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의 노예가 되라는 MB정부

국내에서는 맥을 못추는 구글

외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회사도 국내에서는 맥을 못추는 때가 많다. 아마 가장 대표적인 예를 꼽으라고 하면 구글(Google)일 것이다. 전세계 검색 시장을 완전히 점령한 구글이지만 국내 검색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미미하기 짝이 없다. 이것을 가지고 국내 포털의 기술적 우위를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구글이 국내에서 맥을 못쓰는 것은 포털에 의해 왜곡된 국내 웹 환경 탓이지 결코 구글이 무능해서는 아니다.

국내에서는 맥을 못추는 구글

외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회사도 국내에서는 맥을 못추는 때가 많다. 아마 가장 대표적인 예를 꼽으라고 하면 구글(Google)일 것이다. 전세계 검색 시장을 완전히 점령한 구글이지만 국내 검색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미미하기 짝이 없다. 이것을 가지고 국내 포털의 기술적 우위를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구글이 국내에서 맥을 못쓰는 것은 포털에 의해 왜곡된 국내 웹 환경 탓이지 결코 구글이 무능해서는 아니다.

구글은 검색 엔진으로서 그 본분에 충실한 서비스이다. 결코 사용자를 구글에 묶어 두려고 하지 않는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어떤 서비스도 링크로 움직이는 웹의 정신에 어긋나는 것은 없다. 그러나 국내 포털 서비스는 세계적인 흐름과는 반대로 단 하나의 트래픽도 외부에 주지 않으려고 한다. 다음이 개방을 지향하며 이런 포털의 모습에 탈피하려고 하고 있지만 포털의 한계에서 벗어나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다.

또 많은 사용자들은 포털의 이런 행태를 오히려 더 좋아한다. 이런 포털 서비스가 링크로 찾아다니는 서비스에 비해 훨씬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포털의 서비스는 일부 사용자에게 편하다는 것을 빼면 다른 누구에게도 어떤 도움을 주지 못한다. 우리나라에서 페이스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와 같은 세계적인 웹서비스가 등장할 수 없는 이유도 멍석만 깔면 그 멍석을 차고 앉아 혼자만 노는 포털때문이다.

포털의 역할 모델은

이런 포털의 모습은 우리나라 의 모습과 정확히 일치한다. 나는 과 대기업을 구분해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이라고 하면 시장을 선도하는 큰 기업을 말한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이런 시장을 통해 주변 산업을 일으킨다. 그러나 우리나라 재벌은 중소기업이 시장을 만들면 그 시장을 빼았는 데에만 열을 올린다. 꽤 오래전에 공기방울 세탁기에 대한 글을 쓰면서 당시 대우에 다니던 친구의 말을 전한적이 있다.

친구: 그런데 대기업이라는 놈들은 하연간.
도아: 왜?
친구: 이사가 와서 "시장 점유율을 1% 높이는 방법"을 묻더라고 기술 개발을 한다. 마케팅을 한다 등등의 의견이 나왔는데
친구: 이사 왈, "시장 점유율이 1%인 회사를 산다"라고 하더군.
친구: 그러고는 "개발은 나중에 해. 다른 회사 다 망하고 한 두개 남으면 그때 정말 개발하는 거야"

개발은 나중에 해. 다른 회사 다 망하고 한 두개 남으면 그때 정말 개발하는 거야.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가격으로 경쟁해서 중소기업을 죽이고 그 시장을 차지하면 다시 가격을 올리겠다는 선언이다. 의 이런 행태에 고스란히 피해를 보는 것은 바로 소비자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제조원과 판매원이 다른 제품이 차고 넘친다. 이덕에 소비자는 브랜드라는 비싼값을 치루고 제조자는 10%도 되지 않는 마진에 울고 불고한다. 우리나라 중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업은 없다.

구멍가게

GS구멍가게, 이마트구멍가게, 구멍가게.
더 이상 새로운 시장을 만들지 못한 들은 기존의 중소기업의 시장을 차근 차근 먹어치워 왔다. 그리고 이제 더 이상 먹을 시장이 없자 이제는 구멍가게까지 진출하고 있다. 적어도 내가 아는 세계적인 대기업 중 구멍가게까지 진출한 기업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구멍가게를 차리고 애플이 구멍가게를 차렸다는 이야기를 들은바 없다.

