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최적화

얼마 전 올린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한국 애드센스에서 이 불로그에 대한 최적화 방안'을 보내주었다. 보내준 최적화 방안은 내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그래도 이 방면의 전문가인 구글에서 보내준 최적화 방안이라 한 3일 이 최적화를 적용했다. 결과는 참혹했다. CTR은 5분의 1로 떨어졌고 수익은 7~8분의 1로 이달 최저치를 기록했다.

애드센스 최적화

얼마 전 올린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한국 애드센스에서 이 불로그에 대한 최적화 방안'을 보내주었다. 보내준 최적화 방안은 내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그래도 이 방면의 전문가인 에서 보내준 최적화 방안이라 한 3일 이 최적화를 적용했다. 결과는 참혹했다. CTR은 5분의 1로 떨어졌고 수익은 7~8분의 1로 이달 최저치를 기록했다.

물론 이 기록은 단 3일의 기록이므로 한달을 기준으로하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애드센스에서 보내 준 최적화를 버리고 이전에 진행한 최적화로 돌아온 이유는 CTR의 두드러진 저하 때문이다. 수익은 EPC에 의존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오르락 내리락한다. 그러나 최적화가 되면 CTR은 1.5~3까지 올라간다. 나는 홈페이지, 블로그 모두 이런 경험이 있다.

그러나 한국 애드센스에서 보낸 최적화를 적용한 뒤 CTR은 처음 애드센스를 달았을 때보다는 두배 정도 증가한 값이지만 최근 CTR에 비해 5분의 1 수준이었다. CTR이 떨어지니 당연히 수익은 바닥을 쳤다. 수익이 5분의 1로 줄지 않고 7~8분의 1로 줄은 것은 EPC의 영향으로 보면 되지만 'CTR이 줄은 것은 최적화가 잘못됐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최적화 오류

일단 한국 애드센스 팀에서 보낸 최적화의 가장 큰 오류는 국내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외국의 사이트를 벤치마크해서 보낸 결과로 보인다. 한국 애드센스 측의 최적화 오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중간 직사각형

일반적으로 '클릭율은 중간 직사각형 보다는 대형 직사각형 박스가 높다'. 그러나 애드센스 측에서는 대형보다는 중간을 권고했다. 중간이 대형보다는 클릭율은 낮지만 대신에 동영상 광고처럼 클릭 당 단가가 높은 광고를 표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 문맥 광고는 클릭당 단가가 많아야 몇천원 수준이지만 동영상 광고는 클릭당 단가가 만원이 넘기 때문에 언뜻 보면 타당해 보인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 실제 중간 직사각형이 대형보다 많은 수익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우리 실정은 다르다. 국내는 문맥 광고 조차 별로 없는 상황에서 동영상 광고를 하는 곳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중간 직사각형으로 바꾸면 CTR이 감소하고 CTR의 감소에 따른 수익의 감소가 이어진다.

광고의 배치

'중간 직사각형은 왼쪽 보다는 오른쪽에 있는 것이 광고 효과가 더 좋다'고 한다. CTR의 관점이 아니라 수익의 관점이다. 광고가 동영상이라면 왼쪽에서 계속 사용자의 눈을 괴롭히는 것보다는 오른쪽에 있는 것이 더 보기 좋고, 따라서 더 높은 수익이 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앞에서 예기한 것처럼 국내는 동영상 광고가 거의 없다. 이미지 광고도 찾기 힘든 실정에 오른쪽에 배치하면 CTR이 떨어지고 당연히 수익은 감소한다.

링크의 색상

나는 AdLogger을 이용해서 원 참조 사이트[1]의 통계도 수집하고 있다. 이 통계의 1위에서 10까지는 다음과 같다.

순위 사이트 클릭 비중
1 57.03
2 구글 17.49
3 야후 7.91
4 엠파스 5.86
5 다음 5.85
6 블로그 3.88
7 네이트 0.60
8 파코즈 0.53
9 홈페이지 0.43
10 파란 0.41

여기서 알 수 있지만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클릭한 사용자의 60%가 를 통해 방문한 사용자이며, 이 중 을 통한 방문자가 무려 50%에 이른다. , 특히 을 통한 방문이 많다는 것은 초보자의 방문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사람들은 파란색의 밑준이 그어져 있는 것만 링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한국 애드센스의 최적화 중에는 그림처럼 링크의 색상을 본문 링크와 비슷하게 만들 것을 권하고 있다.

