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중심의 리뷰가 나쁘다고?

브랜드 중심 구매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 가격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 그러나 '싼게 비지떡'이라는 속담이 있듯이 싼 물건은 어딘지 모르게 싼 티를 낸다. 이렇기 때문에 가격 중심의 구매를 싫어하는 사람이 손쉽게 택하는 방법이 바로 브랜드 중심 구매다. 이름있는 브랜드라고 하면 어느 정도 기본을 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브랜드 중심 구매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 가격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 그러나 '싼게 비지떡'이라는 속담이 있듯이 싼 물건은 어딘지 모르게 싼 티를 낸다. 이렇기 때문에 가격 중심의 구매를 싫어하는 사람이 손쉽게 택하는 방법이 바로 브랜드 중심의 구매이다. 이름있는 브랜드라고 하면 어느 정도 기본을 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기본적으로 가격 중심의 구매나 브랜드 중심의 구매 모두 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전에 쓴 글에서 설명했지만 '가격 중심의 구매는 저가 경쟁으로 기업이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앗아 간다'. 또 '브랜드 중심의 구매는 브랜드에 포함된 거품 때문에 가치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브랜드 중심 구매적당한 가치에 적당한 가격을 지불할 기회마저 앗아간다.

요즘 할인 마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제조자 표시를 보면 상당수의 제품이 '제조원과 판매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제조는 중소기업에서 하고 판매는 유명 메이커가 하는 구조다. 우리나라 시장이 이런 구조로 바뀐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 중심의 구매'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소기업이 아무리 좋은 제품을 생산해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결국 브랜드를 가진 대기업의 하청업체로 전락하는 악순환을 계속 하계 된다.

가치 중심 구매

따라서 나는 제품을 평가할 때 브랜드는 중요한 요소로 보지 않는다. 아마 인터넷에 올라 온 리뷰 중 가장 최초의 리뷰로 여겨지는 에디슨 젓가락도 마찬가지다. 아이들 젓가락 치고는 비싼 가격이지만 그 아이디어가 좋았고 또 큰 아이에게 사용하도록 한 뒤 효과를 봤기 때문에 올린 리뷰다. 꼭 이 리뷰의 덕은 아니겠지만 에디슨 젓가락은 약국에서 만날 수 있는 친근한 제품이 되었다. 브랜드 중심이 아니라 가치 중심의 구매가 얻어낸 소득이다[1].

기본적으로 나는 제품을 평가할 때 가격가치로 평가한다. 가격과 가치가 같으면 구매 대상에 올리고, 가치가 가격을 누르면 좋은 제품이 된다. 반대로 가격이 가치를 누르면 비싼 제품이 된다. 브랜드 제품은 대부분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거품 때문에 가격이 가치를 누르는 비싼 제품인 때가 많다. 따라서 내가 올리는 모든 리뷰에는 항상 가격가치가 함께 등장한다.

며칠 전에 올린 의자에 대한 리뷰도 마찬가지다. 가격과 가치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먼저 의자의 가격을 이야기했다. 이 제품에 대한 기능을 충분히 설명했다. 그리고 이렇게 해도 비싸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 처럼 이 의자가 비싼 이유를 충분히 설명했다.

아마 의자의 가격치고는 상당히 비싸다는 생각을 모두 할 것으로 여겨진다. 일단 퍼시스 제품은 원래 가격이 조금 비싸다. 물론 서민 기준이다. 두번째로는 등판과 좌판 모두 메시라는 통기성 및 탄력성이 우수한 소재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원래 메시는 주로 등판에 사용해 왔다. 그러나 올초 듀오백에서 좌판 메시 의자를 선보인 뒤 퍼시스에서 좌판과 등판 모두 메시를 적용해서 선보인 의자다.

아는 만큼 보인다!

그런데 어제 트랙백이 하나 걸렸다. 내 리뷰를 읽지도 않고 쓴 비난 글[2]이다. 글의 내용은 '대강 읽고 대충 요약'[3]하면 '제목에도 가격'으로 걸고, '본문에도 가격'으로 걸었기 때문에 물건의 가치를 사람들이 제대로 판단할 수 없도록 '가격'으로 걸고 넘어진 리뷰라는 비난 글이다[4].

