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인간의 얼굴을 한 최초의 대통령

관중과 포숙

포숙아는 군자입니다. 하지만 그래서 정치와 잘 맞지 않습니다. 포숙아는 선악을 너무 분명하게 가릅니다. 선을 좋아하는 것이야 군자의 도리이고 당연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악을 싫어함이 너무 분명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포숙아는 사람이 한번 잘못하거나 악의 길에 빠져드는 것을 보면, 평생 그를 안보려 할 정도입니다

포숙아를 등용하려는 제환공에게 관중이 던진 포숙아에 대한 평가. 관중이 평한 포숙아의 성격과 의 성격은 묘하게 닮았다.

목차

과 나

나는 전대통령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전대통령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 것은 인간 을 싫어한다기 보다는 통치자로서 전대통령을 싫어한다. 어제는 의 취임식이 있었다. 이를 반영하듯 메타사이트에는 에 대한 글이 메타사이트를 완전히 점령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글을 올리는 것은 무의미한 글 하나를 더 올리는 것 같다. 그러나 전대통령에 대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 나는 전대통령을 싫어한다. 그러나 인간 이 아니라 을 싫어한다. 싫어하는 이유는 일명 노까들의 논리와는 다르다. 적당한 예일지 모르겠다. 그러나 열국지의 관중과 제환공에 얽힌 이야기로 싫어하는 이유를 설명하겠다. 제환공을 도와 제환공을 오패의 으뜸으로 세운 관중이 죽기전이다. 관중을 찾아간 제환공이 관중의 뒤를 이어 정치를 맡아 볼 사람을 물어 본다. 먼저 제환공은 관중의 절친한 친구인 포숙아가 관중의 뒤를 이어 정사를 맡아 보는 것이 어떤지 묻는다. 대사가 잘 기억나지 않지만 대충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출처: 문국현에게 필요한 것은 '인간에 대한 이해'

포숙아는 군자입니다. 하지만 그래서 정치와 잘 맞지 않습니다. 포숙아는 선악을 너무 분명하게 가릅니다. 선을 좋아하는 것이야 군자의 도리이고 당연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악을 싫어함이 너무 분명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포숙아는 사람이 한번 잘못하거나 악의 길에 빠져드는 것을 보면, 평생 그를 안보려 할 정도입니다[1].

내 지론 중 하나는 군자는 정직해야 하지만 정치가는 정직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정치는 자신에게 맞는 사람, 맞지 않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을 평생 끓어 안아야하는 고도기술이기 때문이다. 내가 전대통령을 싫어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전대통령은 너무 정직하다. 이런 사람이 정치를 하면 언제나 주변을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으로 채운다. 전대통령의 인사를 코드인사[2]로 몰아 붙이는 이유도 전대통령의 이런 성격을 반영한 것이라고 본다.

정치가에게 필요한 것은 위선이다. 정치가에게 필요한 것이 위선이라고 하면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다. 거짓말에는 두 가지가 있다. 악의의 거짓말이 있고 선의의 거짓말이 있다. 의사가 죽어가는 환자를 보고 곧 나을 것이라고 하는 것은 거짓말이지만 분명 선의거짓말이다. 정치가에게 있어서도 비슷하다. 정치가도 이런 거짓말에 능해야 한다. 싫은 사람을 싫어하는 것은 우리같은 평범한 소시민이 할 수 있는 일이지만 통치하는 사람은 이런 내색을 하면 안된다. 그 이유는 정치는 싫고 좋음을 가르기 전에 끊임없이 적을 끌어 안는 고도의 기술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전대통령은 이런 점이 부족하다. 그래서 아무도 아니라고 나서지 못할 때 혼자서 아니라고 했던 인간 을 좋아하지만 통치자로서 전대통령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렇게 싫어하는 전대통령이지만 나는 다른 것은 몰라도 꼭 인정해 주고 싶은 것이 있다.

인간의 얼굴을 한 최초의

다른 것은 몰라도 이 부분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과거라면 감히 검사 따위가 과 토론을 할 수 있을까? 과거라면 감히 언론 따위가 허구 헌날 을 깔아 뭉겔 수 있을까? 이 것이 가능한 이유는 전대통령이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인간의 얼굴을 한 이었기 때문이다. 우리 언론은 모든 일을 전대통령의 탓으로 몰았다. 과연 그럴까?

