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과 편법의 제국, 삼성

에 대한 글을 올리면 꼭 올라오는 댓글 중 하나가 "만한 회사나 하나 설립하고 욕해라"[1]였다. 이 말을 뒤집어 보면 국내에 만한 회사가 없으므로 에 대해서는 눈감고, 귀막고, 입막고 지내야 한다는 뜻이된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의 부정과 비리는 어지간하면 세상에 알려지지 않는다. MBC 이상호 기자의 X-File에 대한 의혹이 불거져도 에서 끄덕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을 바로 눈감고, 귀막는 언론과 의 우호세력 때문이었다. 그러나 오늘 한겨례 신문에 상당히 의미있는 기사가 올라왔다.

의 전 구조조정본부 법무팀장을 지낸 김용철 변호사의 내부 고발에 대한 기사이다. 시사IN에 난 다음 기사는 이런 의 속살을 훨씬 잘 드러내고 있다.

출처: "삼성은 비자금과 편법의 제국이다" - 시사IN

의 머리와 심장에서 일했던 김용철 변호사가 입을 열었다. 고위직을 지낸 인사의 내부 고발은 처음이다. 이 우리 사회 고질적인 부패의 진앙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런 을 교과서 삼아 모든 기업이 따라가려고 발버둥친다는 것도 김 변호사가 나선 한 이유라고 한다.

그의 주장에 약점은 있다. 구체적인 자료가 뒷받침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양심 고백을 하는 게 아니라 '자수서'를 쓰는 것이라고 말한다. 과 공범으로서 수사를 받겠다는 뜻이다. 그의 의지가 확고하고, 그가 7년간이나 의 핵심부에 있었다면 그의 말도 충분히 그대로 실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다음은 그가 <시사IN> 기자와 만나 5일 동안 털어놓은 얘기 중 일부를 구술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의 관제탑인 전략기획실은 보다는 이건희·이재용 일가를 위해 존재하는 듯 보인다. 전략기획실은 천문학적인 비자금을 만들어 큰 덩어리는 이건희 회장 일가를 위해 썼다. 부스러기는 정계·관계·학계·언론계에 뿌려 의 손과 발이 되도록 관리했다.


출처: <삼성측 반론> "김용철 정신 상태 불안한 것 같다"

그룹은 김용철 변호사가 로펌에서 나가게 된 것에 대해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다. 로펌 내 갈등이 있어 밀려난 것을 의 압력 탓으로 오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은 김 변호사에게 7년 동안 연봉과 스톡옵션으로 102억원을 지불했다고 했다. 퇴직 후에도 3년 동안 예우 차원에서 7억2000만원을 지급했다고 했다. 소속 로펌을 통해 매월 2000만원을 주는 방식이다.

그런데 지난 9월 김 변호사의 예우 기간이 만료되자, 돈을 달라는 취지로 회사를 협박하고 있다고 했다. 김 변호사의 정신 상태가 불안한 것 같다고도 했다.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김 변호사의 전 부인이 이학수 부회장, 김인주 사장 등 고위 임원 앞으로 보낸 편지도 보여줬다. 이 편지에는 "성실하게 살고자 했던 남편이 에 들어가 망가졌다"라는 요지의 원망이 거친 표현과 함께 담겨 있었다.

은 김용철 변호사 명의의 차명 계좌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인정했다. 하지만 회사 비자금이라는 것은 부인했다. 홍보팀 고위 간부는 "그룹 한 임원의 돈이다. 재무팀에 돈을 불려달라는 사례가 많다"라고 말했다.

분식 회계와 관련해서는 감가상각비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길 수도 있다고 했다. 다른 회사에서도 통상적으로 쓰는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비밀금고와 관련해서는 각 방에 금고는 있으나 ‘비밀의 문’ 같은 것은 없다고 했다. 측은 "김 변호사의 주장은 대부분 ‘카더라’나 추정이어서 물증이 없다. 제발 객관적으로 다뤄달라"고 말했다.

관련 글타래


  1. 가장 무식한 논리다. 살인범을 욕하려면 '살인하고 욕해야 한다'는 논리와 뭐가 다른가?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0/29 12:53 2007/10/29 12:5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54

  1. Subject : 이명박의 금산분리, 역사에서 배워라

    Tracked from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2007/10/29 16:03 del.

    [새사연 이슈해설] 이명박의 금산분리, 역사에서 배워라 이명박 후보의신자유주의 정책 공세가 거침이 없다.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이 재경부 국정감사에서 &lt;삼성 금융 계열사의 금융 지주..

