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고와 함께 영상통화를!
아이폰 4에 도입된 기능 중 하나는 페이스타임(Facetime)이라는 영상통화 기능이다. 아이폰 사용자끼리만 가능하지만 이젠 아이폰도 영상통화를 지원한다. 그러면 아이폰 3GS로는 영상통화를 할 수 없을까? 사용자의 이런 수요를 반영하듯 아이폰 3GS, 아이폰 4, 심지어 안드로이드 폰까지 영상통화가 가능한 어플이 나왔다. 바토ㄹ 탱고(Tango)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탱고의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3GS 화상통화
얼마 전 아이폰 4를 구매했다. 아이폰 3GS의 약정이 남아 있지만 아이폰 3GS는 때 마침 휴대폰이 고장난 아이 엄마[1]에게 넘겼다. 물론 아이폰 4(iPhone 4)에 대해 여전히 말이 많다. 그러나 난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아이폰 4에 대한 리뷰도 준비하고 있다. 아이폰 4를 구매하기로 결정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디자인이었다. 또 이런 디자인에 어울리는 케이스도 구매했다. 여기에 선주문을 하지 않고 바로 주문한 베이퍼 케이스의 주문상태가 오늘 배송 중으로 바뀌었다.
아이폰 4를 사용하며 가장 재미있게 사용한 기능은 와이파이 영상통화인 페이스타임(FaceTime)이다. 깨끗한 화질과 무료 통화의 잇점 때문에 상당히 즐겨 사용하는 기능이다. 아울러 이 페이스타임 때문에 '아이폰 4가 연인들을 위한 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만큼 페이스타임(FaceTime)은 매력적인 기능이다. 모르긴 해도 삼성[2]이 갤럭시 S(갤럭시 스폰)의 차세대 모델을 내 놓으며 페이스아워(FaceHour)라는 이름으로 이 기능을 따라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그런데 최근 앱 스토어(App Store)에 Tango Video Call이라는 어플이 올라왔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어플이다'. 아이폰 4와 아이폰 3GS,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사이의 영상통화가 가능하다. 또 페이스타임처럼 와이파이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3G를 이용한 영상통화도 지원한다. 따라서 아이폰 3GS라면 뒷면 카메라용 거울이 있다면 3GS로 영상통화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다음은 실제 아이폰 3GS 사용자인 @happy__life님과 영상통화하는 장면이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나름대로 화질도 괜찮고 UI도 편리하다. 또 아이폰 3GS는 뒷면 카메라에 달 수 있는 잠망경 형태의 거울 악세사리가 있다면 3GS 사용자도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다. 또 이 어플이 폭넓게 사용된다면 이런 악세사리도 등장할 것 같다[3]. 마지막으로 KT, SKT 모두 무제한 데이타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제 무료 영상통화가 일반화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4]도 든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내려받기
- Tango Video Call [아이폰]
- Tango Video Call [안드로이드]
- Tango Video Call 홈페이지
탱고 설정
탱고에 대한 소식은 어제 들었다. 그런데 탱고를 설치한 뒤 일단 시험해 볼만한 사람이 없었다. 결국 어제 사무실을 방문한 @happy__life님 아이폰에 탱고(Tango Video Call)를 설치하고 시험해 봤다. 그런데 어떻게 된 일인지 탱고 사용자를 검색하지 못했다. 탱고도 다른 어플과 비슷하게 아이폰 주소록을 읽어 자동으로 탱고 사용자를 표시해 준다. 그런데 전화번호를 등록해도 탱고 사용자를 찾지 못했다. 외국에서 개발됐기 때문에 각국 사용자에 대한 처리가 되지 않은 듯 하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탱고를 설치하고 탱고를 이용해서 영상통화하는 방법을 올릴까 한다.
내려받은 탱고를 실행한 뒤 다음처럼 정보를 입력한다. 정보를 잘못 입력했다면 'Settings/Profile'에서 수정할 수 있다.
항목 설명 +82 터치하면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표시된다. 이 목록에서 South Korea를 찾아 선택한다. Mobile Number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통신사 식별번호에 해당하는 010, 011은 10, 11처럼 가장 앞의 '0'은 빼고 입력하는 것이 좋다. "010, 011로 입력해도 된다"는 분이 있지만 원래 국제 전화번호를 표시할 때는 빼고 입력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First, Last Name 이름을 입력한다. 한글로 입력해도 되지만 될 수 있으면 영어로 입력하는 것이 좋다. Email Address 전자우편 주소를 입력한다. - 입력을 마쳤으면 'Save' 단추를 눌러 저장한다.
