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크롬이 최고의 브라우저일까?

내가 좋아하는 기업, 구글

나는 구글을 좋아한다. 또 크롬도 좋아한다. 크롬 첫 베타부터 최근 발표된 2.0베타까지 계속 크롬만 사용해 왔다. 그러나 내가 크롬을 좋아한다고 해도 나는 속칭 크롬빠는 아니다. 크롬은 분명 좋은 브라우저이다. 그라나 단언하건데 최고의 브라우저는 못된다. 브라우저 호환성을 말한다면 역시 Internet Explorer가 가장 좋다. 브라우저 확장성을 말한다면 단연 Firefox가 최고다. 또 브라우저 기본 기능만 말한다면 역시 Opera가 최고다. 그러나 나는 크롬을 사용한다.

목차

내가 좋아하는 기업, 구글

나는 을 좋아한다. 또 도 좋아한다. 크롬의 첫 베타부터 최근 발표된 2.0베타까지 계속 크롬만 사용해 왔다. 그러나 내가 크롬을 좋아한다고 해도 나는 속칭 크롬빠는 아니다. 크롬은 분명 좋은 브라우저이다. 그라나 단언하건데 최고의 브라우저는 못된다. 브라우저의 호환성을 말한다면 역시 Internet Explorer가 가장 좋다. 브라우저의 확장성을 말한다면 단연 Firefox가 최고다. 또 브라우저 기본 기능만 말한다면 역시 Opera가 최고다. 그러나 나는 크롬을 사용한다.

예전에 크롬의 문제점에 대해 쓴 글이 있다. 하나는 베타라서 발생하는 크롬의 일반적인 문제점에 대한 글이고 또 하나는 상당히 심각한 보안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한 글이다. 이 글을 올렸을 때 일이다. 이 글을 올렸을 때 일이다. 구차니님이 댓글로 내 글과 비슷한 글이 뉴스에 나왔다는 것을 알려 준적이 있다.

머니투데이단독 구글 크롬, 비밀번호 노출에 '무방비'라는 기사다. 글의 내용은 내글을 참조해서 쓴 듯 상다히 비슷하지만 달리는 댓글의 내용은 전혀 달랐다. 댓글 대부분은 "Microsoft의 알바가 썼다"느니 "개념이 없다"느니 하는 댓글이 달렸다.

내가 사람들에게 항상 하는 이야기가 있다. 지지자가 되라!!! 추종자가 아니라. 빠와 까는 거의 똑 같은 사람들이다. 서로 달리는 방향만 다를 뿐 조금도 차이가 없다. 에 대한 칭찬을 하면 노까가 달라든다. 에 대한 욕을 하면 노빠가 달라든다. 달라드는 사람들은 달라도 잡아먹으려고 하는 것은 똑 같다. 그래서 항상 추종자가 아니라 지지자가 되라고 한다. 그리고 에게 필요한 것은 언제 까로 바뀔지 모르는 빠가 아니라 바로 건전한 비판을 끊임없이 해주고 어려울 때는 당당히 맞설 수 있는 지지자를 더 원한다.

크롬을 사용하는 이유

크롬도 비슷하다. 크롬의 단점은 내가 봐도 넘친다. 그러나 나는 크롬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세가지이다.

빠르다

을 좋아하는 사람이든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든 인정하는 부분이다. 크롬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빠른 것외에는 볼 것이 없다는 말로 빠른 것을 인정한다. 벤치마크를 해보면 크롬보다 더 빠른 브라우저도 있다. 한예는 Lunascape다. 5.0알파에서는 Internet Explorer의 엔진, Firefox의 엔진(Gecko), 크롬의 엔진(Webkit)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브라우저다.

또 각각의 엔진을 최적화 했기 때문에 Webkit 엔진을 사용해서 벤치마크해 보면 크롬보다 더 빠르게 나온다. Internet Explorer나 Firefox도 사정은 비슷하다. 그러나 막상 Lunascape를 사용해 보면 빠르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그 이유는 Lunascape의 기능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크롬의 빠름은 단지 빠르다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간단함에서도 나오기 때문이다.

