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훈련소 이야기 3. 고문관

고문관

다들 일어서 침상에 앉아 있는데 한 사람은 일어서지 않고 벌을 계속 받고 있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고문관이다. 몇번씩 조교가 일어서라고 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 결국 조교가 밖에 나가서 이야기를 하자며 데리고 나갔다. 조교도 고문관이었다면 사고가 크게 났겠지만 다행이 원리원칙은 강조해도 융통성이 아예 없는 조교는 아니었기에 이 정도 선에서 마무리된 것 같았다.

목차

에선 인재, 한국에선 고문관

훈련소 마지막 날이다. 부모님을 모시고 퇴소식이 있었다. 그리고 훈련소를 나가기 위해 다들 옷을 갈아 입고 있었다. 이때였다. 갑자기 휴대폰 벨소리가 울렸다. 지금은 휴대폰이 상당히 보편화됐지만 당시에는 휴대폰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많지 않을 때였다[1]. 더구나 훈련소까지 가지고 와서 아직 퇴소전인데 휴대폰 부터 켤 사람은 별로 없었다.

이번 이야기는 바로 이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재미교포인지 아니면 어렸을 때 이민을 간 사람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에서 살다 훈련 때문에 귀국한 사람"이다. 에서 석사학위까지 마쳤고 에서 상당히 큰 회사에 근무하던 사람이다. 그런데 이 사람의 훈련소내의 별명은 고문관이었다.

내가 훈련을 받은 훈련장에는 "10대 후반 또는 20대 초반의 공익", "20대 중반의 일반특례", "20대 후반 또는 30대 초반의 박사과정 특례"가 모두 함께 훈련을 받았다. 원래는 공익만으로 한 소대를 꾸미고 "이 소대를 쥐잡듯 잡아 군기를 잡으려고 했다"[2]고 한다. 그런데 공익의 인원이 한 소대를 만들기 힘들어 박사, 일반, 공익을 한소대로 묶었다.

이렇다 보니 19살짜리가 내 동기였다. 부대 내에서는 나이 때문에 다들 형이라고 했다. 그러나 조교는 동기이기 때문에 형이 아닌 이름을 부르라고 했다. 조교가 있는 곳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이름을 불러도 없을 때는 나이차 때문에 대부분 형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나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고문관'이라고 불린 사람이 이 사람이다. 식판을 들고 이 사람이 걸어가면 10대 후반 또는 20대 초반되는 공익들이 "어이 고문관, 밥먹었나"라고 하곤했다.

한국에서 고문관이라고 불린 이 사람은 고문관이 아니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에서 석사를 받은 인재이었다. 그런데 이 사람이 고문관이 된 이유는 바로 문화적 차이였다. 이 사람이 하는 이야기 중 하나는 "에서는 아무리 사소한 일을 해도 그에 대한 응분의 댓가를 지불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군대라고 하지만 아무런 댓가를 지불하지도 않고 본래의 군역외에 휴일날 사역을 시키며, 그것으로 모자라 "심심하면 얼차려를 주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누구의 관점으로 봐도 이 사람의 말이 옳다. 아무리 군대라고 해도 일요일에 연대장을 위해 산을 깍아 팔각정을 만드는 사역을 시킬 권한이 누구에게도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군문화에서는 이런 사역을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모든 잡일에 군인이 동원된다.

고문관

내가 있던 훈련소에서도 연대장의 사택 앞에 있는 작은 야산을 깍아 팔각정을 만드는 공사에 훈련병이 동원됐다. 월요일 부터 토요일 오전까지는 훈련을 하고 토요일 오후부터 일요일까지는 훈련병이 이 사역에 동원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 것이 "공식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계속해서 승진을 하지 못한 대대장이 연대장에게 아부하기 위해 한 공사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런 문화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이 사람[3]은 조교에게 직접 대드는 방법으로 저항을 한 것이다. 훈련을 계속하면서 조교와 어느 정도 친해진 상태였다. 말을 상당히 재미있게하는 고참 조교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퇴소 후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한 녀석이 조교에게 질문했다.

우리가 퇴소하는 날 조교들을 두들겨 패면 어떻게 되요?

