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를 쳐도 가려서 치자

건강보험 환급 사기

며칠 전의 일이다. 급작스럽게 전화가 울렸다. 그리고 전화기를 통해 어머님의 조금 걱정 스러운 목소리가 들렸다. 내용을 들어 보니 건강보험 환급금에 대한 사기 같았다. 환급 받을 것이 있다고 해서 현금 카드를 가지고 은행에 와 계시다는 것이었다. 통장에 잔고가 얼마나 있는 지 여쭈어 봤지만 상황 파악이되지 않아 통장의 돈을 모두 인출하라고 일단 말씀드렸다.

먹고 살기가 힘들어서 인지 요즘들어 부쩍 사기성 전화가 많다. TV를 비롯한 각종 매체에서도 전화를 통한 환급 사기에 대한 주의를 주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이런 환급 사기가 많이 발생하는 것 같다. 젊은 사람들에게 이런 전화가 온다고 한들 씨도 먹히지 않겠지만 의외로 나이드신 분들에게 이런 사기가 아주 효과적인 같다.

문제는 이런 사기를 당하는 분들 중 나이드신 분들이 많다 보니 사기의 여파가 젊은 사람들 보다 훨씬 크다는 점이다. 자식이라도 있어서 의지할데가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렇지도 못한 분이 이런 사기를 당하면 정말 난감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

미리 얘기하지만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환급은 전화를 통해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에도 서류가 있어야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급은 모두 서류를 기반으로 이루어 진다. 따라서 전화로 환급하겠다는 것은 모두 사기로 보면된다.

며칠 전의 일이다. 급작스럽게 전화가 울렸다. 그리고 전화기를 통해 어머님의 조금 걱정 스러운 목소리가 들렸다. 내용을 들어 보니 건강보험 환급금에 대한 사기 같았다. 환급 받을 것이 있다고 해서 현금 카드를 가지고 은행에 와 계시다는 것이었다. 통장에 잔고가 얼마나 있는 지 여쭈어 봤지만 상황 파악이되지 않아 통장의 돈을 모두 인출하라고 일단 말씀드렸다.

잠시 뒤 다시 어머님께 전화를 해보니 다행이 통장에 있던 돈은 누나가 인출해갔기 때문에 다른 문제는 없으셨다고 한다. 일단 분위기가 진정되는 것 같아 어머님께 경위를 여쭈어 봤다.

집에 계시는데 갑자기 ARS 전화가 왔다고 한다. "건강보험 환급금이 있으며, 오늘까지 받아 가지 않으면 국가로 귀속된다"는 메시지와 환급을 원하시면 9번을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왔다고 한다. 마침 재산세를 납부하실 돈이 부족한 상황이라 일단 9번을 누르셨다고 한다. 웬 남자가 건강 보험 공단(또는 무슨 보훈 공단)이라고 하면서 환급금을 계좌 이체해 줄터이니 현금 카드를 가지고 인근 은행으로 나오라고 해서 인근 신한은행으로 가셨다고 한다.

그러고는 전화를 건 사기꾼의 지시에 따라 현금 카드를 넣고 계좌 이체를 하신 것 같았다. 다행이 어머님께서 계좌 번호를 잘못 입력하셔서 계좌 이체가 되지 않자, 전화를 건 사기꾼은 잔액이 부족해서 그런 것으로 알고 "통장의 잔고를 확인했다"고 한다. 120만원 정도가 통장에 있었는데 누나가 오늘 100만원을 빼간 덕에 잔고는 20만원 정도였다고 한다. 환급금이 50만원이라고 50만원을 계좌 이체하도록 한 사기꾼은 빼갈 수 있는 금액이 20만원 밖에 되지 않자 "다시 확인한 뒤 연락을 주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고 아직까지 연락이 없다는 것이었다.

나이드신 분들이 자동화기기를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환급금을 계좌 이체를 해주는 것처럼 속여서 자신의 계좌로 일정 금액을 송금하도록 하는 환급금 사기였다.다행이 어머님께서는 통장의 잔고가 많지 않으셨고, 통장 번호를 잘못 입력하셨기 때문에 사기꾼에에 당하지 않으셨던 것 같다.

이런 사기에 걸리는 사람들은 젊은 사람도 돈이 많은 사람도 아니다. 대부분 나이가 드신 분들이다. 또 어쩌면 하루 하루 정말 힘들게 사시는 분일 수도 있다. 이런 분들에게 몇 십만원은 작은 돈이 아니다. 그런데 굳이 이런 분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있다.