안정적이다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다 보면 브라우저가 죽는 때가 정말 많다. 바로 꺼질 때도 있고 브라우저가 얼어 버릴 때도 있다. 그러나 브라우저를 죽여다 켜야 한다는 점에서는 도진개진이다. 그러나 크롬을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베타 시절에도 베타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안정적이었다.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크롬이 죽거나 언적은 거의 없었다. 그리고 잠시 언적은 있지만 이 경우 "특정 플러그인 동작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띄워준다.

따라서 브라우저로 이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글을 모으고 이런 글들을 토대로 글을 쓸 때 크롬만큼 믿음직한 브라우저도 없다. Firefox는 Internet Explorer로 보다는 훨씬 안정적이다. 그러나 이것은 확장을 설치하지 않았을 때 일이다. 내가 Firefox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확장 때문이었다. 그리고 Firefox를 사용하지 않게된 이유도 역시 확장 때문이었다. Firefox는 안전모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처리가 가능하다. 그러나 나는 기본적으로 기본기에 충실한 브라우저를 좋아한다. 따라서 Firefox를 사용해도 꼭 필요한 확장이 아니면 설치하지 않는다.

개선 속도가 빠르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된다는 뜻이 아니다. 구글 크롬의 재미있는 기능에서 설명했지만 꼭 크롬을 사용하고 있는 도중에도 기능 개선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현상을 목격한다. 얼마 전까지 동작하지 않던 기능이 조금 뒤 다시 해보면 동작한다. 이런 예는 상당히 많다. 또 버그 및 깨진 웹 사이트 신고하기를 클릭해서 사이트를 신고하면 정말 빠르게 개선된다.

구글베타 왕국이다. 아는 사람은 알고 있겠지만 G메일은 출시된지 벌써 몇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베타 딱지를 달고 있다. 반면에 크롬은 작년 9월에 발표된 뒤 이례적으로 빨리 베타 딱지를 뗏다. 여기에 며칠 전 벌써 2.0 베타까지 출시한 상태다. 단순히 기능 개선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니라 판번호를 올리는 속도 역시 거의 광속이다.

크롬은 구글 OS의 신호탄

물론 기능적으로 보면 구글은 아직 1.0이라고 해도 부족하다. 그러나 2.0으로 판번호를 올린 것은 크롬이 추가하는 방향은 브라우저의 기능이 아니기 때문이다. 크롬은 근본적으로 다른 일반 브라우저를 대치할 목적으로 개발된 브라우저가 아니다. 구글 크롬은 구글 OS의 신호탄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크롬은 앞으로 있을지 모를 웹 운영체제(구글 OS)를 위한 플랫폼으로 개발된 브라우저이다. 따라서 속도, 안정성은 크롬에 꼭 필요한 조건이 된다.

물론 지금까지 불거진 문제도 많다. 일단 사이트 호환성이 너무 떨어진다. 특히 2.0 베타에서는 이런 문제가 더 심해졌다. 사용자의정보를 수집하는 부분도 불거졌다. 그러나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큰 문제를 삼지 않는다. 그 이유는 사용자의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명확히 나오기 때문이다. 이외에 저장된 암호를 평문으로 저장하는 문제도 있다. 이 문제 때문에 크롬의 자동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 크롬은 탭 브라우저 이지만 각각의 탭을 쓰레드가 아닌 다른 프로세스로 처리한다. 따라서 한 탭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탭은 이상없이 동작한다. 이 부분은 분명히 장점이지만 이 때문에 리소스 점유율도 만만치 않다.