질문을 받은 조교는 웃으며 "토요일에 퇴소 한다고 해도 토요일까지는 군인의 신분이 유지된다. 따라서 조교를 패면 헌병에 잡혀가 영창에 갈 수도 있다"고 답했다[4]. 그리고 기분이 상한 고참 조교는 우리 소대를 나섰다. 이어서 들어온 조교는 상당히 원리원칙을 강조하는 조교였다.

모두 침상 앞에 업드려 정렬했다. 그리고 이 상태로 침상에 허리만 걸치고 있는다. 해보면 알겠지만 하반신으로 상반신을 떠 받들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힘든 얼차려이다. 더구나 걸린 조교는 원리원칙을 강조하는 조교다. 아무리 힘들다고 해도 쉽게 끝낼 사람은 아니었다.

군대에서 이루어지는 얼차려

사진에서는 머리를 건너편 침상에 박고 있다. 우리가 받은 얼차려는 건너편 침상에 머리를 박는 것이 아니라 허리 바클 정도가 침상에 걸친채로 상반신을 들고 있는 얼차려다.[그림출처: 6년 있다 다시 군대에 가라니..]

이때 빛을 발한 사람은 역시 나의 훈련소 이야기 2. 화생방에서 설명한 동기[5]였다. 화생방을 받을 때도 눈을 뒤집고 기절한 덕에 세번째 화생방을 피할 수 있었다. 그런데 역시 한 1~2분이 지나자 이번에는 거품을 물고 쓰러졌다. 놀란 조교가 녀석을 일으키며 모두 일어서라고 했다.

그런데 다들 일어서 침상에 앉아 있는데 한 사람은 일어서지 않고 벌을 계속 받고 있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고문관이다. 몇번씩 조교가 일어서라고 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 결국 조교가 밖에 나가서 이야기를 하자며 데리고 나갔다. 조교도 고문관이었다면 사고가 크게 났겠지만 다행이 원리원칙은 강조해도 융통성이 아예 없는 조교는 아니었기에 이 정도 선에서 마무리된 것 같았다.

퇴소를 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한 것은 아니지만 이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느낀 점은 "문화의 차이가 크다"는 것이다. 조교라고 하면 "훈련병에게는 죽이고 살리는 권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중대장에게 밉보여도 조교와 친하면 별 문제는 없다[6].

그런데 다른 사람도 아닌 조교에게 이렇게 하는 것을 보고 다들 '고문관'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사람이 조교에게 그렇게 한 이유는 조교가 실제 가장 가까이에 부딪히는 사람이기 때문이었다. 자신의 입장이나 주장을 윗선이나 다른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당사자와 마무리하는 것 역시 우리의 문화와는 확실히 차이가 있었다.

관련 글타래


  1. 지금 기억으로 96년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당시 사귀던 아가씨와 헤어지고 우엉맘을 만난 것도 이해이다. 
  2. 훈련이 끝날 때 쯤 조교가 이야기 해준 것이다. 
  3. 이런 것을 문화로 이해하는 우리가 잘못이다. 
  4. 아무리 친해지고 분위기가 좋다고 해도 말은 가려서 해야 한다. 그런데 가끔 이런 개념없는 사람들이 있다. 
  5. 이 녀석 때문에 혹독한 얼차려를 서너차례 피했다. 원리원칙을 강조한다는 조교는 어떤 상황이 되도 절대 봐주는 일이 없는 조교였다. 속된 말로 걸리면 죽는다. 그런데 이 녀석 때문에 이런 얼차려를 서너차례 피했다. 자신이 민폐를 끼친 것으로 생각하고 퇴소하는 날 나한테 "형 미안해"라고 사과했지만 덕을 본 사람은 나였다. 그래서 "오히려 니덕에 조금이라도 편했다"고 이야기했다. 
  6. 선배형 중 한명은 병역특례 훈련을 받으면서 중대장 말을 듣지 않고 조교의 말을 듣는 방법으로 훈련을 편하게 받았다고 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3/11 11:20 2009/03/11 11:2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78

  1. Subject : 아주 약간의 군대 이야기

    Tracked from MIND LOG 2009/03/11 17:53 del.

    추억하기의 시작 : 미국에선 재원, 한국에선 고문관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군대이야기, 축구이야기, 군대에서 축구한 이야기 등은 여성들이 가장 싫어하는 이야기다.  자신이 경험하...