지나치게 신자유주의에 몰입한 덕에 양극화가 심해지고 사람들이 살기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단기적인 경기 부양책을 사용하지 않고 주가를 2000까지 끌어 올렸다. 어슬픈 부동산 정책으로 부동산 가격을 천정부지로 올렸지만 이 부동산 정책때문에 터지기 일보 직전의 부동산 버블이 터지지 않은 것이다[3].

전대통령에 대한 비난은 차고 넘친다. 전대통령이 잘못한 부분도 많지만 잘한 부분도 많다. 그런데도 전대통령에 대한 비난이 차고 넘치는 것은 조중동으로 대변되는 수구언론의 최면 때문이다. 모든 것은 다 탓이라는 최면. 그러나 제아무리 수구언론에서 국민에 대한 최면을 건다고 해도 국민을 알고 있다. 전대통령은 인간의 얼굴을 한 최초의 이라는 것을...

말, 말, 말

전대통령을 이야기 할 때면 항상 걸고 나오는 부분이 바로 전대통령의 말이다. 전대통령과 비슷한 화법을 구사하는 사람은 많다. 먼저 전대통령과 비슷한 화법을 구사한다. 이해찬 전총리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모두 솔직한 화법을 구사하지만 그 안쪽을 들여다 보면 모두 조금씩 차이가 있다. 전대통령의 솔직한 화법은 인간적인 솔직이다.

못해 먹겠다

당연히 이라면 할 수 없는 이야기이다. 그 이유는 높은 자리에 올라 갈 수록 말과 행동의 제약이 커진다. 의 말 한마디는 필부의 말과는 달리 그 파급효과가 크다. 따라서 설사 못해먹을 자리라고 해도 이렇게 직접 표현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간적으로는 충분히 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집권 초기부터 퇴임까지 이어진 의 딴지, 집권 1년만에 받은 탄핵소추, 이 하는 말, 행동에는 항상 부정적으로 바라본 조중동. 이런 상황이라면 인간적으로 당연히 할 수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제 전대통령도 이 아닌 전대통령이 되었다. 역사가 어떻게 평가할지는 의문이지만 적어도 인간의 얼굴을 한 최초의 이었다는 점은 인정해 줄 것으로 믿는다.

남은 이야기

도 솔직한 화법을 구사한다. 그러나 의 솔직함은 개념없는 솔직이다. 한 예를 보자. 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한적이 있다.

마사지를 받을 때 못생긴 여자르 고르게 좋다. 예쁜 여자는 이미 많은 남자들이... 못생긴 여자는 자신을 골라준게 고마워 서비스가 좋다. 인생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개념없는 막말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해명을 하고 있다.

해명1. 오해하지 말길 바란다. 발마시지였다.
해명2. 골고루 기회를 줘야 한다는 취지였다.
해명3. 45년전 선배의 이야기를 전한 것 뿐.

여자를 고르는 발마시지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고 기회를 고르게 주기위해 못생긴 여자를 고르라는 말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는 딱 하나이다. 바로 의 개념없는 솔직함 때문이다. 이런 의 개념없는 솔직은 인수위에도 그대로 점염된다. 인수위가 정책을 발표한 뒤 한말은 모두 오해야였다. 오죽했으면 오해야 송까지 있을까. 다음은 의 개념없는 솔직의 또한 예다.

정우택: "옛날 같으면 관기라도 하나 넣어 드렸을 텐데
: 어제 온게(?) 지사가 보낸거 아니었나?

인터넷에서 열국지의 내용을 검색하다 보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관중이 한 얘기라고 하는데 전대통령에게 부족했던 점도 바로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점은 나도 마찬가지이며, 그래서 정치에는 아예 눈길도 주지 않는다.

선을 남과 다투어 이기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기 어렵습니다. 선으로 남을 키워주는 사람만이 비로소 그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습붕은 그런 사람입니다.

관련 글타래


  1. 원래는 열국지가 출처이지만 책이 없어서 링크를 인용했다. 
  2. 의 코드인사는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직을 수행하며 마음이 맞지 않은 사람과 일을 할 수있는 방법이 없다. 따라서 이런 것까지 코드인사로 몰아 붙여서는 안된다. 다만 이렇게 뽑은 인사가 무능력할 때 문제 삼아야 한다고 본다. 
  3. 부동산 가격 폭등의 원죄는 이 아니라 김영삼이다. 김영삼의 IMF가 없었다면 부동산의 이런 폭등도 발생하지 않았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2/26 18:22 2008/02/26 18:2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509

  1. Subject : [MBC_스페셜] 대한민국_대통령_1부-청와대로_1번지. 를 보면서

    Tracked from 세릭이 보는 세상 2008/02/26 18:52 del.