사기를 쳐도 가려서 치자

이러면 안될까. 정말 먹고 살기 힘들다면 최소한 가려서 치면 안될까?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에게 이런 양심을 요구하는 것 자체가 우습지만 부탁이라도 하고 싶다. 나이드신 분들의 쌈지돈과 아이들의 코묻은 돈은 노리지 말자. 너희들이 최소한 인간이라면.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7/23 11:45 2007/07/23 11:4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42

Facebook

Comments

  1. Alphonse 2007/07/23 12:04

    이거 어떻게 일망타진 안될까요?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3:59

      그러게 말입니다. 아이의 아빠로서 아이가 납치됐다는 보이스 피싱에는 걸려들지 않을 방법이 없을 것 같더군요.

  2. snowall 2007/07/23 12:21

    대상에 상관 없이 일단 걸리는 사람을 잡는 거죠. 세상에 어떤 범죄가 피해자를 가려서 만들겠습니까. 어떻든 빨리 근절되어야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4:00

      대상과 상관없지만 주로 걸리는 분들이 노인이고, 구성상 노인 외에는 걸려들 사람이 별로 없어서 쓴 글입니다.

  3. 짱양 2007/07/23 13:17

    저도 일전에 이런 보이스피싱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왜 이렇게 전국민을 상대로 대놓고 사기치는 넘들을 아직 잡히지 않을까요???!!!
    그게 무지 답답합니다.
    결국 이런일로 사람이 죽는 일까지 벌어지잖아요...(얼마전에 보이스 피싱에 사기당한 노인분이 자살한 기사가,,.)
    수동 트랙백ㅋㅋ
    http://knight4u.blogspot.com/2007/05/blog-post_31.html (블로거는 트랙백이 왜 안될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4:00

      예. 읽어 봤습니다. 특히 아이를 가지고 건다면 방법이 없을 것도 같더군요.

  4. minerva 2007/07/23 13:18

    이거 저도 똑같은 전화 얼마전에 받았지요 ㅎㅎㅎㅎㅎ
    일요일날 밤에 전화를 하더군요. 오늘까지 보험료 환급 신청하지 않으면 국가로 귀속된다고ㅎㅎ
    듣고서 얼마나 황당했던지.. 9번 눌러줘서 가볍게 상대(??) 해줬습니다.

    씁쓸하네요.. 죄를 미워해도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고 했는데, 얼마나 먹고살기 힘들면
    이런 사기까지 치려고 하는지, 뭐 그렇다고해서 그런 행위이 정당화 되는것은 아니지만..
    그런데 사기를 치려면 좀 큰물에서 놀았으면 하는 작은 바램이 있네요..

    사기를 치려면 대머리 전씨나 그 일족같은 정계의 거물(??)을 상대할 것이지 돈몇푼 가지지
    않은 서민들의 푼돈을 노리다니 안타깝네요. 짧고 얇게 가겠다는건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4:01

      사기를 치려면 대머리 전씨나 그 일족같은 정계의 거물(??)을 상대할 것이지 돈몇푼 가지지 않은 서민들의 푼돈을 노리다니 안타깝네요. 짧고 얇게 가겠다는건가.....

      그래서 조세형을 대도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최소한 서민의 돈은 뜻어가지 않으니.

  5. 사진 2007/07/23 13:36

    저런놈들 못잡나요. 일단 국내에서 저런거 안하죠. 대부분 대만이나 중국에서 전화합니다.
    그것도 조선족 데려댜 놓고요. 경찰에 신고해도 소용없습니다.
    경찰은 어떤 사건에 의해 피해가 이러났을 경우만 수사합니다. 전화해보시면 아실것입니다.

    경찰왈 : 그래서 피해보셨어요?
    나 : 아니오
    경찰왈 : 그럼 못잡아요.



    피해보고 전화하라는 소리죠. 그리고 수사협죠를 대만경찰이 요청해도 오히려 우리가
    거부하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4:01

      사회 구조적인 문제점인 것 같습니다. 경찰도 경찰이고.

  6. 학주니 2007/07/23 15:01

    솔직히 사기꾼들은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5:09

      예. 저도 비슷합니다. 그래도 노약자를 대상으로 사기치는 것은...

