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부터 이야기하면 '없다'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불기 시작한 시민정치의 바람이 총선을 지나 대선까지 이어지기를 바랬다. 그러나 최근 민주통합당의 행태를 보면 이런 바람은 4.11 총선을 기점으로 완전히 사라질 것 같다. 통합민주당은 새누리당과 석패율제에 합의하고 야권연대를 깼다. 여기에 뉴라이트 출신까지 공천함으로서 '새누리당'과 유전적으로 완전히 같아졌기 때문이다.

직접 만든 로고

민주당을 새누리당 2중대라고 부른다.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이 말을 무척 싫어한다. 이유는 새누리당과는 완전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민이 보기에는 차이를 구분하기 힘들다. 이익을 위해 갈라진 집단으로 보일 뿐. 참고로 로고는 복면 쓴 강도를 형상화 한 것이다. 또 강도짓에 성공한 뒤 활짝 웃는 모습이기도 하다.

야권연대 무산

어제 야권연대가 무산됐다는 소식이 올라왔다. 김정길 전장관의 트윗처럼 통합진보당의 요구는 '10+10'이었다. 즉,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통합진보당의 유일한 요청인 셈이었다. 반면에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은 '10+알파'였다. 그런데 최종적으로 민주당이 들고 온 안은 원래의 안에서 훨씬 후퇴한 '4+1'안이었다. 더우기 수도권 4석이정희, 노회찬, 심상정, 천호선 후보의 출마지로 야권연대를 하지 않아도 통합진보당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곳이었다. 남는 하나는 충청권으로 이회창의 출마지다. 즉, 통합진보당이나 민주통합당 모두 당선 가능성이 없는 곳이었다.

따라서 민주당이 들고 나온 '4+1'안은 통합진보당이 야권연대를 하면 손해를 보게되는 안이다. 현재 소수야당인 통합진보당은 모든 지역에 후보를 내는 것이 가장 좋다. 지역구에서는 몇석 얻지 못해도 비례대표로 의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7대 총선에서 민노당은 10석을 확보했다. 지역구에서는 고작 두석을 얻었지만 정당투표에서 13.0%를 차지 비례대표로 8석를 얻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4+1'로 야권연대를 하면 하지 않아도 가능성이 있는 지역구 4석을 확보할 수 있지만 후보를 내지 않은 지역의 정당투표는 훨씬 불리해 지기 때문이다.

뉴라이트 공천

따라서 "4+1안은 '야권연대'를 하지 않겠다"는 민주당의 선언으로 볼 수 있다. 절대 받아드릴 수 없는 안을 내놓는 것은 협상할 의지가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민주당 공천자를 보면 훨씬 더 황당하다. 시민사회단체 출신들은 대부분 공천을 받지 못했다. 반면에 '구태'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상당수 단수 공천을 받았다. 여기에 한미FTA 찬성파는 단수공천, 이종걸 의원처럼 한미FTA 반대파는 대부분 경선으로 결정됐다. 한미FTA 찬성파로 공심위를 구성했을 때부터 이런 결과는 예측할 수 있는 결과였다.

뉴라이트 구인호

뉴라이트 세력 결국 ‘金배지’ 향해 돌진라는 기사에 등장하는 구인호. 왼쪽은 뉴라이트의 신지호, 가운데는 최홍재 조직 위원장, 가장 오른쪽이 구인호 사무처장이다. 당시 구인호는 뉴라이트 계열 선진국민연대 사무처장을 맡고 있었다.

그런데 더 황당한 공천도 있다. 바로 뉴라이트 인사를 공천한 부분이다. 2008년 경향신문이 보도한 뉴라이트 세력 결국 ‘金배지’ 향해 돌진이라는 기사가 있다. 이 기사에는 뉴라이트 및 그 계열에 속한 사람들에 대한 보도가 나온다. 바로 구인회라는 인물이다. 구인호뉴라이트 계열의 선진국민연대 사무처장[1]이었다. 아울러 이명박 후보가 당선되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실무위원을 맡은 대표적인 뉴라이트 인사다. 또 지난 18대 총선에서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인물이다. 참고로 한나라당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자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한 전력도 있다.

구인호 인물검색 결과

네이트 인물 검색을 하면 위의 그림처럼 '17대 직 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실무위원'으로 나온다. 또 19대 총선 출마의 변을 다음처럼 밝히고 있다. 사람이 달라진 것인지 말만 바꾼 것인지는 구인호의 경력을 보면 분명해진다.

