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폴더
웹하드라고 하면 가장 유명한 업체는 역시 팝폴더(아이팝)이다. 당시로는 꿈도 꾸기 힘든 1G의 용량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지금이야 G메일도 7G를 제공하기 때문에 웹하드 1G라고 하면 얼마되지 않지만 팝폴더가 처음 등장했던 2000년에는 다른 업체는 상상하기 힘든 용량이었다. 팝폴더를 개발한 그래텍은 이 웹하드 서비스를 발판삼아 이제는 IPTV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새로운 문명은 주변부에서 탄생한다". 이 것은 비단 문명뿐만이 아니다. 팝폴더의 성공은 팝폴더와 비슷한 유사 웹하드 업체들의 등장을 불렀다. 요즘은 웹하드 업체가 워낙 많기 때문에 그 이름을 다 나열하기도 힘들다.
웹하드라고 하면 가장 유명한 업체는 역시 팝폴더(아이팝)이다. 당시로는 꿈도 꾸기 힘든 1G의 용량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지금이야 G메일도 7G를 제공하기 때문에 웹하드 1G라고 하면 얼마되지 않지만 팝폴더가 처음 등장했던 2000년에는 다른 업체는 상상하기 힘든 용량이었다. 팝폴더를 개발한 그래텍은 이 웹하드 서비스를 발판삼아 이제는 IPTV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새로운 문명은 주변부에서 탄생한다. 이 것은 비단 문명뿐만이 아니다. 팝폴더의 성공은 팝폴더와 비슷한 유사 웹하드 업체들의 등장을 불렀다. 요즘은 웹하드 업체가 워낙 많기 때문에 그 이름을 다 나열하기도 힘들다.
웹하드 업체가 성업하면서 발생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저작권 침해였다. 예전에는 이런 자료를 내려받는 것은 상당히 힘들었다. 보통 와레즈 그룹이 릴하고 배포 그룹이 배포하고 알리미 그룹이 어디에 있는 알려 주어야 내려받는 것이 가능했다. 그러나 웹하드의 성장으로 누구나 약간의 돈을 지불하면 이런 자료를 얼마든지 내려받을 수 있다. 특히 또 지원하는 디스크의 용량이 200TB처럼 대용량이다 보니 영화를 비롯한 각종 자료가 쏟아진다.
회원수 22만명, 사용량 124TB, 할당량 200TB이다. 워낙 유명한 클럽이다 보니 가장 감시가 심한 곳이며 올라오는 자료의 상당수는 당일날 삭제된다.
새로운 문명은 주변부에서 만들어진다. 웹하드 업체가 성업 중이다 보니 이제 웹하드 업체에 자료를 올리는 사용자를 등치는 영파라치까지 등장했다. 웹하드 업체와 저작권 업체가 서로 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것도 쉽지는 않다. 그래서 대부분의 웹하드 업체에서는 올라오는 자료 중 저작권 위반 자료는 알아서 삭제하고 있다. 또 이런 자료를 차단하는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는 바로 검색을 차단하는 것이다. 이런 웹하드 업체에서 검색을 해보면 대부분의 단어가 차단된 것을 알 수 있다.
맨살클럽이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이미 TV 자료실은 폐쇄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TV 자료는 기타에 등록된다. 그리고 등록된지 채 하루가 되지 않아 모두 삭제된다.
그러나 웹하드 업체의 검색어 차단은 눈속임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웹하드 업체에서 검색어 차단을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을 따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클럽포스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알았다. 그러나 마이폴더 짱파일이나 다른 곳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우회하는 것이 가능했다. 이렇게 쉽게 우회할 수 있는 검색어 차단 기능을 뭐하러 제공하는 것인지 의문이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PD수첩으로 검색하면 검색어가 차단된다. 그러나 검색어에 문자를 추가하면 바로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60
Comments
-
-
-
이상하죠. 2008/12/03 16:31
저작권이 문제라면 파일을 삭제해야지 왜 검색어를 막을까요.
bring it on이라는 영화를 누가 올렸는데 저작권이 문제된다면 도대체 검색어를
어떻게 막아야 할까요.
bring을 막을지 it을 막을지 on을 막을지.