    오늘 뉴스를 봤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예비 장관들의 이목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오늘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삶을 투..

  2. Subject : 진보를 공부하다. (머리 까만 미국인의 나라를 공부하다.)

    Tracked from 글로 그림 그리는 산골소년 2008/02/26 19:38 del.

    + 진보에 대한 책을 읽다. 나는 나 하나 사는 것만으로도 벅차다는 생각에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다만 보수와 진보간에 지독하게 싸우는구나~ 라며 우리나라..

  3. Subject : 또다시 노무현을 감옥에 가두는 사람들.

    Tracked from 세상을 보자. 따뜻한 눈으로~ 2008/02/26 20:02 del.

    이 글은 몇몇 극단적 노무현 지지자들에게 쌍욕을 들을 각오를 하고 쓰는 글입니다. 저는 지금도 맹목적인 노무현 광신도들이 없어져야 노무현 대통령의 진가가 국민들에게 인정받는다고 생..

  4. Subject : 마니아를 만든 최초의 대한민국 대통령 노무현

    Tracked from 나무사이 2008/02/27 06:55 del.

    1. 마니아(mania)와 정치인 마니아의 사전적인 의미는 ① 광기(狂氣) ② 어떤 한 가지 일에 열중하는 일, 또는 그러한 사람을 뜻한다. 골프 마니아, 클래식 마니아, 축구 마니아 등 단순한 취미를 ..

Facebook

Comments

  1. selic 2008/02/26 18:51

    동감합니다. 정직한 대통령. 얼마전에 MBC 스페셜을 보면서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전직 대통령의 행보가 이렇게 까지나 관심을 받는것도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6 20:17

      예. 인간 노무현은 저도 상당히 좋아합니다. 정직하고 소신있고 또 결단력도 있는 승부사입니다. 이런 분은 자신 스스로 정치를 하는 것보다는 주변을 이끄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노무현 정부의 문제는 이런 노무현 대통령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인재가 부족했다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2. 산골소년 2008/02/26 19:39

    제가 읽었던 진보 관련 책에서
    '노무현이 인간의 얼굴을 한 최초의 대통령 이라서 좋았다. 그러나..'
    라고 나오길래 이게 무슨 뜻인가 했더니..'권위주의 탈피'를 의미했군요.

    그런데 읽은 책에서.. 진보인사들은 하나같이 노무현을
    '보수에서 보낸 트로이 목마' 라고 악평을 했습니다.
    보수 뿐만 아니라 진보에서도 노무현을 안좋게 평가하더라고요.
    것참 누가 옳은지 아직 햇갈립니다.

    좋은 포스팅 잘 읽었고요. 저도 트랙백 하나 걸겠습니다.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6 20:19

      노무현 대통령의 최대 실책이 아닌가 싶더군요. 친미를 표방했지만 미국의 관심을 끌어내는 데 실패했고, 친재벌 정책을 펼쳤지만 재벌은 노무현을 외면했습니다. 즉, 진보 진영의 지지를 받아 뽑히고 보수의 지지를 받는 정책을 펼쳤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역시 가장 부족한 부분은 노무현 대통령 주변에 그만한 인재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더군요.

  3. bluespy 2008/02/26 21:32

    참 가슴에 와 닿는 글이군요.

    하지만, 그로인해 우리는 정치인의 도덕성의 기준을 세우는 업적을 세웠다느 것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0:11

      예. 사람의 얼굴을 한 대통령. 그리고 인간적으로 정직한 대통령이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4. 공상플러스 2008/02/26 21:42

    진짜 이명박이 대통령 되니까 노무현은 참 착한 분이란 걸 깨달았다.. 이제서야!!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도 있잖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0:12

      구관이 명관이면... 가장 명관은 이승만이겠군요. ^^;

  5. 나비 2008/02/26 22:19

    얼마전 방영한 2부작 다큐물이 생각나네요. 노무현을 싫어했건 좋아했건 한번 봐둘만 한 다큐였습니다.
    딴 얘기지만 5년마다 주기적으로 퇴임하는 대통령에 관한 다큐를 만들면 좋겠더라구요. 하나의 기록이랄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0:12

      저도 한번 봐야겠습니다. MBC는 언론 중 유일하게 노무현 편에 섰기 때문에 이명박 정권에서는 수난이 예상됩니다만.

