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쥐박이
네이버에는 펌로거가 많다. 네이버 펌로거에 대한 글을 쓰면서 '네이버가 검색을 조작한다'는 예를 찾기 위해 일단 네이버에서 쥐박이를 검색했다. 역시 쥐박이를 검색하려고 하면 네이버는 추천 검색에 '쥐박각시'만 나온다. 그래서 다음에서 다시 쥐박이를 검색했다. 분명히 예전에는 추천 검색어에 쥐박이가 있었다. 그런데 '다음에도 쥐박이가 표시되지 않는 것'이었다. 혹시나 해서 각 포털에서 쥐박이를 모두 검색해 봤다. 역시 추천 검색어에 더이상 쥐박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사라진 쥐박이
네이버에는 펌로거가 많다. 네이버 펌로거에 대한 글을 쓰면서 '네이버가 검색을 조작한다'는 예를 찾기 위해 일단 네이버에서 쥐박이를 검색했다. 역시 쥐박이를 검색하려고 하면 네이버는 추천 검색에 '쥐박각시'만 나온다. 그래서 다음에서 다시 쥐박이를 검색했다. 분명히 예전에는 추천 검색어에 쥐박이가 있었다. 그런데 '다음에도 쥐박이가 표시되지 않는 것'이었다. 혹시나 해서 각 포털에서 쥐박이를 모두 검색해 봤다. 역시 추천 검색어에 더이상 쥐박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네이버는 예전부터 쥐박이가 검색되지 않았다. '쥐박'으로 검색하면 추천 검색어로 '쥐박각시'만 나왔다. 지금도 똑 같다. 일관성이 있다고 해야하나?
예전에는 '쥐박이', '쥐박이 티셔츠', '쥐박', '쥐박동영상' 등 쥐박이에 관련된 추천 검색어가 표시됐다. 그러나 오늘 다음에서 검색해 보면 '쥐박으로 시작하는 추천 단어가 아예없다'.
예전에는 쥐박으로 검색하면 '쥐박', '쥐박이'가 있었다. 그러나 엠파스도 요즘은 '쥐박각시'만 표시된다.
구글에서도 사라진 쥐박이
설마하는 마음으로 구글도 검색해 봤다. 예전에는 '쥐바기', '지박이 티', '쥐박이송'이 검색됐다. 특히 오타인 지박이 티도 검색됐다. 그러나 지금은 네이버처럼 '쥐박각시'만 검색된다.
마지막으로 야후도 검색해 봤다. 예전에는 쥐박, 쥐박이, 쥐박이 대통령, 쥐박이 티셔츠가 검색됐다. 그런데 요즘은 쥐박이 뜻, 쥐박이송까지 추가됐다.
이런 결과가 이명박 정부의 압력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포털도 네이버처럼 정권이 바뀌자 알아서 기었기 때문에 발생한 일인지는 나도 알길이 없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를 끝없는 언론 통제를 보면 이 역시 이명박 정부의 작품으로 보인다. 특히 20년전에 나온 아이들 동요인 쥐가 백마리도 삭제하는 정부라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다.
과거 추천 검색어는 네이버는 공정합니다.라는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짧은 생각
과거 조선일보는 국립국어원에 펴낸 신조어 사전에 놈현스럽다를 '기대를 저버리고 실망을 주는 데가 있다’고 풀이했다며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대통령과 관련한 표현을 연구서에조차 실을 수 없다면, 지금 우리는 분서갱유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인가. ‘국가원수 모독’이라는 권위주의 시대의 언어를 거침없이 내놓는 청와대를 보며, 한 시대의 중요한 의미를 담은 언어를 연구서에 싣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 딸깍발이들이 너무 순진한 것인가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출처: 사과한 ‘놈현스럽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045
Comments
-
레이니돌 2008/10/05 14:51
노무현한테는 온갖 저주와 악담, 욕설을 퍼붓는 것도 모자라 연극까지 만들어서 지랄, 같은 욕을 해대더니 이명박 정부는 쥐박이조차도 견디지 못한 모양이었나보네요. 하긴, 현실에서 인정을 못 받으니 인터넷이라도 통제해야겠지요.
뭐, 그런다고 없는 존경과 품격이 어디서 샘 솟아나는 건 아니겠지만 말입니다. :P -
푸른나무 2008/10/05 15:25
구글에서 검색했더나 역시 맞습니다. 그런데 강 무시하고 그냥 검색란에 쥐박이를 쳤더니
검색란에는 표시가 안되지만 검색결과에는 쥐박이가 주르르 뜨는군요. 참 재밌군요. -
지나다가 2008/10/05 16:26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고 보여집니다.
아직 그 밑도 끝도 없는 일당들의 작업을 꾸준히 봐야 한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 모를일이지만 악플러 신고 포상금이 가장 먼저 보게 될지도 모르는...ㅠㅠ;; -
천년감자 2008/10/05 17:29
탄핵때도 저런 비슷한 방식으로 탄핵반대글만 메인에 띄워놓더니만 정말 너무하네요. 도대체 자유의 공간에 얼마나 많은 족쇄를 채울 것인지......
하기사 컴맹들이 뭘 알기나 하겠습니까만은....정말 해도해도 너무하네요. -
-
기쁨나무 2008/10/05 20:28
재밌네요. 그만큼 자신이 없다는 것이겠지요.
