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대선출마할까?

이회창 전 총재의 발걸음이 심상치 않다. 2002년 대선패배 이후 처음으로 장외연설을 한 이회창 전 총재    는 "현실 정치에서 떠나 있었지만, 여러분과 함께 이 몸을 던져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외쳤다.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정치를 다시 시작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엿보이는 발언이다. 물론 대선 출마에 대한 얘기는 없었다. 단지 나중에 입장을 밝히겠다고만 했다.

한나라당을 비롯한 보수 언론에서는 이회창 전 총재가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 사실 명분과 조건을 따져 보면 이회창 전 총재가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낮은 것은 사실이다. 보수 언론에서는 이회창이 출마해도 10%를 넘기 힘들 것    이라고 미리부터 평가 절하를 하고 있으며, 아예 미련을 접으라는 컬럼    까지 쓰고있다.

그러나 몇가지 심상치 않은 기류가 흐르고 있다. 먼저 이런 이상 기류는 모두 본인에게 있다. 비리의 판도라라는 별명에 걸맞게 연일 비리 의혹이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에서 사력을 다해 막고 있지만 조만간 판도라의 상자는 곧 열릴 가능성    이많다. 이명박 후보는 걸어다니는 의혹의 백과사전    이라는 박사모 정광용 대표의 말은 여든 야든 을 판도라의 상자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그릇이 작은 사람과 큰 사람의 차이는 적을 대하는 방법이다. 그릇이 큰 사람은 싸움이 끝나면 상대를 끌어 안지만 작은 사람은 상대를 내친다. 이회창도 그랬지만 도 예외는 아니다. 당원로를 치매 노인    으로 만들고 경선을 함께한 박근혜 전대표측을 내치고 있다. 오죽했으면 침몰하는 한나로호를 구해 박다르크로 떠오른 박근혜 전 대표가 절 도운 사람들이 죄인인가요"    라고 할까?

아무튼 이명박 후보는 내우외환    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측의 미지근한 지원    , 박사모의 이회창 지지 발언    , 이회창의 알 수 없는 행보    . 이 모든 것이 이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흔드는 근간인 셈이다.

그러면 이회창은 이번 대선에 출마할까?

우리 정치에는 삼김이라는 사람들이 있었다. 김영삼, 김대중, 김종필. 김영삼은 국민이 몰아 준 표를 이용해서 삼당야합을 통해 이 되었다. 김대중은퇴 번복을 통해 이 되었다. 김종필이야 킹 메이커로 만족해야 했지만 이 들이 이토록 자신의 발언, 자신의 정치적 입지까지 바꾸면서 이 되려고 하는 것은 이라는 직책이 가진 환상은 인간의 이성을 마비하기에 충분한 마약이기 때문이다.

그럼. 결론은? 이 상황에서 단언은 힘들어도 출마할 것으로 본다.

남은 이야기 필자가 지금까지 뽑은 사람 중 에 당선된 사람은 없다. 처음 치룬 선거는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이 삼파전을 벌였는데 이 때는 백기완씨를 찍었다. 두번째 선거는 김영삼삼당야합을 통해 여권 후보로 나오고 김대중과 우유 선전에 나왔던 (이름은 기억이 나지 않음)과 백기완씨가 나왔던 것 같은 역시 백기완씨를 찍었다.

그 다음은 이회창, 김대중, 권영길씨가 나온 대선이었고 여기서 필자는 권영길씨를 찍었다. 그 이유는 간단했다. 우리사회가 진보와 보수라는 양날개로 힘차게 날기위해서는 적어도 진보당이 15% 이상의 지지는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지막 대선은 역시 노풍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선거였던 지난 대선이다. , 이회창, 권열길씨가 나왔고 역시 권영길씨를 찍었다. 이번에는 누구를 찍을 것인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문국현 후보가 가장 가능성이 높지만 문국현 후보에 대해서는 아직 마음을 정리하지 못한 상태이다.