문제는 초보자는 이 것이 링크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이 것이 링크라는 것을 아는 방문자는 광고라는 것도 알기 때문에 클릭도 하지 않는다. 애드센스 최적화의 가장 중요한 점은 모든 글과 광고는 초보자에 맞추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 한가지 블로그로부터 유입된 사용자의 클릭율이 4% 정도된다. 이것은 홈페이지의 글을 블로그로 옮긴 크로스 포스팅이 어느 정도 수익 증대에 기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와 다른 결과가 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때는 CTR을 확인해보기 바란다. CTR이 0.3 이하라면 구글 최적화를 적용하면 CTR이 오른다. 그러나 1.0 이상이라면 CTR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블로그마다 다른 최적화 방안을 보내 주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남은 이야기

삼산동 친한 후배와 술 마실 때 일이다.

도아: 만 고수하지 말고 티스토리로 바꿔?
후배: 왜요? 무슨 이유라도 있나요?

도아: 가 조금 쓰기 편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정도 좋은 컨텐츠를 썩힐 필요는 없잖아.
도아: 내 경우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 월 25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거든.
후배: 어떻게요?

도아: 광고. 내 홈페이지에는 구글 광고가 실려 있어.
도아: 이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하면 광고주에게 받은 수익의 일부를 내게 주거든.
후배: (이상하다는 듯) 선배님 블로그에 광고가 있었나요?

초보자는 구글 광고는 광고인지 아닌지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관련 글타래


  1. 내 사이트를 방문하기 위해 들린 첫 사이트를 말한다. '원 참조 사이트'를 이용하면 검색 엔진 사용자별 클릭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16 17:42 2007/05/16 17:4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889

  1. Subject : [애드센스] AdSense 미리보기 도구

    Tracked from Selic' Blog 2007/05/19 10:07 del.

    ' 도아 ' 님의 블로그 최적화 가르침을 받은 후, CTR이 1%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수익이야 어쩔수 없다지만, 방문자수가 하루에 2.000명 가까이 되는 상황에서 하루에 CTR이 0.5%도 안되는건 문제가 ..

Facebook

Comments

  1. rainydoll 2007/05/16 20:20

    일전에 구글서 보내 온 메일을 소개해주실때 '저건 좀 아닌데 최적화라네...' 생각만 하고는 뭐라고 반박할 뚜렷한 지식(?)이 없어 막막했는데 이 글을 보니 이제야 좀 이해가 되네요.

    혹시, 예전에 도아 님께서 '올블로그로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은 애드센스 클릭에 인색하다'라는 느낌의 말씀을 하셨었나요? 분명히 RSS를 등록한 블로거 중의 한 분이 그런 말씀을 하셔서 꽤나 동감을 하고 있었는데 도무지 찾을 수가 없네요. ^^;

    perm. |  mod/del. reply.
  2. 순디자인 2007/05/16 20:21

    저도 얼마전 악몽을 잊고자 기분전환도 할 겸 스킨도 바꾸고 광고배치도 약간 바꿔보았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혹시 위의 내용을 구글애드센스팀에게는 피드백 해주셨나요?
    후문을 기다리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22:19

      피드백 해주었습니다. 한국 애드센스 팀에서도 모두 인정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순디자인님 광고 배치는 예전의 배치가 훨씬 수익이 잘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3. niss 2007/05/16 21:54

    저도 스킨을 바꾸고 애드센스 배치를 다시하고 있는중이에요.
    근대 기존에 있던 광고 CTR보다 많이 떨어지내요.. 스킨은 이쁜대 수익이.. 최대한 개선해 볼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22:20

      본문의 폭이 너무 좁아서 수익이 잘 나오는 광고를 배치하기에는 힘들 겠더군요. 다른 스킨을 찾아 보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4. nkokon 2007/05/16 23:30

    저는 마침 스킨을 바꾼 후에 이멜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스샷에 친절한 설명까지 겉들여둔 점은 높이 사고 싶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7 01:05

      예. 그러기는 해도 효과는 별로 더군요.

  5. 오유 2007/05/17 00:21

    역시 본문에 대형 박스 광고가 아니면 클릭율은 정말 저조하네요.. 저는 CTR이 0.15 정도 랍니다 +_+;; 10배 정도 차이가 나네요.. 허거덩 +_+ 좋은글 감사합니다. 최적화에 힘써야 겠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7 01:05

      0.15면 정말 낮군요.... 최적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6. 지나다 2007/05/17 02:24

    한번도 블로그를 안했는데 블로그 욕심이 생깁니다....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7 09:09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재미도 있고 수입도 짭짤합니다.

  7. hoogle 2007/05/17 10:13

    도아님의 의견도 동의합니다.
    아직은 동영상 광고가 없기 때문에 한국실정에는 별로 맞지 않은 것같지만 대형광고박스는 일반 블로그에 적용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중간박스가 배치상에서 더 적합할 것같다는 생각입니다.

    구글이 애드센스를 만들었지만 애드센스 고수는 아마 블로거들이 아닐가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7 10:26

      후글님처럼 다단이 아닌 저처럼 일단을 사용하면 별 거부감없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