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2000불

이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나는 홈페이지와 블로그 양쪽에 서로 다른 계정으로 구글 AdSense를 달고 있다. 홈페이지는 작년에 최적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다. 구글 AdSense 전문가와 두번 전화 통화가 있었고 그 뒤 이어진 최적화 때문에 홈페이지의 수익은 2000불을 넘어 섰다.

목차

애드센스 수익 2000불

에서 알 수 있듯이 나는 홈페이지블로그 양쪽에 서로 다른 계정으로 를 달고 있다. 홈페이지는 작년에 최적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다. 구글 AdSense 전문가와 두번의 전화 통화가 있었고 그 뒤 이어진 최적화 때문에 홈페이지의 수익은 $2000을 넘어 섰다.

블로그는 홈페이지에 비해 방문자 수가 적기 때문에 수익은 많은 편은 아니었지만 최근에 다시 진행한 최적화 덕에 '하루에 $20선'까지 올라 갔다. 이달 최종 수익을 봐야 알 수 있지만 '최적화한 뒤 하루 수익이 $33'까지 치솟았다.

AdSense 달고 있는 분들께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광고 단위(3개)를 다 달면 노출은 확실히 증가한다. 나도 마루님의 사이트 처럼 위, 아래에 배너 광고를 달고 오른쪽 옆에 와이드 스카이 스크랩퍼를 단적도 있다. 이때 노출수는 지금의 세배 정도됐다. 다만 이렇게 광고를 달았을 때 수익은 지금 수익의 10분의 1 정도 나왔다.

따라서 달 수 있는 광고 단위를 모두 다 사용하는 것 보다는 글에 따라 광고 단위를 조정하는 것이 최적화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고 블로그와 홈페이지 모두 이런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홈페이지의 광고는 글이 짧으면 하나만 출력되며, 글이 긴 경우 두개가 출력되도록 하고 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바꿀 생각이다.

얼마전에 올린 글, 진화하는 AdSense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는 구글 AdSense 계정에 로그인을 하면 최적화 보고서가 계정 요약 화면에 나타난다. 그러나 막상 내용을 보면 별 것이 없다. 총 3개까지 달 수 있는 광고를 하나 또는 두개만 달고 있으므로 3개를 모두 사용하라는 것과 필터링하고 있는 광고를 없애라는 것이다.

최적화 메일

그러나 내 생각도 마찬가지고 작년에 최적화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직접 통화한 구글 AdSense 전문가의 의견도 두개 이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세개를 모두 달도록한 최적화 보고서는 무시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구글 AdSense로 부터 다음과 같은 메일이 왔다.

안녕하세요 우엉맘 님,

현재 한국 애드센스팀은 애드센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신 게시자님을 대상으로 특별한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우엉맘 님의 웹사이트가 지닌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엉맘 님의 사이트(offree.com)(1)에서 트래픽이 높은 영역에 적합한 레이아웃을 만들어 화면을 캡처한 후 이메일에 첨부하였습니다. 또한 편의를 위해 각 광고 단위에 대해 생성한 광고 코드를 텍스트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각 최적화 지침의 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지 상단에 텍스트 및 이미지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300x250 크기의 중간 직사각형 박스를 우측에 게재(2)하십시오. 300x250 크기의 광고단위를 구현하면 Google 프리미엄 광고주의 더욱 풍부한 미디어(이미지 및 비디오) 광고 캠페인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더 많은 광고주가 입찰에 참여하게 되어 계정 수입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연구에 따르면 300x250 크기의 중간 직사각형 박스가 가장 실적이 높은 광고단위 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화면의 좌측보다는 우측에서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 또한 포스트의 하단에 중간 직사각형 박스를 하나 더 추가하여 CTR을 높일 수 있습니다(3).