애플이나 (iPod Touch)는 망하는 회사를 일으킨 일등 공신이다. 애플이라는 기업 자체의 가치를 올려 주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아이폰은 세계 통신 시장의 지각을 바꾸며 스마트폰 열풍을 가져왔다'는 점이다. 이런 열풍은 아직도 아이폰을 출시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1]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덕에 스마트폰에 항상 와이파이를 제거하던 이통사는 이제 와이파이를 탑재한 모델도 '가끔 출시'하고 있다. 애플을 이라고 하지 않고 대기업이라고 하는 이유는 단순히 그 소유 구조 때문만은 아니다. 바로 역할에서도 대기업이기 때문이다.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성공은 단순히 애플만의 성장을 의미하지 않는다. 국내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에 시장을 나눠주기 싫어 모든 악세사리를 스스로 생산[2]한다. iPod Touch 개봉기라는 글에서 말했지만 '아이팟 터치는 40만원이 넘는 전자기기지만 제공되는 악세사리는 거의 없다'.

즉, 애플은 기본만 제공하며 나머지는 다른 회사에서 만든다. 따라서 '애플'이 주도하고 있는 '앱 스토어'외에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가 만드는 부대 산업도 만만치 않다. 아이폰을 프로젝트로 사용할 수 있다!!!에서 소개한 것처럼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를 위한 수없이 많은 악세사리가 매일 만들어 지고 이들에 의해 부대산업의 규모는 점점 커기고 있다. 이런 점은 트위터도 마찬가지다. 나중에 따로 트위터에 대한 서비스를 소개하며 따로 설명하겠지만 트위터의 사용을 돕는 서비스는 차고 넘친다. 모두 소개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다.

의 노예가 되라는 MB정부

얼마 전 이명박 대통령의 재래시장 방문이 있었다. 재래시장 상인들이 의 구멍가게 진출을 막아 달라고 하자 을 막을 수 없으니 가격으로 경쟁(인터넷)하라는 답변을 해준적이 있다. 기본적으로 구멍가게 주인이 과 가격으로 경쟁할 수 없다. 과 가격으로 경쟁하라는 이야기는 점포문을 닫고 이 운영하는 구멍가게의 점원이 되라는 것과 같은 이야기이다.

오늘 경남도민일보김주완 기자님이 동병상련에 처한 지역신문과 재래시장라는 글을 올렸다. 이 글에 트위터(Twitter)에 리트윗(ReTweet)한 뒤 달린 댓글 중 가장 인상적인 댓글(@Hurphist님)이다.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저는 시니컬한 역발상으로 규모를 막론하고 대한민국내 일체의 기업,비즈니스,상행위는 그룹이 독점케 하고 대한민국 모든 국민은 의 월급쟁이가 되는 '자발적 노예생활' 이 혹시 더 행복할것일지 상상해본적이 있습니다.

모든 국민을 의 노예로 만드는 .
이 것이 의 실체다.

추천글: "MB정부, 영세상인 씨를 말리려 하나"

관련 글타래


  1. 많은 사람들이 붕어처럼 아직도 아이폰 떡밥을 물고 있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년내 출시는 물건너 갔다고 보는 것이 맞다. 
  2. 국내 소비자는 기본만 제공하는 것보다 많은 악세사리를 제공하는 제품을 더 좋아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8/20 13:46 2009/08/20 13:4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11

  1. Subject : '많은 빚졌다'는 인터넷 기업인들의 DJ 애도, MB는??

    Tracked from Green Monkey Blog** 2009/08/20 15:34 del.

    '많은 빚졌다'는 인터넷 기업인들의 DJ 애도, MB는?? 지식정보화-인터넷 산업 말아먹는 구제불능 MB정권!! 국내 인터넷 관련 대표 기업들로 구성된 비영리 민간 경제단체???라는 (사)한국인터넷기?

  2. Subject :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가 삼성전자라고?? 노예들아!!

    Tracked from Green Monkey Blog** 2009/08/20 15:37 del.

    비자금 의혹-살인청부 일삼은 CJ, 이젠 노조원 미행-감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가 삼성전자라고?? 삼성제국의 노예들아!! 15일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지난 3월부터

  3. Subject : 네이버를 닮은 한국의 인터넷 정서

    Tracked from Heal the World 2009/08/22 16:57 del.

