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운 권영길

얼마전 민노당의 경선이 끝났다. 그리고 권영길 후보가 대선 후보로 뽑혔다. 권영길 후보는 아름다운 퇴장이라는 기회를, 민노당에는 민노당 바람이라는 기회를, 심상정 의원에게는 최초의 여성 후보라는 기회를, 국민에게는 지정한 볼거리를 잃게한 경선이었다. 그래서 아쉽다. 권영길 후보 간담회에 가면 꼭 물어 보고 싶은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왜 아름다운 퇴장을 하지 않고 가능성도 없는 대선 후보의 길을 택했는지.

목차

블로거 간담회

현재 태터&미디어에서는 참신한 정치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텍스트큐브의 개발사인 TNC에서 미디어적인 가능성을 보고 세운 태터&미디어블로터닷넷이 함께 주관하는 이 행사는 첫번째로 문국현 대선 후보에 대한 블로거 간담회를 진행했다. 1부 패널 토론과 2부 블로거 토론으로 나누어 진행된 이 간담회는 상당히 많은 블로거들이 참석해서 대선 후보인 문국현 후보와 2시간 30분에 걸친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2002년 대선만 해도 일반인이 대선 후보와 간담회를 하는 것은 꿈도 꾸기 힘든 일이었다. 일반인들이 접하는 대선 후보는 TV나 신문과 같은 기성 언론에서 보여주는 모습, 대선 후보가 자신을 알리기 위해 이벤트 성으로 방문하는 장소가 전부였다.

그러나 2007년은 달라졌다. 2002년에 비해 일인미디어라고 하는 블로거의 힘이 커졌기 때문이다. 과거 단순한 컨텐츠 소비자였던 네티즌은 블로그를 통해 생산자 겸 소비자로 탈바꿈했다. 바로 이런 블로거의 가능성을 보고 시작한 참신한 정치 실험태터&미디어블로거 간담회인 셈이다.

문국현 후보의 간담회에서 알 수 있지만 문국현 후보의 간담회가 끝난 뒤 메타 사이트는 문국현이라는 키워드가 점령했다. 물론 메타 사이트를 점령했다고 해서 지지율이 급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존의 사건들을 보면 무시하기도 힘들다.

이번 대선에 누가 당선될지는 모른다. 후보가 압도적으로 우세하지만 이 것은 범여권측에 후보가 없기 때문에 누리는 상대적인 지지이다. 또 , 박근혜의 경선에서 알 수 있듯이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되고 이라는 판도라상자가 열리면 이런 상황은 역전될 가능성이 아주 많다.

그러나 이번 대선에서 누가 으로 당선되던 태터&미디어에서 했던 이 참신한 정치 실험은 2007년 대선이 거둔 하나의 성과로 기록될 것으로 본다. 태터&미디어에서 주관하는 블로거 간담회의 두번째로 이번에는 10월 15일 민노당 대선 후보인 권영길 후보와의 간담회가 준비되어 있다.

당의 규모를 생각하면 후보가 먼저 했어야 하지만 후보는 토론 및 간담회를 잘하지 않는 편이라 간담회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한다. 여권 진영은 아진 후보 단일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담회를 진행할 수 없다. 그러나 정동영 후보는 간담회에 긍정적이라고 한다.

간담회 일정

이런 것을 생각하면 역시 권영길 후보가 첫번째로 간담회를 해야 하지만 그 첫번째 자리는 문국현 후보가 차지했다. 아마 문국현 후보에 대한 넷티즌의 호의가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싶다. 아무튼 권영길 후보의 간담회 일정은 다음과 같다.