-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타겟 광고를 제공하는 링크 단위를 추가(4)하십시오 (페이지 상단 메뉴 아래). 링크 단위는 공간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며 사이트의 작은 공간에 대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페이지 디자인에 어울리는 다양한 광고단위를 구현(5)하십시오. 이러한 새 광고단위는 보다 자연스러운 관심을 끌고 사용자에게 추가 광고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우선 저희가 드리는 최적화 제안을 검토하시고, 해당 사이트 전체에 이러한 최적화 개념을 적용하여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메일에 첨부된 광고 코드를 적절한 위치에 삽입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후 사용자 정의 채널 기능을 사용하여 변경 전후의 실적, 그리고 각기 다른 광고 형태, 배치, 색상의 효과를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채널을 설정하시려면 https://www.google.com/adsense/support/bin/answer.py?answer=9869&topic=152 의 지침을 참고하십시오. 최대 다섯개의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https://www.google.com/adsense/support/bin/answer.py?answer=32614&ctx=sibling 페이지에서 채널을 최적화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제공해드린 최적화 제안을 적용하기로 결정하시는 경우 그리고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신 경우 회신하여 주십시오.

긍정적인 회신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AdSense 최적화 팀

메일 점검

메일에는 우엉맘의 실명이 나오기 때문에 우엉맘으로 대치했다. 한 가지 한국 애드센스 팀이라는 것은 사실인 것 같았다. 우엉맘의 영문 이름을 정확히 한글 이름으로 바꿔서 메일이 왔다. 일단 메일에서 중점되는 사항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우엉맘 님의 사이트(offree.com)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메인 주소는 offree.com이 아니라 offree.net이다. 블로그를 .net으로한 것은 .NET 열풍 때문이 아니라 .com 주소는 흔하기 때문에 블로그 주소는 일부러 .net으로 한 것이다. 그런데 메일을 보낸 사람[1]이 실수로 .com으로 적고 있다. offree.com은 블로그가 아니라 미투에 올린 글을 저장하는 미투 로그이다. 물론 광고는 하나도 없다.
  • 300x250 크기의 중간 직사각형 박스를 우측에 게재
    예전에도 몇번 시도해본 광고이다. 그러나 막상 수익은 대형 직사각형 박스가 더 좋았고 그래서 대형 직사각형 박스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적화 팀에서 권고하기 때문에 다시 시도해 볼 생각이다.
  • 포스트의 하단에 중간 직사각형 박스를 하나 더 추가하여 CTR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렇게 광고를 달고 글이 짧은 경우에는 두개의 광고가 한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일 수 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조금더 고민해야 할 것 같다. 아울러 이렇게 해도 광고 수익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타겟 광고를 제공하는 링크 단위를 추가
    링크 단위를 추가해서 과연 얼마의 수익이 날지 모르겠다. 예전에 잠시 달았지만 추천 광고와 마찬가지로 거의 수익이 나지 않아 삭제한 광고가 링크 단위이다. 따라서 지금도 달 생각은 별로 없는 광고 이기도 하다.
  • 페이지 디자인에 어울리는 다양한 광고단위를 구현
    내 블로그의 스킨은 대형 직사각형 박스와 레인 보우에 적합한 스킨을 선택한 것이다. 그 이유는 이 두개의 광고가 광고 수익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아울러 다른 광고를 달 공간도 블로그에는 없다. 광고 단위를 세개를 다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이 전자우편에는 직접 광고를 달아 찍은 화면과 광고 코드가 함께 포함되어 있었다. 구글 AdSense 최적화 팀에서 광고의 배치, 광고 단위 그리고 광고 설정까지 함께 제공하는 것이므로 과연 수익이 얼마나 증가할 지 궁금해졌다. 따라서 일단은 구글 AdSense 최적화 팀의 제안에 따라 광고 배치를 바꿀 생각이다.

수익의 변화는 한 달 뒤 다른 글로 올리도록 하겠다.

전자 우편에 포함된 잡은 화면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며칠 전에 올린 도아의 QnA가 잡혀있다. 아울러 오른쪽 위의 광고는 링크의 색깔이 바뀌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쪽의 관련글 아래에도 직사각형 박스가 더 추가되어 있다. 테두리에 색을 주고 링크의 색상은 오른쪽 위의 광고와는 다른 색상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공지 사항 밑에 링크 단위의 광고가 삽입되어 있는 것도 알 수 있다.