세상에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다.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그 프로그램이 완벽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따라서 내가 추천하는 좋은 프로그램은 부가 기능이 많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기본에 충실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또 중요한 것은 좋은 프로그램이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도 국민 프로그램으로 성잘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1/14 08:00 2009/01/14 08:0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32

  1. Subject : Opera VS Firefox VS IE VS Chrome

    Tracked from 나를 찾는 아이 2009/01/14 15:49 del.

    여름하늘님이 오페라, 파이어폭스, IE, 크롬 브라우저의 비교를 너무 좋은 예시를 통해 설명해주셨습니다. 호환성, 범용성을 중시한다면 소나타같은 IE 모든 점의 균형을 중시한다면 렉서스 같?

Facebook

Comments

  1. 아카사 2009/01/14 09:16

    확실히 크롬이 빨라서 좋기는 하지요. 마우스액션만 가능하다면 웹서핑으로는 크롬을 썼을겁니다.(혹시 지금은 되나요?)

    perm. |  mod/del. reply.
  2. 학주니 2009/01/14 09:21

    메모리 점유율의 문제가 좀 있기는 하더라고요.
    각 탭마다 독립된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보여집니다만.
    크롬은 그것을 장점으로 꼽았지만 넷북 등에서 사용할 때는 어쩌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다양한 파폭의 플러그인 사용에 익숙해져서 IE나 크롬 사용이 조금 불편해졌다는 느낌도 들더라고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1:44

      XNote mini, 고진샤에서는 아주 잘 돌아가더군요. 다만 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서 사용하다 보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더군요.

  3. 정타임™ 2009/01/14 09:32

    "크롬은 구글 OS의 신호탄"이라는 글에 동의합니다.
    해외 사이트를 보다 보면, 크롬에만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종종 보이더라구요.
    Google Gears 기능을 통해서 단순 웹브라우저가 아닌 웹OS로의 역할을 일부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웹의 출발점을 브라우저라고 볼때, 브라우저가 단순한 서핑용도가 아닌 웹 OS의 출발점으로 본다면, 분명 구글 크롬이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서 한발 더 앞서있다는 생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1:48

      예. 이미 구글에서 제공한 서비스만으로도 OS 발표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까지 있으니까요. 그리고 구글 서비스를 크롬을 이용해서 하면 확실히 편하기는 하더군요.

  4. 최면 2009/01/14 09:54

    구글이 개발 중인 OS가 무엇이 될지는 몰라도 웹어플 기반으로 돌아간다면 그건 대환영이죠 ^^*
    하긴 이미 어떤 플랫폼이든 간에 구글노트부터 리더, 캘린더 등 모든 것을 웹에서 해결할 수 있기도 하고요..

    저도 구글을 좋아해서 구글이 후원하는 파폭을 사용 중입니다 ㅎㅎ (사실 우분투엔 파폭이 깔려있어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1:49

      예. 저도 사용하다 보니 크롬을 이용해서 웹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편하더군요. 여러 모로 잇점도 있고요.

  5. 흑익 2009/01/14 10:30

    파이어폭스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요즘 미치겠더군요. xp에서 사용하는 파이어폭스는 문제가 없는데, 비스타에서는 파이어폭스가 계속 충돌로 인해서 종료되더군요.-_-;;
    포털사이트나, 링크가 걸린 페이지, 그리고 미디어 파일이 업로드 되어 있는 페이지는 들어가기만 하면 충돌.....왜이러는지를 모르겠어요. 허허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1:49

      저도 비스타 입니다만 큰 문제는 없더군요. 안전모드에서도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것인가요?

  6. 징징이 2009/01/14 11:20

    이번 2.0 판올림은 나름 신경쓴 것 같더군요.
    맞춤법 검사, 마우스 휠 기능, 자동입력 등등..

    맞춤법 검사는 해외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지라,
    글 쓸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1:50

      예. 기능이 추가된 것은 좋은 버그 때문에 조금 문제가 있더군요.

  7. 어린왕자 2009/01/14 11:35

    크롬은 잠깐 사용해 보았습니다.