    요즘엔 인터넷 채팅 잘 안하는 분위기지만 내가 대학에 갓 들어갔을 때만 해도 채팅 번개가 대 유행이던 그런 시절ㅋㅋ 아, 나 99 학번. 강남역 뉴욕제과 앞에서 왠지 먼 곳을 바라보며 행인들을

Facebook

Comments

  1. 미르~* 2009/08/20 13:53

    삼성의 노예라는 말에 기분이 나쁘다기 보다는.. 음.. 맞는거 같다.. 라는 생각이 드는 제 자신이 처량하네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7:58

      따지고 보면 국민전체가 다 처량한 신세죠... 어쩌다 이명박 같은 사람이 대통령이 됐는지.

  2. lbjcom 2009/08/20 13:54

    도아님 글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정신을 번쩍 들게 해주고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좋은 글들 많이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대기업은 대기업에 걸맞는 일들을 해야지... 자신들의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해서 소비자와 중소기업을 무시하는 모습이 참... 밉네요ㅠ.ㅠ 그리고 안타깝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7:58

      예. 그래서 대기업이라고 하지 않고 저는 재벌이라고 합니다.

  3. 탐진강 2009/08/20 14:34

    삼성의 노예가 된 국민들입니다.
    네이버도 재벌흉내를 내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7:59

      예. 이미 반은 노예가 됐죠. 네이버는 태생이 삼성이라 삼성과 하는 짓에서 똑 같고요.

  4. 누마루 2009/08/20 14:49

    뉴스를 보면 재벌기업 관련 뉴스는 정말 자주나오는데 참 씁쓸한 일들 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5. 궁금이 2009/08/20 14:59

    대형마트가 기존 재래시장마저 죽이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마트들의 ssm 시장진출을 보고 있자면 경제가 막장으로 치닫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시장경제체제에서 우리돈 가지고 우리가 장사하며 자유경쟁하겠다는데 뭔 말이 많냐는
    신세계 모 인사의 인터뷰 기사를 보고 정말 분노를 금치 못했습니다.
    소비자만 좋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주변 지인들의 단순무식함에 혀를 내두르기도 한답니다.

    세상에 법이 없으면 약육강식의 무법천지가 되죠.
    경제에선 대자본이 깡패입니다.
    교보문고 또한 대자본을 무기로 문어발식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중소서점들 씨를 말려버리죠. 아주 가까운 제 지인도 직접 피해를 입었구요.
    미국은 대형 서점이 중소서점의 씨를 말려버린지 오래라더군요.
    시장경제체제는 정말 대폭 수정이 필요합니다.
    강력한 국가 개입으로 경제에서 약자를 보호 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렇지않고 대자본에 의해 경제가 좌지우지되면 그 피해는 온 국민에게 돌아올 것 입니다.
    온 국민의 경제, 사회 생활 모든 면이 대자본의 노예가 되겠죠.
    대자본은 오직 자신들의 배만 불리는 데 열중하며...

    perm. |  mod/del. reply.
    • koc/SALM 2009/08/20 16:56

      재벌과 딴나라당의 공통점은 자기네가 잘못한 일은 절대 거론하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경제 말아먹은 딴나라당은 자기네가 한 일이 없다고 말하지요.
      시장을 말아먹은 재벌은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재래시장에 뛰어든다고 하죠. 애초에 넓은 시장을 과잉경쟁으로 협소하게 바꾼 장본인이 바로 재벌인데 말입니다.

    • 도아 2009/08/20 18:00

      저도 서점에서 일해 봐서 잘 압니다. 간신히 버티는 서점은 규모가 되는 중형 서점뿐입니다.

  6. 구차니 2009/08/20 15:03

    다르게 보자면 구글은 현지화에 실패를 한것일 뿐이겠죠
    물론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가는게 좋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그러한 추세가 옳은건 아닌데 조금은 민감한 내용이 아닐까요?

    아무튼 애플 구멍가게는 상상만 해도 웬지 웃기군요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8:00

      우리나라와 같은 현지화라면 차라리 실패가 낫다고 봅니다.

  7. 궁금이 2009/08/20 15:06

    나중엔 거리의 노점까지 장악하려 할지도 모릅니다.
    쥐포장사, 군밤장사까지... 허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8:01

      재미있겠군요. 삼성 쥐포, 삼성 포장마차.