반칙과 기득권, 특권이 난무하는 현 정치판을 뒤엎고 상식과 민심이 반드시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
생존권 자체를 위협하는 한미 FTA를 무효화시키고 껍질 뿐인 접경지역지원특별법을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개정하겠다

그런데 이번 민주당 2차 공천자 명단을 보면 뉴라이트 출신 구인호 후보가 공천 경선 후보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단수 공천이 아니가 때문에 국민 경선을 통해 떨어질 수는 있다[2].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민주당내 공천심위는 무엇을 했냐'는 것이다. 강철규 공심위원장은 정체성에 큰 비중을 두었다고 한다. 즉, 정체성큰 비중을 둔 결과 뉴라이트, 새누리당 출신을 공천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민주당 2차 공천자

그림 윗 부분은 오마이뉴스의 민주통합당 2차 공천 확정 및 경선 후보자 명단에서 가져온 그림이고 아래쪽은 중앙선관위에서 잡은 화면이다.

물론 구인호 후보의 정체성이 뉴라이트가 아닐 수도 있다. 그저 권력욕 때문에 새누리당이 유리하면 새누리당에 붙고 민주당에 유리하니 민주당에 붙은 전형적 철새일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도 민주당정체성은 결국 '철새'라는 이야기가 된다. 이렇게 때문에 새누리당은 '개혁쇼'라도 하지만 민주당은 개혁하는 '척'도 안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참고로 구인호는 자기 블로그의 모든 글을 지웠다.

새누리당 보다 못한 도민당(도로 민주당)

난 지난 4년 동안 차악투표해 왔다. 최악(새누리당)이 싫어서 차악(민주당)을 선택한 것이다. 그러나 다시 '차악'에 투표할 생각은 없다. 지난 '4년 차악(민주당)에 투표'하며 본 것은 무능이요 얻은 것은 병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다음과 같은 투표의 원칙을 세웠다.

  1. 정당투표는 무조건 통합진보당을 찍는다.
  2. 내 지역에 야권연대 후보가 있으면 야권연대 후보를 찍는다.
  3. 야권연대 후보가 없으면 통합진보당 후보를 찍는다.
  4. 통합진보당 후보가 없으면 무효표로 투표한다.

통합진보당 투표나 무효표 투표에 대해 사표논리를 들 사람들이 있을 것으로 안다. 그러나 현재 '민주당의 모습은 새누리당 보다 못하다'. 공천 혁명은 아예 생각도 안하고 있다. 그래서 구태인사들과 한미FTA 찬성파, 장학생을 공천하고 있다. 여기에 새누리당을 꺽을 수 있는 유일한 카드인 야권연대까지 깼다. 민주당이 집권하면 한미FTA 폐기하거나 재협상할 수 있을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현재의 민주당이라면 절대 한미FTA는 폐기하지 못한다'. 현재 민주당내 한미FTA 찬성파 또는 절충파는 반정도 된다.

민주당이 150석 이상 얻어 제1당이 된다고 해도 한미FTA 찬성파 또는 절충파가 75명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공심위를 한미FTA 찬성파로 구성한 속내도 뻔하다. 겉으로 한미FTA 폐기를 주장해서 표를 얻으려는 꼼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따라서 한미FTA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새누리당과 별반 다르지 않다. 특히 최근 상왕정치를 하는 '이해찬'의 발언을 보면 분명하다. 이종걸, 천정배, 정동영과 같은 일부 반대파를 빼면 상당수가 찬성이고 나머지는 물흐르는 데로 가겠다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개혁도 비슷하다. 한겨레21에서 보도한 민주통합당 ‘재벌의 X맨’ 명단 공개라는 기사를 보면 현재 민주당의 개혁에 대해 '겉으로만 개혁 주장 의원 많다'고 핵심을 집고 있다.

관련 글타래


  1. 구인호가 '뉴라이트 전국연합'으로 되어 있지만 정확히는 '선진국민연대'다. 
  2. 그러나 이 사람의 전력을 보면 또 무소속으로 출마할 가능성이 많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2/02/26 13:19 2012/02/26 13:1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552

Facebook

Comments

  1. 레즈 2012/02/26 14:17

    ..정말 민주당은 답이 없는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6 16:43

      예. 답 없습니다. 벌써부터 축배만 들고 있으니.