    스카이서머님의 크롬에 대한 리뷰 (http://skysummer.com/576) 도 참고하세요.

    저도 MS를 무지 욕하지만 결국 IE7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는 자기가 사용하기 편한걸 쓰면 되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1:42

      이미 읽은 글입니다. 그리고 그정도의 정보를 모르고 글을 쓰지 않습니다.

  8. 디지털유목민 2009/01/14 12:31

    좋은 글 잘보았습니다.
    저 또한 구글 크롬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우선 빠른 실행속도 때문이고 브라우징창이 Firefox나 IE보다 넓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 도아님처럼 안정성에서는 그다지 큰 메리트를 못느꼈습니다.
    계속 켜놓고 쓰다보면 어느순간 계속 페이지 로딩중현상(제목줄 옆에 동그랗게 돌아가는것)만 계속됩니다. 아마도 내부 엔진이 죽은거 같은데 그때부터는 다른 탭도 모두 같은 현상을 보이더군요. 이런 상황에서는 탭마다 별도의 프로세스로 돌아가는 의미가 없어보이더군요. 게다가 이런 경우에는 구글리더도 더이상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모두 닫았다가 다시 실행하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
    그리고 특히 다른 파일을 다운로드중에 이리저리 웹서핑하면 크롬이 다운되는 경우를 자주 접했습니다. 브라우징하던 탭이야 다시 열리니까 좋았는데 다운받던 파일은 도중에 끊어져버리니까 분노게이지가 상승하던데요.. ^^;;
    그래서 아직은 크롬하고 firefox하고 병행하고 있습니다.
    크롬이 버전업되는 건 좋은데 만고의 진리인 '프로그램은 버전업되면 무거워지고 느려진다.'를 따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크롬이 그렇게 될 가능성이 보여지면 가차없이 버릴 생각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2:35

      저도 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베타 시절에는 정말 안정적이었는데 말씀하신 것과 같은 어는 증상이 오히려 정식판에서 자주 보이더군요. 또 기본에 충실하게 나가야지 이것 저것 기능만 추가한다면 저도 바꿀 생각입니다. 다기능 브라우저는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으니까요.

    • mikoAkira 2009/01/14 13:05

      다운받던 파일이 끊어진다면 다운로드 후에 '모든 다운로드 보기'(언어를 한글로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정확하지는 않아요)를 눌러서 다운로드 탭을 따로 열어두는게 좋더군요. 말 그대로 별도의 프로세스가 되니까 말이죠.
      갑자기 멈춘다거나 하는 현상은 잠시 광클(...) 이라던가 해주면 에러메세지를 밷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번 5콤보로 다운이 된적이 있었는데(것도 이 블로그에서 (...)) 전부 플래시 플레이어 오류더군요. 10이 문제가 많긴 한가 봅니다.

  9. xacdo 2009/01/14 13:22

    여담이지만 알집 요즘엔 좋아졌던데요? 7z도 되고, CRC 에러도 복구하고, 대용량 파일 처리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4:12

      요즘은 써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7.x를 잠깐 설치해서 VMWare로 돌려봤는데 그리 좋아진 것 같지는 않더군요. 다만 알집을 사용하다가는 알 수 없는 오류때문에 당하는 때가 많아서 메인에 설치해서 쓸 생각은 아예 안하고 있습니다.

    • pardonk 2009/01/14 15:55

      CRC 에러 복구가 7.X 버전에 와서야 가능해졌다는거 자체가 코미디네요.
      0.X 베타 때 잡고 1.0 정식 버전부터는 쭉 이상없이 동작했어야 압축프로그램이라 부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오리ⓡ 2009/01/15 12:17

      많이 개선이 되긴 했습니다만, 아직 멀었습니다.

      여전히 겉만 번지르르하게 개선한 기능이 많습니다.

