

      예. 아직도 윤다훈씨의 작업을 그대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더군요.

  10. rince 2009/03/02 13:16

    세친구의 이동건(캐릭터)을 너무나 좋아했지요.
    그의 유머 중 이게 아직까지도 떠오릅니다.


    (수박을 먹고 있는 정웅인에게 다가간 이동건, 진지한 말투로)
    이동건 : 형님, 수박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수박이 몸에라도 안 좋은건가? 걱정하는 눈빛으로)
    정웅인 : 왜?

    이동건 : 수박 너무 많이 먹으면요... 배불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5:04

      이동건도 초대손님으로 와서 그 캐릭터때문에 꿰찬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지금 봐도 재미있는 캐릭터입니다.

  11. Angela 2009/03/18 14:59

    찐짜 열심히
    백방으로 세친구, 연인들, 허니허니, 찾아다녔어요
    혹시, 혹시라도 어디서 구하시거나
    구하시는 방법을 아시면
    연락부탁드려요
    꼭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3:04

      현재로는 없습니다. 예전에는 엠지넷에 있었지만요.

  12. 박지연 2010/12/01 01:30

    제 인생에도 최고의 시트콤입니다. 세친구!!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