그러면 저 단어가 들어가는 다른 자료를 이용하는 사람은 어쩌라는건지.
결국 편법으로 패치를 깔아서 검색어 다 뚫어버리고..
서로서로 알면서 헛힘쓰는 꼴같아요. -
공상플러스 2008/12/03 16:39
친구 아버지가 P2P에서 쿵푸팬더를 찾으려는데 저작권 단속으로 검색어가 안되니까
푸팬라고 검색하니까 되더군요..-- 데스노트같은것도 데쓰노트라 치면 나온다고 카더랍니다 -
징징이 2008/12/03 17:46
후, 잠깐 학교에서 영화를 본다고 애들이 '영화 깔아야지'
하며 웹하드 사이트 들어가서 검색하는것이 뭘까요?
'월.2' '월.E' '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
이정도는 기본이고 '알랄라' 이런식으로 발음있는 것은 '아라라' 로 발음을
제거하고 검색하니 자료는 슈슈슉.
정말 '한심하다' 생각되네요.
더불어 더욱 심각한 것은 저런 금칙어 문제로 피해를 본다는 것입니다.
잠깐 필요한 자료가 있어 다운하니 단어의 일부가 금칙어에 속해
다운도 못하겟떠군요, ㅠㅠ
제발 통제좀 되길 바랍니다.. 흑 ㅠ -
neojzs 2008/12/03 18:04
P2P, 웹하드 등과 같은 특수한 유형의 온라인서비스제공자(OSP)는 저작권 권리자가 요청할 때는 불법저작물의 전송을 차단할 수 있는 ‘기술적 조치(필터링)’를 의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때에는 최고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2007.6.29에 개정된 저작권법 내용입니다. 즉, 검색할 때 관련단어를 필터링해야하는 의무가 있죠 -
-
-
징징이 2008/12/03 23:09
거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참 웃었습니다~
이건 뭐 웹하드를 이용하며 [정보]를 얻어야 하는데,
[금칙어 피하는 방법]만 배우는 것 같아 안타깝네요.. -
toice 2008/12/04 10:35
헉. 제가 이용하는 피디팝에서도 되네요.
PD수첩을 예로 든다면 PD수첩 안되고 수첩, D수 뭐 이런식으로까지 검색하는 방법을 썼는데 다 막혀서 여긴 검색창을 뭐하러 달아놨나 싶었는데 그냥 점 하나 찍는걸로 검색이 되는군요; -
배고픈킬러 2008/12/11 20:53
우선 각 웹하드 업체마다 검색어가 극심하게 등록되는 이유는 사실 개정된 저작권법상의 웹하드 업체가 최대한(?)의 저작권 유통을 방지하고 있다는 생색을 내기 위함입니다.
개정된 저작권법을 위에 다른분께서 설명해주셨지만 저 부분은 최소한의 수단이고 본디 자료에 대한 DNA를 추출하여 원천 차단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해야 하는것이 웹하드 업계의 최고 조치로 규정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약 100여개가 넘는 웹하드 업체의 출혈경쟁과 저작권 단속에 따른 수입저하로 업체들이 DNA 추출등의 기술을 도입하긴 아까우니 너도나도 검색어 필터링에만 목숨걸고 하는 것이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지적하신바와 같이 특수문자 등에 대해 사실 개발자가 몇가지 코드만 입력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것이지만 마치 모르는양 허용하고 있는 것들은 자기네들은 필터링 조치를 하고 있기에 불법 유통에 최대한의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만 큰소리 치고 있는 것이지요..
사실 개정 법안 자체가 있지도 않고 몇몇 업체에 돈을 받지 않았냐는 의혹을 받을정도의 허술한 개정법안과 또 명분뿐인 저작권법등으로 인해 이런 문제점등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이 외에도 저작권법을 피해가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커뮤니티 등을 통해 자주 보이는 이메일 공유도 사실 이런 개정법안을 회피해 갈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지요..
그저 저작자의 권익을 보호한다는 생색뿐인 법개정과 규제가 아닌 차라리 불법이 아닌 합법화 콘텐츠 유통에 더욱 힘쓰는것이 저작자와 관련 업계의 윈윈 모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