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부분 공개로 전환

일일 전송량의 압박 속에서도 계속해서 전체 공개한 블로그 RSS 피드를 부분 공개로 전환합니다. 이유는 'KOREA BLOG ARCHIVE'라는 사이트에서 전체 공개된 글을 무단으로 퍼가 공개하면서 수집 금지 및 삭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당분간 부분 공개로 운영할 생각입니다. 아울러 'KOREA BLOG ARCHIVE'라는 사이트의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전체 공개로 전환하겠습니다.

전체 공개의 문제점

블로그 RSS 피드전체 공개에서 부분 공개로 바꿉니다. 원래 이 블로그는 RSS를 전체 공개를 해왔습니다. 사실 전체 공개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먼저 일일 전송량의 압박이 심합니다. RSS를 부분 공개에서 전체 공개로 바꾼 결과에서 설명한 것처럼 부분 공개에서 전체 공개로 바꾸니 RSS 피드일일 전송량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일일 전송량 10G도 부족해서 20G로 올린 상태입니다. 그러나 일일 전송량 문제는 제가 직접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한 예로 피드의 수를 줄이면 전송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주1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전체 공개한 글을 악의적으로 퍼가 공개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문제는 예전에 RSS 전체공개, 예고된 악용이라는 글에서 한번 다루었습니다. 또 이런 문제 때문에 IDG는 가입 탈퇴하고 RSS 피드 수집을 하지 말 것을 요청한 적이 있습니다. IDG처럼 이름있는 업체는 그나마 처리하기가 쉽습니다. 진짜 문제는 RSS 피드 수집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한 뒤 전체 공개된 글을 퍼가는 사례입니다. 이런 사례는 최근 상당히 여러 번 발견됐습니다. 다만 대부분 글 삭제 및 수집 금지를 요청하면 대부분 바로 처리해 주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그만큼 개선된 결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놓고 퍼가는 사이트


퍼간 글에 달려있는 광고

KOREA BLOG ARCHIVE이라는 사이트로 이 블로그의 글 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다른 블로거의 글도 수집해서 비슷한 방법으로 공개하고 있다. 참고로 2011년 12월 30일 부터 지금까지 총 14만여개의 글을 수집해서 공개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RSS 피드를 퍼간 뒤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달고 올리는 사이트가 발견됐습니다. 바로 KOREA BLOG ARCHIVE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제 블로그의 글 외에도 상당히 많은 블로그의 RSS를 수집해서 올불릿 광고를 달고 게시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사이트를 발견하고 퍼간 제글에 삭제를 요청하는 댓글을 남겼습니다. 그런데 아무 응답이 없습니다. 댓글도 삭제하지 않고 답변도 없고 계속해서 퍼가는 행위가 반복됐습니다. 결국 후이즈 서비스를 이용해서 이 사이트 도메인 관리자의 연락처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 연락처를 통해 삭제를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아무런 응답이 없었습니다.


도메인 등록자

부분 공개로 전환

결국 일단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블로그 RSS 피드를 전체 공개에서 부분 공개로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이트 운영자의 연락처도 없고 도메인 등록자에게 연락해도 아무런 대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달고 있는 광고가 올블릿 광고라 올블릿에 연락하면 어떻게 처리가 가능할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 다리 건너서 처리하는 것이라 아직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이 사이트 관리자에 연락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이트에 올라온 글의 거의 대부분이 RSS를 통해 다른 블로그의 글을 수집합니다. 이런 경우 설치형이라면 접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사이트에서 직접 글을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구글 리더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서 우회한다면 이 방법도 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 이런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해서 버는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같은 사이트 관리자가 만든 또 거의 비슷한 다른 사이트까지 있는 것을 보면 이 사이트 관리자가 돈벌이를 위해 다른 블로거의 글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듭니다. 마지막으로 의아한 것올블릿입니다. 광고 심사를 할 때 확인을 안한 것인지 나중에 바뀐 것인지 모르겠지만 퍼온 글로만 채워진 사이트에 어떻게 광고 승인을 내주었는지 의아합니다.

관련 글타래
잠깐만
  1. 실제 피드의 수를 10개에서 5개로 줄였습니다.
2012/02/15 14:11 2012/02/15 14:11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550

  1. Subject : 본좌급의 펌질 블로그 찾아내다!!!

    Tracked from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2012/02/15 15:20 del.