  8. withover.com 2009/08/20 15:28

    오늘도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도아님의 글을 볼때마다 감탄이 나오네요.
    정말로 정신이 번쩍 드는 글입니다.
    저도 대기업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우리 나라 기업들 많이 반성해야 할것 같습니다.
    기업이 돈을 추구하는 집단임엔 틀림이 없지만, 돈을 추구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생각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8:01

      예. 기업은 영리추구가 목적이기도 하지만 그 이익의 사회환원도 기업의 책임이기도 합니다.

  9. ㄱㅋ 2009/08/20 16:04

    경제주체가 당이냐 샘숭이냐지,
    사실 소비에트와 다를바가 뭐 있겠습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8:01

      그런셈이죠. 자본주의에서는 자본이 힘이니까요.

  10. MaanMaan 2009/08/20 17:15

    그 MB 정부를 만든게 또 우리들의 모습이죠.
    재래시장 살린다면서 정작 재래시장 죽이는 대형마트 설립을 추진하는 모 당 후보를 지역의원으로 당선시키는 모습에서 때로는 당해도 싸다라는 생각마저 들었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8:02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합니다. 정말 어이가 없죠.

  11. 그리피스의 개인생각 2009/08/20 18:09

    항상 정권에 비판적인 내용에 공감하고 있고 맞는 말씀입니다.

    전체 내용에는 분명히(재벌의 독과점) 동감합니다만, 한가지 조금 걸리는 것이 해외에서 맹위를 떨치는 유통업의 국제기업들... 제가 본 까르프나 테스코는 현지라 할수있는 유럽이나 진출한 동남아에서 슈퍼마켓 SSM의 진출이 이루어졌고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런 그곳에도 저희와 같은 문제로 중소시장과의 충돌로 매장은 잡아놓고 못 열고 있는 경우나 주위 재래시장이라는 곳이나 구멍가게?의 항의와 반발로 앞에서 시위하는 경우를 가끔 보았습니다.

    물론 예를 든것이겠지만, 구글이나 애플이 유통업의 동네상권에는 진입하지는 않겠지요^^ IT와 유통업은 좀 다른 이야기니까요.

    물론 그곳도 문제가 많아 보완책이 많이 나오기도 하고 인가도 쉬운편은 아니라는 것 같지만(정확히는 모르고 현지 친구들 말로는요^^)... 이렇게 한국이라는 좁은 시장에 동네상가나 재래시장 근처에 떡하니 열지는 않지만, 최근에 기억에는 유럽에서 SSM앞에서 시위하고 있는 모습을 본적이있고(시장이나 상권이 꽤 많이 떨어졌는데 혼자 1인 시위식으로 샌드위치맨을 하고 있었네요.) 태국에서는 태국친구 집 근처에 간판달고 내부 인터리어했는데 한 6개월 만에 갔는데 안열어서 물었더니.. 열려던 사장이 주위 상가사람이나 시장 사람으로 생각되는 사람에게 폭행당하고 거의 포기라는 소문(?)이 있었다고 하더군요. (간판만 달리고 창은 다 신문으로 안이 안보이는데 다가가 안을보니 물론, 물건은 안들여 놨더군요.)

    테스코나 까르프 그밖의 국제적 유통기업도 이런 짓거리를 하고 있어서 문제가 많은 예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반대인 생각입니다만, 불행히도 우리나라에만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런면에서 "내가 아는 세계적인 대기업 중 구멍가게까지 진출한 기업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가 구멍가게를 차리고 애플 이 구멍가게를 차렸다는 이야기를 들은바 없다. "는 약간의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해서요.

    다시 말하지만 저도 절대 반대입니다. 저도 재벌을 MB만큼이나 싫어라해서...

