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후보에 대한 아쉬움

대의 vs 대세

정동영 후보가 범여 진영의 승리를 원했다면 단순히 원하는 것을 줄테니 네가 사퇴하라는 단순한 논리 보다는 범여 승리를 위해 내가 양보할 테니 더 큰 통합을 위해 두 사람은 단일화 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현실 정치에 더 적합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런 제안으로 후보 단일화가 됐다면 산술적 덧셈으로는 38대 48로 열세지만 범여 진영은 단합으로 이탈된 표까지 충분히 끌어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차

정동영과

먼저 이 글은 정동영 후보에 대한 비난이 아님을 먼저 밝힘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으로 한때 좋아했던 에 대한 제 나름의 아쉬움에 대한 표현입니다. "정동영 후보가 후보보다 더 높은 지지를 받았던 때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정동영 후보 스스로 한적이 있습니다.

사실입니다. 이 새천년 민주신당의 공식 대선 후보로 뽑혔을 때입니다. 지금은 열린 을 깨고 과 대립각을 세웠기 때문에 의 지지자들에게 욕을 먹고 있지만 어찌보면 그 을 만든 분도 정동영 후보입니다.

당시에는 아주 새로웠던 국민 경선제안하고 이인제 후보의 수구적 작태를 비난하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떨어져 나간 그 자리를 꾿꾿히 지키며 자신이 제안한 국민 경선을 완성한 분이 정동영 후보입니다. 정몽준 후보와 후보가 후보 단일화에 성공한 뒤 정몽준 후보가 후보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한 이유도 정동영 후보입니다. 물론 정동영 후보가 잘못해서가 아니라 후보가 정동영 후보와 추미애 의원을 정몽준 후보보다 더 아꼈기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저는 열린 에서 가장 좋아했던 도 정동영 후보도 아닙니다. 바로 김근태 의원이었습니다. 왜 김근태 의원을 좋아했었는지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싶습니다.

발 빠른

정동영 후보는 언론인 출신답게 말솜씨가 일품입니다. 유시민 의원과 후보 경선에서 어떻게 우리 유시민 의원을 당하겠느냐고 하셨지만 정동영 후보의 말솜씨도 그에 못지 않게 일품입니다. 또 정동영 후보는 사태에 대한 인식이 빠르고 따라서 상당히 발빠른 정치를 해왔습니다. 발빠르다는 것은 대처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다른 한켠으로는 선이 얇은 정치를 한다는 것과도 일맥 상통합니다. 대선 후보로 나서면서 열린 을 깨고 나온 것도 정동영 후보의 이런 대처 능력(선이 얇은 정치)으로 보입니다.

대선 중 이 글을 쓸까 싶었지만 시기적으로 늦기도 했고 정동영 후보에 대한 사퇴의 글로 보여질까 싶어서 쓰려다 포기하고 다시 쓰려다 포기한 글이 바로 이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해 다른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지 마시고 순수하게 문국현 후보를 지지한 지지자로서 범여 진영의 승리를 바랬던 한 사람의 의견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정동영 후보가 "권영길 후보와 문국현 후보 두 사람이 후보 단일화를 한다면 사퇴한 뒤 범여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라고 했다면

정동영 후보는 국민 경선에서 부터 후보 단일화를 이야기해왔습니다. 그러나 색깔로는 가장 비슷한 민주당과의 통합도 실패했습니다. 문국현 후보에게 다 양보했다고 주장 하지만 제가 보기에 아무 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양보란 나한테 필요없는 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필요한 것은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일부에서는 이번 패배가 문국현 후보 독자 노선을 그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연 문국현 후보의 표가 더해졌다면 정동영 후보가 승리할 수 있었을까요?

