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6의 새로운 기능

며칠 전 iOS 6이 발표됐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듯 오늘 기사는 iOS 6에 대한 기사가 많다. iOS 6에 추가된 기능 중 눈에 띄는 기능은 시리의 한글 지원, 실시간 네비게이션 기능을 포함한 애플 지도, 전화가 오면 바로 문자를 보내는 기능등 상당히 많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iOS 6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iOS 6 베타 펌웨어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로 iOS 6은 기기 등록을 하지 않아도 판올림이 가능하다고 한다.

발목 잡은 의 사기술

얼마 전 갤럭시 S주1 사용자의 분통을 터트리게 한 뉴스가 있었다. 바로 펌웨어 지원 중단 소식이다. 에서는 갤럭시 SICS(Ice Cream Sandwich,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주2) 판올림기술적인 이유로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비슷한 사양의 넥서스 S(Nexus S)는 ICS(Ice Cream Sandwich)로 판올림을 지원한다. 특히 두 제품은 모두 1GHz 싱글 코어, 512MB RAM으로 기본 사양이 비슷하다. 물론 에서 아이폰을 그대로 베껴만든 터치위즈가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는다. 또 통신사에서 기본으로 설치하는 어플까지 있기 때문에 메모리 확보가 힘들다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다.

그러나 지원 의지가 있다면 지원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 그런데 지원하지 않는다주3. 지원하지 않는 것이 에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은 새 제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고 개발 라인을 단순화 시킬 수 있다. 쉽게 이야기해서 사용자피해를 보지만 으로서는 꿩먹고 알먹는 정책이라는 이야기다. 물론 의 이야기처럼 기술적인 한계인 부분도 있다. 그러나 정확히 이야기하면 기술적 한계라기 보다는 지금까지 보여온 의 사기술이 발목을 잡은 것으로 보면 된다. 갤럭시 S의 메모리는 512M로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 512M가 아니라 375M다. 375M DDR과 125M OneNAND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아이폰(iPhone)은 조금 다르다. 아이폰 3GS는 갤럭시 S보다 1년 전에 나온 모델이다. 그런데 iOS 5.1.1까지 지원된다. 즉, 3년이 지난 지금도 지원된다는 이야기다. 또 어제 발표된 iOS 6 베타에서도 3GS를 지원한다. 즉, 앞으로 1년은 아이폰 3GS를 더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2009년에 산 아이폰 3GS를 아이들이 지금까지 잘 사용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이폰 사용자의 재구매율은 무려 77%에 달한다. 아아폰의 재구매율이 높은 이유는 여러 가지다. 앱 스토어에서 구매한 어플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후 지원도 아이폰 재구매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iOS 6의 새기능


한글이 지원되는 시리
[출처: 장일운님의 구글+]

아무튼 기다리던 iOS 6첫 베타가 올라왔다. 기능적으로 달라진 부분이 상당히 많다. 먼저 가장 반가운 부분은 시리한글 지원이다. 한국어 외에 중국어도 지원한다. 이외에 많은 사람들이 원하던 어플 실행 기능도 추가됐다. 따라서 이제 탈옥해서 어플을 실행하는 트윅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또 스포츠도 지원한다. 예들들어 자이언트의 점수와 같은 것을 물어볼 수 있다. 또 옐프오픈 테이블이 통합되었다. 따라서 주변에 괜찮은 음식점을 물어 보면 옐프 정보를 이용해서 가장 좋은 음식점을 찾아준다. 또 오픈테이블을 사용해서 예약할 수 있다주4. 또 영화 데이타베이스로 유명한 IMDB 정보를 가져온다. 따라서 IMDB의 리뷰를 볼 수 있다.


시리의 한국어 실력
여기 저기 올라와 있는 것을 모은 것이다. 내 아이폰은 아이폰 4라 시리의 기능은 시험할 수 없었다.

두번째로 눈에 띄는 부분은 지도다. 알다시피 지금까지 애플(Apple)은 구글 지도(Google Maps)를 사용해 왔다. 그리고 예상대로 구글과 결별하고 애플의 자체 지도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사실 이 부분은 애플이 2009년 플레이스베이스를 인수할 때 부터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다. 다만 지도의 기능에서 한발 더 나가 네비게이션 기능(Navigation)도 포함되었다. 교통 혼잡 정보와 교통 상황을 점검, 길을 안내해주는 턴바이턴 방식(Turn by Turn)이라고 한다. 실시간 교통정보는 구글 지도와 비슷하게 클라우드 사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라고 한다. 또 비트맵 기반이 아니라 벡터 방식이라고 한다. 따라서 기존 지도 보다 훨씬 빠르게 표시된다. 여기에 시리와도 통합되었다. 따라서 '얼마 남았니'처럼 질문하면 도착 예정 시간을 알려 준다.