스트라이더의 가격을 45만원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미친놈 취급을하며 이런 사람들의 99.999%의 머리속에 각인이된 자전거 가격은 철티비라는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 이것은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을 쓴 사람도 마찬가지고 나도 마찬가지다. 또 45만원의 가격에 놀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자전거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 45만원은 비싼 가격이 아니다. 오히려 싼 가격이다.

그래서 나는 제품을 평가할 때 가격이 아니라 가치평가한다. 생각보다 비싼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이 왜 비싼지를 찾아 본다. 또 다른 사람들이 비싸다고 이야기 하면 왜 비싼지를 설명해 준다. 이것은 그 사람들이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그 제품을 모르기 때문이다.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라는 글에 단지 가격이 제목에 나오고 본문에 나왔다고 물건의 가치를 사람들이 제대로 판단할 수 없도로 '가격'으로 걸고 넘어진 리뷰라고 비난하는 이유도 아는 만큼만 본 것에 불과하다. 즉, '45만원을 비싸다'고 하며 철티비의 가격만 연상한 사람이나 가격이 먼저 나왔다고 가격으로 걸거 넘어진 리뷰라고 본 사람이나 차이가 없다.

읽고 이해한 뒤 글을 쓰자!

글을 쓰는 사람에게 내가 항상 하는 말이 있다. '글은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줄과 줄 사이(행간)을 읽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 이유는 이렇게 읽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글을 원래의 의도와 다르게 읽기 때문이다. 글은 백번을 읽어도 행간을 읽지 못한다면 읽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데 본문에 자랑스럽게 '대강 봤다'고 쓰고 있다. 즉, 명색이 다른 사람의 글을 비난 하는 글을 쓰면 비난 대상을 '대강 봤다'고 한다. 대강 봤기 때문에 리뷰에서 말하고 있는 가치 중심 구매를 아예 보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 보이는 더 큰 문제는 바로 브랜드 중심의 구매를 생활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퍼시스의 가구 가격은 국내 중저가 사무용 기구에 비해 싼 편은 아니지만 가격과 비슷한 퀄리티를 내줍니다.

'퍼시스이기 때문에 가격에 맞는 품질이 나온다'고 한다. 전형적인 브랜드 중심의 구매이다.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브랜드 중심의 구매는 가격 중심의 구매보다 끼치는 해악이 더 크다. 제조자는 좋은 물건을 만들고도 그 물건 만큼의 가격을 받지 못하고 소비자는 물건의 가치에 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45만원짜리 퍼시스 의자이지만 '45만원짜리 의자가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라는 제목을 잡은 것이다.

원래의 제목은 '45만원 짜리 의자, 퍼시스 ITIS3, 값어치는 할까?'였다. 퍼시스 ITIS3는 상품명이기 때문에 이 것을 빼면 '45만원 짜리 의자, 값어치는 할까?'가 된다. 즉, 풀어서 쓰면 '45만원짜리 의자가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가 제목인 셈이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가치는 읽지 못하고 "45만원 짜리 의자!"와 같은 가격만 읽고 있다. 이런 사람이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에 원제목에는 없는 느낌표를 찍음으로서 의도적인 왜곡의 흔적까지 보인다.

읽고 이해 한 뒤 글을 쓰자!

아무리 '좋은 의도'라고 한들 '제목 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글을 쓴다'면 블로거와 악플러의 경계는 없어진다. 악플러가 악플을 달 수 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제목만 읽고 글을 쓰는 버릇 때문이다.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라는 글을 쓴 사람 역시 글의 의도는 좋다. 그러나 글을 대강 읽고 글을 썼다. 가격이 먼저 나온다고 가치를 무시하는 리뷰는 아니다. 오히려 제목에서 부터 가격 보다는 가치를 이야기[5]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이해한 이유는 바로 읽고 이해한 뒤 글을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목 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쓴 글로 보인다. 좋은 의도이든 나쁜 의도이든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을 하려고 하면 최소한 대강 읽고 쓰는 일은 삼가해야 한다.

