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질 조장 네이버
A가 올린 글을 네이버의 B라는 네이버 블로거가 퍼가고 이 글을 C, D, E라는 네이버 블로거가 스크랩을 이용해서 퍼간다. 여기서 B의 글에 대해 게시 중단 신청을 하면 B의 글만 삭제될 뿐 C, D, E의 글은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네이버는 불법으로 퍼간 글을 은연중 정당한 글로 알려준다는 점이다.. 오늘 레퍼러를 감시하다가 우연히 네이버 블로그의 레퍼러를 잡아 냈다.
이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요즘 네이버에서 불법으로 퍼간 모든 글을 삭제하고 있다. 네이버의 게시 중단 절차가 조금 간소화됐기 때문이다. 네이버에 유독 펌로거가 많은 이유에서 설명한 것처럼 네이버는 펌질을 은연중에 장려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다. 또 모든 정책이 펌질과 펌한 글을 보호하는데 그 촛점을 두고 있다.
한 예로 네이버, 펌질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에서 설명한 것처럼 원저작자의 허락을 얻지 않고 퍼간 글을 네이버의 스크랩를 이용해서 퍼가면 퍼간 경로는 DB에 남는다. 그러나 퍼간 글에 대해 게시 중단 신청을 하면 원글만 삭제할 뿐 퍼간 글은 삭제하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이렇게 퍼간 글이 DB에 남아 있지만 게시 중단을 요청한 사람에게는 알려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A가 올린 글을 네이버의 B라는 네이버 블로거가 퍼가고 이 글을 C, D, E라는 네이버 블로거가 스크랩을 이용해서 퍼간다. 여기서 B의 글에 대해 게시 중단 신청을 하면 B의 글만 삭제될 뿐 C, D, E의 글은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네이버는 불법으로 퍼간 글을 은연중 정당한 글로 알려준다는 점이다.. 오늘 레퍼러를 감시하다가 우연히 네이버 블로그의 레퍼러를 잡아 냈다.
네이버 게시중단 조치는 '도아 측'의 요청에 의한 조치일 뿐, 고객님의 게시글 내용이 반드시 부당하거나 불법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쓴 글을 허락도 얻지 않고 불법으로 퍼갔다. 네이버에서 이 글을 게시 중단한 이유는 저작권을 위반했기 때문이다. 그러데 이 글이 반드시 부당하거나 불법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면 불법으로 글을 퍼와도 되지만 원저자에게 걸렸기 때문에 게시중단을 한 것이라는 의미가 된다. 즉, 네이버는 원저자에게 걸리자만 않으면 글을 얼마든지 퍼와도 된다는 논리다. 아울러 정당한 글을 '도아 측'에서 부당하게 고객님의 글을 내린 것이라는 어감을 주고 있다.
다른 사람의 실명을 공개된 장소에 저렇게 올리는 것은 명예훼손으로 걸린다. 저작권 위반을 위반해서 글을 삭제하고 또 명예훼손에 걸릴 글을 올리는 네이버 블로거를 보면 정말 한심하기 짝이없다. 저 블로거가 퍼간 글은 제목에서 알 수 있지만 예전에 올린 BootVis 삭제 방법이라는 글이다. 이 글의 아래쪽에는 다음과 같은 저작권 표시가 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거는 퍼가지 말라는 글도 출처만 남기면 다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네이버 블로거에게 블로깅은 정말 펌질인 것 같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053
-
Subject : 네이버 블로그 정책.. 이건 너무 심했어!
Tracked from 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 2008/10/10 13:36 del.네이버 키친이라는 곳이 있다. 이곳은 네이버 요리 블로거들이 작성한 요리 포스팅을 한꺼번에 모아 보기 쉽게 정리해둔 곳이다. 어찌보면 올블이나 믹시 같은 메타 블로그와 비슷해 보일 수도
Comments
-
가뭉비 2008/10/08 13:18
인터넷에 작성한 글도 일종의 저작권인데....
네이버의 답변도 어처구니 없군요
저작권자가 퍼가지 말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
-
-
-
날자날자 2008/10/08 14:42
게시물 중단 조치에 대해 만일 저런 문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법적인 문제는 없을까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네이버가 법적인 문제에서도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할 듯도 하군요. -
흑익 2008/10/08 16:08
저작권에 대한 건 저 자신도 어긴 적이 많아 조금 이야기하기 부끄럽네요.
그래도 네이버는 확실히 좀 심한듯. 많은 사람들의 블로그가 전부 스크랩된 자료들로 구성된 걸 볼 때가 많죠. -
wafe 2008/10/08 16:11
네이버 측에서 문구를 잘못 구성해도 한참 잘못 구성했군요.
법적으로 시비가 가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블로그 글을 내리는 것이라 사용자에게 친절하게 대하려는 생각은 이해할 수 있지만 정말 저작자를 기분나쁘게 만드는 문구네요. -
zasfe 2008/10/08 16:12
머 요약하면
"우린 책임없다,
다만 해달라고해서 해준것뿐이다."
그리고 판단은 사용자의 몫으로 남기는 미덕(?)을 보인듯 합니다.
전형적인 책임회피용 답변이네요.
( 저 답변도 ctrl+c, ctrl+v 내공으로 보이는건 저뿐인가요..? ㅎㄷㄷ;; ) -
-
-
지니 2008/10/08 20:23
네이버 블로그 참 웃긴 시스템이죠.
네이버 블로그 홈에서 순위를 정하는데, 포스트 숫자로 순위를 정하더군요.
결국 펌질 또는 스크랩으로 포스트 숫자만 늘리면 간단하게
상위 블로거로 올라갈 수 있는 시스템이죠.
이것도 펌질 장려정책으로 밖에 볼 수 없죠.
황당하기 짝이 없는... -
공상플러스 2008/10/08 21:11
뭐.. 그회사에 그블로거
저건 블로거라고 부를 가치도 없습니다
마치 못돼먹은 인간을 인간이라 안부르고 짐승이라 부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NJ 2008/10/09 00:42
글쓴이가 글의 펌질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혔는데도 퍼간다고 댓글 남겼으니 문제 없다고 자의적으로 해석했다는 것이 참 문제네요. 네이버의 블로거라는 껍데기를 쓴 '펌질러'들이 '퍼가요~♡'만 남기면 문제 없다고, 해야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하게끔 '길들여온' 네이버의 블로그 정책이 왜 문제인지를 알려주는 사례가 될 듯! 에휴-
유익한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 -
-
자취폐인 2008/10/09 06:32
댓글보다가...밉휘~님 댓글보고 풋~ 터졌네요....ㅋㅋㅋ
네이버 블로그 펌장려정책...이군요..
이런거 언론사에 제보해보는건 어떨런지요??
시사프로그램에 제보하면 쏠쏠하게 나올텐데.. -
-
-
명이 2008/10/10 17:40
저래놓고 제 아이디 지식인 블라인드는 왜 해놨을까요? -_-; 전에 운영하던 쇼핑몰 이름 네자 한번 올려놨다고..?
영구정지더라고요.
성질 확 나는 네이놈입니다. 정말..-_-;
그래도, 일단 즐거운 주말 되세요~^^ -
상욱 2008/10/18 20:50
"반드시 불법임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에서
-> "불법으로 글을 퍼와도 되지만 원저자에게 걸렸기 때문에 게시중단을 한 것"
이라는 의미로 바뀌는 과정이 잘 이해가 안 되네요.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