관련 글타래
2007/10/26 09:05 2007/10/26 09:0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이슈 다음에서 새롭게 서비스하고 있는 소셜픽입니다. OpenAPI로 구현한 것이 아니라 가끔 사라질 때도 있습니다. 또 10분에 한번 갱신하기 때문에 실제 소셜픽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1. 1
    검색: 167,270 트윗: 2,135 댓글: 5,820
    대탕평 인사 ▲여야 국정협의체 정례화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이처럼 나름의 안철수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있긴 하지만 안 의원 역시 인재영입기준을 제시하고 부산과 광주 등 각지를 순회하는 등 독자세력화 기치를 올린 상황이라 민주당의 뜻대로
  2. 2
    검색: 52,981 트윗: 710 댓글: 2,492
    연이틀 발사체를 쏜 것은 올 들어 처음입니다. 우리 군 관계자는 "북한이 이틀 동안 쏜 발사체들은 단거리 미사일 KN-02의 개량형이거나, 북한이 개발 중인 300mm 이상 신형 방사포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북한이 300mm
  3. 3
    검색: 157,000 트윗: 627 댓글: 1,303
    노무현 추모제에서 망신당한 민주당 김한길 대표, '소설쓰고 있네'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 꾹 ! 이 글에 동감하시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 클릭 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진=아이뉴스24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4주기 추모제가
  4. 4
    검색: 40,446 트윗: 307 댓글: 1,430
    박명수가 교수 포스를 보였다. 5월 18일 MBC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진지하게 한국사특강을 했다. 박명수는 한국사 특강 전 아이돌들에게 "왜 역사를 알아야 하는지 먼저 짚어야 한다. 여러분은 한류스타로 우리
  5. 5
    검색: 58,637 트윗: 682 댓글: 786
    것이다. 수도검침원 김씨가 실종된 것은 5월9일 오후 5시쯤이다. 당시 김씨는 의성군 봉양면 안평2리에서 수도검침을 하던 중 연락이 두절됐다. 김씨의 남편은 아내가 귀가하지 않는데다 아무런 연락이 되지 않자 이를 이상하게 여겨 경찰에 실종신고
  6. 6
    검색: 22,570 트윗: 884 댓글: 321 시즌 5호골을 터트리며 아우크스부르크의 1부 리그 잔류를 이끈 지동원이 트위터에 공개한 사진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동원은 18일 아우크스부
  7. 7
    검색: 19,547 트윗: 786 댓글: 220 운전자 조 아무개씨가 차량을 우회전하던 중 컨테이너가 좌측으로 넘어졌다. 이 사고로 컨테이너에 실려 있던 불산 약 40ℓ가 유출되면서, 왕복 6차선 도로 가운데 3차선 도로 30여㎡가 불산으로 젖었다. @사진출처=시흥신문 가로8m,
  8. 8
    검색: 15,569 트윗: 172 댓글: 593 리듬체조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대회에서 '멀티 메달' 획득에 성공했다. 후프와 곤봉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손연재는 개인통산 첫 번째로 월드컵 대회에서 두 개의 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올렸다. 손연재는 19일(이하
  9. 9
    검색: 66,284 트윗: 287 댓글: 443 'SNL코리아' 진중권이 김슬기를 울렸다. 18일 밤 방송된 케이블 채널 tvN 'SNL코리아'의 '진중건의 토론배틀' 코너에는 진중권 동양대학교
  10. 10
    검색: 96,604 트윗: 150 댓글: 558 해역에서 규모 4.9의 지진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규모로는 국내에서 관측된 지진 가운데 역대 여섯번째다. 이 지진은 백령도와 인천은 물론 서울·수원·안산 등 수도권 일대와 충남 서산 지역에서도 일부 흔들림을 느낄 수 있을 정도였다. 이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1250

Facebook

Comments

  1. 우엉 2007/10/26 09:3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2. 리카르도 2007/10/26 09:49

    이명박에 비하면.. (이런말 하는것 자체가 슬픈 현실이지만)
    그래도 이회창이 "그나마" 나은 편이라서 그런가봅니다.