  6. 칼세란즐리어드캐사르 2008/02/27 01:17

    노무현 대통령은 좋은 분이셨고 참여정치라는 방법은 확실하게 좋은 정치였습니다만
    결국엔 실패하고 말았죠;; 너무 단정적으로 말한것 같습니다만...
    노무현 대통령이 실현하고자 한 정치는 사실 조금 앞서간것 같습니다.
    거기에 수구의 방해공작도 한 열몫 거들었구요.
    시대를 잘못탄 사람이라는 표현이 딱 맞을거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0:14

      단기적으로는 실패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아직 단정은 이르다고 봅니다. 참여정부의 가장 큰 업적은 저는 권위주위 탈피와 사회적 투명도 향상으로 봅니다. 이 두가지가 다음 정권, 그 다음 정권까지 이어진다면 실패라기 보다는 성공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명박 정권이 들어섰기 때문에 물건너갈 가능성이 많기는 하지만요.

  7. 제씨 2008/02/27 02:10

    좋은 내용 잘 보았습니다.

    저는 이전에 노무현 대통령을 뽑았던 사람입니다. 당시 저처럼 단순한 사람이 그냥 열심히 일하면 잘 살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현 시점에서 판단해보면, 잘 선택했다는 생각과 그렇지 못했다는 생각이 교차합니다.

    도아님이 쓰신 내용에 여기에 관련된 이유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잘 선택했다는 것은 정직하고 인간적이었기 때문에 정치와 정치인의 실상과 한계를 충분히 생각할 기회를 주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향후 저를 비롯한 국민들이 정치적 행위를 판단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생각은 역시 도아님의 지적처럼 인간 노무현이 아니라 정치인 노무현으로서의 역할입니다. 집단을 이끌고 자기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의지나 강함뿐만 아니라 정치인으로서의 세련됨(심지어 적과의 동침까지도)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우긴 했지만...


    여담> 조중동 등 목소리가 큰 사람이 이긴다는 시체말이 결국 맞는 것 같기도 하고... 또, 옛날 학생 시절 운동하던 선배가 "국민들은 우민이다. 보여주는 것만 알고 이해한다"라고 했던 이야기가 이 글을 쓰는 동안 문득 떠올랐습니다. 그 당시는 아니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내가 그런 우민이 아닌가 하는 자조가 들기도 하고...

    그래도, 점점 나아지는 그리고, 나아지기를 바라는 대한민국을 위해 화이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0:35

      사실 많은 사람들은 국민을 우민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사실이고 어느 정도는 거짓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언론의 기능인데 언론 역시 수구적 작태를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국민이 우민이 되는 것 같습니다.

  8. errored 2008/02/27 06:18

    저같은 경우는 노무현 대통령을 뽑은것이나 그의 5년간의 시간에 대해서는 후회하는 마음이 전혀 없습니다.

    노무현 전대통령에게 투표도 하고, 당시 개혁당 입당도 했었으니까 나름의 지지는 한 것이라 생각해도 되겠죠 ㅋ.
    주변에서 노무현이 잘못이다. 이 모든게 노무현이 때문이다. 하다못해 숭례문 방화범까지 (노무현)대통령 때문이다 하지만, 전 도저히 그를 욕할수는 없더이다..

    수구기득권의 앞잡이 조중동과 그 행동대장인 국회의원 들, 그들의 말로 다 할수 없는 횡포에 대해서 아무 말 하지않고, 무늬만 여당인 발목잡기 집단의 무개념을 비판하지 않고, 조금만 노력하면 미디어에서 떠드는게 거짓말이라는것을 알텐데 알려는 노력없이 대통령만 까대는 사람들을 지켜만 보면서는 노무현 전대통령이 잘못했다고 성토하기에는 제 마음이 편치가 않더군요.
    (사실 뭘 잘못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 이만큼 투명한 사회를 만들었다는 게 대단할 뿐..)

