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달라졌을까? 3 - 사용자 프로필에서 설명한 것처럼 비스타의 사용자 프로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링크 폴더이다. Unix 사용자라면 ln 명령 때문에 익숙한 기능이지만 NT 사용자의 경우 조금 헛갈리는 기능이 링크 폴더이다. 일단 링크 폴더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폴더 바로 가기를 연상할 것이다. 폴더 바로 가기도 링크 폴더처럼 두번 클릭하면 원래의 폴더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링크 폴더는 폴더 바로 가기와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다르다.

폴더 바로 가기 링크 폴더
파일 폴더
파일 삭제 폴더 삭제
폴더 이동 폴더 목록 표시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폴더 바로 가기는 해당 폴더로 바로 가기위해 링크 파일(.LNK)을 생성한다. 따라서 del 명령으로 이 파일만 삭제할 수 있다. 반면에 링크 폴더는 특정 폴더에 연결된 폴더로 이 폴더를 통해 원래의 폴더로 이동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연결된 폴더의 목록이 표시되며 모든 점에서 원래의 폴더와 정확히 같게 동작한다. 한 예로 del 명령으로 링크된 폴더를 지우려고 하면 그림처럼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을 삭제할 것인지를 묻는 확인 창이 나타나며, 이때 Y를 클릭하면 연결된 폴더의 모든 내용이 삭제된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2월 20일에 올린 무엇이 달라졌을까? 4 - 링크 폴더의 활용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2007/02/20 11:25 2007/02/20 11:2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700

Facebook

Comments

  1. 인게이지 2007/02/20 17:58

    링크폴더를 만들 툴을 제공하지 않는건 아마도 폴더 바로가기와 햇갈리는 걸 방지하려는거 아닐까요?

    보통 모르는 사람은 잘아는 작업을 할때 모르는 질의창이 뜨면 무조건 예 누르는 습관이 있죠

    기본으로 제공했다간 자료 날린 사용자의 항의 전화에 몸살을 앓을듯...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0 18:12

      링크 폴더가 없다면 제공했다가 날릴 수 있다고 하지만 링크 폴더가 이미 있기 때문에 제공한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아는 사람은 사용하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대로 사용하면 되는 일이니까요. 다만 리소스 킷에 있는 것들은 대부분 나중에 포함됩니다. 비스타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현재 나온 비스타가 표면적으로는 정식판이지만 사실은 베타판이라는 반증인 것 같습니다.

      전례에 비추어 보면 SP1이나 SP2 정도면 아마 포함될 것입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