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될 나무는 떡 잎부터 안다?

우리 속담에 '잘될 나무는 떡 잎부터 안다'는 속담이 있다. 정말 그럴까? 그러나 또 반대되는 이야기도 많다. '사람은 자라면서 서너번 변한다'는 이야기이다. "잘될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는 속담보다는 "사람은 자라면서 서너번 변한다"는 이야기를 더 믿는다. 괄목상대(刮目相對)라고 때로 사람은 정말 많이 변하기 때문이다.

목차

일진 지니

우리 속담에 '잘될 나무는 떡 잎부터 안다'는 속담이 있다. 정말 그럴까? 그러나 또 반대되는 이야기도 많다. '사람은 자라면서 서너번 변한다'는 이야기이다. "잘될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는 속담보다는 "사람은 자라면서 서너번 변한다"는 이야기를 더 믿는다. 괄목상대(刮目相對)라고 때로 사람은 정말 많이 변하기 때문이다.

중학교 3학년 때 일로 기억한다. 우리 반에는 학교 짱이었던 지니(가명)라는 녀석이 있었다. 집안 환경은 괜찮지만 쌈박질로 허구허날 사고만 치고 다니는 그런 녀석이었다. 쭉 찢어진 눈, 주먹코, 사각턱. 얼굴부터 한가닥했다. 그런데 이 녀석은 배포도 크고 보스 기질이 있었다. 따라서 이 녀석 주변에는 항상 비슷한 녀석들이 어울려 다니곤 했다.

지금이야 일진이니 뭐니 해서 교내 폭력 조직이 많이 있지만 당시에는 선생님 그림자도 밟지 않을 정도교권막강한 때였다. 따라서 이런 조직은 학교내에서 발 붙이기 거의 힘들었다. 그러나 이 녀석은 자신에게 모여든 아이들을 이용해서 비공식 교내 최고의 조직을 이끌었다.

퇴학 당한 지니

이 지니는 선생님도 무서워 하지 않았다. 수업 중에 다른 친구와 장난을 치다 선생님께 불려 나갔다. 보통 이런 상황이면 겁을 내는 것이 일반적인데 녀석은 선생님의 훈계를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면서 딴짓을 했다. 선생님이 조금 대가 센편이라면 바로 구타로 이어졌겠지만 조금 무른 탓에 훈계만 주고 교실 문을 나섰다.

그러자 녀석은 "씨팔"하면서 칠판을 한대쳤다. 교실 밖에서도 분명히 들렸겠지만 선생님은 모른척 그냥 가버렸고 애꾿은 칠판에는 녀석 주먹 크기만한 구멍이 뚫려있었다. 당시 담임 선생님은 한 성격하는 분이셨고 녀석도 담임 선생님은 무서워하는 편이라 종례 시간에 누가 구멍을 뚫었는지, 그리고 왜 그랬는지를 물었다. 장난치다가 그랬다는 답변에 지휘봉으로 머리를 한대 때리는 것으로 마무리됐던 것 같다.

얼마 뒤 지니는 퇴학을 당했다. 내가 중학교를 다니면서 본 유일한 퇴학생이 녀석이었다. 사건 전말은 이랬다. 녀석 파에 대항하는 파벌이 하나 형성됐는데 이 파벌을 응징한 것이다. 응징하는 방법도 교묘했다. 양지의 패싸움을 하면 녀석 실체가 드러나기 때문에 한밤 중에 상대 파벌의 아이들을 하나씩 불러내서 패는 음지의 각개 격파를 한 것이었다.

이일이 알려지고 각개 격파를 단행했던 녀석 친구들은 모두 정학을 먹었지만 녀석은 아무런 일이 없었다. 그 이유는 각개 격파를 했을 때 녀석은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미 패싸움으로 정학을 먹은 적이 있어서 다시 정학을 먹으면 퇴학이 될 상황이었다. 그래서 짜낸 계책이 각개격파였던 것이다.

