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신탕과 곱창

주변에서 찾아보면 정말 많은 음식점이 있다. 그러나 맛있는 음식점은 찾기 힘들다. 특히 음식점은 많지만 맛있는 곳은 정말 찾기 힘든 곳이 두가지 있다. 바로 보신탕과 곱창이다. 나는 보신탕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느 동네를 가나 꼭 맛을 보는 음식이 꼭 보신탕이다. 그러나 기억에 남을 만큼 맛있는 집은 정말 손으로 꼽을 만큼 별로 없다. 현재 기억에 남는 보신탕집은 진주문고 사장님과 함께 간 보신탕집(이름 모름)과 얼마 전 소개한 안림촌 정도가 전부다.

목차

보신탕과 곱창

주변에서 찾아보면 정말 많은 음식점이 있다. 그러나 맛있는 음식점은 찾기 힘들다. 특히 음식점은 많지만 맛있는 곳은 정말 찾기 힘든 곳이 두가지 있다. 바로 보신탕곱창이다. 나는 보신탕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느 동네를 가나 꼭 맛을 보는 음식이 꼭 보신탕이다. 그러나 기억에 남을 만큼 맛있는 집은 정말 손으로 꼽을 만큼 별로 없다. 현재 기억에 남는 보신탕집은 진주문고 사장님과 함께 간 보신탕집(이름 모름)과 얼마 전 소개한 안림촌 정도가 전부다.

그런데 이런 현상은 곱창도 비슷하다. 곱창도 상당히 즐겨 먹는 음식이라 자주 가곤 하지만 맛있는 집을 찾는 것은 상당히 힘들다. 보신탕이나 곱창 모두 가격이 조금 비싼 음식이라 비싼 돈을 주고 맛없는 음식을 먹을 때처럼 고역은 없다. 내 기억으로 가장 맛있는 집은 지금은 사라졌지만 능동에 있던 집이다.

이 집이 사라진 뒤 맛있는 집을 찾아 봤지만 도무지 찾을 수 없었다. 교대 앞에 상당히 많은 집이 있었지만 역시 내가 예전에 알던 맛은 아니었다. 교대 앞도 몇번 가본 뒤 그만 두었다. 그리고 알게된 집(정확히는 새로 생긴 집)이 숭실대학교 상도상가 건물에 있던 상도곱창이다. 솥단지 뚜껑으로 굽고, 쇠고기 기름에 김치를 볶아주는 집인데 곱창 맛도 맛있고 이렇게 만든 볶음밥도 맛있다. 참고로 곱창을 먹지 못하던 우엉맘은 이 집에서 곱창 맛을 익혔다.

줄줄이 원조 왕곱창

인천으로 이사온 뒤에도 가끔 곱창집을 갔다. 계양에 있던 왕십리곱창을 비롯해서 상당히 여러 곱창집을 가봤지만 맛있는 집은 찾기 거의 힘들었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곱창도 하는 집은 많지만 맛있는 집을 찾기는 힘든 음식이기 때문이다. 계양에서 술을 마시고 택시를 타고 천대고가를 넘다 보니 작은 곱창집이 보였다. 바로 오늘 소개하는 줄줄이 원조 왕곱창이다.

천대고가를 넘을 때마다 언제 시간 나면 한번 꼭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지만 막상 가게된 것은 한참 뒤였다. 일단 방문해 보니 가격이 상당히 쌌다. 지금은 곱창 1인분에 만2천원을 받지만 내가 방문했을 때는 만원이었다. 곱창 1인분에 만원이라고 하면 비싸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곱창은 원래 비싼 음식이다. 1인분에 만원이면 서울과 비교하면 5천원, 인천의 다른 집과 비교해도 2천원은 싼 셈이다.

