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 또는 야후의 꼼수

꼼수

구글을 통해 계속 검색하다 보니 "의 1000만원짜리 종이 받침대"라는 글이 다음 블로거뉴스 시사 인기글라는 글이 야후 뉴스에도 보였다. 야후에서 블로그 메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글을 확인해 보자 역시 이상한 부분이 있었다. 기사 가장 끝에 최근 주요 기사 목록이 나오고 이 주요 기사 꼭지로 E노트 의 1000만원짜리 종이 받침대가 달려있었다. 그런데 막상 마우스를 가져가 보면 링크가 없다는 점이다. 확인해 보니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서 야후로 송고한 기사였다. 결국 오마이뉴스에서 해당 기사를 찾아 봤다. 역시 생각한 대로 오마이뉴스 기사에는 그림처럼 링크가 살아 있었다.

며칠 전에는 블로그를 거의 접속할 수 없었다. 이명박의 1000만원짜리 종이 받침대라는 글이 다음 블로거뉴스 시사 인기글로 등록되었기 때문이다. 약 4시간 정도 시사 인기글로 노출된 것 같은데 추천수는 1300이 넘었고 읽은 횟수는 7만회에 달했다. 아울러 방문자 수 역시 하루 최고의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에는 이미 사라졌다. 그러나 어떻게 찾아 오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어제도 다음 블로거뉴스를 통해 계속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으며 어제도 7062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아마 은 모르겠지만 사실 이 것이 민심이다.

오늘 이 글이 얼마나 퍼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을 검색해 봤다. 그런데 오마이뉴스에서 재미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바로 E노트이다. 인터넷에 올라온 글의 링크를 등록하고 사용자의 평가에 따라 점수를 매긴 뒤 점수가 높은 글을 판정하는 방식 같았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동작하는 방법은 테크노리터땅파기와 비슷한 서비스로 보인다.

오마이뉴스의 E노트

컴맹 씨의 노트북 활용방법이라는 간단한 주석이 달려있다. 첫날은 15점이었는데 어제는 92점, 오늘은 181점으로 점수가 상당히 높다.

그런데 구글을 통해 계속 검색하다 보니 이명박의 1000만원짜리 종이 받침대라는 글이 다음 블로거뉴스 시사 인기글라는 글이 야후 뉴스에도 보였다. 야후에서 블로그 메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글을 확인해 보자 역시 이상한 부분이 있었다. 기사 가장 끝에 [최근 주요 기사] 목록이 나오고 이 주요 기사 꼭지로 E노트 의 1000만원짜리 종이 받침대가 달려있었다. 그런데 막상 마우스를 가져가 보면 링크가 없다는 점이다. 확인해 보니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서 야후로 송고한 기사였다. 결국 오마이뉴스에서 해당 기사를 찾아 봤다. 역시 생각한 대로 오마이뉴스 기사에는 그림처럼 링크가 살아 있었다.

왼쪽이 야후, 오른쪽이 오마이뉴스

오마이뉴스에서 야후 뉴스로 기사를 송고하는 방법은 모른다. 자동으로 송고하는 시스템인지 아니면 수작업으로 입력하는 것인지. 또 기사의 입력을 기자가 하는 것인지 아니면 알바가 하는 것인지. 그러나 자동으로 송고하는 시스템이라면 최근 주요 기사까지 보낼리는 없다는 생각도 들었다. 또 야후의 다른 기사를 보면 [최근 주요 기사]가 빠져 있다. 또 기자가 송고하는 것이라면 링크도 없는 목록까지 올렸을 가능성은 낮다는 생각도 들었다. 따라서 처음에는 알바를 고용해서 Ctrl-C, Ctrl-V로 송고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의 기사를 보면 다음의 기사는 이 링크가 살아있 었다.

다음의 오마이뉴스 기사

다음의 기사를 보고 추측할 수 있는 것은 자동으로 송고되는 시스템이지만 야후에서 외부 링크를 제거한 뒤 보여 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어느쪽이 꼼수를 부린 것인지는 모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12/04 11:09 2008/12/04 11:0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62

Facebook

Comments

  1. 미리내 2008/12/04 11:21

    정말 수고 많습니다.

    perm. |  mod/del. reply.
  2. 덱스터 2008/12/04 12:48

    낚시인가요?? 허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4 14:27

      낚시는 아닙니다. 오마이가 꼼수를 부린 것인지 야후가 꼼수를 부린 것인지 모르겠더군요. 처음에는 야후의 실수로 알았습니다만...

  3. 학주니 2008/12/04 15:02

    어쩌면 양쪽 모두 꼼수를 부린다고 봐도 좋을 듯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4 16:07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오마이에서 링크를 거니 야후가 차단한....

  4. 공상플러스 2008/12/04 16:50

    앜 치트키 ㄷㄷㄷ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