  2. Subject : 삼성 비자금 소식과 양심선언, 그리고 내부고발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2007/10/29 17:33 del.

    바람 잘 날 없는 한국이군요.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내로라 하는 삼성과 관련된 소식이 오늘 하루 답답하게 만드는군요. ■ [단독] “내 계좌에 삼성 비자금 50억 이상 있었다” [한..

  3. Subject : 삼성의 비자금 폭로, 대기업들의 투명경영의 시초되어야

    Tracked from ≪God-Knows.net!!≫ 2007/10/29 17:50 del.

    삼성그룹에서 법무팀장을 맡았던 김용철 변호사님이 "삼성그룹 재직 당시 내 계좌에 50억 비자금이 있었다"는 폭로를 했다. 그동안 알게모르게 쉬쉬했던 대기업들의 불투명경영이 다시 수면 ..

  4. Subject : SERI(삼성경제연구소)에 휘둘리는 한국사회

    Tracked from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2007/10/30 11:03 del.

    [새사연 이슈해설] SERI(삼성경제연구소)에 휘둘리는 한국사회 2007-09-30 ‘한국은 기업하기 힘든 나라’라고 재계는 입만 열면 불만이다. 규제 완화, 기업에 대한 적대적 인식 해소, 노동 시장 ..

  5. Subject : 사랑스런 삼성공화국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7/10/30 14:04 del.

    삼성이 잘 나가면 나는 행복한가? 삼성이 애플까지 제치면 나는 즐겁나? 황우석 파동 때부터 생겨난 문제의식이지만 추상적인 애국심, 막연한 민족주의가 자본의 요구, 특정 세력의 이익추구..

  6. Subject : 검은돈세탁기 예술과 잘난척하기 예술

    Tracked from nooegoch 2008/09/20 11:34 del.

    이 글은 블로그에 사진 올리기에서 언급했던 '예술'을 들먹이며 치는 두가지 사기에 대한 이야기이다. 반면 이 규정은 이 규정 자체, 그리고 이 규정을 들이대는 방식, 규정 적용에 대한 책임 회

Facebook

Comments

  1. 고양이의 노래 2007/10/29 12:59

    삼성만한 회사나 하나 설립하고 욕해라

    그럼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의 행동을 비판할때도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이 되서야
    비판을 할 수 있겠군요 -_-

    위 말씀하신 분들에게 한마디 하고 싶군요..
    "이..뭐...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27

      그런 논리를 펴는 사람, 의외로 많습니다.

  2. 댕글대글파파 2007/10/29 14:07

    예전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생각나네요..
    비평가가 작가들을 비평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도 그 만한 글 쓰보고 비평을 하라고 한다는데 비평가와 작가는 엄연히 다른 직업(?)이기 때문에 글 잘쓰는 사람이 좋은 비평가가 되는게 아니고 좋은 비평가가 글을 잘 쓸 수 있는것도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쓰고 보니 글이 좀 이상한듯..=ㅁ=

    perm. |  mod/del. reply.
    • goohwan 2007/10/29 22:54

      올해 개봉한 애니메이션 "라따뚜이"의 요리 비평가가 생각나네요^^

      1편 : http://play.mgoon.com/Video/V1057471/
      2편 : http://play.mgoon.com/Video/V1057472/

      ㅋㅋ 이 주소는 왜 적었을까요^^;
      여튼.. 비평가가 만족하는 요리, 글 등을 만들어 내는건 여간 어려운일이 아니죠^^

      삼성.. 잘한것도 못한것도 많지만 잘한것은 잘한것 대로 칭찬해주고 못한것은 못한것 대로 비판 해주어야 함이 마땅하겠죠^^

    • 도아 2007/10/30 10:28

      예. 단지 삼성을 욕한다고 해서 욕할일은 아닌데...

  3. 아리솔 2007/10/29 14:27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삼성에 대한 이야기를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28

      감사합니다. 삼성 알고 보면 정말 그런 회사입니다.

  4. 아도니스 2007/10/29 22:56

    삼성만한 회사나 하나 설립하고 욕해라

    이 말 누가 했답니까.. 머리에 든 게 없나 봅니다.
    그럼 오노보다 스케이트 잘 타서 한때 오노 욕했나요!
    MS만한 회사 설립해야 MS욕하고, 구글만한 회사 설립해야 구글 욕하나요? 천부적 자질을 지닌 극소수의 몇 몇 이들에게 운까지 따라줘야 이만한 회사를 만드는 것인데.... 그럼 다 욕하지 말고 뭘하든 수수방관해야 하는게 옳은건지.. 참..
    개념을 안드로메다에 두고 왔나 봅니다. 안드로메다에 외계인이 존재한다면 그 외계인은 개념이 충만할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28

      그럼 오노보다 스케이트 잘 타서 한때 오노 욕했나요!