곱창은 보통 천엽과 함께 나온다. 그러나 천엽 역시 먹을 줄 아는 사람이나 먹는 음식이고 곱창을 먹지 못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염통까지 함께 나오는 집도 있다. 염통은 꼭 곱창을 먹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나오는 것은 아니다. 곱창을 먹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곱창은 익는데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한참을 구워 노릇 노릇해졌을 때 먹어야 질기지도 않고 맛도 좋다. 또 식으면 맛이 없다.

따라서 곱창이 익기 전까지는 쉽게 구워지는 염통을 먹어도 된다. 처음 방문한 집이지만 곱창 전문집이라 일단 곱창을 시켰다. 이는 곱창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염통을 먹었다. 처음 맛본 이집의 곱창 맛은 고소한 곱씹으면 씹을 수록 맛이 나는 곱창. 그리고 쇠고기 기름에 구운 감자까지 맛있었다. 더우기 주인 아저씨의 인심이 상당히 후했다.

이렇다 보니 인천에 살면서는 상당히 자주 방문했다. 그리고 인천에서 충주로 이사를 왔다. 충주에서도 맛집 순례는 계속됐지만 충주에 맛집은 많지 않았다. 특히 곱창집은 맛있는 집이 거의 없었다. 가격은 인천보다 무려 5천원이 더 비싸지만 맛은 줄줄이 원조 왕곱창보다 훨씬 못했다. 오래된 곱창인듯 양념곱창이었고 곱도 고소하기 보다는 시큼했다. 이러다 보니 인천의 '줄줄이 원조 왕곱창'의 맛을 잊지 못해서 1년에 한 두번 정도는 그 먼 인천까지 가서 곱창을 먹고 온다.

곱창구이

싱싱한 곱창이 곱창, 염통, 감자, 양파와 함께 나온다. 곱창이 나오기 전에는 천엽이 먼저 나온다. 또 양파 소스와 새콤한 콩나물 무침이 밑반찬으로 나온다. 일단 나오는 밑반찬만 봐도 음식궁합이 맞는다. 새콤한 콩나물 무침은 곱창의 느끼한 맛을 없애 주기 때문에 먹다보면 혼자서 2~3인 정도는 간단히 먹을 수 있다.

노릇 노릇한 곱창

김이 모락 모락 나는 상태에서 찍었기 때문에 사진의 상태가 좋지 못하다. 이상 태에서 조금 더 노릇 노릇 구워야 한다. 또 타도 맛없지만 식어도 맛이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구워지면 약한 불로 돌판이 식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위치

줄줄이 원조 왕곱창 간판

천대고가를 계양에서 부평쪽으로 넘다 보면 왼쪽 아래쪽으로 간판이 보인다. 이 길을 자주 다닌 사람이라면 이미 본 집일 수도 있다.

찾아 가는 길

삼산동 천대고가만 찾으면 바로 찾을 수 있다. 삼산동에서 작전동으로 넘어가는 천대고가 아래쪽에 있기 때문이다.

지난 주 토요일도 비슷했다. 특별히 인천에 갈 일이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맛있는 곱창'이 먹고 싶어서 인천으로 갔다. 인천에서 알게된 약사와 함께 곱창집에서 술을 한잔 마셨다. 그런데 줄줄이 원조 왕곱창도 광우병 파동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 손님이 많지 않았다. 예전같으면 요일을 불문하고 사람이 꽉찼었는데 꽤 시간이 지난 시간까지 우리가 전부였다.

다른 때는 손님이 많아 사장님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별로 없었다. 다행이 손님이 없어서 사장님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사장님의 이야기로는 그나마 줄줄이 원조 왕곱창은 단골이 많아 그런대로 유지가 된다고 한다. 그러나 상당히 많은 집이 문을 닫았다고 한다. 아울러 이런 결과에 대해 사장님은 근본적으로 가게 주인의 잘못이라고 하신다. 주인이 정직하다면 가게문을 닫는 최악의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남은 이야기

보통 곱창은 생곱이 맛있으면 대부분 맛있다. 손질하는 것이 힘들기는 하지만 이 것이 사실이다. 곱창에 양념을 하는 집도 있는데 곱창이 싱싱하면 양념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맛있다. 양념을 하는 집의 곱창은 생물이 아니거나 생물이라고 해도 오래된 생물인 때가 많다.