그러나 선생님이 이 일에 참여한 녀석들을 심문하는 도중 이 모든 계획이 지니의 머리에서 나왔다는 것이 밝혀졌고 결국 녀석은 중학교 3학년 때 퇴학을 당했다. 지니와 친한 친구 중 '자니(가명)'라는 녀석도 있었다. 지니와는 다르게 공부도 잘하고 학교에서도 모범생으로 꼽히는 녀석이었는데 같은 학교를 다니다 전학간 뒤 지니와 마찬가지로 퇴학을 당했다.

하루는 집으로 가려고 교문을 나서는데 교문에 많은 아이들이 모여있었다. 무슨 일인가 확인해 보니 '지니'와 '자니', 그리고 상당히 많은 패거리들이 교문 앞에 진을 치고 아이들을 잡아 두들겨 패고 있었다. 확인해 보니 퇴학 당한 것을 상대 파벌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퇴학 당한 뒤 다시 아이들을 모아 상대 파벌의 아이들을 구타한 것이었다.

지니나 자니 모두 절친한 친구는 아니었지만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빨리 집으로 가라는 충고를 듣고 집으로 갔던 적이 있다. 아마 학창 시절에 지니와 자니를 본 마지막이었던 것 같다.

일을 시작한 지니

그 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어렸을 적 꿈이었던 전자공학과를 진학했다. 당시 집 앞 종점에서 53번이나 54번을 타고 시청까지 간 뒤 갈아타고 학교를 다녔다. 따라서 거의 매일 53번을 타고 가는데 여기서 '지니'를 만났다.

도아: 와. 반갑다. 요즘 뭐하고 지내니?
지니: 뭐하긴 직장 다니지.

도아: 어디서 일하는데?
지니: 청계천. 너는?

도아: 나는 학교다녀.
지니: 그래? 무슨과?

도아: 전자공학과.
지니: 그래? 나도 비슷한 일을 하는데 언제 한번 놀러와라.

중학교 때 퇴학을 당하고 부모 속을 상당히 많이 썩혔던 지니는 마음을 잡고 청계천에서 자니와 함께 일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때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녀석이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당시에는 고스톱 게임이 유행이었다. 원래 이런 게임은 법적으로 70% 승률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많은 오락실 주인들이 돈을 조금 더 벌기위해 승률 조작기를 오락기에 설치한다고 한다. 승률 조작기의 제작 단가는 '3000원'인데 하나 달아주는 비용으로 녀석들이 받는 돈은 '대당 3만원'이었다. 보통 오락실에는 적게는 50대, 많게는 100여대의 오락기가 있고, 하루에 50대 정도는 설치할 수 있다고 했다.

대충 계산해보니 하루에 버는 돈이 무려 '135만원'이었다. 당시 일반 공원의 월급이 철야를 해야 8만원 정도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많은 돈을 쉽게 벌고 있었다. 그래서 그렇게 번돈으로 무엇을 하는지 물어 보왔다. 게임기 기판을 산다는 것이었다. 당시 오락기는 에서 정식으로 제품을 들여 오는 것이 아니었다. 누군가 에서 기판을 사오면 이 기판을 복사해서 청계천에 돌린다고 한다. 법적으로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정말 돈이 많은 물주가 몇 천장을 찍어 청계천에 뿌린다고 한다.

이런 기판 중 인기가 있을 것 같은 게임기 기판은 다량으로 구매를 하고 나중에 이 게임이 인기가 올라가면 프리미엄을 붙여 파는 방법으로 다시 돈을 번다는 것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주식 투자와도 비슷하고 매점 매석과도 비슷한 그런 방식이었다. 하루에 버는 돈도 만만치 않은데도 더 많은 돈을 벌기위해 도박을 하는 셈이었다. 전자공학과에 다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라도 같이 하자는 제안을 지니가 해왔지만 경제 관념이 없던 때라 한귀로 흘려 듣고 말았다(후회막급).