이 정도라면 최적화에 상당히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관련 글타래


  1. 봇이라면 이런 실수는 하지 않는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14 11:42 2007/05/14 11:4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876

  1. Subject : [애드센스] 수익공개

    Tracked from Selic' Blog 2007/06/06 18:47 del.

    6월1일부터 6월 6일(오늘)까지의 수익입니다. ' 도아 ' 님의 최적화 도움을 받고 ' 수익 ' 이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6월 6일(오늘) 수익은 15.45$ 입니다. 휴일에는 ' 클릭율 ' 이 엄청나게 늘어 납니..

Facebook

Comments

  1. freeism 2007/05/14 13:17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저도 사이트와 블로그 두 개를 운영할 계획이고, 두 군데에서 애드센스를 운영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만, 아직은 러프한 기획단계라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도움이 많이 될 글일 것 같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ㅋ ^ -^)b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4:02

      예. 사이트를 만들고 방문자 수가 어느 정도 된 뒤에 다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익이 얼마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학주니 2007/05/14 13:39

    본문에 애드센스를 설치하는 것이 수익이 꽤 높기는 하는가봅니다.
    저는 가독성 문제때문에 그렇게는 안했는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4:04

      사실 본문에 삽입해도 가독성과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한 예로 광고 대신 본문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었다면 어떨까요? 광고가 가독성을 해친다면 그림 역시 가독성을 해쳐야 합니다.

      그러나 그림을 두나 광고를 두나 가독성은 같습니다. 다만 가독성을 해친다고 생각하는 것은 본문에 삽입된 것이 광고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문제는 이런 사람들은 전혀 클릭하지 않으며, 광고인지 그림인지 모르는 사람들은 가독성을 해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이런 사람들이 사실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입니다.

  3. AcePilot 2007/05/14 14:26

    저도 http://acepilot.info 에서는 링크단위의 수익이 적어 달지 않고 있는데

    http://golfgti.tistory.com 에서는 메뉴영역을 없애고 그 위치에 링크단위를 달았더니
    해당 블로그의 수익중 1/3이 링크단위에서 나오더군요..

    대체적으로 수입이 적은 블로그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요..^^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5:17

      그런가요. 저도 시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토이 2007/05/14 14:27

    한국 애드센스팀의 노력이 대단하네요. 게시자 입장에서는 아주 감동적인:D
    덧/ 도아님 링크단위 때문에 공지가 약간 잘려 보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5:17

      FF에서는 조금 문제가 있더군요. 공지를 아예 제거 했습니다.

  5. ruri 2007/05/14 15:10

    본문 삽입 애드센스의 위치가 오른쪽일 때 수입이 더 많다는 것은 조금 의외네요....!
    왼쪽일 경우 더 클릭율이 높을 듯 합니다만........
    한달을 15일씩 나누어 왼쪽과 오른쪽을 나누어서 클릭율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5:23

      본문 삽입 애드센스의 위치가 오른쪽일 때 수입이 더 많다는 것은 조금 의외네요....!

      누가 그러던가요? 저는 오른쪽이 많다는 얘기를 쓴적은 없습니다.

      왼쪽일 경우 더 클릭율이 높을 듯 합니다만........

      CTR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중요한 것은 CTR 보다는 EPC입니다. 왼쪽이 오른쪽 보다 CTR이 높지만 중간 직사각형 박스는 오래동안 달아 보지 않아서 그대로 따른 것입니다.

      한달을 15일씩 나누어 왼쪽과 오른쪽을 나누어서 클릭율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일단은 구글 AdSense의 최적화에 따랐습니다만 이렇게 바꾸기 전의 수익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6. 혜민아빠 2007/05/14 15:3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5:58

      혜민아빠님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보면 저보다 훨씬 잘 나와야 합니다.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 수가 저보다 훨씬 많으셨고 사이트(ntfaq.co.kr)은 qaos.com과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ntfaq.co.kr은 여러 저자가 공동으로 집필할 수는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기존의 체제를 유지한 것이 지금보다는 나았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제 블로그 스킨은 최대한 광고 수익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고른 것입니다.