Facebook

Comments

  1. 최면 2009/03/11 11:39

    저도 어떻게 보면 고문관이었겠어요..
    가자마자 다리를 좀 다쳐서;; 15키로 40키로 행군 다 운동화 신고 했거든요 ㅎㅎ 다른 동기들 다 발에 물집 잡힐 때 혼자 그냥 편하게 지냈지요 ㅋ
    성악을 했다는 이유로 고참 조교의 사람도 듬뿍 받았습니다. 훈련소 교회에서 성가대 지휘도 하던 조교였는데.. 우리 소대 조교였기도 하고요..
    아무튼.. 마지막은;; 훈련소가 끝나고 같은 소대 동기 중 저만 최전방이 아닌 충주 경찰학교로 배치를 받은 것도 운이 좋았죠 ㅎㅎ 그 후에 울산 112에 가서 2년간 무전기와 전화기만 붙들고 파출소 경찰들 저 때문에 애 많이 먹었습니다. 무전으로 목소리깔고 지령 내리면 다 가야지요 ㅋ 택시 강도도 잡아보고 많이 해봤지만..
    사실 군생활이 좀 편했었던 것 같습니다.
    100일 휴가 때 휴대폰 들고 들어가고;; 우리는 전경(전화경찰?) 이기에 전화를 안받으면 직무유기라서;;
    자주 경찰청 밖 중국집이나 심지어 목욕탕에서도 휴대폰은 항상 제 때 받았네요;;

    저는 군대 얘기할 때 축구 같은 건 해본 적도 없어서 (4명이서 무슨 축구를;;) 이렇게 주절대다가 글이 길어졌네요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1 13:44

      제가 보기 고문관이 아니라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저랑 같이 입소한 제 친구도 그런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한달내내 편하게 지냈죠.

  2. 희주 2009/03/11 11:47

    얼차례가 아니라 얼차려가 맞는 표현입니다.. 많이들 헷갈려 하시죠.
    저는 군생활을 신교대에서 시작해서 신교대에서 끝냈습니다.. 훈련이 끝나고 바로 신교대 조교로 착출됐죠.. 조교를 하면서 보면 별 훈련병이 다 들어옵니다. 고문관은 꼭 한두명씩 들어오고(원랜 멀쩡한데 군대가 사람을 바보 만드는 거죠..) 이력이 참 화려한 애들도 많이 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1 13:44

      윽,,, 알겠습니다. 제 친구도 논산 조교였습니다. 그런데 무지 뺀질 거리더군요. 그래서 조교하면 다 그렇게 되냐고 묻던 기억이 있습니다.

  3. 나비 2009/03/11 11:50

    아핫..얼차려 얘기나오니까 옛 생각이 새록새록... 저는 문화의 차이(?)는 아닌데 자대가자말자 점호후에 이발실로 끌려가서 이가 부러질때 까지 맞았던 기억도 있네요..- _-
    암기 목록이라고 종이 한다발 가득 주길래 이건 뭐하는 거냐며 물어봤을 뿐인데..덕분에 백일 휴가나가서 치과갔습니다만..ㅋㅋ

    perm. |  mod/del. reply.
    • bluenlive 2009/03/11 12:35

      그놈의 "암기사항" 좀 안 없어지려나요?
      그 중 군대 내에서도 쓸모 있는게 전혀 없던데...

      (자기집이 어느 동네인지 알아서 뭐하냐구!!)

    • 도아 2009/03/11 13:45

      나비님도 쌍팔년 군대를 다니셨나 보군요. 그걸로 이가 빠지도록 맞았면...

  4. bluenlive 2009/03/11 12:34

    원래 군대는 "한국식 군대 문화"의 극단을 달리기 때문에 미국 문화에 젖은 사람이면 굉장히 힘들었겠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1 13:45

      예. 그래서 다니는 내내 고문관 취급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고문관하고는 거리가 멀더군요. 건전한 상식인이거든요.

  5. 공상플러스 2009/03/11 15:57

    저희반에 2년동안 중국에서 영어학교를 다닌 녀석이 들어왔거든요.. ㅎㅎ 그 친구가 생각이 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6. 위상 2009/03/11 18:50

    멀뚱멀뚱.[군대도 안갔고, 특이한 경험도 없어서 할 말이 딱히 없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1 20:47

      나중에 다녀 오신 뒤 보셔도 됩니다. 그러나 가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공계는 가지 않을 방법도 많으니까요.

