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 유일한 치료법 - 스케일링

스케일링, 유일한 치료?

간호사의 얘기로는 30분 정도 걸릴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데 치료를 받으면서 잇몸 치료를 받으라고 했는데 스케일링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결제를 하려고 보니 스케일링 비용과 같은 6만원이 청구됐다. 따로 복용할 약이 있는지 물어 봤지만 따로 복용할 약은 없다고 한다. 스케일링을 받고 따로 약을 먹을리는 없으므로 어찌보면 당연했다. 그러나 조금 어이없었다. 간호사와 얘기할 때 분명히 스케일링을 허락한 적이 없으며 간호사 역시 스케일링을 하겠다고 하고 치료를 시작한 것이 아니 었기 때문이다.

목차

가기 싫은 치과

아마 지난 달 금연 후 발생한 일인 것 같다. 갑자기 왼쪽 아래 어금니 쪽 잇몸이 붓고 피가 나기 시작했다.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것 같았다. 금연을 하면 충치가 생긴다는 속설이 있는데 처음에는 그 때문으로 알고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러나 보통 하루 이틀이면 가라앉는 잇몸 염증이 계속되서 일단 약국에서 인사돌을 사서 먹기 시작했다.

인사돌을 먹자 잇몸의 염증은 사라졌지만 매일 잇몸에서 피가 났다.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 어제 치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았다. 처음에는 잇몸이 붓는 원인을 듣고 치료를 받을 생각이었지만 의외로 어제 받은 치료는 스케일링이 전부였다. 일단 잇몸 사진을 찍은 뒤 였다.

간호사: 스케일링을 받으셔야 겠는데요.
도아: 잇몸이 붓는 원인이 치석인가요?
간호사: 예. 그것 밖에는.
도아: 그럼, 치료 목적인 경우에는 보험이 된다고 하던데요?
간호사: 입안 전체에 질병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나이 때문에 보험은 안될 것 같은데요.

그리고 잠시 뒤 치과 의사 선생님이 오셨다. 입안 여기 저기를 살피더니

의사: 이 어금니 안아프세요?
도아: 예.
의사: 이 이빨은 뽑아야 될지 모르겠군요.
도아: 예? 아니 왜요?
의사: 염증이 있는 것 같거든요. 아무튼 잇몸 치료를 받으시고요.

스케일링, 유일한 치료?

그리고 간호사의 얘기로는 30분 정도 걸릴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데 치료를 받으면서 잇몸 치료를 받으라고 했는데 스케일링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30여분이 지난 뒤 다시 치아의 사진을 찍어서 보여 주며 스케일링 전 후 치석 상태를 비교해 주었다.

그리고 결제를 하려고 보니 스케일링 비용과 같은 6만원이 청구됐다. 따로 복용할 약이 있는지 물어 봤지만 따로 복용할 약은 없다고 한다. 스케일링을 받고 따로 약을 먹을리는 없으므로 어찌보면 당연했다. 그러나 조금 어이없었다. 간호사와 얘기할 때 분명히 스케일링을 허락한 적이 없으며 간호사 역시 스케일링을 하겠다고 하고 치료를 시작한 것이 아니 었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이랬다면 당연히 한바탕 했겠지만 충주는 한 다리만 건너면 모두 아는 사람이라 일단 비용을 지불하고 나왔다. 그러면서 든 의문. 도대체 "무슨 치료를 했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었다. 스케일링 마지막에 약솜으로 잇몸을 누르는 것이 잇몸 치료라는 것인지. 아울러 "약은 상태를 완화 시킬 뿐 치료는 되지 않는다, 따라서 원인을 없애야 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잇몸에 피가나는 증상은 스케일링으로 모두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인지, 스케일링 뒤에도 피가 나면 또 스케일링을 해야하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그러나 무엇 보다도 다시 가고 싶지 않은 치과였다. 시설은 좋지만 손님의 허락을 얻지 않고 일단 스케일링을 먼저 하는 것을 보면.

