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오타 도메인 Tisotry

가끔 주소 표시줄에 사이트 주소를 직접 입력하다 보면 잘못된 주소를 입력하는 때가 종종있다. 나는 yahoo.com이라고 입력해야 하는 주소를 가끔 yahoo.co까지만 입력하는 때가 종종 있었다. 따라서 'co 도메인(콜롬비아)'에서 yahoo.co, google.co와 같은 주소를 미리 사두면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물론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실천에 옮겨 3억불을 번 사람도 있다고 한다.

아무튼 이 오타를 이용해서 광고를 하는 사이트가 생각보다 많다. 블로그에 댓글을 단 분들의 홈페이지를 꼭 방문해 보는 편이다. 방문해서 댓글 달기에 적당한 글이 있으면 댓글도 달고 글도 읽곤한다. 며칠 전 올린 글에 붙은 자취폐인님의 댓글을 읽다가 홈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 댓글의 ID를 클릭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자취폐인'님의 티스토리 홈페이지가 아니라 엉뚱하게 OneGo라는 사이트의 광고 페이지가 나타나는 것이었다.

오타 도메인

그림에서 알 수 있지만 윗 부분에 구글 광고 세개를 배치하고 아래 쪽에는 다른 스폰서 광고를 달고 있는 전형적인 광고 사이트였다. 또 광고의 매치율을 올리기 위해 http://www.onego.co.kr/search1.html?query=%B9%CC%C6%C3처럼 동적 문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접속할 때마다 페이지 제목이 바뀌며, 광고 역시 좋은 광고가 많이 나타나난다.

처음에는 자취폐인님이 티스토리 계정을 여기로 연결한 것으로 생각했지만 도메인의 이름을 보니 그것도 아닌 것 같았다. 혹시나 싶어서 '자취폐인'님의 티스토리 계정을 직접 입력해 봤다. momo1844.tistory.com. 'momo1844'는 QAOS.com에서도 사용하는 ID이기 때문에 눈에 익어서 직접입력한 것인데 결과는 전혀 다른 페이지가 나났다. 결국 두 주소를 직접 비교해 봤다.

정상: http://momo1844.tistory.com/  
오타: http://momo1844.tisotry.com/

처음 주소는 정상적인 주소이고 두번째 주소는 tistory.com의 오타이다. tistory.com가 유명해지자 오타 사이트를 개설, tisotry.com으로 잘못 입력하면 모두 OneGo라는 사이트의 광고 페이지에 연결되도록 한 것이었다. (사실 궁금하다. 이렇게 해서 들어오는 수익이 얼마나되는지).

사실 오타 도메인을 이용해서 트래픽을 뺏아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애드센스가 돈이된다는 것을 알고 상당히 많은 정크 블로거들이 블로깅에 참여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 가뜩이나 정크 블로거에 대한 얘기들이 많다. 특히 네이버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이용해서 네이버를 검색하고 그 결과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정크 블로거의 하루 방문자 수는 10만이었다.

이렇게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예를들어 '기민'이라는 단어가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면 기민으로 네이버를 검색한 뒤 결과 중 '최신 뉴스', '', '블로그 검색 결과'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의 글을 퍼왔다는 비난을 피할 수 있고, 내용 자체가 검색 결과이기 때문에 검색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며 따라서 를 통한 방문자 수가 급증하기 때문이다.

이런 블로거 모두 애드센스를 달고 있다. 애드센스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연구한 듯 모두 상단에 배치하고 있다. 이 정도의 방문자라면 단순한 펌질만으로 나보다 훨씬 나은 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정크 블로거도 점점 더 교묘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오타 도메인을 이용한 광고는 오히려 '애교'처럼 보인다.

관련 글타래

2007/07/09 08:16 2007/07/09 08:16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02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7/07/09 09:24

    점점 교묘해지는 수법에 짜증도 점점 많아질듯 합니다.
    블로고스피어의 물을 흐리게 하는 주범들이 바로 저런 정크 블로그들이 아니겠습니까.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09 17:18

      저런 거 생각할 머리로 글을 써도 충분히 수익이 가능한텐데,,, 엉뚱한 곳에 머리를 쓰더군요.

  2. hey 2007/07/09 10:10

    낚시글 때문에 검색 결과가 점점 안 좋아질 것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09 17:18

      네이버에서 검색의 질은 완전히 물건너 갔다고 봐야 합니다.

  3. brainchaos 2007/07/09 10:25

    도메인 선점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재밌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09 17:18

      윽... 도메인 선점으로 받아 드리셨군요.

  4. 아르 2007/07/09 11:56

    티스토리에서 영업하는 사람들만이라도 몰아내줬으면 좋겠어요...; 왜 이리 tnc가, 티스토리 관리에 소흘한지 모르겠습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09 17:19

      예. 관리를 안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명색이 준 설치형 블로그인데...

  5. 콘텡츠 2007/10/26 02:18

    그런데 저런건 부정클릭이나 컨텐츠 부적합에 해당 않되는 걸까요?
    블로그 개설하고 애드센스 신청했는데 컨텐츠 부족 하다고 툇짜 맞은 적이 있어서 ( -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6 03:57

      아마 다른 사이트로 승인을 받은 뒤 올린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그렇지 않다면 당연히 승인이 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