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파일 공유를 위해 주로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WebShare라는 프로그램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한글을 지원하며,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고 설치하고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여러 개의 파일을 ZIP이나 RAR로 압축해서 받을 수 있고 웹 앨범, MP3 앨범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기능이나 사용상 편리함을 생각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이어받기를 지원하지 못하며, 접속자가 많으면 시스템이 폭주하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예전에 회원끼리 자료를 공유할 때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요즘은 HTTP File Server를 이용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 WebShare처럼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며, 사용하기 쉽고 기능이 아주 막강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한글을 아직 지원하지 못하는 정도인 것 같다. 이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파일 올리기/받기
어찌 보면 당연한 기능일 수 있지만 파일을 올리고 내려받는 기능을 제공한다. 각각 폴더에 대해 따로 사용자 암호를 설정할 수도 있고 사용자 관리를 통해 파일을 올릴 수 있는 사용자를 설정할 수 있다.
가상 파일 시스템
실행 파일의 크기를 생각하면 의외이지만 가상 파일 시스템을 제공한다. 즉 실제 폴더가 아니라고 해도 다른 폴더의 하위 폴더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디렉토리를 관리하는데 상당히 유용하다.
다양한 사용자 설정
템플릿 파일을 이용해서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모두 바꿀 수 있으며, 그외에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HTML 템플릿
화면의 표시되는 내용은 모두 HTML 템플릿으로 저장되며, 이 템플릿을 편집하면 화면에 표시되는 형태를 원하는 형태로 모두 바꿀 수 있다.
대역폭 관리
파일을 올리는 속도와 내려받는 속도를 상당히 섬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전체 내려받기 속도, IP당 내려받기 속도, 동시접속할 수 있는 IP의 수, 최대 연결수 등 상당히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초보자/전문가 모드
초보자 모드와 전문가 모드가 큰 차이는 없지만 초보자 모드와 전문가 모드를 지원한다.
연결 기록
상당히 다양한 방법으로 연결 기록을 저장할 수 있다. %y%, %m%, %d%와 같은 변수로 파일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며, 기록할 항목 역시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통계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Apache에서 지원하는 로그 형식도 지원한다.
연결에 대한 완전한 제어
대역폭 관리에서 설명한 것처럼 상당히 다양한 형태로 연결을 관리할 수 있으며, 특정 IP를 추방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계정 관리
계정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로그인할 수 있는 계정, 계정에 따른 제한 설정. 로그인한 뒤 이동할 URL도 설정할 수 있다.
DDNS 지원
WebShare를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DDNS 도구를 사용해야 '동적 IP를 DDNS로 변환'할 수 있지만 HTTP File Server는 자체내에서 DDNS를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DDNS 서비스는 CJB, No-IP, DynDNS이며, Custom을 이용하면 다른 DDNS 서비스도 설정할 수 있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12월 21일에 올린 파일 공유에 최고의 웹서버, HTTP File Server를 블로그에 부분 발췌해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2/21 18:51 2007/12/21 18:5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14

Facebook

Comments

  1. Prime's 2007/12/24 12:53

    착한 프로그램이네요..

    재밌는 미드나 일드 공유할때. 정말 좋을것 같아요..
    그런데 저랑 공유하실분이 계시려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5 11:37

      예. 프로그램도 실행파일 하나이고 설치하고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드라마 같은 것을 공유할 때에는 상당히 편합니다. 또 업로드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