남은 이야기

인사돌을 살 때 일이다. 인사돌을 달라고 하니까 다른 제품을 권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단호하게 "인사돌 주세요"라고 하니까 인사돌을 주면서 아주 기분 나쁘다는 듯 다음부터는 인사돌이 아니라 치료제를 사라는 것이었다[1].

인사돌은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증세를 완화시키는 것이고 자신들이 권하는 약은 치료제라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약 포장지의 치료제라고 쓰여있는 것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다른 약사에게 물어보니 어차피 이쪽의 약은 두 종류밖에 없고 약효는 비슷하다[2]고 한다[3].

그런데 어제 치료를 받으면서 의사도 비슷한 얘기를 했다. 다만 차이는 약사는 약사가 권하는 약이 치료제라고 했지만 의사는 "약은 모두 상태를 완하시킬 뿐 치료는 되지 않으며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 차이였다.

의사와 약사의 얘기가 전혀 다르다. 이래서 우리 나라 의료 산업은 요지경인 모양이다.

관련 글타래


  1. 이가탄 약효는 약사 마다 다르다. 인천 후배 약사는 "약효는 비슷하다"고 한다. 반면에 인터넷을 통해 알게된 분은 "'이가탄'은 분명히 약효가 있다"고 한다. 
  2. 인사돌은 프랑스 소팜이 개발한 제품으로 프랑스에서는 의약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된다. 이가탄의 주성분은 '리소짐'이고 리소짐을 주성분으로 한 치은염 개선제는 에서 먼저 개발됐지만 현재는 모두 판매 중지된 상태다. 
  3. 또 식약처에 따르면 이가탄의 주 성분인 "염화리소짐의 효과는 전혀 입증되지 않았다"고 한다. 인사돌과 이가탄 모두 사용해 본 경험으로는 이가탄은 분명 효과가 있었다. 물론 완화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양치할 때 피가 많이 나는 편이었는데 지금은 거의 피가 나지 않는다. 
2007/07/31 05:45 2007/07/31 05:4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64

Facebook

Comments

  1. 파초 2007/07/31 09:21

    인사돌 같이 광고를 통해 널리 알려진 의약품은 되려 약국가서 사려하면 유사품을 슬쩍 내밀죠.
    제품이 다 팔렸다거나 하는 변명을 하곤 하는데, 실상은 '광고료땜시 팔아봤자 약국에 남는게 없다' 라고 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09:28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약사에게 물어 본 것입니다. 혹시 몰라서...

  2. axine 2007/07/31 09:37

    제가 보기에 치과는 "치료 한다기 보다는 치료를 하게 만드는 곳" 인것 같습니다.
    치과를 많이 가본건 아니지만 왜 간단히 이를 떼우러 가면 한결같이 신경치료와 잇몸치료를
    해야 된다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그 때마다 바로 그냥 나와버리기는 하지만...
    (이를 떼운지가 거의 5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아무 이상 없습니다.)
    병원이라면 치료 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믿음을 줬으면 좋겠습니다.
    아픈것도 서러운데 환자가 아닌 돈으로 보여지는것 같아 섭섭하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09:48

      치과의 분위기는 다른 곳과는 사뭇 다르더군요. 일단 카드입니다. 3000원 치료비를 내기 위해 카드를 꺼낼일이 없으니 카드를 쓸만큼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또 어금니를 보면서 빼야할 것 같다는 얘기를 하는데,,, 도대체 치료하겠다는 생각은 없는 것 같더군요. 다음부터는 다른 곳으로 갈까 싶더군요. 인천의 치과는 이러지는 않았는데.

  3. 토이 2007/07/31 10:37

    개인적으로 치과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뭐 몇분 뚝딱 거리더니 16만원씩 받아가요. 하루벌어 먹고 사시는 분들은 이에 문제 생기면 도대체 어찌 하는지;

    요번에 마이클 무어 감독의 식코를 보니까 미국도 의료 보험 수준도 완전 3류 국가이던데, 어느 나라이던지 제발 사람 아픈 사람들이 돈 때문에 더 아파하는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10:55

      예. 너무 비쌉니다. 돈없으면 밥도 못먹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겠더군요. 또 어금니를 뽑아야 한다는 얘기를 들으니...