몇 달 전부터 국내포털이나 뉴스는 야후 많이 이용하는데요,
예전에는 야후의 허접한 디자인이 싫어 거들떠도 안봤는데,
네이버는 말할 필요도 없고 다음도 알아서 긴다는 느낌 팍팍와서 바꿨습니다. -
-
-
-
구차니 2008/10/06 20:59
문득 드는 생각이지만, 최진실의 자살사건은 냄새가 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정치권이나 청와대의 음모론이 아닐까 정도로 말이죠.
일단 촛불이 조금은 소강상태이고
자정모습을 보여 주려는 상황에서
정선희 남편 죽고 직간접적인 원인이 정선희의 촛불 발언으로 인한 불매운동이니,
여기서 2탄으로 큰걸 터트려 주면 정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나 좋은 건덕지이니
때마침 좋은 껀수가 터진건지, 아니면 대박이 터져서 껀수를 잡은 한나라당이 설치는진 모르겠지만
이래저래 석연 찮은 점이 많습니다.
이거 적었다고 나중에 소문의 출처로서 잡아 가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명박군 초기에 경제성장을 보여 주겠다는 말을 들으면서
또다시 한번 회상에 잠김니다.
이 사람 70년대로 돌려서 다시 재건하는거 아냐? -
jaeuk 2008/10/07 02:11
지나친 음모론이 아닐런지요. 이런 가설을 확인하려면 대조군이 필요할텐데 예를 들어 "개똥녀"와 같이 사전엔 없지만 한 때 이슈가 되었다가 뜸해진 일반적인 단어들도 함께 비교를 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간단히만 생각해봐도 포털이 받는 질의도 어마어마할텐데 자동완성기능까지 제공하려면 얼마나 부하가 걸리겠습니까? 그런데 계속 자동완성 단어를 추가한다면 장비를 계속해서 늘려야 한다는 소리인데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현상이 생기겠지요.
저라도 아마 최소/필수 단어 군을 사전에서 뽑아 기본으로 설정하고 ( 사전 단어들은 일정 기간이 지나더라도 사라지기 쉽지 않죠. ) 최근 이슈가 되는 단어들만 일정 기간동안 산출해서 추가하는 방식을 취하겠습니다.
- 이건 누구나 생각하는 방법이 아닐까요?
이런 생각이 드는 이유는 네이버에서 "명박이"로 검색했을때 자동으로 "명박이 게임"이 추천되더군요. 저는 이런 게임이 있는 줄 몰랐는데 눌러보니 역시나 현 정부에서는 별로 달가와보이지 않는 게임이군요.
도아님의 주장이 맞다면 이런 것도 제외되어야 하는 것이 맞겠지요.
저는 오히려 야후에서 여전히 "쥐박이"가 검색되는게 오히려 자동완성 기능이 미흡하거나 혹은 야후에서 받아들이는 질의가 매우 적어서 최근 이슈들을 반영하지 못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안타깝네요.
도아님이 포털을 달가와하지 않는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기술적 영역으로 판단해도 무리가 없을 내용들까지 지나치게 몰아가고 있는것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도아 2008/10/07 07:18
실시간 검색어가 아닙니다. 물론 실시간 검색어라면 검색 추이에 따라 나올 수도 있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추천 검색어는 실시간 검색어가 아닙니다. 이 이야기는 시간이 지났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번 검색한 적이 있으면 빈도수에따라 순위가 정해져서 출력되는 것입니다.
못믿겠다면 구글에서 직접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의 추천 검색어는 실제 검색 결과에 따라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쥐라고 입력하면 쥐젖에 대한 결과가 17000번입니다. 따라서 쥐박이를 검색하면 그 검색 결과에 대한 숫자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쥐박이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는 잔뜩 나오지만 추천 검색어 목록에는 뜨지 않습니다. 뭐가 지나친 음모론인가요?
다음에는 쇼 검색이라는 것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쥐박이를 입력하면 추천 검색어로 표시됩니다. 님의 논리라면 @쥐박이도 추천 검색어에서 사라져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다음에서 @쥐박이는 왜 표시될까요? 또 @쥐박이는 추천 검색어에는 있지만 막상 쇼를 검색하면 결과가 없습니다. 어떻게 된일 일까요?
이런 생각이 드는 이유는 네이버에서 "명박이"로 검색했을때 자동으로 "명박이 게임"이 추천되더군요. 저는 이런 게임이 있는 줄 몰랐는데 눌러보니 역시나 현 정부에서는 별로 달가와보이지 않는 게임이군요. 도아님의 주장이 맞다면 이런 것도 제외되어야 하는 것이 맞겠지요
조금 억지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지요? 쥐박이는 이미 널리 알려진 말입니다. 그러나 명박이 게임은 아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쥐박이는 들으면 기분이 나쁘지만 명박이 게임은 그런가 보다 합니다. 굳이 명박이 게임을 지울 이유가 있을까요?
대조군을 이야기하셨는데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논거가 있어야 합니다. 구글의 예에서 설명했지만 검색 결과를 반영하는 추천 검색어에서 쥐박이만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검색하면 잔뜩 나옵니다. 제가 보기에는 님의 주장이 더 음모론 같습니다.
-
-
-
네이년 2008/10/08 03:11
그리고 네이버와 다음에서 노시개를 검색해보도록 자동완성 뜨나 안뜨나 ㅋ 노무현도 언론 통제 짱인데?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