우엉맘이 처녀 때 먹을 줄 아는 음식은 딱 두가지였다. 바로 김밥불고기였다. 따라서 우엉맘이 맛있는 것을 사달라고 하면 김밥만 사주면됐다. 불고기를 사달라고 하면 쇠고기 요리 중 가장 맛이 없는 것이 불고기인데 비싼돈을 주고 불고기를 먹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 뒤 우엉맘을 사귀면서 신천동 갈매기상, 불광동 순대, 선릉동 순대국집, 중화동 감자탕등 맛있다고 소문난 집만 데리고 다녔다. 그덕에 우엉맘이 못먹는 음식은 거의 없다. 그러나 한가지 맛을 들이지 못한 음식이 바로 보신탕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음식맛이 들려고 하면 맛있는 집을 알아야 하는데 맛있는 집을 찾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그런 우엉맘이지만 요즘은 보신탕을 먹는다. 때로는 사달라고 하는 때도 있다. 우엉맘이 보신탕 맛을 들인 집은 바로 안림촌이다.

내가 처음 곱창 맛을 본 집은 지금은 사라졌지만 능동에 있던 곱창집이다. 누나가 혼인한 뒤 능동 근처에 살았는데 여기서 사주었기 때문이다. 일반 곱창 보다는 조금 큰 곱창을 사용한 것 같다. 곱창과 감자, 양파를 올리고 다시마 비슷한 소스 가루를 뿌려 구워 먹었는데 지금까지 먹어본 곱창 중 가장 맛있었다. 여기서 매형, 누나와 곱창 11인분을 먹었다. 곱창구이 2인부, 곱창전골 2인분 추가, 다시 곱창구이 2인분 추가. 이런식으로 먹다 보니 어느새 11인분이 된 것이다. 얼마나 많은 곱창을 먹었는지 누나는 곱창 냄새만 맡아도 토할 것 같았다고 한다.

이가 곱창 맛을 들인곳은 인천 줄줄이 원조 왕곱창이다. 처음에는 곱창을 먹지도 못하던 이는 '줄줄이 원조 왕곱창'을 가면 항상 염통을 먹었다. 인심이 후한 사장님은 염통을 조금만 더 달라고 하면 항상 염통 한 접시를 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 날 이는 곱창을 하나 먹겠다고 하더니 그 하나가 두개가 되었다. 나중에는 곱창을 주면 뜨겁기 때문에 냉수에 곱창을 담궈 식힌 뒤 먹었다. 그리고 이제는 염통은 아예 먹지않는다. 작년에 '줄줄이 원조 왕곱창'에 갔을 때는 이가 거의 2인분을 먹었다. 또 이제는 곱창 맛을 확실히 알기 때문에 설사 '줄줄이 원조 왕곱창'이라고 해도 실수로 곱이 빠지면 그 곱창은 아예 먹지 않는다.

삼산동 아파트 앞에도 곱창집이 생겼다. 가격은 만2천원. 줄줄이 원조 왕곱창이 싸고 더 맛있지만 새로 생긴 집이라 일단 맛을 보기로 했다. 나온 곱창은 양념곱창이었다. 또 곱이 새지 않도록 곱창 양쪽을 실로 묶은 상태였다. 이렇게 구우면 나중에 곱창이 터지며 곱이 흘러 내린다. 이것을 막기 위해 곱창을 굽는 도중에 곱창을 이쑤시개로 찔러 구멍을 낸다.

