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파라치 게시판을 활용하자

얼마전 QAOS.com의 게시판에 영파라치... 대단들 하군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무슨 얘기인가 싶어서 영파라치 고발 게시판을 방문해보고 벌어진 입을 다물 수가 없었다. 2월 1일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고 단 3일만 만여개가 넘는 신고가 접수되었다는 점이다. 영파라치... 대단들 하군요...라는 글에

왠지 저의 느낌엔 이런느낌이 드네요.
다운로드 족들이 신고를 하고있다는 느낌...
이 다운로드 족들은 영화는 죽어라 받아서 봐놓고, 신고하면 포상금 준다니까, 얼씨구나 하고 눈에 쌈짓불 켜고 영화공유하는 사람들 신고하는...

제 느낌이 틀렸으면 좋겠네요... 그렇죠??

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만약 다운로드 족들이 신고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단 3만에 만여건이 넘는 신고건수를 올릴 수 있을까?

실제 인터넷에 업로드를 해본 사람이라면 정말 다운만 받는 다운족들이 많으며, 이들의 공통점은 업로더는 다운족를 위해 최선의 상태에서 무조건 업로드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이다. 동영상을 올리기 전에는 영화정보를 미리 제공해야하고, 어떤 코덱을 사용했는지, 소스가 어딘지, DVD의 경우 표지까지 구해 올려야하며, 시리즈물의 경우에는 시리즈 전체를 올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화질이 조금만 않좋으면 욕설을 올리는 것은 예사고 채 올리기도 전에 다운로드를 걸고 파일이 깨졌다고 아우성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사람들이 이제는 포상금 몇 푼때문에 앞장서서 업로더를 고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더욱 문제는 영파라치 게시판이 불법 영화의 다운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변질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영파라치 게시판에서 영화를 검색하면 영화를 업로드한 사용자의 ID와 웹하드 업체가 표시된다. 즉, 이것을 역으로 이용하면 다운 받기를 원하는 영화를 영파라치 게시판에서 검색하고, 웹하드 업체에 접속해서 신고된 사용자의 ID를 친구로 등록한 후 다운 받으면 된다.

영파라치라는 수많은 인간 로봇 에이전트들이 불법 영화 목록을 수집하고 이렇게 수집된 데이타를 검색하는 것은 웹하드 업체를 따로 따로 접속해서 영화를 검색하는 방법보다는 훨씬 효과적으로 불법 영화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기때문이다.

모든 일들이 다 마찬가지만 좋은 의도로 시작한 일이라고해서 항상 좋은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아니다. 영파라치 역시 예외는 아닌 것 같다. 영화의 불법 유통과 이로인한 제작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영파라치라는 제도를 운영한다고 한다. 만약 그렇다면 영파라치라는 제도를 운영해서 수많은 네티즌을 범죄자로 만드는 것 보다는 범죄 도구를 제공하는 웹하드 업체를 압박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본다. 아울러 단순히 웹하드 업체를 압박하기 보다는 시장의 성격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함께 살수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낫지 않을까?

사실 영파라치라는 제도의 이면을 보면 상대하기 힘든 웹하드 업체보다는 상대적으로 약자인 네티즌을 겨냥한 상술이라는 생각이 들기때문에 제도 자체의 옳고, 그름을 떠나 씁쓸함이 앞선다.

관련 글타래

2006/02/04 13:00 2006/02/04 13:00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405

  1. Subject : 영파라치가 최선의 방법일까?

    Tracked from 초절정하수의 작은공간 2006/02/04 15:05 del.

      영파라치가 최선의 방법일까?   참고 : 도아님의 블로그 최근 영파라치를 이용하여 영화의 불법공유를 막겠다는 취지의 제도를 만들었다. 2월 1일부터 신고를 받기 시작..

  2. Subject : 영파라치?? 문제 없는거요?

    Tracked from Zip My Today As Yesterday For Tomorrow -- 2006/02/07 15:00 del.