시간 : 10월 15일 (월) 오후 8시
장소 : 강남구 대치동 우전빌딩 그래텍 G까페 (약도보기)

주관 : 태터&미디어
주최 : 태터앤컴퍼니, 블로터닷넷, 그래텍
인터넷 생중계 : 곰TV, 프리챌, 오마이TV

아쉬운 권영길

후보로서 지금까지 계속 권영길 후보를 찍어왔다. 권영길 후보가 감이라서가 아니라 진보 진영에서 최소한 15% 정도의 지지를 얻는다면 우리나라는 진보와 보수라는 양 날개로 더욱 힘찬 날개짓이 가능할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난 대선때 가장 많이 들었던 얘기 중 하나가 "니 한표때문에 이회창이 되면 니가 책임질 것이냐"는 이야기였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달랐다. "에 올인한다며 그나마 남아 있는 비젼도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얼마전 민노당의 경선이 끝났다. 그리고 권영길 후보가 대선 후보로 뽑혔다. 권영길 후보는 아름다운 퇴장이라는 기회를, 민노당에는 민노당 바람이라는 기회를, 심상정 의원에게는 최초의 여성 후보라는 기회를, 국민에게는 지정한 볼거리를 잃게한 경선이었다. 그래서 아쉽다. 권영길 후보 간담회에 가면 꼭 물어 보고 싶은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왜 아름다운 퇴장을 하지 않고 가능성도 없는 대선 후보의 길을 택했는지.

지난 해 말 당내 기관지 조사결과 7%의 지지로 권영길, 노회찬에 이어 꼴찌로 출발한 심상정 의원은 세박자 경제론과 당의 변화와 혁신론을 들고 나오면서 노회찬을 밀고 일약 2위로 부상했다. 민노당내 최대 계파인 자주파의 몰표를 받고 과반을 넘지 못한 권영길 후보는 이 시점에서 민노당의 민심을 읽었어야 한다고 본다.

대선 3수. 권영길 후보의 모습에서는 이 모습 밖에 보이지 않는다. 심상정 의원과 2차 투표에 갔을 때 아름다운 퇴장을 했다면 어떨가 싶다. 만약 그랬다면 나도 문국현 후보 하나만 보이지는 않았을 것 같다.

2002년 노풍이 일듯 심풍이 일 가능성도 있었다. 물론 심풍이 인다고 해도 민노당이라는 좁은 입지, 여성이라는 더 좁은 입지 때문에 에 당선되기는 힘들었을 수 있다. 그러나 심풍, 최초의 여성 후보라는 것 만으로도 민노당에는 충분한 득이 되었을 것으로 본다.

이런 이유로 권영길 후보의 블로거 간담회는 참석할 생각이 없었다. 지지하는 후보가 아니고 민노당과 국민에게 좋은 기회를 았아 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권영길 후보의 블로거 간담회도 참석하기로 했다. 그 이유는 앞에서 밝혔듯이 굳이 출마할 필요가 없는 대선 후보에 굳이 출마한 이유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 이 '참신한 실험'에 계속 참가하고 싶은 생각도 있기 때문이다.

[참석 신청하기]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0/11 09:30 2007/10/11 09:3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16

  1. Subject : 권영길 대선 예비 후보 간담회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Tracked from 태터앤미디어 공식블로그 : 블로그 미디어 & 마케팅 2007/10/16 18:28 del.

    안녕하세요. 태터앤미디어팀 정윤호입니다. 어제 권영길 후보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태터앤미디어, 블로터앤미디어, 곰TV의 주최 (헥헥헥)로 진행된 간담회는 오마이TV (다시보기), 곰TV (다..

  2. Subject : 권영길, 블로거와 만나다

    Tracked from 권영길 동행 블로그: 다른, 길 2007/10/16 19:04 del.

    19:45 PM 간담회장에 사람들이 하나둘씩 들어선다. 40명 정도 앉을 수 있는 테이블에 절반쯤 정도다. 예상보다 조촐한 인원이지만 간담회를 중계하는 카메라들이 여러 대라 그닥 썰렁하진 않다. ..