관련 글타래


  1. 반면에 반대 결과가 난 제품도 있다. 바로 차량용 블랙박스이다. 
  2. 비판으로 보지 않는 것은 글을 읽고 이해한 뒤 쓴 글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용도 모르고 쓴 비판은 존재할 수 없다. 
  3. 글을 쓴 사람이 '내 리뷰를 대강 읽었다'고 쓰고 있었기 때문에 똑 같이 대강 읽고 대충 요약한 것이다. 
  4. 글 취지는 제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가격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야 전체적인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는 글이다. 이 부분 나 역시 일부분 동의한다.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 글에서 나온 가격을 고정관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5. 우리 말에서 명사와 명사가 이어지면 앞의 명사는 형용사의 구실을 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8/03 07:25 2009/08/03 07:2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82

  1. Subject :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

    Tracked from 밀피유의 이야기 2009/08/03 10:41 del.

    자전거를 가지고 다니면서 이상한 버릇이 생겼습니다. 내가 내 돈 주고 산 내 자전거를 ‘선물 받았어요 *^^*’라고 이야기하게 된 것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처음에 산 자전거는 스트라이?

Facebook

Comments

  1. 사자의새벽 2009/08/03 08:19

    글을보니 댓글달기가 좀 겁나지네요 ㅎㅎ
    좋은 한주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0:39

      사실 다른 사람에 대한 비판 또는 비평을 쓸 때에는 상당히 조심을 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글이 마음에 들지 않아 글을 쓸때에는 적어도 몇번씩을 정독을 합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읽어도 오해가 생깁니다. 그런데 제목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글을 쓰면 조금 곤란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Nairrti 2009/08/03 15:41

      도아님도 이 본인 댓글로 자신의 글을 돌아보셔야 할 것 같군요.

      위 논쟁과는 관련이 덜하지만, 도아님의 표제는 스포츠신문 같은 느낌을 주곤 합니다.

    • 도아 2009/08/03 16:00

      매번 뒤돌아 보고 있습니다. 또 일부 스포츠신문 같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그러나 모든 글이 스포츠 제목 같지는 않습니다. 한예로 오늘 올린 추천 캠핑용품 1. 블랙야크 보그너 버너 리뷰는 스포츠신문과는 무관하니까요. 따라서

      도아님도 이 본인 댓글로 자신의 글을 돌아보셔야 할 것 같군요

      이 부분은 저한테만 국한되는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공상플러스 2009/08/03 08:47

    행간을 읽어라. 저희 아버지도 그런 말 하셨어요.
    2MB는 사악하다. 이런거요.

    perm. |  mod/del. reply.
  3. Kael H. 2009/08/03 09:46

    모의고사/수능 언어영역 비문학 독해 문제도 결국 "중심내용"을 빨리 파악하는 것에서 끝납니다.
    뭔가 한 소재에 집착하면 거기서 독해는 끝장 나버리죠.

    재화의 가치를 한번 제대로 따져보고 사야 하지요. 그리고 그 가치를 편익으로 얼마나 환산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편익이 비용을 크게 뛰어넘는가를 제대로 따져 보고 사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하지요.

    저도 재화의 내재가치를 따져보는 편입니다. "이게 이 가격을 달고 나올 가치가 있는가?!"를 항상 고민하다 보니 구매결정이 항상 늦기는 합니다. <<<

    제 돈으로 산 아이리버 MP3 Lplayer 8GB도 가격(11만원)보다 내재가치(약 80%를 편익으로 볼 수 있더군요)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는 판단 하에 힘들게 구매 결정을 내린 겁니다. ㅠㅠ

    가치를 철저히 따지시는 도아님은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에 나오는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ㅇㅅㅇ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0:40

      중심내용을 빨리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량의 글을 읽을 때에는 필요한 방법이니까요. 다만 본문의 글은 중심 내용이 아니라 처음 가격 부문만 읽은 것으로 결론을 내린 것 같더군요.

  4. 가키 2009/08/03 10:36

    참 골치 아픕니다.
    트랙백을 달면서 대충 읽고, 심지어 제목만 보고 쓰는 글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에 윈도7 설치기에 대한 딴지도 똑같은 맥락이었던 것 같네요.

    굳이 한국이라고 국한하긴 싫지만, 제가 자주가는 블로그는 전부 한국 블로그기 때문에 한국블로그라고 지칭하겠습니다만.
    외국에서도 거의 무시당하는 수준의 한국 블로거가 대다수 입니다.
    말 그대로 내용이 없다는 겁니다.
    글의 내용도 문제겠지만, 글쓴이의 자질도 문제가 되겠지요.