연락처 설정
탱고가 처음 출시됐을 때는 탱고의 버그로 프로필의 전화번호를 설정할 때 통신사 식별번호(010, 011등)은 빼고 입력했어야 했다. 또 통신사 식별번호를 빼고 프로필을 설정했기 때문에 연락처에 통신사 식별번호를 뺀 번호를 추가해야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 목록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 문제는 현재 해결되었다. 따라서 최근에는 프로필만 정확히 설정하면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의 목록이 나타난다. 다만 탱고 사용자의 연락처가 바로 뜨는 것이 아니고 수분(또는 수십분) 뒤에 나타나므로 조금 기다린 뒤 탱고를 실행해 보기 바란다.
과거 설정
이렇게 하면 탱고 설정이 끝난다. 그러나 이렇게 탱고를 설정해도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의 목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전화번호 때문이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탱고를 설정하며 전화번호에서 통신사 식별번호를 빼고 입력했다. 따라서 연락처에도 통신사 식별번호가 없는 번호를 추가해야 탱고의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 목록이 나타난다.
연락처를 실행하고 탱고를 설치한 사용자(예: @happy__life)를 찾은 뒤 터치한다. 전화번호 문제 때문에 자동으로 탱고 사용자를 찾는 기능은 아직 사용할 수 없다.'편집'을 터치하고 '전화'에 통신사 식별번호를 뺀 번호를 입력 한 뒤 '완료' 단추를 터치한다. '집' 또는 'iPhone'으로 되어 있는 것은 다른 것으로 바꾸어도 된다.
탱고 사용
탱고와 연락처를 설정한 뒤 탱고를 실행하면 그림처럼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 목록이 나타난다. 여기서 탱고 사용자를 터치하면 'Calling ...' 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탱고 사용자와 연결된다. 아이폰 4 사용자라면 자신의 얼굴이 나타나며, 여기서 Tango 로고에 해당하는 'T'를 터치하면 영상통화 모드로 전환된다.
위의 동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탱고의 화질은 괜찮은 편이다. 물론 사용한 망이 와이파이라 괜찮은 것일 수 있다. 또 UI도 괜찮은 편이다. 보통은 양쪽 모두 어플을 실행해야 통화가 가능하다. 그런데 탱고는 한쪽에서 전화를 하면 상대방에 호출 메시지를 보내고 이 호출 메시지를 터치하면 탱고로 연결되는 구조로 보인다. 이 부분은 직접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며 나중에 확인한 뒤 다시 올릴 생각이다.
동영상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잠망경 형태의 거울 악세사리로 곧 등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찾아 보니 이미 있었다. 펀샵에 가면 아이폰 3GS용 셀카 악세사리를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만2천원인데 이 악세사리를 이용하면 3GS에서도 탱고를 이용한 영상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이 악세사리는 크기가 조금 큰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 최근에 이동통신 3사는 모두 무제한 데이타를 도입했다. 따라서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다면 무료로 영상통화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통신사 마다 정책이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모두 VoIP를 완전히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조만간 하루에 통화할 수 있는 양을 제한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주어진 양만큼 무료 영상통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안드로이드폰
탱고를 이용하면 안드로이드폰과의 영상통화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폰과의 영상통화를 위해 jwmx님과 잠깐 통화를 했었다. 그런데 jwmx님이 가지고 있는 '갤럭시 S'(스폰)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었다. 일단 아이폰에서는 영상통화로 전환하면 자동으로 스피커폰 모드로 바뀐다. 영상통화가 서로 얼굴을 보며 통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바뀌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갤럭시 S에서는 스피커폰을 켜도 영상통화를 하면 스피커폰이 꺼진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아마 탱고 어플의 버그로 보인다.
두번째는 앞면 카메라 사용에 문제가 있었다. 보통 아이폰은 영상통화 중 오른쪽 위의 검은색 T자 아이콘을 터치하면 앞면/뒷면 카메라가 서로 전환된다. 그런데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아예 이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갤럭시 S'(스폰)에서 영상통화 기능을 위해 앞면 카메라를 집어넣었지만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아직 앞면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 부분은 추정일 뿐이다. 조금 더 정확한 내용을 알고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기 바란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329
-
Subject : Tango video call, 카카오톡 개인정보수집 방침에 대한 비교
Tracked from 필넷의 블로그라이프 2010/10/06 08:52 del.며칠사이에 Tango video call 이라는 영상통화 앱에 대한 리뷰글들이 보인다. 10월1일날 아이티투데이의 기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간 영상통화 가능한 앱 등장' 이라는 기사를 보고 처음 알았고 ?
Comments
-
-
J.Parker 2010/10/05 11:45
생생한 사용기 잘 봤습니다. 도아님.. 아이폰4는 앞 카메라로 바로 볼 수 있군요? 뒷면으로도 전환할 수 있나요?
3GS는 소개하신 iSnapMe 같은 것이 필수네요. 여성 분들은 화장용 콤팩트를 활용해도 되겠네요.