    어제(2012년 2월 10일)에 다음뷰를 보다가 광고글을 거리낌 없이 실어두는 블로거 아닌 블로거를 발견해서 포스팅을 했었다. 그런데 내 블로그 유입경로를 확인하다가 깜짝 놀랄 만한 블로그를

Facebook

Comments

  1. 무량수 2012/02/15 15:24

    따로 서버를 쓰시는 분들은 펌글에 대한 부담이 크시겠군요. ㅡㅡ;;; 저기보다 펌질을 많이 하는 블로그를 발견해 포스팅한 것이 있어서 트랙백 걸어둡니다.

    이 양반은 광고도 걸지 않아서 목적이 무엇인지 좀처럼 알기가 어렵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5 17:21

      저 정도는 본좌급이 아니라 귀여운 수준이죠. 다음 뷰 메인을 등록해서 자신의 블로그 접속을 늘리려는 것이니까요. 본좌급은 이정도는 되야죠. 하루에 수천개씩 네이버 검색 결과를 올리고 애드센스 달고 방문자 수십만명 만들고.

    • 무량수 2012/02/15 18:34

      이미 2007년도에 있었군요. ㅋㅋㅋ

      말씀하신데로 그 사람들에 비하면 귀여운 수준이네요.

    • 도아 2012/02/17 17:22

      애드센스가 인기를 끌면서 저런 사람들 정말 많았습니다. 지금은 사라졌지만요.

  2. Rkakd 2012/02/15 17:18

    허얼...
    이런...불펌도 그렇지만 다른 분의 노고를 손 안대고 슬쩍하는 행위를 하다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5 17:21

      RSS의 개념이 없는 사람이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저 양반은 모로쇠로 일관하니.

  3. kws1070 2012/02/16 05:15

    이런...삐리리스런...-ㅁ-+

    어서 해결되길 바랍니다 ㅠ_ㅠ

    부펌도 엄연한 범죄 행위인데 형사처벌같은거 안됩니까??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6 07:56

      신고하면 가능하겠지만 그정도까지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신고하는 것도 보통 귀찮은 일이 아니니까요.

  4. 불량푸우 2012/02/16 09:21

    으음...도아님 부분공개로 바꾸셔서 당분간은 직접 들어와봐야겠네요
    그나저나 무단수집해서 발행하다니...아카이브라는 명칭과는 무관하게 다른 목적이 의심되는 블로그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6 16:58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오늘 휴대폰으로 연락했는데 바로 번호를 바꾸었더군요.

  5. cooco 2012/02/17 08:38

    저도 최근에 비슷한 경우를 봤습니다.
    트위터에 대고 떠들고 댓글 남기고 하니
    블로그를 없애더군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고 하면
    너무 멀리 나간건가요?
    힘내세요!! 좋은 결과 있기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7 10:35

      위에 설명한 애는 조금 더 악질인 것 같더군요. 휴대폰 번호를 알아내 문자 보냈더니 바로 번호 바꿨더군요. 사업용 번호인 듯한데...

  6. 학주니 2012/02/17 09:40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열받는 상황이 이런 것이겠죠.
    현재 저는 따로 대응을 못하고 있습니다만(일이 많으니 -.-) 가끔 제 블로그의 글을 무단으로 퍼가는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들을 보면 열받음과 동시에 허탈함도(열심히 썼는데 -.-) 같이 나오니..
    저도 부분공개로 돌릴까 하지만 지금까지의 정책이 있어서 그렇게는 못하고 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7 10:37

      티스토리나 네이버로 퍼가는 것은 신고하면 바로 삭제가 되기 때문에 굳이 부분 공개로 바꿀 필요는 없는 부분입니다. 또 네이버나 티스토리는 자동으로 블로그 전체의 글을 가져갈 수도 없기도 하고요. 그런데 위 사이트는 자동으로 통채로 긁어갑니다. 거기에 광고달고. 삭제해 달라고 해도 삭제도 안하고. 전화로 연락하면 전화번호 바꾸고. 조금 더 두고 보다가 아예 저작권 침해로 고소를 할까 생각 중입니다.

  7. rince 2012/02/24 17:43

    아, 정말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존재하는군요
    저렇게 해서 돈을 벌고 싶을까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6 16:43

      진짜 웃기는 것은 간신히 전화번호 알아내서 문자를 보냈더니 바로 번호를 바꿨더군요. 영업용 번호인지 일시적으로 쓴 번호인지 모르겠지만요.

  8. 사이온지 2012/02/26 09:25

    본문중에서

    수집 금지 및 삭제 요청을 받아드리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 "받아들이지" 가 맞는 표현 아닌지요?

    perm. |  mod/del. reply.

'불통^닭'이 아니라면 소통하세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