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4.2, 뭐가 달라졌을까?

직접 찾은 iOS 4.2의 추가된 모든 기능

지난 9월 20일 쯤 iOS 4.2 베타가 출시됐다. 이번 베타는 아이폰용(iPhone)이라기 보다는 아이패드(iPad)에 촛점을 맞춘 베타다. 따라서 아이패드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많은 개선 사항이 눈에 띈다. 멀티태스킹, 앱 폴더, 게임 센터, 통합 메일 상자,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등은 iOS 4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기능이라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사실 새로울 것이 없는기능이다. 그러나 아이패드 사용자에게는 모두 신선한 기능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아이패드 사용자에게 가장 반가운 소식은 역시 자판과 사전의 추가일 것이다. iOS 4.2에서는 30개 이상의 새로운 자판과 사전이 추가됐다. 따라서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한글을 아무 문제 없이 입력할 수 있다. 한글 문제 때문에 아이패드 사용자 중에는 이미 4.2로 판올림 한 사람이 많다. iOS 4.2 베타 1은 와이파이 문제가 있었다. 그래도 판올림을 권한 사람이 많은데 그 이유는 바로 한글 지원 때문이었다.

여기까지만 보면 아이패드만을 위한 판올림같다. 그러나 아이폰 사용자에게도 반가운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됐다. 아이폰 사용자로서 눈에 띄는 기능은 세가지이다. 바로 AirPrint라는 무선 인쇄 기능이다. 아이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보고있는 웹 페이지를 공유된 프린터를 이용해서 바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따라서 예전에는 별도의 어플을 구매해야 했지만 iOS 4.2에서는 기본적으로 무선 인쇄가 가능하다.

두번째로 AirPlay 기능도 추가됐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영상, 음악, 사진을 애플 TV를 포함한 AirPlay 기기로 스트리밍 전송하는 기능이다. 주변에 애플 TV이나 AirPlay기기가 없기 때문에 시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애플 TV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반가운 기능일 것 같다[1]. 마지막으로 눈에 띄는 기능 웹 페이지에서 본문을 검색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자주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였다. 그런데 iOS 4.2에 이 기능이 추가됐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iOS 4.2의 개선 사항

동영상 끝 부분에 재미있는 팁이 하나 나온다. 나름 유용한 팁이므로 끝까지 보기 바란다. 물론 안봐도 상관없다.

AirPrint

눈에 띄는 기능은 AirPrintAirPlay이지만 AirPlay 장치가 주변에 없기 때문에 AirPrint만 설명하겠다. AirPrint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공유된 기기를 이용해서 아이폰에 저장된 혹은 보고있는 개체(웹 페이지, 사진등)를 인쇄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쇄 장치를 공유 설정을 해 두어야 한다. 프린터를 공유하는 방법은 각자 알아서 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AirPrint를 사용하는 방법만 설명하겠다.

  1. 보고 있는 웹 페이지나 사진에서 공유 단추를 터치한다. 보통 '사각형에서 빠져 나가는 화살표 모양'으로 생겼다.
  2. '프린트' 단추를 터치하고 다시 '프린트' 단추를 터치한다.

공유된 프린터가 없다면 프린터 항목에 프린터가 표시되지 않는다. 또 공유된 프린터에 암호가 걸려있다면 다음처럼 프린터를 선택한 뒤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웹 페이지에서 찾기

자주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가 웹 페이지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는 기능이다. 이 기능 때문에 북마크릿을 이용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북마크릿 없이 웹 페이지에서 문자열을 찾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물론 간단하기는 하지만 이 기능을 찾는데는 조금 고생했다.

  1. '모바일 사파리'(Safari)를 실행한 뒤 보고 싶은 웹 페이지(예: 우엉맘 블로그)로 이동한다.
  2. '주소 표시줄'의 'Google'라고 써있는 검색창[2]을 터치하고 원하는 문자열을 입력한다.
  3. '이 페이지(XX개 일치)' 아래 쪽의 "문자열" 찾기(예: "SGP 네")를 터치한다.
  4. 다음 문자열을 찾으려면 아래 쪽의 다음 '단추'를 터치한다.

이 기능을 찾기 힘들었던 것은 웹 페이지에서 찾기 기능이 일반 검색엔진 찾기와 통합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윗 부분에는 검색엔진의 추천 검색어가 나오며 아래 쪽에 '이 페이지'가 나타난다. 여기서 찾은 검색어를 터치하면 그림처럼 검색어가 강조된다. 아래쪽의 다음 단추를 터치하면 웹 페이지를 이동하며 검색어를 찾을 수 있다.