유지가된 지니

이 녀석을 다시 만난 것은 대학원 박사과정 때였다. 이 지니의 절친한 친구이고 나와는 같은 동아리 소속이었던 '라니(가명)'라는 녀석 때문이었다. 라니도 지니와 비슷했다. 공부는 안하고 쌈박질로 날 새는 녀석이었다. 지니와의 차이점은 지니에 비해 훨씬 잘생겼고 보스 기질이 없다는 정도였다.

꽤 오래 전 라니에게 갑자기 연락이 왔다. 술집에서 한 녀석을 두들겨 팬 모양인데 합의금이 부족해서 온 것이었다. 결국 한밤중에 가지고 있는 돈과 어머님께 돈을 빌려 라니에게 주었다. 그런데 그 뒤로 라니와 연락이 닿지 않았다. 그리고 몇년 뒤 빌려간 돈을 갑겠다는 연락이 왔다. 반갑기도 하고 근황도 궁금해서 동네 술집에서 만나 술한잔 하고 가던 중 우연히 길에서 지니를 만난 것이었다.

예전에 비해 훨씬 살이쪘고 당시 30대 초반이었는데 중년의 풍모가 비췄다. 그리고 녀석 뒤에는 용인대 마당과를 다녔을 법한 덩치 좋은 녀석 둘이 호위하고 그 뒤에는 또 대여섯명이 호위하고 있었다.

도아: 어. 너도 이 동네 살아?
지니: 그럼. 요 주변에 내 건물이 몇채있거든. 지금은 당구장을 하고 있고.
지니: 이 건물도 내 건물이고, 위의 당구장도 내꺼니까 가끔 놀러와.

그리고 뒤에 있던 덩치에게 인사를 시켰다. 형하고 잘아는 친구니까 보면 형처럼 대하라고... 라니에게 사정을 물어보니 청계천에서 일을 하면서 번 돈으로 동네 건물 몇채를 샀다고 한다. 그리고 당구장을 차리고 당구장에 찾아 오는 동네 어깨들에게 용돈을 주면서 이미 그 지역의 유지가 됐다는 것이다.

라니의 어머님이 가장 부러워한 친구가 바로 지니였는데 그 이유는 어렸을 적에는 삐딱하게 나갔지만 나중에는 정신을 차리고 돈을 벌고 가정을 유지하는 모습 때문이었다. 참고로 라니라는 녀석은 나이 40에 장가를 갔다.

'잘될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고 한다. '싹수가 노랗다'도 비슷한 뜻이다. 그러나 잘된다는 것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람은 단면으로 평가할 수 없다. 지니의 모습이 성공인지 아닌지는 미루어 둔다고 해도 그 나름 자기 방식으로 부를 축적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2/27 12:11 2008/02/27 12:1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510

  1. Subject : 일제시험, 다시 줄세우기에 내몰리는 아이들

    Tracked from 바람의 시니피앙 2008/02/27 13:32 del.

    무한 경쟁 교육이 본격화 됐다. 새학기부터 시작되는 전국 초, 중학교 일제고사가 이를 말해준다. 교육부는 1%가량 표집해 학습부진아 판별을위해 시행한다고 하지만 대부분 시.도 교육청과 ..

Facebook

Comments

  1. bluenlive 2008/02/27 12:29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 여러가지군요...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24

      성적과는 비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2. Kael. 2008/02/27 12:57

    뭔가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참 인생은 가지가지로 살아가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0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녀석의 입장에서는 잘된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들도 좋아하니까요.

  3. 공상플러스 2008/02/27 13:11

    역시 언제나 바뀌는게 사람이라니깐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1

      예. 항상 바뀝니다. 그러니 인생은 알 수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4. 푸른하늘 2008/02/27 13:18

    그래도 잘됐다고 보긴 힘드네요. 머... 돈 많이 버는 게 최고라면 할 수 없지만요.
    담번에 직접 한번 물어보세요. 그때 퇴학당했던 것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그 이후 공부 계속하지 못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요.