    도아님은 대통령의 인간적인 얼굴을 말씀하시지만, 전 노무현 재임기간에 향상된 우리 사회의 투명도를 봅니다. 뭐가 투명해졌냐! 이명박이 당선된것도 다 노무현 때문이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0:17

      예. 역대 대통령 중 가장 힘든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자신의 당이 깨지는 것을 두번을 봐야했고 탄핵을 받았고, 수없이 언론에 난타 당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노무현 대통령을 실패한 대통령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제가 인간의 얼굴을 한 최초의 대통령이라고 한 것은 두가지 의미입니다. 하나는 권위주의 탈피입니다. 그리고 그 인간적인 대통령이 정직합니다. 이로인해 확보한 또 하나는 우리 사회의 투명성입니다.

      일부 친인척 비리가 붉어지기는 했지만 사실 그 역시 언론과 인간적인 노무현이 빚어낸 한 모습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9. 나무 2008/02/27 06:59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글 하나 걸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10. 댕글댕글파파 2008/02/27 10:52

    제가 아는 역대 최고의 대통령이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23

      최고는 아니라고 해도 욕먹을 대통령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최고라고 해도 무방하겠군요.

  11. 낚시광준초리 2008/02/27 15:50

    재 개인적으로 그간 몇번의 대선을 거쳤지만 제가 투표한 사람중에 유일 하게 된 대통령입니다.
    전 인간적인 대통령을 바렜고 상식이 통하는 대통령을 바랬으며 지금도 동일한 기준입니다.

    그렇기에 노무현 대통령에게 투표 하였고 지금도 그것은 후회 하지 않네요.
    그리고 댕글댕글 파파님 말씀다라 현재까지 경험한 역대 대통령으로선 최고의 대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53

      예. 승부사 기질까지 있었기 때문에 지나치게 선악을 구분하지 않았다면 훨씬 좋은 대통령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따지면 최고라는 표현도 틀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12. 2BwithU 2008/02/27 16:38

    저는 사실 2002년 대선 전에, 노 전대통령이 YS 만나서 시계 자랑하던 모습보고 이게 아니구나
    생각했더랬습니다. 결국 대통령 당선되고 나서, '대한민국 모든 사람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일갈했지만,
    결과는 '지지했던 국민들의 대통령'도 되지 못한 거 아닌가 싶습니다.

    보수 언론의 전방위적 공격 때문이라는 등 남 탓할 거리 많은 건 사실이지만, 결국 이 모든게 저는
    노 전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정치력 부재 또는 무능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탄핵 사태 이후, 국민들은 총선에서 열린 우리당을 제 1당으로 만들어주었는데, 도대체 그런 국민 지지를
    등에 업고 한 게 뭔지 모르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한나라당에게 정권까지 넘겨주고 말았고요. 지금 2MB가 뻘짓하고 있는 것까지 보고 있자니,
    제 개인적으로는 노 전 대통령에게 별로 높은 점수를 줄 수 없을 것 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6:53

      예.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열우당은 제1당으로 전무한 정치력을 보여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의 경우 제 글에도 있지만 다른 것은 다 그렇다고 처도 "인간의 얼굴을 한 최초의 대통령"이라는 점은 인정할 것으로 믿습니다.

      글에도 있지만 정직한 사람은 정치력이 떨어집니다. 아울러 그 주변에 인재가 없었습니다. 아웃사이더였기 때문이라 변명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노무현 대통령은 정치적 인간이 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13. 동감입니다 2008/02/28 20:57

    특히 인간의 얼굴을 한 이라는 부분이요 이 분 아니었으면 지금의 대통령을 견제할 수 조차 없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요즘의 인사청문회를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21:48

      매일 매일 장관이 사퇴하는 정말 특이한 청문회입니다. 아울러 노무현 대통령 대신에 이회창씨가 대통령이 됐다면 정말 더 심했을 것입니다. 다만 이회창씨는 이명박보다는 깨끗하다는 것이 더 암울하게 합니다.

  14. 고고 2008/11/20 13:49

    노무현 다시돌아올수있는방법 없나요?
    옛날에는 탄핵 쉽게하더니 이번에는 탄핵의 ㅌ자도
    안나오네요

    왠지 인터넷에서도 말조심해야될거같아요
    갑자기 남산으로 데려갈지 어떻게알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16:51

      범한나라 의석이 3분의 2에 달하니 탄핵은 죽어도 힘들죠.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