Facebook

Comments

  1. ymree 2007/10/11 17:42

    모두들 대권3수에 도전하나 봅니다...이인제씨도 그렇고, 권영길씨도 그렇고...
    도아님 글처럼 아름다운 퇴장이 안되는것이 대권인가 봅니다...
    이러다 이회창씨도 다시 나오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이명박씨 문제(?)생기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11 17:52

      이회창이 이명박에게 독설을 뿜는 것도 작전이 아닐까요? 나오면 재미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2. 학주니 2007/10/11 20:39

    권영길 후보의 경우 솔직히 인물보다는 그 배경인 민노당때문에 어려울 듯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이 이지경까지 되는데는 민노총의 파업이 한몫 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민노당은 그런 민노총의 지지기반이기 때문이지요.
    대선 3수도 대단하기는 하지만 정당 자체는 그다지 매리트가 없네요. -.-;
    그나저나 민노당은 IT 업종 종사자들을 위해서는 뭘 안하는지..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11 20:58

      듣고보니 또 그렇군요. 저는 당은 민노당을 지지해 왔지만 민노총의 허구헌날 하는 파업은 저도 곱게 보지 않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노조는 이미 썩은 돼지가 된지 오래죠.

      과거 노동자의 지위는 계약직이 차지하고요.

  3. 인디^^ 2007/10/11 23:44

    이상하군요...
    "대한민국이 이 지경이 된 것이 민노총의 파업 때문"이라...?
    "민노총의 허구헌날 하는 파업"이라...?

    저는 민노총이 제대로 총파업 한번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허구헌날 총파업 한다고 엄포만 놓고, 제대로 된 총파업 한번 한게 언제적 일인지...

    우리나라의 썩은 돼지 노조는 꽤 있습니다만, 그런 노조들은 대부분 제대로 된 파업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파업을 하는 노조는 대부분 제대로 된 노조입니다.

    썩은 쓰레기 언론의 선전선동에 속아 "존재를 배반하는 의식"을 가지게 된 분들이 많아요... 많이 안타깝습니다.

    언론의 보도를 접할 때, 몇가지 유념할 점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제대로 된 노동자들의, 정말 정당한 파업이나 정당한 주장은 보도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일례로, 몇년 전에 정부가 발전시설을 분할해서 민간기업에 매각할 때, 발전노조가 사영화반대 파업투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도 역시, 대부분 언론은 노동자들의 논리적이고 정당한 주장은 전혀 보도하지 않은 채, 정부와 기업주들의 악의적이고 왜곡된 주장만 보도하면서 노동자들을 매도하기 바빴습니다.
    요즘 수신료 올리기에 혈안이 되어있는 한 방송사의 경제부기자가 그 때 당시, 안양에 있는 발전소 노동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겠다고 안양에 갔습니다. 그 기자는, 늘 하던대로 - 경제부기자라는 점에 유의하시길... 우리나라 언론사에서 노동자들을 취재하는 곳은 경제부나 사회부 입니다. 특히 경제부는, 평소에는 홍보부서나 노무관리부서 관계자들과 친밀하게 지내는 사람들입니다 - 발전소를 운영하는 사측의 홍보실에 전화를 해서, 파업투쟁 중인 노동조합 위원장과 인터뷰를 주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결과는?
    네, 짐작할 수 있을 겁니다.
    홍보부에서는 당연히, "지금은 노동자들이 격앙되어 있으니, 직접 파업현장까지 가서 만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만류했고, 그래서 순진한(?) 이 경제부기자는 또, 노조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회사 밖에서 만나 인터뷰를 하자고 했습니다. 허나, 수배중이던 위원장이 회사 밖에 인터뷰하러 나올 수 있을리 없고, 결국 이 기자는 회사 홍보 관계자와 일식집에서 맛있는 일식정식으로 식사를 한 후, 발전소 주변을 돌면서 그림 좀 찍고, 방송사로 돌아가서는 그 날 저녁 뉴스에 "발전노조의 불법파업으로 국가 경제에 주름살" 어쩌고 하는 보도를 해 대더군요.

    과연, 그 노동자들의 파업이 불법이었고, 부당한 이기적 파업이었을까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렇게 알려졌고, 대부분 사람들이 그렇게 믿고 있을 뿐이죠.