관련 글타래


  1. 베타 2는 아직 비디오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2. 설정에 따라 다른 엔진이 설정되어 있을 수 있다. 
2010/10/01 15:44 2010/10/01 15:44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327

  1. Subject : iOS 4.2 beta2 업그레이드...

    Tracked from 리뷰 이야기 By 세인트 2010/10/01 16:25 del.

    이번에 4.2 beta2가 나왔다... 아는 지인 분에게 아이폰4의 udid를 등록을 부탁했고, 흔쾌히 승락해 주셨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본론으로 넘어와서... 4.2의 변화?

Facebook

Comments

  1. [email protected] 2010/10/01 16:06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2. J.Parker 2010/10/01 16:33

    다른 것보다 웹 페이지에서 본문을 검색 기능과 대문자 연속 입력하는 기능이 맘에 드네요.
    그나저나 아이폰4 반응 속도가 괜찮네요. 요즘 3GS 느림을 확연하게 느낀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1 17:43

      반응 속도는 좋습니다. 그러나 저는 3GS와 큰 차이를 못느끼겠더군요. 3GS를 하드 리셋 해보셨나요?

  3. 송영진 2010/10/01 17:07

    Shift키 고정기능은 예전부터 쭉 지원하던 기능입니다. ^^;

    perm. |  mod/del. reply.
  4. narsha83 2010/10/01 20:06

    오~ 찾기기능과 대문자고정 기능이 마음에 드네요~ 잘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4 08:34

      예... 나름대로 개선된 점이 많습니다.

  5. narsha83 2010/10/01 20:09

    송영진// 저는 shift고정이 안되는데요? 어떻게하는거죠? 3gs os4.1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송영진 2010/10/02 01:12

      그냥 쉬프트키(^) 더블탭 하시면 됩니다.

      설정 - 일반 - 키보드
      Caps Lock 활성화 하시면 더블탭으로 고정됩니다.

      사실 기본 메뉴얼 한번씩만 보시면
      지금보다 조금 더 편리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다들 바쁘시겠지만 시간되실 때 한번씩 메뉴얼 보세요~
      비싼 물건인데 최대한 활용해야죠~ ^^;

  6. DalKy 2010/10/01 22:37

    개인적으로 베타 나오면 앞뒤 안가리고 쓰는 성격 + iPhone Developer Program 회원이긴 합니다만...
    예전 iOS 4 beta 를 쓰면서 좀 불안정한 거지같은 모습에 DFU 복원 하면서 베타는 안쓰게 되었네요 ㅋㅋ

    다행히도 iOS 베타는 2주마다 릴리즈 하고 4번의 베타 테스팅 후 정식 릴리즈가 되니 걍 두어달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덧) 오늘부터 백수입니다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4 08:35

      베타 1은 문제가 많은데 베타 2부터는 괜찮더군요. 그래서 저는 베타 2부터 설치합니다. 오늘 부터 백수라니 하실 일이 많겠군요.

  7. 준인 2010/10/01 22:50

    SKT 사업자 프로필도 업데이트 되었다고 하네요.
    http://rainflight.blog.me/20114321152

    조만간 정식 출시가 이루어질 수도 있을듯 해요; SKT 쪽 일하는 사람들도 좋은 소식 있을 거라 그러고... 뭐 3세대 드려올때도 된다 된다 하다가 안했는데 이번엔 정말 하려는 듯 보이네요.

    이렇게 양통신사로 들어오면 소비자 입장에선 이익인데 말이죠.
    서비스 대응이야 공기업 마인드의 KT보다 SKT가 일 처리 속도 상담 프로세스 측면에서 낫다는 건 대부분 인정하는 사실이다 보니.... 다만 와이파이존이 흠좀무겠군요.(뭐 제가 가는 곳은 다 T-wifi 존 잡히니까 상관은 없지만요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4 08:36

      SKT는 갤럭시 S 판매량이 관건입니다. 갤럭시 S가 많이 팔리면 예전과 똑 같이 입 닦을 것은 뻔하니까요.

  8. ddd 2010/10/02 20:5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9. 연유 2010/10/03 15:08

    그것 말고도 제 경우에는 문자나 벨소리를 고정할 수 있는 기능이 좋은거 같아요. 아이팟으로 음악듣다가 음량 안키워놓으면 소리가 잘 안들렸는데. 버튼으로 조절에 표시를 안해놓으면 안변하니까..
    그건 그렇고. 4.2 베타로 업그레이드 했더니 무조건 안테나가 1칸에 -118만뜨네요. 통화는 정상으로 돼는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4 08:36

      그외에 개선 사항은 따로 올릴 생각입니다. 찾아 보니 한 열 대여섯개 정도의 개선 사항이 눈에 띄더군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