    어제서야 영파라치라는 걸 한다는 걸 알았습니다만. 증거자료가 '스크린샷' 이군요... ㅡㅡ; 이에 몇가지 의문점을 던져봅니다.... 첫째.. 스크린샷으로 신고를 했다고 ..

Facebook

Comments

  1. 초절정하수 2006/02/04 14:45

    동감합니다.
    차라리 아주 질좋은 동영상을 만들어서 중간에 광고 한두개 삽입해서 공유시장에 배포해 버리면.....
    그게 더 나은 방법이 될 수도 있는데 말이죠..^^

    최소한 공유시장에서 소스만 지속적으로 공개된다면 수십만 관객에게 노출되는 광고이니까... TV광고처럼 불확실한 광고시장보다는 훨씬 낫지 않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2/04 15:44

      예. 조금 이상한 일이지만 이런일을 자주 봅니다. 함께 노력하면 충분히 새로운 시작을 개척할 수 있는데 항상 혼자만 먹으려고 하고 그러다가 안되면 모든 책음을 네트즌에게 떠넘기는 것을 너무 자주 봅니다.

  2. 초절정하수 2006/02/04 14:48

    댓글 달고 보니 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야겠군요. ㅎㅎㅎ
    제목에 오타가 있네요... '계시판'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2/04 15:45

      예. 대문 부터 틀렸군요. 새끼 손가락의 살점이 떨어져 나가는 부상을 입어 그렇지않아도 오타가 많은 상황에 요즘은 더 늘었습니다.

  3. 초절정하수 2006/02/06 05:14

    헉.... 많이 아프셨겠네요.
    빨리 완쾌되세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2/06 10:38

      무쟈게 아팠습니다. 더구나 그날이 설전날이라 설이 끝날때까지 병원에도 못갔습니다. 그덕에 다친부분의 살점이 모두 죽어서 지금은 손톱깍기로 잘라내고 있습니다.

      다만 다친 부위나 상처의 깊이 때문에 금방 낫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이렇게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ymister 2006/02/07 00:35

    저도 걱정하고 있답니다...^^
    저는 지난 02월 02일 오전 09시 50분경...
    계단을 오르다가 왼쪽 엄지발톱이 젖혀지는(!) 중대 사고가...
    크흑흑...뿌리만 남고 피부에서 떨어져 피가 나는 걸 바로 동여매서 지혈시키고 응급실로 바로 갔답니다. 다행이 초기 지혈을 잘 해서 아직까지 덧나거나 하지는 않는데...
    하여간 다치면 손해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2/07 12:11

      이런... 중상을 입으셨군요.

      기념으로 소주 한잔 하는 것은 어떨까요?

  5. ymister 2006/02/07 17:39

    캬~~~ 소주 한 잔...크~~~
    그렇잖아도 오늘 상처 드레싱했는데...
    진물이 고여있더라구요...
    간호사 하는 말..."술 드셨어요?"
    제가 한 말..."어떻게 아셨어요?"...ㅋㅋㅋ
    사실 2일 오전에 다치고, 그날 저녁에 집들이 가서 한 잔 하고...
    또 어제 또 한 잔 하고...오늘 의무실 갔거든요...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2/09 14:18

      지난달 28일에 손가락을 다쳤는데 오늘까지 계속 술을 마시고 있습니다.

  6. ironleav 2006/02/09 16:05

    대단하십니다..^^
    전 전혀 그런 방면으로 생각을 못해봤는데..
    정말 타당성이 있는 내용이네요..^^

    도아님이나 ymister님 두분 액땜 하셨네요.
    연초에 사고니까 앞으로 연말까지는 두분 모두 건강하실듯 싶습니다..^^
    상처에 술은 도움이 안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2/10 17:08

      대단할 것 까지야 있나요. 영파라치 제도의 문제점(사실 정상적인 제도라기 보다는 예전의 컴파라치처럼 상대적인 약자인 네티즌을 상대로 돈을 뜯어내려는 수작)을 지적하는 글을 올릴려고 하는데 시간이 없군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