    아무래도 도아님 블로그가 유명해지고 여기저기 글도 많이 링크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소소한 것을 그냥 무시하고 지나치는 것도 옳지는 않지만,
    너무 신경을 쓰시다간 신경쇄약에 걸릴까 걱정이 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0:41

      저 역시 비슷한 생각을 많이 합니다. 본인 스스로 컨텐츠를 만들기 보다는 베끼는 수준이 대부분이니까요. 다만 크게 신경쓰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가치 중심의 리뷰를 쓴다는 것이 이 글의 요지니까요.

  5. 푸르메 2009/08/03 10:56

    적정가격이라는 건 참 정하기 나름같습니다. 자신이 가치를 두는 부분을 만족시켜준다면 보다 쉽게 지불을 하게 되지요. 사람마다 중요시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같은 물건과 가격을 보고도 판단이 달라지는 것 같네요. 저도 물건을 구입할 때, 도아님의 '가격보다는 가치'라는 점에 더 중점을 두고 구입하고 있습니다. 공감이 가네요.
    글을 제대로 읽지 않고 비평을 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적어도 글을 꼼꼼히 읽어보는 정도가 글쓴이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텐데요... 도아님 글 잘 읽고 갑니다. 건필하세요 (--)(_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1:50

      예. 어렵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이 물건이 과연 얼마큼 필요한 물건인가하는 필요성과 이 제품에 이런 가격이 타당한가, 내 형편에 이 정도의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가와 같은 항목을 조합하면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6. 형준아빠 2009/08/03 10:59

    밀피유라는 님께서 작성하신 글을 보니 밀피유님은 도아님이 의도하신 내용과는 완전히 상반되게 이해를 하셨네요. 글을 대충 읽으신 것 같네요. 하지만 밀피유님이 쓰신 글의 내용은 도아님의 글 내용과 비교적 일치합니다. 두 분의 의견이 비슷하다고 생각하고요 저도 동의합니다. 가끔은 가치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가격만 가지고 선입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1:51

      예. 잠깐만에 써 두었지만 원래 가격 보다는 가치를 중요시 하자는 글입니다. 다만 그런 의도 글을 쓰면서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왜곡하고 폄하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7. rince 2009/08/03 13:27

    제 산악용 자전거는 살때 약 100만원 정도였습니다. 물론 자전거를 산 이후 업그레이드에 들어간 돈만도 수십만원이죠. 하지만 산악용 자전거 치고는 최저가 수준이죠 ㅠㅠ 자전거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얼마냐고 물으면 조금 비싸다고만 말합니다. 어차피 가격 말해주면 돈 아깝다는 식으로 쳐다보니까요.

    아는 만큼만 보인다는 말은 진리인 듯 합니다.

    그나저나 대강 글을 읽고 비난 글을 쓰는 저의는 뭘까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진아랑 2009/08/03 14:34

      저의 : 속뜻...
      속뜻 : 마음속으로 품고 있는 깊은 뜻...

      아무래도 도아님을 마음속에 두고(?) 있어서 그런게 아닐런지. ^^;

    • 도아 2009/08/03 16:01

      예. 알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 항상 사람들은 알려고 하기 보다는 꼭 이상하게 보려곤 하더군요.

  8. 팰콘 2009/08/03 20:09

    물건 살 때 가치에 대해 그다지 따지진 않았던 것 같은데~
    웬지 살만한 가치가 있는지 따져도 봐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23:56

      원래 가치를 따져야 후회를 하지 않습니다.

  9. Draco 2009/08/03 20:22

    원래 가격과 브랜드는 리뷰가 아니라도 알수 있으니까요, 가치를 설명하는게 중요하긴 하죠. 문제는 그게 글로 이해시키기 어려운 주관적인 부분이라는 점이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23:57

      가격과 브랜드는 따로 나와도 결국은 가격과 가치가 구매의 중심이 됩니다.

  10. 라인 2009/08/03 21:04

    오전에 글 보고 머뭇머뭇하다 일땜에 퇴근하고 와서 글적어 봅니다.
    우선 전 도아님글은 rss 로 구독하고 있어서 바로바로 읽는 편이구요. 트랙백걸린 블로그는 이번글때문에 건너가서 보고 왔는데 그쪽 블로그 쥔장의도는 단순히 도아님 리뷰를 폄하시키려기 보다는 리뷰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말하는듯 합니다.