    항상 잘 읽고가는데 예시에 태클(?) 걸어서 죄송합니다.ㅎㅎㅎ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0 18:20

      태클은 아닙니다. 까르프의 악덕이야 이미 유명한 이야기고요.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돈벌이에 급급한 다국적 기업이나 우리나라 재벌이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국내 재벌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모든 분야에 손을 댑니다. 건설부터 구멍가게까지요. 이 것은 그 기업이 어떤 기업이냐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마트는 원래 유통기업입니다. 그런데 할인마트로 시장이 커지자 모든 재벌이 다 뛰어들었습니다. 반대로 미국에 할인마트 시장이 커진다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유통에 뛰어들까요? 대기업과 재벌을 구분하면 이런 논란은 구지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피스의 개인생각 2009/08/20 20:37

      뭐 법적으로는 몇 인 이상의 사업체가 대기업이긴하지만, 대기업과 재벌은 좀 구분을 해내기가 제게는 조금 어렵군요. 뭐 한국에서는 부도덕하고 악독하면 재벌이기는 하지만ㅎㅎㅎ
      까르프나 테스코나 그밖의 유통업에 대국적 기업이 부도덕하고 악독하다는 말은 자주 들었지만...테스코는 또 딱히 유통업만 하는 것은 아니니...뭐 이마트도 다시말하면 삼성이니...
      어쨌던 그 명성에 해외의 부도덕하고 악독하게 소비자만 울궈먹는 것은 어찌나 그리도 앞장서서 잘 들여오는지...그리고 그런 해외에 있는 사례들이 있는데도 국민을 생각해서 보호책을 잘 만든 후에 허가?인가? 해주지 않고 이리도 재벌친화(?)적인 모습만 보이는 정권은 확실한 문제지요.
      애플도 따져보면, iPod지수로 보면 우리나라 가격산정은 그리 이쁜 짓?은 아니지요. 얼마전 환률 대비로 엄청난 가격을 산정할때의 모습을 보면요.. 뭐 마소의 독점적행태나 가격선정 끼워팔기..돈으로 기업들사기(뭐 이건 기업이면 다 하기는 하지만.. 장래성을 보고 잘 산거일수도...가격을 잘 쳐줬으니...아 헷갈리네요..ㅎㅎㅎ) 상대기업 씨말리기 등등 뭐 이쁜짓만 하는것도 아니고...

      어짜피 기업이 크면 Don't be evil은 버려야하거나 얼굴마담으로만 달아야하나? 어쨌던 한국 재벌들은 수출이라는 이름아래 독점적 위치를 얻고 정부는 그걸 돕고..그리 잘 컷으면 그 해택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그를 이용해서 더 쪽쪽 피를 빠는 것이 정말 미워요~ ㅋㅋㅋ

      결론은 결국...소비자운동뿐??@.@ ㅎㅎㅎ 참 암울하죠. 싫어도 선택이 적은 한국은요ㅋㅋㅋ

    • 도아 2009/08/21 08:14

      애플도 따져보면, iPod지수로 보면 우리나라 가격산정은 그리 이쁜 짓?은 아니지요. 얼마전 환률 대비로 엄청난 가격을 산정할때의 모습을 보면요.. 뭐 마소의 독점적행태나 가격선정 끼워팔기..돈으로 기업들사기(뭐 이건 기업이면 다 하기는 하지만.. 장래성을 보고 잘 산거일수도...가격을 잘 쳐줬으니...아 헷갈리네요..ㅎㅎㅎ) 상대기업 씨말리기 등등 뭐 이쁜짓만 하는것도 아니고...

      이렇게 되면 논의가 산으로 갑니다. 애플이 좋은 기업이라는 글이 아닙니다. 또 애플이 우리나라를 우대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자사의 컴퓨터로는 정부의 홈페이지로 접속 못하고 금융거래조차 할 수 없는 나라를 우대할 이유가 전혀 없으니까요. 다만 이 부분은 논점이 아닙니다.

    • 그리피스의 개인생각 2009/08/22 00:56

      예 맞아요 논점이 흐렸군요... 뭐 그냥 제가 좀 한국 재벌/악덕 글로벌 유통기업/대기업/국제적 기업들을 생각하다가 과연 잘하는 그리고 올바른 기업이 있을까 생각하다가 말이 산으로 갔습니다.^^
      제가 좀 중고등학교시절 수업중 말이 산으로 가는 선생들처럼...좀 생각이 정리가 안되면 좀 이렇습니다.

      우선 꾸벅~ (사과)

      에구구...어쨌건... 이놈의 고삐풀린 망아지인 재벌들을 좀 잘 이끄는 정권이 들어서야 할지인데...MB의 임기는 얼마나 남았는지 타이머를 한번 확인해야겠네요...^^

  12. mycroftx 2009/08/21 11:18

    도아님의 글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조금 사실과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글을 씁니다.