  2. 헛둘 2012/02/26 15:25

    하나 수정할 점은 10+10이라는 통합진보당의 주장은 지역구만 10+10입니다.
    거기에 비례 10석은 할거라고 항상 주장하죠. 말 그대로 30석을 노리는 수지, 원내교섭단체구성의 의석 수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정희의원이 이긴다는 보장도 확실치는 않죠
    그 지역은 이미 민주당 현역의원 지역구니까요.

    10+알파가 적정한 수였던 것 같은데요. 여하튼 4+1은 좀 이상한 제의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6 16:42

      10+10을 해서 20석이 나온다는 계산은 어디서 온 것인가요? 님의 계산은 통합진보당이 야권연대로 출마하면 모두 당선됐을 때나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수정할 부분이 아니라 님이 이해를 잘못한 부분입니다.

      4+1로 야권연대를 하면 하지 않아도 가능성이 있는 지역구 4석을 확보할 수 있지만

      또 위에서도 확실히 이긴다고 한 부분은 없습니다. 위에서 썼듯 가능성이 있는 지역구라고 했죠? 무턱대고 댓글 달기 보다는 읽고 이해한 뒤 댓글 달아 주기 바랍니다.

  3. 트로이 2012/02/26 17:57

    한나라당이 다수당이 되는데 큰 기여를 하는것이 있는데
    그게 바로 민주당입니다
    누가 집권해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강하게 심어주는 집단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8 11:38

      맞습니다. 지난 4년 철저한 무능으로 이명박을 도운 당이 민주당이죠.

  4. 클릭 2012/02/26 18:23

    민주당이 아주 착각도 제대로 하네요....
    가만히앉아서 지들하고싶은대로 하고도 국민들이 민주당을 총선때 찍어줄거라는 오만한 망상을 말입니다....
    과거에 은평구재보선의 악몽을 그새 다 까먹었나보죠.....

    국민들의 기대를 실망시키면 결국 국민들은 그나마 가졌던 희망을 버리고 다른 야권정당에 투표하거나
    투표를 포기하게 되고 그건 민주당을 파멸로 이끄는 전주곡이 될건데도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8 11:39

      '보이는 적 보다 더 무서운 적은 친구를 가장한 적'이죠. 바로 도민당의 모습입니다. 친구로 가장한 적.

  5. Vermond 2012/02/26 20:21

    아니 무슨 뉴(또)라이트 인사를....ㅡ.ㅡ;;

    국민 모바일 투표로 뭔가 국민의 뜻을 반영하는 척 했지만 사실은 지들끼리 쌈사먹는 원내대표 투표(특히 김진표 올려보낸거)부터 상태 안좋더만 결국 이딴 꼴이네요


    평소같으면 "최선을 뽑지는 못해도 차악을 뽑아야죠"라고 말하겠는데 현 상황에서는....

    이래서야 사람들 정치혐오증이 나을래야 나을수가 없겠습니다 에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8 11:41

      국민경선이 동원선거가 되면서 자살자까지 발생했습니다. 즉, 당대표 선출에서 재미 보다 또 한 것인데 자살꼴이 된 셈이죠.

  6. NTOSkRNL 2012/02/27 00:55

    QAOS 가입하고 싶은데..회원가입이 추천인이 없으면 "꼭" 10000원을 내고 해야 하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8 11:42

      관련 글에 댓글 다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댓글 달면 차단될 수 있습니다.

  7. 아이디오 2012/02/27 20:28

    투표의 원칙이 제 생각과 똑같아서 놀랬습니다.....
    통합민주당이 무조건 자기들에게 유리하다고 오판하는 것을 보면 치가 떨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8 11:42

      이제 차악(도민당)이 아니라 최선에 투표할 생각입니다.

  8. 아빠소 2012/02/28 10:12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28 11:37

      10+10 을 요구했다는데 지역구만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는건 당세에 비해 민주통합당에 무리한 요구를 하는거 아닐까요?

      생각이 있는 건지 의아하군요. 통합진보당이 20곳에서 야권연대하면 다 당선됩니까? 님의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나가면 다 당선된다는 전제가 있어야 가능한 추론입니다. 아울러 지난 4년 저는 최악(새누리당)이 싫어 차악(도민당)에 투표해 왔습니다. 그럼 지난 4년 동안 바뀐 것이 뭐가 있나요? 박근혜는 침묵으로 돕고 민주당은 무능으로 도왔다고 하죠. 아울러 최근에는 도민당이 새누리당 보다 못합니다. 한미FTA 찬성파로 공심위 구성하고 구태 그대로 공천하고 한미FTA 반대파는 경선으로 몰고. 여기에 뉴라이트 공천하고 국민경선을 동원 선거로 만들고. 이때문에 자살하는 사람까지 생기고. 새누리당에 비해 나은 것 있나요?