대의 vs 대세

먼저 주의해야 할 것은 문국현 후보의 표는 정동영 후보의 표와 별로 겹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문국현 후보의 표는 권영길 후보와 겹칩니다. 권영길 후보가 당 지지율에도 미치지 못하는 지지를 받은 이유도 일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정동영 후보가 범여 진영의 승리를 원했다면 단순히 원하는 것을 줄테니 네가 사퇴하라는 단순한 논리 보다는 범여의 승리를 위해 내가 양보할 테니 더 큰 통합을 위해 두 사람은 단일화 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현실 정치에 더 적합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런 제안으로 후보 단일화가 됐다면 산술적 덧셈으로는 38대 48로 열세지만 범여 진영은 단합으로 이탈된 표까지 충분히 끌어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것은 가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정동영 후보에게도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권영길, 문국현 후보가 단일화에 성공하고 범여 진영이 승리한다면 그 승리의 일차적인 공은 정동영 후보께 돌아갑니다. 만약 실패해서 권영길 후보, 문국현 후보, 정동영 후보가 각각 대선에 나간다고 해도 범여 진영 패패의 책임은 단일화를 이루지 못한 권영길 후보, 문국현 후보에게 돌아갑니다. 즉, 정동영 후보로는 던질 수 있는 최대의 승부수를 놓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또 권영길 후보, 문국현 후보가 후보 단일화에 실패한다면 정동영 후보, 문국현 후보의 단일화도 가능하고 이 경우 정동영 후보로의 통합이 더 힘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당의 이익, 개인의 이익 등 정치적인 역학관계를 모두 배제한 대의만을 고려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비슷한 승부수를 통해 이미 범여 진영이 승리한 예가 있습니다.

다시

바로 입니다. 정몽중 후보와 후보의 단일화가 없었다면 후보의 당선은 힘들었습니다. 어차피 색깔이 전혀 다른 이회창 후보에게 정권을 주는 것 보다는 정몽준 후보의 요구대로 단일화하는 것이 더 가능성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때 단일화에 실패했다면 당연히 이회창이 승리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몽준으로 단일화해서 승리한다고 해도 후보로서는 이회창 대신에 정몽준후보라는 차선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몽준 후보의 요구대로 단일화를 진행한다고 해도 후보에게는 손해볼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후보의 표는 이른바 변하지 않는 지지표이고 정몽준 후보의 표는 얼마든지 가져올 수 있는 표(부동표)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승부를 던지는 것은 승부사의 몫입니다. 그리고 역사는 이런 승부사의 손을 들어주는 때가 많습니다. 정동영 후보께서 다음 대선에 다시 대선 후보로 나설지 아닐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만약 또 다시 대선 후보로 나서신다면 당리당략과 개인적인 이익 보다는 범여의 승리를 위해 정말 대통합의 기틀을 다져 주시기 바랍니다.

그외에 범여 진영의 잘못된 대선 정책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싶지만 이미 지난 일이고 혹 이런 글이 범여 진영의 분열로 비추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은 여기서 마무리할까 합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2/21 16:52 2007/12/21 16:5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13

  1. Subject : 2007 대선, 문국현이 이명박에게 진 선거

    Tracked from 당신과 가는 길 2007/12/22 03:22 del.

    이번 대선에서 눈여겨 봐야할 점 4가지를 제시했었다. 1. 이명박의 과반 득표, 2. 문국현, 이회창의 10% 득표, 3. 문국현, 권영길, 금민의 20% 득표, 4. 권영길의 득표율이 향후 한국정지에 영향을 ..

Facebook

Comments

  1. ㄷㄷㄷ 2007/12/21 18:20

    김기태는 누군가요? 혹시 김근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1 18:55

      수정해 두었습니다. 치매는 아닌데,,,

  2. 지나다가 2007/12/21 19:50

    음 제가 가장 바라던 시나리오 였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욕심은 자기가 조금만하면 당선 될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드나 봅니다.
    아무 조건없이 사퇴후 지지해 준다고 했다면 멋진 정치인이란 각인을 시켜줄수 있었는데...
    나이도 아직 충분한 사람이 욕심이 과했던것 아닌가
    아님 참모가 없던가 둘중 하나일것 같습니다.