      본문에 광고를 배치하고 본문의 폭이 좁으면 글씨를 읽기 힘듭니다. 따라서 광고 수익이 높은 광고를 달려고 하면 폭이 넓은 스킨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다단을 사용하고 본문의 폭이 넓어지면 전체 사이트의 폭이 1024를 초과하기 때문에 일부러 1단 스킨을 사용한 것입니다.

      또 광고 주변의 링크를 모두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AcePilot님의 얘기처럼 주변에 링크가 없으면 링크 광고의 수익도 올라갑니다. 그외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이정도만 고려해도 수익은 상당히 증가합니다.

      광고를 분문에 배치하는 경우 꼭 글을 올리고 광고과 본문과 잘 어울리는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배치는 최적화팀이 알려준 배치와 색상이지만 제 경험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 달정도 최적화 팀의 최적화 방법을 사용해보고 이전에 제가 시도한 방법으로 복귀할 생각입니다.

  7. 마루 2007/05/14 15:4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7:28

      예. 감사합니다.

      아울러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왕 도와 주시는 김에 AdSense 달고 있는 분들께에서 진행하고 있는 통계 조사에도 응해 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8. 혜민아빠 2007/05/14 16:5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7:34

      예. 제 경험으로 광고 배치만 바꾸어도 확실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시다면 AdSense 달고 있는 분들께에 비밀 댓글로 태터툴즈 기준 방문자 수(로봇 플러그인 사용여부)와 수익을 공개해 주셨으면 합니다.

      스킨에 따른 수익의 변화와 최적화에 관한 글을 쓰기위한 것입니다.

  9. 낚시광준초리 2007/05/14 18:06

    도아님 지금 제가 FF에서 보고 있는데 본문 레이어가 깨져 있습니다. 이유를 모르겠네요. 캠쳐는 해놓았으니 궁금하시면 말씀해주세욧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8:07

      조금전 광고 배치를 바꾸면서 일시적으로 발생한 현상 같습니다. 지금도 깨져 보이는지요?

    • 낚시광준초리 2007/05/14 19:56

      네 지금도 깨져 보입니다..

    • 도아 2007/05/14 19:57

      그러면 화면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10. niss 2007/05/14 18:44

    저도 애드센스의 광고 위치와 색상에 대해 연구 중입니다.
    비록 달은지는 얼마안됬어도 2번의 위치변경을 해보니 확실이 수익의 차이가 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9:41

      광고의 종류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배치와 색상 등에 따라서도 수익이 변합니다. 따라서 채널 기능을 이용해서 최적값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11. 커피와 하늘 2007/05/14 18:47

    FF에서 깨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adblock 플러그인이 작동된 상태에서는 깨져보이네요. 그래서 낚시광준초리님이 깨진다고 하신게 아닐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19:42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FF가 아니라 바로 확인은 힘듭니다.

  12. 낚시광준초리 2007/05/14 19:58

    커피와하늘님 말씀이 맞습니다. 현재 전 AdBlock 플러그인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가금 제꺼도 체크할때 두가지 를 보고 수정하는데.. 이경울 <BR> 태그 같은것으로 처리가 되지 않아 다음 라인으로 넘어가지 않는 부분이 생기는것 같더군요 ^^* 추측하건데 그 현상일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3. 낚시광준초리 2007/05/14 20:0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4 20:09

      심각하군요. 확인한 뒤 처리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14. hoogle 2007/05/14 20:37

    저도 도아님과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도아님의 가독성에 관한 의견도 완전 동의합니다 :D
    사실 아는 사람은 절대로 클릭하지 않죠... 고의성적인 것을 제외하고.