    원래 보수라는게, 이념보단 돈으로 모이는 사람들이라
    후보가 누구가 되었던간에 상관없는 세력들인것같네요(적어도 한국에선)

    그리스시대 삼류 정치를 보고 있는것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개인적으론 정동영이 mbc아나운서이니까
    TV토론을 하는 법을 입법할줄 알았는데
    5년지나고 나니 뭐 정동영이 해놓은것이 하나도 없네요

    어찌보면 이회창 출마설까지나온건
    한나라당보단 민주신당에게 더 비극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6 11:02

      어찌보면 이회창 출마설까지나온건 한나라당보단 민주신당에게 더 비극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예. 상대가 얼마나 허약하면 자기들끼리 치고 받을까요? 그런데 정동영으로는 분명 힘듭니다.

  3. AEMA 2007/10/26 11:09

    도아님 말씀처럼 회창옹은 조만간 출마발표를 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 이후 벌어질 대선판도는 닥쳐봐야 만 알겠습니다만, 가장 궁금한 것은 조.중.동의 입장이 어떻게 변할까?
    입니다. 쭉 이명박을 옹호할 건지..아니면 갈아탈 것인지.... 점점 재미있어 집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6 11:48

      예...

      이회창이 나오면 이명박의 표정이 궁금해집니다.

  4. Mr.Dust 2007/10/26 11:49

    범여권의 최고 시나리오는 이명박의 비리건이 조금 더 시간을 두고 터져서, 이회창의 출마 선언이 늦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명박이 후보 사퇴를 하더라도 이회창이 표를 끌어안는 시간이 촉박해질 수밖에 없고, 이명박의 비리가 제대로 터지지 않아 후보 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둘이 싸울 가능성도 있게 되고요. 물론 이점은 지금처럼 의혹이 아니라 일부는 제대로 터져서 '이명박은 절대 안된다' 라는 기류가 한나라당 내에서 강하게 형성이 되고, 이명박은 나름대로 완전히 주저앉진 않았으니까 이대로 물러설 수 없다라는.. 굉장히 어려운 조건을 요합니다만..

    여튼 그런 의미에서.. 이명박도 너무 빨리 가라앉지 말고..(결국엔 가라앉아야겠지만) 이회창도 너무 빨리 떠오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5. 고양이의 노래 2007/10/26 16:06

    이회창씨 대선출마하는데 왜 저는 이회창씨의 자진 출마 하는게 아니라
    주의에서 부추겨서 출마한다 라는 생각이 들까요???

    그나저나 이번 대선때는 누굴 찍어줘야 할지...-_-;;
    (저번 대선때 저희 어머니는 민주당 밀어줘야 한다고 했는데
    제눈에는 다 거기서 거기인 분들이 많더군요)

    아..여담으로 예전에 "나비야 청산가자"에서 흥미진진한 글을 읽은적이
    있었는데

    내용이 대략 한나라당의 모습이 대략 부자들의 모습과 비슷하여서
    서민들이 한나라당은 절대 안된다

    라는 내용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기억력이 별로 좋지 않아 정확한지는..-_- 미지수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7 08:09

      저는 일단 문국현 호보쪽입니다. 이회창(안되), 이명박(절대 안되), 정동영(안되), 권영일(가능성 희박)이라서...

  6. 나무 2007/10/26 19:06

    저도 제가 찍은 후보는 대통령이 되질 못했지요. 사지선다형 세대라 보기가 다섯을 넘어가면 헤깔리기도 하고요.
    또 하나 징크스는 사촌동생이 모의원 비서관을 하는데 이놈이 모신 의원이 있는 정당은 매번 대선에서 패했지요.
    저는 후보들 모두가 그 나물에 그 밥 같아서 이번 선거는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7 08:10

      저는 그래도 이번 선거는 조금 나은 것 같습니다. 문국현 후보가 역대 후보중 가장 나아보이기 때문입니다.