이렇게 주의를 하지만 이렇게 해서 구워도 곱은 거의 남아있지 않았다. 싱싱한 곱창은 깨끗히 씻어도 구우면 곱창이 나오지만 조금 오래된 곱창은 그 곱이 흘러 내린다. 아마 그래서 모두 양념판에 흘러내린 듯 했다. 처음 가는 집이라 혹시 몰라 이인분을 시켰다. 그런데 여기에 일인분이 남았다. 특히 이는 곱창을 한 조각 먹은 뒤로는 아예 먹지 않았다. 이런 것을 보면 맛은 아이들이 더 잘 보는 것 같다. 참고로 곱창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곱이 빠질까봐 곱창을 제대로 씻지 않았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8/23 14:01 2008/08/23 14:0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57

Facebook

Comments

  1. 황우 2008/08/23 15:35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그런데 블로그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가족, 기업, 정치 등 메뉴 설정하는 방법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알려주셔도 제다 제대로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저의 블로그로 한번 구경오세요. 그럼 수고하세요. 도아님 블로그 즐겨찾기 해놓았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3 16:01

      제가 만든 수평 분류 플러그인 V2입니다. 공개를 해야 하지만 게을러서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2. 공상플러스 2008/08/23 16:47

    그런데 가려하면 최소한 고속버스타고 고생해야할듯.. 이제 차타는것도 지쳤어요..=ㅂ=
    오늘 포항공대 주변을 헤매고 있었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08:22

      원래 사시는 곳이 포항이신가요? bluenlive님이 포항 살때에는 자주 갔었습니다.

  3. 검천 2008/08/23 16:48

    전 막창이 더 좋다는 .....;;;;;;;;;

    대구 막창이 좋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08:23

      막창과는 맛이 다릅니다. 저도 막창을 좋아하고 제가 만든 막창이 가장 맛있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4. 최상희 2008/08/23 16:58

    전 곱창 못 먹어봤지만 사진만으로도 군침돕니다. >ㅁ<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08:24

      감사합니다. 사실 사진을 조금 못나온 편입니다.

  5. 강병희 2008/08/24 02:43

    다하누촌이라는 한우 전문 정육점식 식당으로 업종 변경을 하려고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

    이런글 보면 걱정이 앞섭니다...

    횡성한우나 정읍생고기, 예산 광시 한우, 영월 다하누 등등이 모두 한우 취급 정육점식 식당인데

    가격이 무척 싸더라구요...

    암튼 쇠고기에 대한 불신이 깊어 심사숙고하게 되는군요...

    하루빨리 안정이 되어야 할텐데...ㅡㅡ; 큰일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08:26

      정육점식 식당도 괜찮은 것 같더군요. 산골정육이라고 제가 자주 가는 곳도 정육점식 식당입니다. 다만 한우는 그리 맛있지 않아 주로 항정살과 가브리살을 먹고 있습니다.

      또 장사를 하는 사람이 고객을 속이지 않으면 어떤 업종이든 큰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광우병 위험 물질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곱창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이유도 주인을 믿기 때문입니다.

  6. okto 2008/08/24 09:18

    제가 선호하는 음식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메뉴가 한두개밖에 없는 곳입니다. 메뉴가 한두개인데 하나라도 맛없으면 망하기 때문이죠. 또하나는 가장 잘나가는 음식점 바로 옆자리에서 조그맣게 같은 음식을 파는 곳입니다. 맛에서 경쟁력이 없으면 역시 망하기 딱 좋지요.
    학교를 왕십리에서 다녔던 관계로 곱창을 많이 애용했었는데요... 아무래도 그근방에서 가장 크고 잘나가는 곳이 거북곱창과 중앙곱창일 겁니다. 중앙곱창 바로 옆에 또와곱창이라고 있었는데(한 5,6년전에) 거기가 참 맛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도 있는진 모르겠지만 혹시라도 상왕십리에 가실 기회가 된다면 한번쯤 찾아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곱창먹어본지 무지 오래됐네요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09:22

      왕십리의 곱창은 돼지곱창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왕십리도 자주 가던 곳이지만 역시 참 맛을 내는 곳은 많지 않더군요. 언제 시간이 나면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음식점을 고르는 것은 저도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메뉴가 많은 집 치고 음식 맛있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렇게 많은 음식을 모두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사실 없기 때문입니다.