      보이는 적 보다 더 무서운 적은 친구를 가장한 적입니다.

    • 비밀방문자 2012/02/28 22:19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도아 2012/02/28 22:47

      건전한 의견교환을 하고싶어 장문의 댓글을 남겨놨는데 생각없는 사람으로 취급당해 별로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이었다면 비밀글을 달지 않죠. 자신의 글은 비공개로 하며서 '의견교환'이라고요? 참고로 저 정도의 분량을 장문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후보를 내는 모든 지역에서 당선이 안되는건 당연한 말이고,

      이 말과

      10+10 을 요구했다는데 지역구만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는건

      이 말이 얼마나 모순되는지 모르겠나요? 기본적으로 저도 10+10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모르긴 해도 통진당도 이 안을 끝까지 관철 시킬 생각은 없을 테고요. 다만 지역구만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와 같은 말을 하니 생각이 있는지 물은 것입니다. 님 의견 자체를 문제 삼은 것이 아니라요.

      4년간 차악에 투표해서 바뀐게 없다고 하시는데 반대로 4년간 민노당이나 진보신당에 줄곧 투표했다면 우리나라가 많이 바뀌어 있을런지 의문이네요~

      글을 참 이상하게 이해하는군요. 바뀐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말을 통합진보당에 투표하면 많이 바뀌었을 것으로 이해하나요? 바뀌는 것도 아니고 많이나? 글은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닙니다. 행간을 읽는 것이죠.

    • 아빠소 2012/02/28 23:13

      비밀글로 작성한 이유는 이런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악성댓글이 많이 달리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른 방문자들 말고 쥔장과 의견을 나누고 싶어서요. 도아님 말이 한구절 한구절 다 옳습니다. 제 댓글에도 모순점들이 많이 있다는것도 인정하구요. 다만 안타까운건 왜그리 도아님 의견과 다른 댓글에 대해 적대적으로 대하시는지요. 언쟁하자는게 아니라 그저 기계적으로 찬성하고 동조하는 글에는 우호적이신데 반해 다른 의견이나 논리에서 벗어나면 많이 날카로우셔서... 쉬 글을 남기기가 어렵네요. 제가 오늘 처음 방문해서 이런 분위기를 몰랐던 점도 있겠고. 어찌됐든 포스팅도 훌륭하고 많은부분 공감이 가는 좋은글 읽어서 즐거웠습니다. 제 방식이 불손했다면 사과드립니다~

    • 도아 2012/02/28 23:34

      다만 안타까운건 왜그리 도아님 의견과 다른 댓글에 대해 적대적으로 대하시는지요.

      여전히 이해를 못하는군요. 저와 의견이 달라도 적대적으로 대하지 않습니다. 님의 글을 잘 읽어 보세요.

      10+10 을 요구했다는데 지역구만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는건

      라고 썼죠? 그래서 생각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생각이 있다면 20곳 출마해서 20곳 당선된다는 황당한 상상은 아예 못할테니까요. 그런데 이것이 적대적이라면 그 적대적의 원인은 다름이 아니라 님의 생각없음이라는 것을 먼저 이해해야 겠죠. 꺼구로 님이쓴 의견에 예, 옳습니다라고 하면 잘 대하는 것이고 님의 의견에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면 적대적인 것인가요?

  9. 이한주 2012/03/07 17:57

    저의 투표원칙과 100% 동일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3/10 16:21

      최선으로 투표하려면 방법은 하나 밖에 없으니까요.

  10. ICE 2012/03/13 04:17

    민주당은 일부가 답이 없으나. 남북러가스관과 통일세 찬성표 던져서 싫습니다.

    민노당(진보당)이나 민주당 경우 이인영이(경북이라 나올것도 없지만) 나온다면 찍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3/27 10:21

      민주당에도 X맨들이 많죠. 새누리 보다 조금 낫기는 하지만요.

  11. 시원한 겨울 2012/04/13 14:4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4/24 08:56

      예. 그런데 총선 패배가 충격이 좀 컷던 것 같군요. 제가 기억하기로는 이글이 가장 긴 글 같습니다. 참고로 희망의 메시지를 하나 더하면 박근혜가 아니라 박정희가 부활해도 대선은 새누리당이 못이깁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