애플 지도
[출처: iOS 6: All the New Features Coming Soon to Your iPhone and iPad]

애플 지도는 이 외에도 3D 기능도 지원한다. 역시 애플이 작년에 인수한 C3의 기술을 이용한다. 사실인지 모르겠지만 C36인치내의 정확도를 가진 아주 사실적인 3D 지도를 만들어왔다고 한다. 또 플라이오버라는 기능으로 세계 도시의 3D 모델도 보여준다고 한다. 또 애플 지도에는 음식점등을 찾을 수 있는 옐프와 1억개의 기업 리스트를 통합해서 더욱 강력해졌다고 한다.

세번째로는 전화 기능이다. 사실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전화가 왔을 때 지정된 문자를 바로 보내는 기능을 제공한다주5.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바쁜 일을 할 때에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 아이폰(iPhone)도 탈옥하면 I'm Busy와 같은 어플을 깔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었다. 그런데 이제 순정폰에서도 이 기능을 지원한다. 여기에 '방해하지 마세요'(Do Not Disturb)라는 기능도 지원한다. 일정에 따라 선택한 사람들과 전화를 하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또 동일인이 한번 이상 전화하면 두번째 전화는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새로운 전화 기능
[출처: iOS 6: All the New Features Coming Soon to Your iPhone and iPad]

이 외에도 페이스북 통합, 페이스타임의 3G 지원, 데스크탑 사파리와 동기화할 수 있는 새로운 사파리, 티켓을 관리할 수 있는 패스북(Passbook)주6등 상당히 많다. 애플에서는 지난 iOS 5와 마찬가지로 200여개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고 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던 알림 센터를 통한 설정 켜고 끄기가 이번 판에도 포함되지 않은 것은 조금 아쉽다. iOS 6에서 추가된 모든 기능은 따로 글을 올릴 생각이다. 그러나 지금 바로 iOS 6의 새 기능을 알고 싶다면 기즈모에 올라온 "iOS 6: All the New Features Coming Soon to Your iPhone and iPad"라는 글을 읽어 보기 바란다.

iOS 6 내려받기

아무튼 iOS 6 베타는 다음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직접 올린 것은 아니고 IOS 6 BETA DOWNLOAD LINKS라는 글에서 링크를 가져온 것이다. 또 이글에 올라온 펌웨어도 SinfuliPhone에서 올린 것이 아니라 iModZone Downloads라는 사이트에서 올린 것으로 보인다. 또 아이패드(iPad)는 직접 링크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미디어파일에서 내려받고 토런트를 이용해서 받아야 한다. 참고로 iOS 6 베타 1은 기기의 UUID가 등록되어 있지 않아도 활성화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관련 글타래
잠깐만
  1. 갤럭시라고 쓰고 갤레기로 읽는다.
  2. 참고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두개의 비스킷 사이에 아이스크림을 넣은 과자를 말한다.
  3. ICS로의 판올림 대신 일부 기능을 추가한 판올림을 지원한다.
  4. 외국에서는 유용할지 모르겠지만 국내에서는 큰 효과는 없는 기능으로 보인다.
  5. 안드로이드폰에서 처음 도입된 기능은 아니다. 노키아폰은 상당히 오래 전 이 기능을 지원해 왔다.
  6. iOS 6에 새롭게 추가된 어플이다.
2012/06/12 15:07 2012/06/12 15:07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570

  1. Subject : 아이폰4S -시리 한국어 테스트 (동영상), iOS6 Beta1

    Tracked from 모바일을 바라보는 눈 2012/06/12 17:18 del.

    목소리가 참 오그라드네요 ㄷㄷㄷ 발음이 안좋아 지송 ㅠ_ㅠ iOS6 Beta1을 올리고, 시연해봤습니다. 아직까지 100%는 아닌듯 하나,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시리와의 1분 대화 오늘 날씨 어때? - 100% 답

Facebook

Comments

  1. 홍홍쭈야 2012/06/12 15:59

    3GS는 2년이 지나면서 급격하게 느려지고 있는데에...
    아이폰 5를 기다리면서 핸드폰은 2년약정이 끝나고 이제 3년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아이폰을 기다릴수 밖에 없는게 요런 매력 때문인듯...