      명언이십니다.

  5. EnJI 2007/10/29 23:15

    삼성이 얼마나 가겠습니까? 안에서 썩기 시작하면 얼마 못갑니다. -_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29

      예. 부자 삼대를 못간다고 했으니 이재용이 때는 무너질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그사이 나쁜 짓을 워낙 많이해서요.

  6. 랑스틴 2007/10/29 23:20


    시민단체, 민노당, 좌익 빨갱이... 진보세력, 한국노총... 결국... 당신 글도.... 이들의 대변일뿐... 나는 알고 있다... 이런 각종 단체들.. 좌파 단체들이.. 얼마나 비리가 많고, 부패가 심하며.... 겉으로만 정의요, 겉으로만 영웅인 척... 온갖 가식으로 똘똘 뭉친.... 자칭.... 위대하신 분들............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삼성에게 침을 뱉는 당신들은.. 옛날 사회로 말하면.... 스스로 내부분열이나 일삼는 악질적인 세력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역겨워요.. 역겨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29

      역겨워요.. 역겨워.

      본인에게 하는 말 같군요. 토하세요. 토.

  7. 막장삼성 2007/10/29 23:22

    개건희 돈사마를 믿숍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30

      믿지 않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개건희라고 부르는 모양이군요.

  8. Rinforzando! 2007/10/30 00:00

    시민단체, 민노당, 좌익 빨갱이... 진보세력, 한국노총... 결국... 당신 글도.... 이들의 대변일뿐... 나는 알고 있다... 이런 각종 단체들.. 좌파 단체들이.. 얼마나 비리가 많고, 부패가 심하며.... 겉으로만 정의요, 겉으로만 영웅인 척... 온갖 가식으로 똘똘 뭉친.... 자칭.... 위대하신 분들............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삼성에게 침을 뱉는 당신들은.. 옛날 사회로 말하면.... 스스로 내부분열이나 일삼는 악질적인 세력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역겨워요.. 역겨워.


    요 글 쓴 랑스턴... 이해가 안 가네요;;
    삼성이 대한민국을 어떻게 먹여 살리지요?
    내부분열이나 일삼는 악질적인 세력? ^^ 귀여우시네요.

    삼성이 평소에 제.대.로.된. 행.동.을 보였다면 침을 뱉을까요? 당연히 침을 안 뱉지요.
    그리고, 편법 내지 불법 행동을 한 것이 삼성이라는 기업이든 그 기업의 임원이든 욕을 먹을 건 먹어야지요. 안 그런가요? 차명계좌는 분명히 불법인데 ^^


    삼성만한 회사나 하나 설립하고 욕해라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

    제가 삼성만한 회사 설립 할 수 있게, 공정거래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주셔요~
    아니면 삼성이 클 때 처럼 제 뒤를 좀 봐주시든가~ ^^
    사카린 밀수라도 해야하나요? ^^;

    도아님 삼성 같은 회사 설립을 위해 함께 뛰어보실래요? ^^;;
    조금 더럽게 뛰어야 하지만… 회사 세우면 빠들이 많이 생길거에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30

      도아님 삼성 같은 회사 설립을 위해 함께 뛰어보실래요? ^^;; 조금 더럽게 뛰어야 하지만… 회사 세우면 빠들이 많이 생길거에요~ ^^;;

      우리 같은 사고로는 힘들지 않을까요. 더러운 정도가 무척 심할텐데...

  9. 꼴깝한다 2007/10/30 00:30

    삼성만한 회사나 설립하고 욕해라? 그럼 고위 공무원들 국민세금으로 해외여행다니느거 고위공무원 아닌 사람들은 비판도 하지 말라는 것인가? 검사 안해본 국민들은 검찰 욕하지마 경찰 못해본 국민들은 경찰이 무슨 짓을 벌려도 욕하지마?
    아주 삼성하나 받들어 모실려고 별애별 괴변 논리를 갖다 부치는군

    perm. |  mod/del. reply.
  10. sweater 2007/10/30 12:20

    랑스턴 같은 분들은 꼭 이메일이나 홈피 주소를 안남기시더군요.

    그리고 그런 논리 또 하나 있습니다. 축구 선수 못한다 하면 꼭 "니가 나가서 뛰어봐"
    라고 말하는 사람들. 안하면 말도 못하나... ㅎㅎ

    이번 사건은 두고두고 지켜봐야 겠습니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네요.
    역시나 중앙일보 홈페이지나 조간신문에서는 삼성의 "삼" 자도 안나왔다는 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1 09:14

      저도 확인해 봤습니다. 중앙 인터넷에도 단 하나의 기사도 없더군요. 역시 삼성의 기관지 다웠습니다.