    제 친구중에 한녀석이 고3때 퇴학당했는데, 물론 검정고시로 대학도 갔습니다만, 그때 일을 매우 가슴아파 하던 생각이 나서 딴지 걸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2

      퇴학 당했던 것을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후회도 하지 않더군요. 돈이 성공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과거를 반성하고 나름대로 열심히 산 결과니까요.

  5. HFK 2008/02/27 14:0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6. Draco 2008/02/27 14:49

    모로가도 돈만 벌면 되는건가...싶기도 하고
    바르게 산건 어느정도 자신하지만 돈버는데는 빵점인 제가 미련해보이기도 하고 ^^ 좀 그렇군요 하하하.

    그러고보니 얼김에 도아님의 학력과 전공까지 알게 된 글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4

      예. 바르게 사는 사람이 잘사는 사회가 좋은데 우리 사회는 바르게 살면 꼭 망합니다. 글의 친구가 나쁘게 살았다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이 버는 것에 비해서는 쉽게 많은 돈을 번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고 당시도 마찬가지지만 당시에는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나쁘게만 볼일은 아닙니다. 물론 학창 시절에 퇴학을 당한 것을 잘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인생은 자신이 사는 것이니 시작도 끝도 자신이 책임졌다면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7. 이정일 2008/02/27 14:53

    도아님의 경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가만 보면 돈은 학창시절 공부를 잘하는 녀석들에게 무조건 따라 붙는 건 아닌듯 싶습니다.

    나중에 돈을 잘 버는 녀석을은 학창시절 공부와는 그닥 관계가 없는 듯...

    우리 모두가 돈을 잘 벌지 못하는 것을 이미 알아버린 우리 부모세대들은 우리가 학생 때, 공부잘해서 신분상승으로나마 수입을 보장받는 길이 최선이라는 것을 항상 깨우쳐주시는데 한평생 다 쏟아붇고 있죠.
    학창시절때는 절대 이해할수없었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5

      초등학교 때부터 공부를 잘하던 녀석이고 집안도 좋고 그래서 서울대까지 갔는데 나중에 보니 헬스장을 하고 있더군요. 강남쪽이니 나름대로 잘사는 것은 사실이지만 꼭 공부가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8. Magicboy 2008/02/27 14:58

    초기 종자돈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는 글이네요..(응?) ..^^;

    불법적인 요소가 보이지만( 무단 복제 등.. ) .. 다른 수많은 사람들도 그렇게 했을텐데 .. 그 사람들은 오늘날 망해있고, 그 친구분은 나름 성공해 있다라는거에서.. 이것저것 느끼는게 많네요..

    돈은 성적순이 아니듯이.. 행복도 재산순이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재산이 많으면 좀 더 행복할 것 같기는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6

      돈이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영향은 확실히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 나이에 땅에 투자한 것을 보면 돈복을 타고 나는 사람은 따로 있다는 얘기도 맞는 것 같습니다.

  9. 가눔 2008/02/27 15:02

    참 뭐라 말하기 어려운 이야기네요.^^ 이런 이야기는 처음 들어보는지라 흥미롭기도 하구요.
    그나저나 지니하고 라니는 그렇다 치고 자니가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해지는 건 저뿐인가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6

      저도 그친구의 소식은 모릅니다. 중학교 이후로는 만난적이 없고 다른 쪽을 통해서도 소식을 들은적이 없어서요.

  10. Mr.Dust 2008/02/27 15:29

    문득 친구들이 궁금해지는군요. 다들 뭐하고 지내려나..
    어디선가.. "학생때 공부 잘한다고 잘 사는 거 아니다." 라며 저를 예로 들고 있지는 않으려나.. (웃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7

      아마 그럴 수도 있습니다. 공부 잘하던 친구들의 소식은 정말 듣기 힘들더군요. 전국 수석을 하던 녀석도 유학을 갔다는 소식까지 들었는데 그 뒤로는 모르겠습니다.