    GS구멍가게, 이마트구멍가게, 삼성구멍가게

    라고 하신 부분은

    GS구멍가게, 이마트구멍가게, 롯데구멍가게

    로 바꾸어져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초기 삼성테스코홈플러스는 삼성물산과 영국의 테스코 홀딩스가 각자 49:51의 비율로 출자를 하여서 국내에 탄생하긴 했습니다만, 현재는 테스코홀딩스가 94.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홈페이지에 보면 대표이사가 삼성물산임원 출신인 이승한으로 되어 있지만, 실 경영주는 공동대표자이며 테스코의 임원인 마이클 이든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삼성은 점포개설시나 결산시 등에 테스코로부터 '삼성'브랜드 사용료를 받고 있을 뿐입니다.

    다시 얘길 하자면 신세계같은 경우는 삼성의 친정(?)기업이니까 어차피 삼성이 하는 거다라고 말한다면 할 말은 없지만, 표면적으로는 삼성에서는 SSM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롯데같은 경우가 말씀하신 구멍가게에 더 어울리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1 11:38

      잘못된 부분은 없습니다. 홈플러스의 지분은 현재 데스코에서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홈플러스라고 하면 다들 삼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삼성의 브랜드 파워로 시장을 점령한 것이니까요.

  13. sizers 2009/08/21 17:24

    님 글이 mediamob 메인에 자주 뜨더군요.. 그래서 종종 읽습니다. 저는 단순한 문제로 보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재벌기업들은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생각은 않고 좁은 국내에서 국가권력의 비호아래 땅짚고 혜엄치는 장사를 독식하려 합니다.
    결국 기간산업 모두 재벌기업들이 장악했고 이제 더이상은 키울 먹거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제 서민들의 텃밭을 기웃거리기 시작했습니다. SSM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심저어 동네 중국집까지도 재벌기업이 독점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정치권력이 형평성을 갖추도록 국민들이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44

      예. 구멍가게를 빼았으면 다음은 또 중국집까지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14. 공상플러스 2009/08/22 01:26

    언제쯤 바뀌려나

    perm. |  mod/del. reply.
  15. shyjune 2009/08/23 14:20

    대기업의 동네슈퍼 진출 뉴스를 보면서 MBC 드라마 상도에서 어물을 매점하려는 정치수를 보고 '어물 장사는 난전 장사치(구멍가게)들이나 하는 것인데 어찌하여 어린아이 손목을 비트는 야비한 짓을 하려드느냐' 며 다녕이 나무라던 장면이 떠올랐어요. 글쎄요. 경쟁우위(자본)를 바탕으로 시장점유를 확대하는 경영전략이라고 해야 할까요? 박정희식 급속 경제 성장으로 우리 경제와 사회는 덩치는 커졌지만 정신 연령은 어린아이 그대로인 다운 증후군에 걸리지는 않았나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45

      예. 대기업이면 최소한의 상도는 있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재벌은 그마저도 없죠.

  16. 시릴캣 2009/08/26 11:38

    이전에 구상만 해둔 소설 세계관에서, 신들은 각각 한 국가를 지배하는 기업의 회장이고, 사제들은 임원이고 그곳의 국민들은 모두가 신도이자 기업의 사원들인 게 있었답니다. 성전이라는 이름으로 국가간의 싸움을 벌이고, 신앙이라는 이름으로 기업에 노동력을 착취당하며 다시금 헌금과 소비행위를 통해 기업이라는 교단에 재화를 되돌리는 형태였지요. 기업에 의문을 가지거나 부정하는 것은 곧 신과 교단을 부정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처단되는 어두운 디스토피아였답니다. 근데, 그게 사실로 나타날까봐 너무도 겁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6 11:50

      예. 딱 그런 것 같군요... 사실 우리나라 재벌이나 개신교나 그땅이 그땅이니까요.

  17. 나루 2009/10/09 21:12

    mb는 저런식으로 재벌만 밀어주다 재벌이 나라를 통치할수준 되면(그러고도 남을만큼) 어쩌려고 개념없이 저러는건지 ... 정말 걱정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0 12:40

      우리나라는 이미 재벌의 나라입니다. 이씨삼성의 나라...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