    • bluenlive 2009/01/15 12:23

      CRC 에러 복구가 7.X 버전에 와서야 가능해졌다는거 자체가 코미디네요. (x2)

  10. 구차니 2009/01/14 13:27

    전 FF + IE6.0 으로 사용중이랍니다.
    오페라도 한번 써봐야겠네요 ^^;

    아 구글 크롬은 아주 하찮은 이유로 안쓴답니다.
    뭔넘의 프로그램이 프로세스를 몇개나 띄우는겨 -ㅁ-!!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4:13

      예. 많이 띄우죠. 그런데 다른 탭 브라우저처럼 메모리를 잡아 먹는 것이라면 차라리 프로세스가 많은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11. 붉은낙타 2009/01/14 15:41

    저 또한 주로 크롬을 사용하고 호환성이 문제가 되는 몇몇 홈페이지만
    IE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구요
    도아 님께서 말씀 하신대로 피드백이 빨리 이루어진다는 것이 좋네요 ^^

    추천 누르고 갑니다~^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6:00

      감사합니다. 최근 플래시에서 계속 문제가 되더군요. 이 부분은 빨리 개선됐으면 합니다. 다만 다른 개선은 상당히 빠르더군요.

  12. 의리 2009/01/14 16:53

    젠장 구글.. 맥용 크롬이 나오면 메일 보내준다면서 감감무소식입니다. 2.0까지 판올림을 했으면 맥용도 나올법한데 말이죠.
    덕분에 파폭밖에 쓸게 없습니다. 아하하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8:57

      맥용도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를 이용해서 윈도우용을 돌리는...

  13. 일본 나고야에서 2009/01/14 18:54

    도아님. 항상 일본에서 눈팅만 하는 사람입니다.
    저도 크롬일본어판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실례를 무릅쓰고 한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은 오늘 MS비스타의 업데이트를 받은 후부터 크롬에서 에러가 빈번한데...검색으로 여기 저기 찾아 봤으나 해결책을 모르겠습니다.

    1. 사용 OS : 비스타 홈에디션
    2. 크롬 일본어판 1.0.154.43 사용
    3. 1월 14일 엠에스 자동 업데이트 창이 떠서
    ① Windows메일용 스팸메일 필터 갱신 프로그램 [2009 年 1 月] (KB905866)
    ②Windows Vista 用세큐리티갱신프로그램 (KB958687)
    ③악의적인 소프트웨어의 삭제툴 (KB890830)

    위 3가지를 다운받았습니다. 그후로 그동안 잘 보이던 몇몇사이트들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링크를 클릭하면 에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도도 좀 늦어진것 같고요.

    예를 들어 항상 들어가는
    닛케이신문 사이트 http://www.nikkei.co.jp/news/main/
    나 GOO라는 사이트의 사전찾기
    http://dictionary.goo.ne.jp/ 등이 전혀 펼쳐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IE에서도 위 사이트들이 펼쳐지지 않습니다.

    도아님 사이트에서도 링크를 클릭하면 에러화면이 나왔다 안나왔다합니다.
    또한 제대로 나와도 머리창 태그는 계속 반원이 돌아갑니다.(아직 다운로드중이라는 표시)
    에러 메시지가 뜨는 경우에는
    エラー 2 (net::ERR_FAILED): 不明なエラーです。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번역하면
    에러 2 (net::ERR_FAILED): 불분명한 에러입니다.

    업데이트 받은 윈도우가 문제인지...참 난감하네요...

    바쁘실텐데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여기저기 검색해도 알수가 없고
    도아님 글중에 크롬 언급이 많으셔서 혹시나 하고 문의 드립니다.

    일본 나고야에서 드림.