  4. 학주니 2007/07/31 11:42

    저도 치과는 지긋지긋하네요. --;
    성형외과 다음으로 돈 많이 버는 병원이 치과던데.
    의외로 비리도 많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13:48

      치과 성형외과의 공통점은 응급실이 필요없다는 것과 돈을 많이 번다는 것이죠.

  5. 박민철 2007/07/31 11:50

    제가 군대있을때 치과병이어서 쪼금 아는데요 ^^;
    제가봤을땐 잘 치료하신거에요. 치석이 치주까지 침입해서 치주를 녹이거나 한 것까지는 아니기때문에 스케일링으로 간단히 치석을 없애준거고요..

    치주까지 침입해서 치아뿌리를 녹이기 시작하면 좀 심각해지기 때문에 잇몸 속을 긁어내는 큐리티지나 잇몸을 아예 짼 다음에 염증을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 그리고 인사돌은 사먹지 마세요!!
    치과의사들도 권하질 않거든요
    왜냐면 인사돌이 근본적인 원인은 없애주지 않고 (근본적인 원인은 치석, 특히 담배를 필경우 아랫니 안쪽에 많죠) 임시적으로 피가나지 않게 하고 부으것만 가라앉히게 하거든요. 그러다가 상황은 더 악화되죠..

    보통 1년에 두번 스켈링 받으시는게 정상이니깐 6개월뒤에 한번더 치과가서 체크해보시는게 좋을꺼에요 ^^ 그리고 그전에 한번 더 가보세요. 어금니 다시 체크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경과 지켜보다가 뺀다는 얘긴지.. 제가 듣질 못해서 잘 모르겠는데.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근데 그 병원 환자에게 설명을 잘 안하고 치료를 하는군요-_-; 요즘은 정말 친절하게 잘 설명하고 치료해준다고 들었는데;

    아무튼 치료받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13:50

      예전 치과에서 1년에 한번 정도 스케일링하면 괜찮다고 하더군요. 또 인사돌은 치과 의사 분이 잇몸이 부으면 그런 약이라도 먹으라고 해서 먹은 것입니다.

      다만 스케일링을 치료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 보험 처리를 해주던가 그 것이 아니라면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미리 얘기해 주어야 하는데,,, 그런 점이 빠졌으니까요.

      또 어금니는 상황을 봐서 뺀다는 얘기입니다.

  6. 푸른꿈 2007/07/31 12:30

    주기적인 스케일링은 최선의 예방효과이고, 가장 비용은 적게 든다고 합니다.(치과의사의 말)
    그리고, 윗분도 쓰셨지만 약은 증상완화로 아픔만 없게 할 뿐이지 근본적으로 치석제거가 안되기때문에 잇몸안에서는 곪고 썩어도 모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병원의 설명은 부족했지만, 그래도 잘 하신 것 같습니다.
    1년에 한번씩만 받으셔도 충분해요.
    그리고, 그래도 우리나라가 병원비는 제일 싼편이라고 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13:51

      그래도 치과는 비싸더군요. 보험이 되지 않아서... 겁나죠. 이빨 뽑는 것보다는 견적이...

  7. ZeShai 2007/08/01 11:37

    의료계는 대한민국에 대대적인 정비가 있어야할 집단중에 하나죠.
    문제가 많습니다..;;
    아무쪼록 치료라도 잘 되길 바래요.

    perm. |  mod/del. reply.
  8. oz 2010/02/25 17:56

    스케일링이 보험 적용 받으려면 심각한 잇몸질환이 있어서 최소 4번의 잇몸 치료를 동반해야 한다고 하는군요.
    2013년부터 모든 스케일링이 보험 처리 된다고 하구요,
    어떤 치과의사 블로그에서 하는 말이, 요새는 카드로 보통 지불하기 때문에 보험처리가 오히려 병원 입장에서 안정적인 수입원이 된다고 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26 15:10

      원래 보험처리가 됐다가 다시 빠졌습니다. 제가 갔을 때에는 빠졌을 때죠.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