    정동영이란 정치인은 여기서 끝이라고 봅니다.
    박근혜란 정치인도 세상이 어떻게 갈지는 모르지만 여기서 끝이라고 보여집니다.

    저는 이명박의 경제 정책이 절대로 서민경제를 살려줄것이라고 보지 않고 오히려 양극화를 심화 시킬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박근혜도 그책임을 동시에 져야 할것이고 지지율 40%는 끌어낼수 있어도 대통령이 될수는 없는 그런 이회창같은 정치인이 될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지금시대는 승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정치인이 오래동안 살아남기 힘들다고 보여집니다.
    그냥 국회의원 장관에 만족하고 살아간다면 모를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1 20:05

      대통령이 되는 사람은 다른 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그 것이 설사 구테타에 의한 반정이라도...

      올 대선에 이명박을 보면 유리한 것과 불리한 것에 대한 판단을 상당히 빨리했습니다. 우겨도 될 것(BBK)는 우기고 인정해야 될 것(위장취어)은 빠르게 인정함으로 네거티브가 공론화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마지막 BBK 논란에서도 곧 바로 특검을 수용함으로서 오히려 대통합 민주 신당을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승부수입니다. 이런 승부수를 던지는데에는 이명박이 훨씬 능수능란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변하지 않는 수구표 30%가 가장 큰 역할을 한 것 또한 사실이니까요.

  3. 정말이지. 2007/12/21 22:29

    정말 아쉽더군요, 좀 크고 넓게 보는 안목이 필요했고..

    어쩌면 이럴지도 모르겟습니다. 이명박 당선자의 승리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었을지도,.

    그리고 자신에게 얼마나 지지가 있을지 알고 싶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결국 다음 대선 준비

    죠.

    perm. |  mod/del. reply.
  4. 개뿔 2007/12/22 13:12

    저는 특별히 누구를 지지하지는 않았습니다. 단, 단일화가 되면 그 후보를 지지하겠다라는 생각은 있었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더 단일화에 대한 기대가 컸고, 반드시 단일화는 될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결국 단일화가 되지 않아서 누구를 뽑아야하나 선택하는데는 시일이 촉박했던 게 사실입니다.

    단일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안타까웠더건 정동영을 제외한 다른 후보들은 어차피 단일화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단일화에서 자기가 정동영을 이길 수 있는 보장도 없으며, 단일화를 한다고 해도 이명박을 이길수도 없을 이라는 생각을 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총선을 위한 기반 다지기 정도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이인제는 그걸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최초 단일화 논의에서 본인보다 당의 입지를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정동영은 단일화에서 분명 자기가 유리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계속 단일화를 요구했던 것 같고요.

    단일화는 누군가가 사퇴하고 백의종군하거나 모든 기득권을 버리면 좋겠지만 그것을 강요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단일화 실패는 모든 후보들이 각자의 욕심을 채우려고 했던 것 때문에 생긴 일일 뿐 어느 특정 후보의 잘못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2 13:38

      제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저 역시 누구를 비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정동영 후보가 대의가 부족했다고 생각한 것 뿐입니다.

      초한지에 보면 그런 얘기가 나옵니다. 유방이 항우로부터 군사를 빌리려고 하는데 유방이 3천을 빌리려고 하자 장량이 9천을 빌리라고 합니다. 그 이유를 묻자 3천이면 항우의 군대가 유방의 군대에 먹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9천을 빌리면 항우의 군대가 유방의 군대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9천을 빌려달라고 하면 분명히 빌려 줄것이라고 합니다.