    추가: 지금 혹시나 해서 컴퓨터를 재부팅을 2번 했습니다.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 되는듯 합니다...
    쓸데없이 리플 달아 미안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8:58

      괜찮습니다. 다만 다음 부터는 질문은 Submit 단추 옆의 글을 읽어 보시고 관련 글에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14. IDIA 2009/01/14 18:11

    오페라를 오랜기간 써오다보니 파이어폭스,구글크롬등이 나와도 잘 안쓰게 되더군요.
    비IE브라우저 유저들의 공통된 괴로움은 빌어먹을 엑티브엑스기반 인터넷뱅킹과 생각없이 만든 웹페이지의 정상적 사용 불가 뭐 이런거인대..
    요즘은 파이어폭스나 크롬의 선전 덕에 살짝 표준 웹브라우저 지원에 대한 관심을 업계에서 보이는 점이 같은 비IE유저로써 나름 행복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4 18:58

      저는 오페라가 나왔을 때에는 Netscape 사용자였기 때문에 오페라를 거의 사용하지않았습니다. 그러나 기능과 속도를 생각하면 오페라가 최고죠.

  15. 덱스터 2009/01/15 03:30

    전 크롬 쓰다가 어느새 파폭으로 넘어왔어요.

    크롬은 검색할 때 주로 쓰고

    IE는 결제..-_-;;

    크롬이 확실히 빠르기는 빠르더라구요. 그 점 때문에 크롬 쓰고 있기도 하구요. 더욱 중요한건 파폭으로는 웹툰을 볼 때 깨진다는 것...-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5 07:10

      크롬이 기능이 조금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빠르고 안정적이라 사용합니다.

  16. 주천사 2009/01/15 21:34

    다른 곳에서 보니 오페라가 제일 빠르다고 되어 있던데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나 봅니다.
    그리고 호환성 문제라면 ActiveX때문에 IE가 제일 좋은 것 아니겠습니까?
    특히 한국에서는 ActiveX 때문에 IE가 없으면 불편한 것이 너무 많더군요.
    웹 표준을 가장 잘 지키는 것은 오페라로 알고 있습니다.
    테스트 이름이 생각 안나는데 무슨 웹표준 관련 테스트에서 유일하게 완벽하게 합격점을 받은 것이 오페라라고 들었습니다.

    이런 쓰고 보니 죄다 카더라 뿐이네요.
    죄송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6 02:36

      벤치속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따라서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는 사실입니다. 다만 크롬은 기본 기능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감 속도는 크롬이 더 빠릅니다.

      그리고 ActiveX 문제는 저도 항상 지적했던 문제입니다. 국내 환경은 너무 ActiveX 위주로 되어 있죠.

  17. Liante 2009/01/18 20:27

    정말 그놈에 ActiveX 만 아니면
    크롬 파폭 오페라 셋중하나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해서
    쓰고 싶을 정도죠... 아마 이런 브라우저들 한번 써보면
    일반사람들도 ie 따위 버리고 싶은분들 꽤 많 으실거에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9 08:48

      ActiveX는 어차피 사라질 마물입니다. 조만간 사라진다고 봐야겠죠. 다만 그 느린 IE를 쓰는 것을 보면 신기하더군ㅇ

  18. 브라이언 2009/01/20 09:39

    저도 크롬으로 지금 페이지를 읽고 있네요. 파이어폭스가 스킨이 맘에 들었는데 의외로 여러창을 띄우면 느려지더군요. 물론 IE7만큼은 아니지만... 한번 크롬을 쓰기 시작하자 IE7을 도저히 못쓰겠더라는... activex쓸때만 쓰고 있습니다. 다만 크롬에서 mn캐스트라던가 동영상이나flash가 잘 안봐지는 경우가 꽤 많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0 13:29

      플래시는 계속 문제입니다. 초기 베타에서는 큰 문제가 없더니 플래시플레이어가 10으로 판올림되더니 문제가 더 심하더군요.

  19. 이힝 2009/01/23 21:22

    저도 크롬을 쓰고 있습니다.