  11. 민노씨 2007/10/30 13:49

    꼴깝님 말씀은 당연히 도아님께서 비판하신 그 '의견'에 대한 울분이랄까..
    뭐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

    '관리삼성'에서 그래도 내부고발자가 나왔다는 건 희소식이네요.
    예전에 썼던 글이라서 좀 뭐하지만 엮어두고 싶네요.
    트랙백 보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1 09:15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만 너무 흥분하신 것 같아서요.

      그리고 오랜만에 뵈니 반갑습니다.

  12. 미르~* 2007/10/30 17:34

    어허허허.. 이런 얘기나오면 부끄럽죠 뭐~ ;ㅁ;
    이러니 저러니 해도, 나름 엘리트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을 모아놓은 집단의 우두머리가 저렇다니..;;
    참 안타깝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1 09:16

      수없이 부끄러워해야 하는데 삼성은 늘 그렇지 못하죠. 더우기 이건희 신격화까지 간다니 할말이 없습니다.

  13. 아다강 2007/10/30 17:58

    삼성!
    삼성을 이만큼 키워온 이병철 및 이건희의 역할은 인정합니다.
    그러나 인정하는 것과 법을 위반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헌법에서 민주공확국이면서 모든국민은 법앞에 평등하다고 적혀있습니다.
    법울 위반하면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편법과 탈법을 일삼으면 가중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이건희와 소수 핵심인력은 삼성아란 세계적인 기업을 방패삼아 파렴치한 경제행위을 했으면서도
    어마어마한 불법이익을 취했고 그 부스러기 소위 '떡고물'로 정계 재계 사법 행정 사회 문화 그리고 언론까지 재갈을 물리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제 내부로부터의 분란이 터져나옵니다.
    우리사회는 삼성이라는 기업과 이건희및핵심추종자들을 구분해야 하고 처벌을 요구해야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1 09:17

      예. 삼성이라는 기업이 서열 1위라는 현실이 더 암울한 것 같습니다. 저런 기업이 서열 1위라니...

  14. myst 2007/10/30 18:21

    이 기회에 한 번 뒤집어 쓰면 좋겠는데 잘될까요? 이번 정권은 삼성이랑 손잡았다는데 걱정이군요. 시사In 정기구독이라도 해줘야겠어요. 또 구박받으면 어떻게요. 이 정도 사건이면 대통령이 나서서 결단을 내려야 할텐데...
    그리고 간접세 비율이 엄청 많은 나라입니다. 대기업의 세금감면이 1년에 수조원에 가깝습니다. 이거 깍아줄려고 무과세 적금 등의 여러가지 국민의 혜택을 없앤거 다 알고 계시나요? 대기업은 국민의 힐세를 빨아먹는 악입니다. 특히 삼성은 현재 FTA와 함께 모든 공기업의 민영화를 꾀해서 빈부고착화를 시킬려고 하고 있습니다. 수돗물 민영화, 의료보험 민영화, 삼성은행까지 한국사회를 모조리 말아먹을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이 우리를 먹여 살린게 아닙니다. 우리가 삼성의 휴대폰을 사주지 않았다면 절대 대기업이 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일반국민들의 협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겁니다. 공생이라면 공생관계지 절대 주종관계도 아니구요. 대기업의 실제 고용률은 몇%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중소기업이 많죠. 그런데 이런 중소기업을 깔아 뭉게고 짋밟고 일어서는데가 삼성입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건희 일가가 돈버는거지. 삼성이라는 기업에서 물러나기만 하면 됩니다. 괜한 걱정 할 필요 없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1 09:18

      예. 아마 힘들지 않을까 싶더군요. 노무현 정권은 삼성과 너무 가까운 정권이라서요.

  15. 석호필 2007/10/30 18:36

    슬슬 영화처럼 되가는군요.
    멀쩡한 사람 정신이상자로 몰아가고...
    과연 조중동이 이걸 어떻게 다둘리 자못 기대되네요.

    아마도 국민들의 시선을 다른곳으로 돌릴 사건 하나 터트리겠죠.
    가장 유력한게 {유가 폭등} 아닐까요.
    [유가가 올라서 경제가 휘청거린다] ...고로 [경제 흔들기 하면 안된다]...즉 [삼성 때리기는 매국노다]

    그나저나 삼성이 정신이상자를 임원으로 채용했는지 몰라?
    그리고 그런 정신이상자를 퇴직후에도 예우하면서 몇억씩 주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1 09:19

      예. 여기서 내부 고발자가 한명만 더 나오면 정말 재미있어지는데요... 아직은 언론에서 너무 침묵하고 있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