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폴더

웹하드라고 하면 가장 유명한 업체는 역시 팝폴더(아이팝)이다. 당시로는 꿈도 꾸기 힘든 1G의 용량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지금이야 G메일도 7G를 제공하기 때문에 웹하드 1G라고 하면 얼마되지 않지만 팝폴더가 처음 등장했던 2000년에는 다른 업체는 상상하기 힘든 용량이었다. 팝폴더를 개발한 그래텍은 이 웹하드 서비스를 발판삼아 이제는 IPTV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새로운 문명은 주변부에서 탄생한다". 이 것은 비단 문명뿐만이 아니다. 팝폴더의 성공은 팝폴더와 비슷한 유사 웹하드 업체들의 등장을 불렀다. 요즘은 웹하드 업체가 워낙 많기 때문에 그 이름을 다 나열하기도 힘들다.

웹하드라고 하면 가장 유명한 업체는 역시 ()이다. 당시로는 꿈도 꾸기 힘든 1G의 용량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지금이야 도 7G를 제공하기 때문에 웹하드 1G라고 하면 얼마되지 않지만 팝폴더가 처음 등장했던 2000년에는 다른 업체는 상상하기 힘든 용량이었다. 팝폴더를 개발한 은 이 웹하드 서비스를 발판삼아 이제는 IPTV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새로운 문명은 주변부에서 탄생한다. 이 것은 비단 문명뿐만이 아니다. 팝폴더의 성공은 팝폴더와 비슷한 유사 웹하드 업체들의 등장을 불렀다. 요즘은 웹하드 업체가 워낙 많기 때문에 그 이름을 다 나열하기도 힘들다.

웹하드 업체가 성업하면서 발생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저작권 침해였다. 예전에는 이런 자료를 내려받는 것은 상당히 힘들었다. 보통 와레즈 그룹이 릴하고 배포 그룹이 배포하고 알리미 그룹이 어디에 있는 알려 주어야 내려받는 것이 가능했다. 그러나 웹하드의 성장으로 누구나 약간의 돈을 지불하면 이런 자료를 얼마든지 내려받을 수 있다. 특히 또 지원하는 디스크의 용량이 200TB처럼 대용량이다 보니 영화를 비롯한 각종 자료가 쏟아진다.

팝폴더부터 사용하던 맨살클럽

회원수 22만명, 사용량 124TB, 할당량 200TB이다. 워낙 유명한 클럽이다 보니 가장 감시가 심한 곳이며 올라오는 자료의 상당수는 당일날 삭제된다.

새로운 문명은 주변부에서 만들어진다. 웹하드 업체가 성업 중이다 보니 이제 웹하드 업체에 자료를 올리는 사용자를 등치는 까지 등장했다. 웹하드 업체와 저작권 업체가 서로 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것도 쉽지는 않다. 그래서 대부분의 웹하드 업체에서는 올라오는 자료 중 저작권 위반 자료는 알아서 삭제하고 있다. 또 이런 자료를 차단하는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는 바로 검색을 차단하는 것이다. 이런 웹하드 업체에서 검색을 해보면 대부분의 단어가 차단된 것을 알 수 있다.

하루만에 삭제된 동영상

맨살클럽이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이미 TV 자료실은 폐쇄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TV 자료는 기타에 등록된다. 그리고 등록된지 채 하루가 되지 않아 모두 삭제된다.

그러나 웹하드 업체의 검색어 차단은 눈속임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웹하드 업체에서 검색어 차단을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을 따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클럽포스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알았다. 그러나 마이폴더 짱파일이나 다른 곳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우회하는 것이 가능했다. 이렇게 쉽게 우회할 수 있는 검색어 차단 기능을 뭐하러 제공하는 것인지 의문이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PD수첩으로 검색한 결과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PD수첩으로 검색하면 검색어가 차단된다. 그러나 검색어에 문자를 추가하면 바로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