  7. mepay's 2007/10/26 21:12


    ytn 기자: 비리가 이렇게 많은 후보가 괜찮습니까?
    한나라당 의원: 대통령은 상징적 의미이며 모든 정책 수립을 혼자하는게 아니라 여러 참모진이 함께 하기 때문에 대통령의 추진능력을 높이 평가해야 하는게 아닐까요..(뭔소리얏)

    ytn 기자: 아 ..예..예..뻘쭘..

    얼마전 뉴스를 보다가 한나라당 여성의원이 이런소리를 하는걸 듣다가..정치에 정짜도 모르는 여친이 기가찬듯 웃더군요.."저게뭐야..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7 08:11

      이명박이 대통령이 되서 추진하고 성추행당이 보좌하면 정말 재미있겠군요.

  8. neoclassicrock 2007/10/26 21:21

    누가 되건 전 기권하거나, 아니면 도로열린당은 죽어도 안되다입니다.

    조폭/깡패/불법/노점상/불체자/노숙자천국을 10년동안 만들어놔서 합법적인 사람이 병신된 나라입니다.

    그노무 인권을 참 묘하게 써먹고 있습니다.
    인권 인권하면 다 먹히고 있습니다.
    잘잘못보다 인권 먼저 들먹이는 나라입니다.

    언제부터 피해자보다 살인자가 얼굴 가리는게 더 중요한 나라가 됏는지요?
    명박이도 싫지만, 도로열린당은 더 싫다입니다.

    한국은 묘하게 쏠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의 중심에 언론이 있다는것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가유행어를 만들자고 하면 담날부터 여론과 상관없이 저것들이 만들고 저것들이 "국민" 수식어 붙히면 바로 만들어집니다.

    희한한 시스템에 희한한 사람들이 멋대로 여론조작이 가능한 나라가 이나라입니다.

    전 대구에 삽니다.
    대구에 살면 한나라당 찍는다구요?
    웃기는 소리 하지 마세요.

    지역을 떠나 보통시민들은 내가 직업을 구하고 경제활동을 하며 범죄없이 뜽따시고 배불러야 애국을 합니다.

    매일 범죄에 떨며 직업을 못구해서 경제가 너덜거리는데 무신 지역이 문제입니까?

    못느끼십니까? 지금 주변을 둘러보세요. 매일 생기는건 음식점이요. 매일 나오는건 공무원비리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7 08:13

      저도 열린 수구당은 찍을 생각이 없습니다. 한나라나 수구당이나 그나물에 그밥이니까요.

      그리고 "잘못 보다 인권을 들먹인다"기 보다는 인권이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먹고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인권이 무너지면 안된다고 봅니다. 먹고 살기 위해 인권을 무시한다면 70년대 독제 시대로 회귀하는 것 밖에 안되니까요.

      문제는 인권을 들먹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인권보호로 제대로 못하면서 공정성까지 사라져서 문제인 것 같습니다.

    • bluenlive 2007/10/27 12:24

      도로 열린당이 제정신이 아니긴 하지만, "피해자보다 살인자가 얼굴 가리는게 더 중요한" 등의 인권을 호도하는 문제는 민주신당(열린너희당)의 책임이 아니죠.
      님의 말씀은 오랜만에 들어보는 "다 노무현 탓이다" 개그의 느낌입니다.

    • bluenlive 2007/10/27 12:31

      참, "조폭/깡패/불법/노점상/불체자/노숙자천국을 10년동안 만들어놔서 합법적인 사람이 병신된 나라입니다."는 말의 근거를 듣고 싶은데요...