    갤럭시를 사지말라고 아무리 말해도 듣지 않는 주변인들을 설득하기는 이미 포기했습니다.
    "차암~ 좋은데,, 뭐라고 설명할 말이 없네~" 푸힛~~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6/12 16:00

      아이들이 아직도 3GS를 쓰고 있는데 사용해 보면 느리다는 느낌은 별로 받지 못했습니다. 다만 해상도가 떨어지는 것은 티가 팍 나더군요.

  2. badaro 2012/06/12 17:04

    제 아이폰 3GS도 아직 크게 느린 줄 모르고 잘 사용중입니다. ㅎ
    게임 돌릴 때, 백링크가 쌓였을때 좀 느리고, 늦은 해상도로 글자에 점이 보이는긴 하지만 ㅋ
    iOS5 업글할때 3GS는 하드웨어때문에 추후 지원은 없을것 같은 분위기 였던것 같은데
    iOS6도 지원해준다니 뭔가 뜻하지 않은 선물을 받은듯한 느낌인데요? ㅋ
    스마트폰 외에도 그동안 써본 핸드폰이 몇개되지만,
    애플의 사후지원은 그간 받아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같은 기분.. 이라고 말하면 좀 애플빠 같으려나요ㅋ;;
    애플제품을 많이 써보지도 않았지만 그냥 그렇다는~
    아무튼 iOS6에 관해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6/12 17:10

      저도 iOS 5까지 지원할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확인해 보니 3GS도 있더군요. 512M에서도 어느 정도 사용성이 있으니 지원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oneniner 2012/06/12 18:51

    글 잘 읽었습니다.
    그래도 한가지 안타까운 사실은 제가 사놓은 iPad1은 업글 대상에서 빠졌다는 사실입니다~ ㅠㅠ
    제 생각에는 3GS 가 지금 개발도상국 등에 공짜폰으로 아직까지 팔리고 있는 현재 판매상품이라 지원이 되지만 iPad1은 더이상 생산이 안되는 제품이라 빠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지금 제가 와이프에게 넘겼던 3GS가 다시 새로운 OS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만족한답니다~ ^^
    더불어 4S 사면서 거의 구경만 했던 시리를 쓸 수 있다는 사실이 반갑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6/12 19:16

      제가 봐도 단종 모델에 대한 지원이라 빠진 것 같더군요. 사양만 보면 아이패드 1이 빠질 이유는 없으니까요. 또 시리가 의외로 답을 잘하는 모양이더군요. 저는 아이폰 4라 시리는 시험을 못하고 있습니다.

  4. Waiter 2012/06/12 19:44

    제가 가지고 있는 뉴아이패드는 와이파이 + 3G인데
    iPad 3 WIFI, iPad 3 CDMA Verizon, iPad 3 CDMA AT&T
    이 세 가지 중에
    어떤 걸 다운받아야 할 지 모르겠네요.

    perm. |  mod/del. reply.
  5. ea 2012/06/12 22:20

    안드로이드 폰 중에 의외로 업그레이드를 잘 해주는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소니에릭슨(소니 모바일)입니다.

    엑스페리아 일부 모델(아크, 레이)을 보면 갤s와 사양이 비슷합니다. 오히려 엑스페리아의 램 용량이 더 낮고(1기가 안에 사용자 설치 앱 설치공간 320mb정도 빼면 갤럭시s보다 낮습니다.) AP마저 효율 낮다고 까이는 스냅드래곤1~2세대 입니다. 그러나 엑스페리아는 업그레이드 들어갑니다.

    http://www.sonymobile.com/global-en/sof ··· oid-4%2F

    비결은 엑스페리아 라인업의 사양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사양을 통일하는 능력이 아이폰 수준이나 윈도우폰7 수준)

    갤럭시s 업그레이드 담당자에게 엑스페리아를 보여주고 싶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6/13 09:26

      소니에릭슨의 기술력이 삼성 보다 훨 낫더군요. 과거 윈도폰도 삼성폰 보다는 소니에릭슨이 더 나았죠.

  6. 진아랑 2012/06/12 23:45

    펌웨어 중단 소식 페이지가 없어졌네요. 삼성의 입김이 불어서 그런걸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6/13 09:27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확인해 보니 주소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했는데 그 때문에 열리지 않았던 것입니다. 지금은 정상적으로 열립니다.

  7. 장난꾸러기 2012/09/22 13:23

    애플 홈페이지에서 보니 아쉽게 시리는 사용 불가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8/28 08:40

      무슨 이야기인지요? 시리는 원래 4S에서만 사용 가능했습니다만.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