  7. 다다이스트 2008/08/24 10:00

    곱창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인데, 요즘 맘놓고 먹을 수 없으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10:05

      그쵸... 그런데 곱창은 호주산이 많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8. 삭제한 글 2008/08/25 17:15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5 17:15

      TheWorld입니다. 예전에는 Maxthon을 사용하다 갈아 탔습니다.

  9. Alphonse 2008/08/25 20:38

    양곱창, 곱창, 막창...
    부산은 그냥 굽는게 아니라 양념 양곱창이 유명합니다.
    그 양념이 사람 잡죠.
    요즘은 뱃살 때문에 자제하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6 09:25

      제 글에도 있습니다만 충주에도 부산식 양념 막창, 곱창을 하는 오막집이 있습니다. 그런데 맛은 정말 없더군요. 그래서 맛없다고 글을 올렸다가 살해 협박까지 받았습니다.

    • Alphonse 2008/08/26 14:59

      헉... 살해 협박까지... 너무 했습니다. ㅜㅜ;;;

    • 도아 2008/08/26 15:16

      오막집에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 글에 오막집 편을 들어 글을 올리던 분이 열이 받으니 살해 협박을 하더군요. 죽을 각오 하고 글을 올리라고...

  10. ymister 2008/08/25 23:21

    아련한 기억에...
    2006년 11월 도아님 가족과 처제, 차제예비신랑이 먹던 시간에 제가 합석한 곳이라는 느낌이 오는데요.
    벌써 1년 반이 넘었네요.
    그 날 밤 형수님과 도아님 처제의 조언으로 다음날 만남 잘 치렀습니다. 그 결과는...ㅋㅋㅋ '유부남'이라는 별칭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6 09:26

      예. 맞습니다. 인천에서 곱창을 먹었으면 그 집밖에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처음 가는 집에 다른 사람을 데려 가지는 않으니까요.

  11. ides 2008/08/26 11:24

    저도 요즘 맛있는 곱창집을 찾느라 헤매다가 이 글이 눈에 띄어 들어왔눈데요~~
    인천... 윽 머네여 ㅋ
    영등포와 일산 사이에서 찾고 있거든요~~
    전에 서울대 쪽에 갔었는데 거기도 괜찮았어요... 근데 이제 멀어서 다른 데 가보고 싶어요 ㅎㅎ
    곱창... 최근 들어 맛없는데만 갔더니... 맛있는 곱창 맛을 잊고 있어요 흑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6 15:17

      제가 숭실대를 다녔기 때문에 서울대쪽도 많이 가봤습니다. 서울대쪽 보다는 지금도 있는지 모르겠지만 상도곱창이라고 숭실대 정문옆의 상도상가에 있는 곱창집이 더 맛있습니다.

  12. 임경철 2008/12/18 12:07

    안녕하세요 도아님, 추운 겨울에 건강하시고 항상 즐거운일만 가득하시길 바랄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19 09:26

      예. 감사합니다. 날씨도 춥고하니 곱창 생각이 납니다. 다만 충주는 맛있는 곳이 없어서... 군침만 다시고 있습니다.

  13. 엄태영 2010/01/22 19:01

    제가 사는 곳 근처라.. 알긴 하는데 학생용돈으로는 곱창도 비싸다는 켘 ...

    아 ~ 먹고싶다 집에서 5분거린데. ㅎ 다만 천대고가를 넘을일이 없다는 ...

    확실히 이 근처에는 곱창집이 많이 없어요.. 간혹 3인분 9900원하는 집들이 있지만 . 맛없고..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