소개하신 것보다 조금 더 심플한 물건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점심 맛있게 드시고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서리 2010/10/05 12:53
한글로 이름 입력해서 성공했어요. 도아님 트위터보고 어제 여친(아이폰4)이랑 저(3GS)랑 해봤는데 잘 되요.
-
-
newro 2010/10/05 13:16
리뷰 잘 봤습니다. 저도 친구 리스트가 뜨지 않아서 포기했는데, 통신사 식별변호를 빼면 되는군요 ^_^
어? 근데? 그럼..????
자기 번호에서도 식별번호 빼고.
상대방 연락처ㅔ서도 식별번호를 빼서 서로 연락처가
확인된다는 소리는...내꺼에 아무번호나 입력하고,
상대방이 해당 번호를 전화번호부에 등록해두면 연결이 되겠네요?
=_=a 뭔가... 좀 테스트 해보고 싶군요 ㅎㅎ -
박재민 2010/10/05 13:44
연결하고 싶은 사람의 전화번호를 두개로 입력하는 것도 방법인 듯합니다.
010-1234-5678
1234-5678
이렇게 입력해놓으니, 탱고에서는 아래의 전화번호를 가지고 와서 컨택리스트에 추가가 되더군요.
참고바랍니다. -
narsha83 2010/10/05 14:27
오~ 아직 디자인이나 크기면에서 조금 떨어지지만 영상통화가 가능하군요! 좋은 어플 소개 고맙습니다~
-
일로니아 2010/10/05 16:39
아이폰 3GS로 영상통화 하실라면.. iSeeU란 제품을 기다리시는게... 지금 카페 사람들 다 이거 기다리고 있어요. 3GS 카메라를 전면으로 바꿔주는데 각도 조절로 전면 뒷면 2가지 다 쓸 수 있나보더군요... 링크 참고 하세요.. http://www.playmass.com/kr/iseeutime.asp
-
야호 2010/10/05 17:00
https://www.youtube.com/watch?v=c907h30Me6o Tango는 진짜 써보니까 화질 굿인데 아이스냅미는 안써봤지만 리뷰 보니까 별로인것 같네요 아이씨유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아이씨유 동영상 리뷰 찾으신분 없나요?
-
노바 2010/10/05 17:25
저두(3gs) 어제 어머니 이자르폰과 실험해봤는데 머 약간 감도같은건 떨어지지만
무료로 쓰기엔 괜찮아 보이더군요
물론 카메라가 둘다 뒤에있어서 아쉽긴하지만
설명하기 힘든거 보여주며 통화할땐 정말 유용해요^^ -
박순길 2010/10/05 18:05
도아님 소개 덕분에 설치해서 등록까지 성공했습니다. 다만 영상모드시 소리가 들리지 않는데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
-
-
-
리피 2010/10/07 14:26
원래는 아이폰에서 주소록을 설정할때 모든 주소록을 +82 10 1234 5678 이런식으로 저장해두면 되는데. (물론 모든 어플리케이션과 아이폰이 인식해서 통화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 탱고는 그걸 인식못하더군요.
일종의 제작사의 버그인듯.
특이하게도 1234 5678 이런 번호를 따로 저장을 해야 인식을 하는데, 한국의 모든 탱고 유저들이 010 1234 5678 과 1234 5678 을 따로 저장하도록 하는건 마치. active X 처럼 비규약을 강제하는 느낌이네요.
물론 도아님께 따지는건 아니고.. 아쉬운점을 말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이 아이폰을 들고 로밍해서 해외로 나가보면 당황하겠죠뭐.. 문제를 전혀 모르거나.. -
아이폰3GS유저 2010/10/17 00:27
아이폰 3GS는 아이씨유 필수인 듯. iSeeU 예약 판매 진행하네요.. www.iwantor.com
-
녹풍 2010/10/25 11:20
첫 번째, 탱고 비디오 콜의 앱스토어 한국어 리뷰들을 보니 자신의 번호를 +82 1012341234 로 설정해도 잘 작동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해 보니 실제로 잘 작동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굳이 연락처에 있는 전화번호를 추가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락처가 등록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락처에 번호를 두 개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입니다.
두 번째, 앱스토어 리뷰 중의 하나는, '실제 전화번호가 아니라 아무 번호나 입력해도 된다. 상대방 연락처에 그 번호가 들어있기만 하면 작동한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테스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탱고 비디오 콜을 주변에 알려주면서 도아님 글을 참고하라고 항상 링크를 보내주고 있습니다. 도아님 글이 가장 깔끔하게 잘 정리가 돼 있거든요. ^^ 첫 번째 내용이 추가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도아님 글을 읽되, 프로필에는 010을 빼지 말고 맨 앞의 0만 빼라고 따로 알려 주고 있거든요.
그리고 두 번째 내용은 굳이 확인해 보지 않으셔도 되지만 흥미가 생겨서 적어 봤습니다.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