    전사실 사파리가 인터페이스도 쉽고 편한것같아서 사파리 쓰고 있었는데 한글이 좀 깨진다 라고 말하긴 애매하고 흐릿하게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사파리는 외국 웹 볼때만 쓰고 보통 크롬 쓰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Active X는 언제쯤 사라질까요. 국내웹은 어떻게든 IE켜게 되는것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4 07:28

      맹박이가 IT 뉴딜로 ActiveX만 없애도 인터넷 여론은 상당히 좋아질 텐데 오로지 삽질만 알고 있으니... 아마 국내에서는 계속 사용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IT강국도 말로만 강국이라서...

  20. 오페라 사용자 2009/02/02 10:32

    오페라 10 알파버전을 사용중인데 제 컴이 저사양(펜3 1기가)이어서 가장 빠른 브라우저를 찾기 위해서 다 비교해 봤는데 프로그램 가벼운 정도나 웹페이지 로딩 속도 면에서 오페라 10 버전이 크롬 보다 더 빨랐습니다.
    개인적 체험 속도는 (웹페지이 로딩 속도)
    오페라10 > safari > 크롬 > 파폭 > IE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2 11:29

      IE 8 - 얼마나 빠를까?라는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오페라10 보다는 크롬이 훨씬 빠릅니다. 물론 저사양이 아니라 고사양에서 벤치한 결과입니다.

  21. 낭천 2009/02/14 07:16

    저는 속도와 간편성, 탭 브라우징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이유로 구글 크롬을 주 웹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4 12:16

      저랑 같으시군요. 또 PC방에서는 시크릿 모드 때문에 크롬을 사용합니다.

  22. enishita 2009/03/24 19:56

    처음에는 크롬을 사용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도아님글을 보니 한번 시도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이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25 12:19

      저는 주 브라우저가 크롬입니다. 이제는 다른 브라우저는 사용하지 못하겠더군요.

  23. cpgn 2009/04/01 10:18

    저도 크롬을 계속 사용했습니다.

    저는 디자이너라 이미지를 많이 저장하는데, 크롬에서 이미지 저장을 할때, 새폴더를 만들면 크롬이 얼어버려서 관리자에서 껏다가 다시 켜야 되더라구요.

    이 문제 해결책을 혹시 아시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12:42

      저는 그런 형상이 발생하지 않아습니다. 따라서 답을 듣고 싶다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24. cpgn 2009/04/06 10:04

    네, 웹에서 이미지 저장을 하면, 이미지 저장창이 뜨잖아요. 그창에서 제가 원하는 카테고리가 없어서 새 폴더를 만들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새폴더 만들기를 하면, 그대로 크롬이 얼어버리더라구요.
    이상해서 윈도우로 들어가서 새폴더를 만들어 놓고, 다시 크롬으로 와서 만들어놓은 폴더로 저장을 하면, 크롬이 정상적으로 작동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게 좀 번거러운 것 같아서 혹시 알고 계시면, 도움받으려 한거에요.

    오류보고도 계속 하고 있는데, 수정되지 않더라구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6 12:27

      저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정보라는 것은 어떤 문제인지 설명해 달라는 뜻이 아닙니다. 저는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에 크롬의 문제가 아니며 사용하는 환경의 문제가 됩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환경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더 자세한 정보를 요구한 것입니다.

  25. mw 2009/05/08 11:05

    안녕하세요.
    나도 lunascape를 사용하고 있어요.어제, 한국어 버젼도 나온 것 같습니다.
    http://www.lunascape.tv/Download/tabid/59/Default.aspx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8 17:11

      기능의 일관성이 조금 부족합니다. 그래서 메인으로 쓰지는 않습니다.

  26. 백_과_사_전_ 2010/08/09 10:52

    전 진짜 크롬 좋아함...
    솔직히 호환은 IE Tab 쓰면 되고...
    나머지는 그냥 빠르기만 해도 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9 13:34

      예. IE 탭이 가끔 동작하지 않는 것이 있기는 하지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