    도아님의 제안대로 광고단위를 줄이니 수익이 올라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5 06:49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수익을 결정하는 요소는 많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것이 없고 한국 애센측에서 최적화라고 보내준 것 역시 제가 보기에는 최적화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것 같더군요.

      한국 애센측 최적화를 적용한 첫날 CTR은 3분의 1로 떨어지고 수입은 5분 1로 격감했습니다. 한 일주일 더 보다가 원래의 상태로 복귀할 생각입니다.

  15. 래이 2007/05/14 23:46

    한달후 수익 비교가 기대가 되네요.^^

    근데 레인보우 광고가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광고 속 폰트 색깔을 화려하게 꾸미는 것을 뜻하는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5 06:51

      레인 보우는 리더 보드를 제가 착각한 것입니다. 옆으로 가장 긴 광고인 리더 보드를 착각해서 레인 보우로 적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오늘 수익은 격감했습니다. 권고안에 따랐는데...

  16. 래이 2007/05/15 23:3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0:49

      최소한 배는 올라 갑니다. 제가 최적화에 관심을 가진 것도 래이님 홈페이지처럼 홈페이지 배치때문에 배너를 고집하다가 혹시나 싶어서 리더 보드로 바꿨는데 하루 많아야 $20이던 수익이 갑자기 $50로 널뛰더니 $30~$50이 유지가 됐습니다.

      그래서 방문자수는 같아도 최적화에 의해 수익이 얼마든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구글 권고에 따르니 CRT은 5분의 1, 수익은 7~8분의 1로 추락하더군요. 며칠이긴 하지만 아닌 것 같았습니다. 아울러 제가 알고 있는 최적화하고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17. 유마 2007/05/16 14:42

    얼마전부터 유심히 살펴봤는데, 절대주소도 최적화 테스트 하시는가 봅니다.
    계속 수동으로 영어로 수정하시는 걸 보면... 효과가 괜찮은지 나중에 결과 부탁드려도 될까요?~

    perm. |  mod/del. reply.
  18. 혜민아빠 2007/05/25 07:46

    얼마전 질의 응답 후 약간의 수정으로 좋은 결과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잘 적용해 봤습니다.

    도아님 보니 문제가 있다는 말도 있던데 어떻게 되시는지요.

    그리고 그것과 별개일수도 있지만 "[의견 수렴] 구글 전문 블로그 분들과 '구글과 관련된 주제' 블로그 포럼 준비중입니다. (http://sshong.com/2512132)"
    해서 6월달에 진행 예정입니다.

    지방이시라 참석이 힘드시겠지만 좋은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혹 가능 하시다면 참석 부탁 드리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25 15:51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사실 배치가 수익에 가장 큰 변화를 주더군요.

      도아님 보니 문제가 있다는 말도 있던데 어떻게 되시는지요.

      이 말은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지방이시라 참석이 힘드시겠지만 좋은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혹 가능 하시다면 참석 부탁 드리겠습니다.

      6월에 일정이 빡빡해서 참석은 힘들 것 같습니다. 아울러 6월 발표 자료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힘을 보테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발표 자료를 만들면 발표 자료로 조언을 대신할까 합니다.

  19. 혜민아빠 2007/05/25 21:24

    얼마전 글을 보니 최적화가 맞지 않다는 글을 본것 같아서요.

    현재 6월 8일 정도에 준비 중입니다. 현재 블로그 포럼은 재미있는 사람들과 즐거운 저녁 시간이 되면 만족합니다.
    혹 도움이 될만한 자료가 있다면 소개시켜 주시면 당일 발표해 보겠습니다.

    통계라든가 사례분석 말입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27 07:42

      얼마전 글을 보니 최적화가 맞지 않다는 글을 본것 같아서요.

      최적화가 맞지 않는다기 보다는 구글에서 보내준 최적화에 오류가 있다는 글을 보신 것 같습니다.

      통계나 사례 분석은 다음을 발표를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6월 8일 이전에 준비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원래 일정이 6월 중순이었는데 6월 후반으로 바뀌었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