  7. 미자 2007/07/23 18:54

    저도 며칠 전 저런 전화 받았는데
    여자였는데 말투가 어리버리 탁 티가 나는 게
    중국에서 전화건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귀가 좀 어두운 분이 속기 쉽다는 게 맞고요.

    또 얼마 전에는 동창을 사칭한 사기 전화가 기승를 부렸는데
    친구가 신고(문의)를 했더니
    피해액이 없어서 고소(고발?)할 수 없다고 했답니다.
    앞으로 그런 전화가 오면
    일단 만 원만 입금하고 신고하라는 농담까지 했어요.

    몇 해 전 일본에서 유행하던 사기인데
    이제 일본에서 무슨 사건이 유행하면
    몇 년 뒤에는 우리나라에도 생기겠구나 하는 생각부터 듭니다.

    어쨌거나 어머니께서 사기를 당하진 않으셔서 다행입니다.
    사기란 게 잃어버린 돈보단… 화병이 나잖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4 07:01

      어찌 보면 쉬 막을 수 있는 사기를 방관하고 있는 셈이군요.

      사기란 게 잃어버린 돈보단… 화병이 나잖아요.

      틱히 이 부분은 공감합니다.

  8. myst 2007/07/23 21:03

    저도 한달에 10통씩 번호가 찍힙니다. 아예 받지를 않죠.
    이 범죄는 대만에서 시작됐다고 합니다. 대만에서는 검,경,언론,통신사가 하나가 되서 철저하게 솎아냈다고 합니다. 사기전화가 알려지고 인출된 돈도 통장을 묶어버리고 당장 받아낼 수 있답니다. 이게 너무 심해져서 한국, 일본으로 갔습니다. 지금은 한국에만 유달리 심하다고 합니다.
    아시아에서 한국에만 사기를 치고 있는데요. 얼마든지 막을 수 있는데 안막는다는 증거입니다. 국가가 국민으 눈꼽만큼도 생각안한다는거죠.
    경찰이나 금감원이 하는 말이 휴대폰의 스팸 거부 기능을 사용하고 알아서 조심하라는게 전부더군요. 또 사기로 인출된 돈도 대부분 대포통장으로 들어가는데 그 통장을 신고해서 묶어두더라도 나중에 찾을려고 하면 은행도 거부하고, 금감원도 거부하고, 법원도 거부해서 못찾는 사람들이 많답니다. 대만은 확인만 하면 그 즉시가능한데 말이죠.
    정말 슬픈나라입니다. 자기네들이 할 수 있는일도 국민과 언론이 떠들지 않으면 절대 안나서는 나라니까요. 심지어 자살한 노인네도 나왔지만 대책이 없다고만 합니다.
    그리고 무작위로 전화하는거기 때문에 남녀노소 가리지 않는답니다.통신사도 돈을 벌기 때문에 막지도 않고 있는거죠. 대만경찰이 대만조폭들이 사기를 치는것을 알고 있다고 증거를 보내주면 잡겠다고 공문 보냈지만 캐무시했다고 합니다. 국민들이 죽어가는데도 아무것도 안하는 정부를 보면 너무 슬퍼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4 07:01

      그러게 말입니다. 이 나라 정부는 재벌의 정부일 뿐 국민의 정부는 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9. 미자 2007/07/25 20:33

    오늘 낮에 엄마가 똑같은 사기 전화를 받으셨습니다.
    국민건강 어쩌구에서 오십몇만원 환급금이 있는데
    오늘까지 신청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대요.

    그런데 엄마가 아무 말씀을 안 하시고 듣고만 계시니까 그쪽에서 그냥 끊은 것 같습니다.

    "엄마, 그거 사기 전화야."

    하지만 어머니 말씀은

    "그래도 모르니 한번 알아는 봐라."

    엄마 보니까, 저 어렸을 적 학교 앞에서 이것 저것 보너스 상품 끼워 준다며 책을 팔던 아저씨가 떠오릅니다. 꼭 엄마가 그때의 저 같아요. 혹 하는 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06:58

      듣고 보니 그렇군요. 나이가 들면 아이간 된다는 얘기도 맞는 것 같습니다.

  10. sdfsdfsdf 2008/01/31 07:30

    그렇군요. 나이가 들면 아이간 된다는 얘기도 맞는 것 같습니다.

    그렇군요. 나이가 들면 아이간 된다는 얘기도 맞는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31 12:39

      예. 나이 드신 분들이 단 것을 좋아하시는 것을 보면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