    저는, 우리나라 경제를 이렇게 어렵게 만든 것은 오히려, 기업가들의 끊임없는 근시안적 욕망과, 그들의 그러한 욕심에 장단을 맞춰주는 정부의 공동책임이라고 봅니다.

    노동자들의 파업이요?
    제대로 하기나 했으면 억울하지나 않을겁니다.

    덧 :
    IT업종 종사자들 가운데에도 비정규직이 무척 많습니다.
    그 가운데 "증권선물거래소" 즉, 여의도 증권거래소 산하 "코스콤"이란데가 있습니다.
    증권전산망을 유지관리하는 업체라고 하는데, 여기서 일하는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비정규직이라고 합니다.
    이 분들이 지금 여의도 증권거래소 앞에서 "불법하도급 철폐, 직접고용 쟁취" 투쟁을 하고 있고, 이 분들의 투쟁에 코스콤 사측이 동원한 용역깡패들과 정부가 동원한 경찰깡패들이 거의 매일 매질로 화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랜드 여성노동자들과 민주노총 산하 몇몇 노조, 민주노동당 영등포위원회에서 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학주니"씨께서 관심 있으실 것 같아 알려드리는겁니다....
    한번 가셔서 그 분들의 정당한 주장을 들어보시고, 힘내라고 격려라도 좀 해 주심이 어떨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12 08:08

      학주니님이 얘기하는 파업도 아마 이런 파업을 얘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6천먼원이 넘는 월급을 받으면서 성과급 더 달라고 국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

      정말 사라져야 합니다. 저른 파업이나, 저런 파업을 주동하는 노조는. 저런 파업에는 열심히면서 정말 필요한 비정규직 문제는 나몰라라 하는 노조는 정말 많습니다.

  4. 남궁정 2007/10/17 14:29

    지나가다 보게되었습니다. 2002년 비판적 지지론의 굴레를 깨고 권 후보를 생각하신
    도아 님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마음 속으로 권 후보를 지지했었는데,
    당시 노무현 당선을 보고 환호했었거든요.. ^^

    경선 때 '권 후보 되니깐 민노당 참신성 떨어졌다'고 얘기하신 분들이 참 많은거같은데
    제 생각엔 정치가 꼭 실험의 장 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깜깜한 현실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절박하게 진보정당 집권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면
    권 후보를 믿고 지지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토양이 있어야 새싹이 돋아나는게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블로거간담회는 '블로거 여러분이 우리 정치의 희망이다'라는
    권 후보와 민주노동당의 메시지를 전하는 매우 유용한 자리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런 파업'같은 파업, 언론에는 매우 악의적으로 보도되지만 아직도 중요한거 같습니다.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라고 정말 인간답게 사는것도 아니고
    현대차 노동자들도 성과급제에 노동강도 강화에 잔업을 해야 겨우 '중산층'처럼 살수있게 되었으니까요.

    왜 사람들은 자신의 몫이 돌아오지 않는 이유를, 몫을 선심쓰듯 떼주는 이들에게 묻지않고
    똑같이 (하지만 자기보단 좀 더 받는) 사람에게 물어보는걸까요.

    현대차 노조가 비정규직 파업할때 참여안하는것도 아닌데.. 슬픈 현실이네요.

    어쨌든, 권영길 후보는 계속 주목해야할듯!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17 14:51

      파업에 관한 부분은 단순히 언론의 비판적 보도 때문만은 아닙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파업은 대부분 국민을 볼모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수의 국민이 파업을 좋지 않게 보는 것입니다.

      목적이 정당하다면 그 수단도 정당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들의 정당한 요구라고는 하지만 그 것을 위해 국민을 볼모로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또 노조 간부를 하면 한 재산 모을 수 있고 이런 부정이 드러난 것 또한 사실입니다. 즉, 노조 역시 사측과 똑 같은 살찐 돼지가 되어 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니까요.

      일부 비정규직 문제에 관심을 두는 노조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관심 밖인 것도 사실로 보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