      1. 조폭/깡패야 법죄와의 전쟁때 들어갔던 사람들이 최근에 풀려나 숫자가 늘어난 것 같지만, 숫자는 별 차이 없고,
      2. 노점상은 생계를 위해 하는 것이 대다수인데, 그걸 문제삼는 것은 이상하고,
      3. 불체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것이고(불법체류자가 자발적으로 떠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4. 노숙자는 원래도 많았습니다. 대폭 늘어난 것은 성나라당 정권 시절 IMF 외환위기 이후였습니다.

      뭔가를 비판할 때는 타당성을 확인한 뒤에 비판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 neoclassicrock 2007/11/03 21:30

      bluenlive//
      후..

      개인사이트에 정치적논쟁에 근거 운운하고 수치운운하는거 보니 절대 그런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는거 같군요.

      정말로 보이는데 안보이는척하고 알고있는데 알고싶지 않은겁니까?
      그러는 댁은 위에 나열한 그것이 아니란 근거나 함 대보시죠?

      1. 전쟁때 풀려나?... 참 궁핍하군요.
      2. 노점상 생계를 유지하느것이 대다수?.. 어이없습니다.
      3. 불체자가 왜 그렇게 늘었을까요? ..
      4. 원래 많았다? 답변 끝내주네요

    • neoclassicrock 2007/11/03 21:33

      항상 기억하십시오.

      대졸자는 대학나오지 않은 사람 맘 모르고..

      내가 배부르면 다른사람 배고픈거 절대 모릅니다.

      내가 편하고 잘돌아간다고 모든이가 그렇다고 착각하지 마십시오.

      언론에서 말한 잃어버린 10년...
      나도 싫어하는 그 수고골통들...

      하지만 국민이 배불러야 그담도 있는겁니다.

  9. 자취폐인 2007/10/28 01:26

    오호.. 이회창이라..

    점점 흥미진진 해지는군요.

    아무튼 이번대선은 참 재미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보면 3김 시대청산후 가장 화려한 드라마가 될것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뭐 바로 전 대선이 그러했지만 이번에도 그에 못지않은 뭔가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문후보가 한건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회창은 계속 명바퀴한테 태클들어가고 각종의혹 터지고 열우당은 알아서 자멸하고..

    민노당은 열심히 해주시길... 진보세력은 항상 균형적으로 존재해야하기때문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8 10:07

      한나라당에서는 충격파가 별로라고 폄하하고 있지만 한나라당 자체의 충격만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출마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달내로 판면날 것으로 보입니다.

  10. 닥터개박사 2007/10/31 21:40

    저희 어머니도 지금까지 찍으신 분은 한번도 대통령에 당선이 안되었다고 하던데. 비슷한 처지시군요.

    투표에 꼬박꼬박 참여하던 저희가족도 이번에 박근혜씨가 떨어지면서 투표 안할 생각까지 했었는데 이회창의 재기설이 나돌면서 만약 나오면 이회창 찍어줘야지 하는 분위기로 가고 있지요. 저도 동감이고.

    예전 대선때도 이인제와 이회창중 누굴 고를까 고민하다가, 박정희의 향수에 젖어 그만 이인제씨를 oTL

    어떻게 보면 가장 정치인으로 키워진 이회창씨가 이명박씨보단 낫다고 생각해요.

    엘리트 코스의 결정판 (법관집안 출신 --> 경기고 --> 서울대 법대 --> 대법원장) 답게 이론적인것도 바삭할테고 정치경력도 좀 되고... 나라를 흥하게 하지는 못하더라도 말아먹지는 않을것 같은 인상.

    아무튼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 못하고 구해놓으니 보따리 내놓으라는 식으로. 박다르크 씨만 안된거지요.

    % 역시 주소 하위 엔트리는 숫자가 아닌 주제를 담는 도메인 멋지십니다 >_<)/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고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1 09:02

      멍박이 보다야 회창이가 낫죠. 회창이는 제가 보기에 주중에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쥐박쥐가 아니라면 소통하세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