  11. semjei 2008/02/27 15:38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였습니다. 다시금 뒤를 돌아보게 만드네요.
    원했던 원하지 않았던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한분야에 뛰어들었고
    또 그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더 노력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성공이라고 쉽게 말할 수 있는 경우는 아니지만 나름 보람을 느끼지 않을까 싶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7 15:48

      예. 저 역시 그런 것에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부자는 아니라도 자부심으로 살아가는 셈이죠. 그런데 많이 치입니다.

  12. 지나다가 2008/02/27 20:42

    옆에서 제가 보는 글을 같이 보던 어머니가 한말씀 하시는군요...ㅠㅠ

    '허허...그놈들... 대통령 감이구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07:51

      큭,,, 생각해 보니 그럴 수도 있겠군요.

  13. 2BwithU 2008/02/27 21:02

    하지만 공부를 잘 할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학력이나 태생의 한계를 극복한 인간 승리의 주인공은 말 그대로 인간 승리를 한 것이고요. 그만큼 확률 자체는 낮다는 얘기지요. 달리 그런 걸 인간 승리라고 하겠습니까? 언론 매체 입장에서는 확률 낮은 '인간 승리'가 좋은 얘깃거리기 때문에 자주 다루게됩니다.

    뭐, 언론 매체에 보도되는 거창한 '인간 승리'의 주인공이 아니라 할지라도 사람들의 뇌리에는 성공하지 못할 것처럼 보였던 사람이 성공한 경우가 더 인상 깊게 남는 법이죠. 그래서 이런 것들이 사람들의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대학 시절 고딩들 과외 알바를 많이 했는데, 공부하는게 좀 힘들 때 꼭 이런 얘기를 하는 녀석들이 있더군요.

    "형, 공부가 돈 벌어주나요? 공부 잘 한다고 꼭 성공하는건 아니잖아요?" 그럼 저는 머리 한대 쥐어박고 아래와 같이 대답해줍니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잘 한번 따져보자. 뭐가 더 성공할 확률이 높겠냐? 학력이 높은게 성공 확률이 높을까? 낮은게 성공 확률이 높을까? 언론 매체에서 다루기 좋아하는 인간 승리의 주인공 말고, 니가 아는 성공한 사람들을 전체적으로 한번 살펴봐라. 학력 높고 성공한 사람이 절대적으로 많다. 너무 많기 때문에 좋은 얘깃거리가 안되는 것 뿐이다. 그러니 가끔 TV에서 보는 인간 승리의 주인공에 현혹되지 말고 열심히 공부해라. 그게 확률이 높다.(전제 : 성공이란, 돈과 지위를 의미한다. 애들은 대게 이걸 성공이라고 정의하죠.)

    결론적으로 '돈은 꼭 성적순이 아니다.'라는 말도 맞습니다만, '확률적으로 돈은 성적순이다.'라는 말도 맞다는 걸 잊어서는 안되겠죠. 돈과 성적이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완전한 착각입니다. 다른 나라 까지는 잘 모르겠고, 우리 나라에서는 확실히 그렇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07:52

      당연히 무관한 것도 절대적인 것도 아닙니다. 모든 일은 상대적이니까요. 위의 예에도 있지만 지니는 한재산을 모았지만 비슷하게 놀았던 라니는 빈털털이입니다. 공부를 잘한다고 반드시 좋게 풀리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지 공부를 하지 말자는 뜻은 압니다.

  14. hw921119 2008/02/27 21:13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5. 코프 2008/02/27 21:19

    중간에 (후회막급) 에서 왜 그런가 했는데 뒷부분으로 갈 수록 반전이 (.....)
    뭐.. 요새는 저런 성공 엄청 힘들죠. 로또나 주식이나 땅으로 밖에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07:53

      형태만 다를 뿐 가능한 곳도 찾아 보면 있지 않을까 싶더군요.