  7. 애독자 2009/03/11 20:30

    재원은 한자로 才媛이라고 씁니다. 재주있는 계집이라는 뜻이지요. 남자에게는 '인재'나 기타 다른 말을 쓰지, 재원이라는 말은 쓰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글 늘 잘 보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1 20:48

      사실 제가 여자입니다.

      가 아니고 수정해 두었습니다.

  8. 자취폐인 2009/03/11 23:38

    고문관이라... 나름 이유가 있었겠지만..단체생활에서 보면..

    참..괴롭습디다...

    같은 소대에 그런 사람 하나 있음...휴....아찔하지요.

    예전에 부대에 아프지도 않고 멀쩡한데 지대병과 함께 늘 같이 있는

    병사가 있었는데 알고보니.. 그 병사가 고문관이더군요. 아주 못말리는 스타일이라.. 모두 포기하고.

    그냥 지대병과 같이 생활하라고 편하게~~ 제발 사고만 치지말고.

    조용히 지내다가 제대하라고...

    아무도 간섭도 안하고. 그냥 있는듯 없는듯..조용히 생활합니다.

    대대장까지 아무소리 않하지요.

    대대장급 이상 행사가 있을시는 조용히 대민지원으로 빼서 밖으로 보냅니다. 있으면 문제가 생길 소지가 충분하기 때문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2 09:05

      고문관은 사고를 치니 보통 그렇게 대접하더군요. 그래서 아는 선배형은 아예 고문관으로 위장하고 군생활을 한 사람도 있습니다.

  9. 조쿠로 2009/03/12 14:21

    미군부대에서 복무중인 저는... 음... 미국,미'군',한국군대를 다 겪고 있습니다.
    예전엔 그렇게 군대빼기가 쉬웠는지는 몰랐네요;
    참고로 요즘 논산훈련소는 몇년전얘기하고만 비교해봐도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폭언,욕설,구타,인격모독 전혀없고 온수샤워(항상은 아니지만),잠깐씩이지만 공중전화사용(콜렉트콜)등, 여름엔 쓰러지는 훈련병이 많아 물도 몇십병씩 얼려놓는다고 하더군요. 교관들이 훈련병 무시하는 모습보다는 시간이 지날수록 친구처럼 되갔던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고문관에 대한 육군의 공식적 명칭은 '관심사병'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2 15:35

      예. 이름이 바뀐것도 고문관의 유래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좋아지고 있다니 다행이군요.

  10. 트래비스 2009/03/12 15:26

    잘 봤습니다. 제 동생놈 군대 예기가 생각이 나네요. 동생네 부대에 유학파들이 꽤나 많이 들어왔는데, 역시나 배운거 많고 나이도 많아도 고문관 취급 받을 수 밖에 없답니다. 고참이 시키는 거에 어깨를 으쓱하며 "What??" 이라고 했다가 X갈굼 받는게 부지기수고 .. 재미있는건 이런사람들이 어느정도 짬밥이 되서 적응을하면 고참들 사랑을 많이 받는다네요. 전담영어과외를 받을수 있으니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2 15:36

      문화가 다르니 어쩔 수 없습니다. 원래 고문관의 유래가 미국 '군사 고문관'에서 온 말입니다. 똑 같이 이야기 해주면 그 군사 고문관이 What?이라고 한 것이죠.

  11. 구차니 2009/03/12 16:37

    전 사람 이름을 쉽게 못외우는 편이고, 군가역시 마찬가지라 초반에 꽤나 고생을 했었답니다. 이등병때는 그렇게 고생하고.. 말년에는 분대장이라는게 생기더니 분대원들 신상을 다 외우라고 시키더군요 ㄱ-

    이등별님들은 암기 강요 못하게 하면서 말년 병장님에게 시스템적으로 암기를 강요하게 하다니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2 16:51

      저도 사람 이름을 잘 못외웁니다. 아마 군대에 갔으면 똑같지 않았나 싶군요.

  12. MissFlash 2009/03/12 23:21

    군대얘기 시작하면 이야기 보따리 풀 분들 참 많으시죠? ^^;

    모처럼 군대 얼차려 얘기 들으니 재미있네요;

    옛기억도 새록새록나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3 07:57

      그렇죠. 병특인 저도 많은데 3년 꼬박한 사람은 정말 많을 것 같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