      권영길 후보나 문국현 후보의 입장도 아마 이랬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동영 후보가 두 후보의 단일화를 주장하고 물러서는 것이 최선이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 상황이면 어느 하나가 나머지 하나를 먹을 수 없으며, 또 단일화는 없다고 하던 권영길, 문국현 후보를 단일화로 끌고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이 방법이 단일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5. 석호필 2007/12/22 13:40

    지난 댓글에서 제가 던졌던 '가정'을 명쾌하게 풀어주셨군요.^^

    갑자기 비슷한 옛말이 생각나는군요.

    '살려고 하면 죽을것이요, 죽을 각오를 하면 살 것이다'

    당시 정동영 지지자들이 단일화 무산에 대해 말했던 변명은
    '어떻게 20%의 지지율을 받는 후보가 6%도 안되는 후보에게 양보하는냐' 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착각하는 것은 20%가 최대치라는 것이죠.
    (물론 선거당일에 정동영과 이명박이 근소한 차이라는 뜬소문이 돌아 전라도에서 몰표가 나와 갑자기 27%까지 올라왔지만....저는 7%가 문국현과 권영길을 찍으려고 한 표였다고 봅니다.)
    더이상 가져올 표도 없는데 착각에 빠진거죠.

    선거 결과를 보면 정동영은 범여권의 표를 모두 합해도 이명박에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국현,권영길,이인제의 표를 가져올 것이 아니라
    이명박의 표를 가져왔어야 합니다.

    하지만 좀 배웠다는 저 조차도 '정동영=열우당=노무현'이라는 공식이 떨쳐지지 않았죠.
    (이번에 정동영은 (신당내에서는) 반노였지만 외부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는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한나라당은 이걸 계속 이용해서 성공했구요.

    방법은 단 한가지...본인이 죽는 거 였습니다.
    2002 대선에서 보여준 노무현 처럼 모든것을 던져야 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2 14:10

      지난 댓글에서 제가 던졌던 '가정'을 명쾌하게 풀어주셨군요.^^

      예. 문국현 후보에 대한 지지글을 올리면 "정동영 후보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올리려고 했던 글입니다. 그러나 이 글이 정동영 후보의 사퇴 주장으로 보여질 수 있고 그래서 이제 올린 글입니다. 범여의 승리라는 대의를 따른다면 최선의 시나리오였다고 봅니다.

      당시 정동영 지지자들이 단일화 무산에 대해 말했던 변명은 '어떻게 20%의 지지율을 받는 후보가 6%도 안되는 후보에게 양보하는냐' 였습니다.

      정동영 후보도 비슷한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정동영 후보가 7%이고 문국현 후보가 20%였다면 정동영 후보가 사퇴했을 것이라고요. 이 숫자의 오류는

      하지만 그들이 착각하는 것은 20%가 최대치라는 것이죠.

      석호필님이 지적하신 바 그대로 입니다. 반대로 국회의원을 140명이나 거느린 여당의 후보로 많이도 말고 딱 1년만 문국현 후보가 정치활동을 했다면 7%가 아니라 조금 과장되더라도 70%도 가능했을 것으로 봅니다. 즉 최대 20%의 후보와 최소 7%의 후보 중 가능성은 최소 7%가 더 높다는 것입니다. 또 문국현 후보와 정동영 후보가 단일화 해도 정동영 후보의 지지율이 7% 올라가지 않습니다. 절반에 해당하는 3% 정도는 권영길 후보에게 가고 나머지도 이회창, 이명박, 정동영으로 찢어질 것은 뻔하기 때문에 단일화한들 올라가는 지지율은 1~2%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어찌보면 정동영 후보는 무척 절박한 듯 보였습니다. 이인제, 문국현에 이어 이회창에게 반부패연대를 제안했으니까요.

      (물론 선거당일에 정동영과 이명박이 근소한 차이라는 뜬소문이 돌아 전라도에서 몰표가 나와 갑자기 27%까지 올라왔지만....저는 7%가 문국현과 권영길을 찍으려고 한 표였다고 봅니다.)