  16. 오리ⓡ 2008/02/27 22:4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07:53

      오늘 중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메일을 정리하면서 깜박했습니다.

  17. 낙타와사막 2008/02/28 00:23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할지, 어떤 것에 중심을 두고 인생을,
    삶을 바라 보아야 할지. 그런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07:54

      예. 공부를 못한다고 실망하기 보다는 자신의 맞는 삶을 찾는게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18. Prime's 2008/02/28 10:35

    어깨형님들이 부럽군요..(..?)


    ..
    농담입니다..

    어쨋든 가족들이 좋아하고.. 다른사람의 모범(??)이 된다면..
    그것만큼 좋은것도 없겠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11:12

      사실 겁납니다. 지니는 워낙 익숙해서 저런 애들을 무시로 부리고 다니는데,,, 손 하나가 제 얼굴만한 녀석들이 "차렷"하고 "형님"하면 반갑기 보다는 떨립니다.

  19. 나르샤™ 2008/02/28 10:41

    10년 뒤, 고등학교 동기들과 반창회를 할 때~
    애들이 과연 얼마나 변했있을런지.... 참 생각만해도 재밌기도 합니다...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11:12

      의외로 잘 풀린 사람이 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 쭈니 2008/02/28 11:53

    저나 제 주위에서 그야말로 FM 식으로 세금도 꼬박꼬박 잘 내며 사는 사람들은
    그냥저냥 현상 유지만 간신히 하면서 살아가는 서민들이 대부분인데
    역시나 돈을 굴릴 줄 아는 재주는 학력의 높고 낮음과는 비례하지 않는 모양이군요..

    예전에 한번 인터넷 고스톱 머니나 리니지 아덴 (리니지라는 게임에서의 돈) 작업장을
    차려 놓고 아르바이트생 열댓을 고용해서 작업을 돌리던 분을 알게 됐던 적이 있었는데 직장에서
    팬대 굴리는 것 보단 지금이 더 돈도 잘 벌고 여유 시간도 많고 행복 하다고 하시더군요..

    돈 버는 방법은 참 여러가지라는걸 그때 알게 됐습니다.. 근데 저는 아직도 봉급쟁이 -_-;;
    이 굴레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어 보여요 ㅠ_ㅠ 흑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8 13:42

      제 주변도 비슷합니다. 바르게 사는 사람치고 잘되는 사람이 없더군요. 그런데 반대로 하는 사람치고 또 못되는 사람이 별로 없더군요.

  21. myst 2008/02/28 22:50

    대학원 박사까지 따도 취직 못해서 빌빌 거리는 사람들이 흔한 마당에 저정도면 성공했다고 봐도 되죠.
    여기서 배울 교훈은 사교육에 수천만원씩 투자해서 대학아니라 대학원까지 다 나와도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는거죠. 사실 대학교육이라는게 기업에 들어가서 말잘듣는 봉급장이를 만드는 곳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모범생들은 회사원이 될려고 아둥바둥할때 언제나 세상 삐뚤어지게 산 인간들은 모험을 해서 사업을 일으켜서 사장자리를 차지하고는 하죠.
    공부 죽어라고 해서 대기업 들어가서 임원까지 올라가는 사람들도 참 드물죠.
    또 명문대 나와서 고시합격생이 수두룩한 청와대랑 국회위원들이 하는거 보면 위의 도아님 친구들보다 특별히 나을것도 없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29 10:10

      예. 다른 사람등처서 번것도 아니고,,, 기판 복사가 불법이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복사가 불법이라는 인식이 많았던 것도 아니기 때문에 버는 것에는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모든 장관이 하는 땅투자를 해서 그걸로 먹고 사는 것이니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