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석 달째

지난 6월 26일의 일이다. 갑자기 담배를 끊고 싶어졌다. 원래 놀러도 갑자기 가고 일도 전격적으로 하는 편이라 따로 틈을 주지 않고 진행한다. 또 건강 문제처럼 금연을 해야할 이렇다할 당위성도 없었다. 다만 그냥 끊고 싶어서 끊은 금연이 오늘로 석달째에 접어들었다.

이전에 올린 에 대한 글에서 알 수 있듯이 금연을 한 뒤 건강상 좋아진 부분이 많다. 처음에는 호흡기 계통만 좋아질 것으로 생각했는데 호흡기 계통 보다는 소화기 계통이 더 좋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러나 뭐니 뭐니해도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파란 신호를 보고 전력 질주를 해도 숨이 가쁘지 않고 가볍다는 느낌이 드는 부분이다.

금연을 하기 전에는 기침을 아주 많이 했다. 병원에서 근 한달간 약을 먹고 있었지만 새벽녁에 찬 바람이 일면 바로 기침을 하기 시작했다. 날짜에 따라 다르지만 기침을 심하게 하는 날은 다음 날은 웃기도 힘들 정도로 배가 땡긴 때도 많았다. 따라서 우엉맘은 꼭 새벽 기침 소리를 듣고 걱정을 하곤했다.

그러나 이 기침은 천식이 있어서 그런 것으로만 생각했지 그 원인이 담배인 것으로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담배를 끊자 매일 아침이면 찾아오던 이 기침이 사라졌다. 담배로 인한 잔 기침과 가래는 사라질 것으로 생각했지만 의외로 천식으로 생각하고 있던 기침까지 그 원인담배였던 것 같다.

두번째는 위장이다. 나는 거의 매일 술을 마신다. 나이가 젊을 때는 전날 술을 마셔도 다음 날 지장이 없었는데 나이를 먹으면서 술마신 다음 날에는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많아졌다. 화장실에 가도 설사를 하는 때가 많고 잔변감이 많았는데 이 현상의 원인은 술로 생각했다.

그 이유는 많지는 않지만 술을 마시지 않은 날에는 이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금연한 뒤 신기하게 이런 증상도 사라졌다. 즉, 전날 술을 마셔도 다음 날 화장실에서 사는 일이 사라진 것이다. 금연 뒤 소화기 계통이 좋아져서 발생한 일인 것 같다.

한 가지 안좋아진 점은 치아 건강이다. 흡연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흡연자의 믿음, 그리고 이 믿음을 깨 부시는 연구 결과가 있었지만 주변의 사람이나 내 블로그에 올라온 글을 보면 금연 뒤 충치가 생기고 치아 건강이 않좋아졌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이다. 나도 금연 뒤 잇몸이 붓고 이 영향으로 어금이가 흔들리고 있다. 또 치과를 계속 가고 있지만 아직도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난다.

마지막으로 금단 증세이다. 다른 사람에 비해 금단 증세가 심하지 않았다. 금단 증세로 보지도 않았다. 유일한 금단 증세가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졸리다는 것 정도였다. 이 시간에는 졸음이 오기 때문에 예전처럼 반응이 빠르지 않아 우엉맘에게 성격이 좋아졌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데 의외로 금단 증세로 나와 비슷한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았다.

예전에는 금단 증세라고 하면 무엇인가 집중을 못하고 불안해서 왔다 갔다를 반복하는 그런 것을 생각했었는데 의외로 졸음도 금단 증세 중 하나였다.

남은 이야기

또 담배 값을 올릴 생각이라고 한다.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나 정말 국민의 건강을 위해 담배 값을 올리는 것이라면 담배 값을 올리지 말고 담배마약으로 분류하기 바란다. 담배가 가지고 있는 해악이나 그 중독성을 생각하면 담배를 마약으로 분류한다고 해도 조금도 이상하지 않으며, 흡연자를 구하는 가장 합리적인 정책이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 국민의 건강을 이야기하며, 그 속내는 세금이라는 것은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다. 흡연자의 등을 쳐서 우려먹는 이런 정책은 이제 그만 내놓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9/26 09:56 2007/09/26 09:5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186

Facebook

Comments

  1. Mr.Dust 2007/09/26 12:40

    저는 중간에 한대, 두대 피다가 요즘엔 다시 늘고 있습니다. -_-;
    전 실패네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6 20:48

      중간에 한대 두대를 피워도 시간이 좀 지난 다음에 피면 괜찮습니다. 그런데 얼마 되지 않아 피신 듯 하군요.

  2. 나그네 2007/09/26 12:51

    저도 잠깐 금연을 해봤는데,,,식욕이 좋아지고요, 화장실문제도 도아님과 비슷하군요.

    금단증상은 불면증이 사라져 숙면을 취한다는건 좋은데,흡연욕구가 생길때 피지않으면 집중력 저하,졸음,그리고..담배 처음 필때처럼,머리가 띵하고 때론 어지러움도 있습니다.......

    이건 그동안 니코틴에 상당히 중독되었다는,,마약이라는 표현이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6 20:49

      저는 흡연 욕구가 생기는 때는 거의 없었습니다. 따라서 졸음 외에 다른 증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3. 짱양 2007/09/26 20:45

    도아님 추석잘보내셨는지요,,
    저도 이제 집에 도착했네요,,

    저도 두달 금연하다가,.,
    오히려 담배참는게 스트레스더라구요,,
    그래서 날 잡아서 술약속 있는날 ..담배한갑 사서 술자리 가서 다폈습니다.ㅋㅋㅋ
    물론 다시 금연할건데,,,아직까지 피고 싶네요,,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6 20:50

      전에 45일째라고 하시더니 다시 피시는 모양이군요. 저도 오늘 충주에 도착해서 한숨 자고 밥먹고 글올리고 있습니다.

      추석은 잘 보내셨죠?

  4. okto 2007/09/27 18:44

    저는 금단증상이 심한 편입니다.
    원래 기관지가 안좋아서 오래 담배를 안피우면 민감해집니다. 담배로 계속 마비(?)시켜야 하죠. 그동안 여러번 금연을 시도했었는데 금연 일주일 정도까지는 아주 죽습니다. 엄청 민감해져서 주유소나 먼지 많은 곳은 아예 못갑니다. 이 기간을 힘들게 견디고 금연한 적이 두 번 있는데 요즘 다시 해볼까 고민중입니다. 고민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7 19:39

      제 글에도 있지만 사실 금단 증상은 심리적인 증상인 것 같습니다. 즉 이러 저러한 증상을 경험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전에 금연을 시도할 때에는 금단 증상이 너무 심해서 극복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쉽게하는 금연에서 처럼하니까 별 금단 증세는 생기지 않더군요.

  5. 유객 2007/09/29 03:43

    제 경험으로는 담배와 치아 건강 사이에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 충치가 생겨서 입안이 욱씬거릴 때마다 어머니께서 담배꽁초의 필터부분을 잘라내어
    치아 사이에 끼우게 하셨는데, 신기하게도 통증이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식후에 담배가 땡기듯이, 뭔가 입안을 소독해주는 효소가 있는 것 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9 07:43

      원래 속설은 니코틴이 워낙 독해서 충치균도 살지 못한다. 따라서 흡연이 치아 건강에는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것도 아니라고 하더군요.

      다만 저는 금연 뒤 치아 건강게 문제가 생겼고 저랑 비슷한 분들도 많아 흡연이 치아 건간에는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