      나름대로 저널리스트라는 분도 이런 근거로 문국현 후보의 사퇴를 주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선거 결과를 보면 정동영은 범여권의 표를 모두 합해도 이명박에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국현,권영길,이인제의 표를 가져올 것이 아니라 이명박의 표를 가져왔어야 합니다.

      예. 미래에 승부수를 던졌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좀 배웠다는 저 조차도 '정동영=열우당=노무현'이라는 공식이 떨쳐지지 않았죠. (이번에 정동영은 (신당내에서는) 반노였지만 외부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는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도 정동영 후보의 잘못입니다. 열우당을 깨고 나올 것이 아니라 열우당에서 세를 결집했어야 옳습니다. 열린 우리당의 최대 수혜자가 당을 깨고 자신을 키워준 노무현 대통령까지 밟고 나왔다는 사실 자체가 패착입니다. 이해찬, 유시민, 노무현 대통령이 지지 의사를 밝혔지만 적극적 지지가 아니라 소극적 지지로 일관했고 결국 노심의 향배는 정동영을 떠났습니다.

      한나라당은 이걸 계속 이용해서 성공했구요.

      한나라당의 이번 대선 전략은 역대 최고였습니다. 선거법 개정(함구령), 문제가 될 것은 바로 사과, 잡아 뗄 것은 검찰까지 협박. 백미는 이명박 후보의 특검 수용이었습니다. 대통합 민주 신당에서 까지 당황했으니 전략적인 싸움에서 완전히 휘둘린 셈입니다.

      방법은 단 한가지...본인이 죽는 거 였습니다.

      예. 죽는 것이 모두가 사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대의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정동영 후보에 대해 더 아쉽습니다.

  6. 경력 2007/12/28 23:26

    정동영이는 대통령 될 자격에 현저히 미달한게 문제였습니다. 즉 경력, 경륜, 인품, 그릇, 소양등...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토론때의 행위는 너무다 잘못된 것이었고, 깊이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9 17:29

      예. 정동영도 그렇지만 이명박도 사실 대통령감은 아니었습니다.

      또 정동영 후보도 말이 조금 경솔한 것도 조금 있습니다.

  7. 차카게살자 2008/12/30 03:51

    저도 김근태 지지자입니다. 글 빨리 읽어보고 싶군요-
    기대기대기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30 07:12

      사람은 괜찮은데 인기몰이를 하는 힘이 부족하더군요.

  8. 연청인 2009/03/09 21:34

    고건, 정운찬,문국현으로 이어지는 제3후보 만들기의 숨은 뜻은 무얼까요?
    지금은 반기문 총장을 뛰우는데 공작정치 가 만들어 내는 허상이지요

    지난 대선에서 당원과 국민이 선택한 문주세력의 적통계승자 정동영후보를 인정하지 않고 비판하고 군소 후보를 지지하여 이명박 당선으로 더러운 나라 만든분들 아닙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0 08:52

      어이없는 사고군요. 민주당이면 우리나라 국민인가요? 정동영에 대한 사랑은 알겠습니다만... 민주당을 국민으로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은 얼마되지 않으니까요. 또 그 국민경선에서 가지가지 잡음을 일으킨 사람이 정동영이고요.

  9. 종남 2009/04/13 13:34

    지난 대선당시 정동영후보 개인의 선거로 보셨나요?
    더러운 나라 만든것에 만족하십니까???

    perm. |  mod/del. reply.
  10. 진실 2010/08/05 13:47

    정동영 의원은 예전 총선때 노인펌하 발언으로 곤혹을 치룬적이 있죠. 나중에 말실수라고 정정 했지만요! 도아님 말씀처럼 대통령감은 아니라고 봅니다. 웬지 그의 말속에는 기회주의적이고 선동적인 어투로만 들리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20:00

      사실 그 부분은 크게 문제 삼을 부분이 아닙니다. 오프더레코드를 발표한 언론이 더 문제죠. 다만 정치의 선이 얇기 때문에 대통령 감은 못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