    즉 틀린리뷰가 아닌 다른리뷰인데요 사람이 글쓰는 방식이 다르듯이 읽는사람도 글쓴이의 의도와 다르게 읽혀질수 있다는걸 말하고 싶습니다. 도아님은 가치중심적으로 리뷰글을
    올렸지만 읽는 사람은 가격에 눈이 더갈수도 있고 도아님이 이야기하고자하는 가치에 중점을 두는 사람도 있을거라는 얘기지요. 이건 글을 정독하느냐 대충 보느냐와는 다른 관점입니다.

    저도 예전 도아님글을 보고 원어데이도 rss로 구독하고 있습니다. 도아님이 추천을 했으니
    그간 온라인거래에대한 불신이 적어도 원어데이만큼은 사라졌다고 볼수있지요. 그런데
    오늘자로 올라온 코베아 여행용품은 그동안 원어데이에서 볼수없었던 가격정보를 숨겼습니다. 로긴뿐아니고 구매버튼을 눌러야 가격이 뜨게 설정해놨더군요. 이유는 판매자가 썼다시피 오푸라인 판매자를 보호하려는 이유라고는 하지만 꼭 그렇게 보이지만은 않더군요.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가끔은 도아님이 너무 공격적인 글을 쓰시는거같아 장황하게 글 남겨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4 06:39

      틀린리뷰가 아닌 다른리뷰인데요

      말피유님의 글을 잘 읽어 보셨는지 모르겠군요. 제글에 대한 내용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음처럼 등장합니다.

      • 처음부터 가격으로 걸었다
      • 심지어 제목에서 '45만원짜리 의자!'로 걸었다
      • 이런 분위기를 조장하는 글이다
      • 이런 리뷰는 삼가해야 한다

      즉, 다른 리뷰가 아니라 틀린 리뷰라고 쓰고 있습니다. 이런 리뷰는 삼가해야 한다. 즉, 지양해야할 리뷰로 꼽은 것입니다.

      사람이 글쓰는 방식이 다르듯이 읽는사람도 글쓴이의 의도와 다르게 읽혀질수 있다는걸 말하고 싶습니다.

      당연히 다르게 읽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행간을 읽어야 한다고 한 것이고요. 그래서 그 글의 본뜻이

      가격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야 전체적인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

      라고 적시했습니다. 즉, 저는 그 글의 본뜻은 분명히 이해고 이 글을 쓴 것입니다. 본문에도 있듯이 그 의도가 좋은 것이라면 최소한 왜곡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소한 왜곡이 전혀 다른 의미로 읽혀질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가격으로 걸었다, 이런 분위기를 조장한다고 쓰고있습니다. 더구나 가격과 가치로 구성되어 있던 제목을 가격으로 바꾸며 왜곡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니 가격이 먼저 눈에 뛸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런 것이라면 가치에 대한 것도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말피유님의 글에는 가격으로 비난을 하고 가치로 구매하자고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글에서 가치를 주장한 사람이 제 글을 정독했다면 과연 가치를 읽지 않았을 수 있을까요?

      이건 글을 정독하느냐 대충 보느냐와는 다른 관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본문에 있듯이 읽고 이해한 뒤 글을 쓰라고 한 것은 정독하고 글을 쓰라는 뜻이 아닙니다. 행간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정독을 해도 소용이 없다는 뜻이죠.

      다만 댓글을 쓰면서 굳이 제 글의 구독자임을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독자 이냐 아니냐는 쓴글을 판단하는 기준은 아니니까요. 또 이 글에 뜸금없이 원어데이를 들고나오는 이유를 모르겠군요.

    • xtar 2009/08/05 02:08

      뜬금없는 내용이 이어져 죄송합니다만, 원어데이의 가격 정보 숨기기는 꼭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아마존 같은 외국의 온라인 몰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인데, 오프라인 가격과 상당히 차이가 나는 경우 공급자와 판매자와의 계약 등으로 인해 가격을 숨길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이해할 여지가 있죠. 사실 눈가리고 아웅인 셈이지만, 그렇게라도 저렴하게 구매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조금 귀찮아지더라도 감수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 도아 2009/08/06 06:40

      xtar//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실제 원어데이에서는 가격을 공개했다 오프매장의 반발로 가격을 숨긴 일까지 있었으니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