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니도 유전된다

난 윗니는 고른편이지만 아랫니는 상당히 울퉁 불퉁하다. 따라서 이런 이빨은 성격 때문이라고 한다. 할머니께서 붙여주신 별명이 '어긋난 돼지 발톱'이니 그럴 법도하다. 치아의 모양과 성격이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성격이 까칠한 것 또한 사실이다. 치아를 보면 다른 사람이 볼 때 왼쪽 앞니 중 하나가 덧니이다.

덧니가 난 이유는 이를 뽑아야할 때 뽑지 못했고 그 덕에 이가 바로 자라지 못하고 안쪽으로 자랐기 때문이다. 덧니가 있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렇게 덧니가 생기게되면 덧니 앞쪽에도 이가 있기 때문에 보통 한 곳에 두개의 이가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앞니가 뽑혀 보통 이 보다는 입 안쪽에 덧니가 생긴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우엉맘은 아이들 치아에 들이는 공이 지성이다. 그래서 이와 모두 충지하나 없는 건치이다. 문제는 우엉맘이 치과가는 것을 싫어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아이들 이가 흔들리면 빨리가서 뽑아 주어야 하는데 가끔 늦게 뽑아 주곤한다.

따라서 어렸을 때는 상당히 예쁘게 이가 났던 이 이지만 이 뽑는 시기가 늦어져서 덧니가 났다. 이가 빠진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입 안쪽에 덧니가 나서 이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덧니가 내 덧니와 똑 같다'는 점이다.

덧니와 이빨 빠진

보는 방향에서 왼쪽의 이가 덧니이다.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지만 잇몸 안쪽에 이빨이 자라고 있다. 또 윗니 두개를 뽑았기 때문에 없는 이빨이 많다.

그래서 우엉맘은 이 덧니는 이를 늦게 뽑아주어서 난 것이 아니라 날 닮아서 덧니가 난것이라고 우기고 있다. 더 재미있는 것은 이 똑 같이 덧니가 된 것을 보고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덧니도 유전된다'는 얘긴인데...

참고로 이와 는 치아가 조금 특이하게 낫다. 보통 아랫니 두개가 나고 윗니 두개가 난 뒤 윗니 두개 옆에 다시 이가 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아랫니 두개가 나고 윗니 두개 대신에 윗니 바로 옆의 이가 두개가 났다. 따라서 입을 다물면 아랫니와 윗니가 꼭 톱니바퀴처럼 물려있었다.

이가 나는 순서가 조금 이상해서 찾아보니 이렇게 이가 나는 아이도 많지는 않지만 있는 것 같았다. 도 비슷했다. 일단 남매라서 그런지 이가 나는 순서는 같았다. 문제는 아랫니가 9개로 아직도 한개가 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튼 이와 이나는 순서가 나와 같은 것을 보면 이도 어느 정도 유전과 관련이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정말 덧니까지 유전일까?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8/29 16:11 2007/08/29 16:1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129

Facebook

Comments

  1. 하시글 2007/08/29 22:22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perm. |  mod/del. reply.
  2. 민트 2007/08/30 00:05

    유전인 것 같은데..저도 덧니가 엄마랑 똑같은 자리에 났거든요 ㄱ-
    그리고 뱀다리로 이야기 하나 붙이자면 예전에 관상관련 글을 보니
    어릴때 성장환경이 고되면 치열이 고르지 않다였나 치열이 고르지 않은 성인들을 어린시절이 힘들었다고 유추한댔나 뭐 그런 말이 있더군요. 급 생각났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30 06:20

      아무래도 치과에 가서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 부모님은 두분 모두 덧니가 없습니다. 형제들 중 저만 덧니가 있는데 덧니가 생긴 이유는 이를 늦게 뽑아서 였습니다.

      그런데 민트님까지 유전 대열에 참여하시는 군요.

  3. junnylee 2007/08/30 09:29

    글쎄요. 저희집도 집사람이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덧니가 있는데 두 아이들도 역시 덧니가 있습니다. 물론 전 아니지만요...
    그래서 치과에 여러번 다니면서 들은 이야기인데 덧니가 나는 이유에는 늦게 뽑아줘서 그런 것도 있지만 턱이 작아서 큰 영구치가 나면서 자리를 잘 못잡아서 그런 것이라는 말을 하더군요.

    그러고 보니 집사람도 턱이 조금 작은 편이거든요. 아이들 역시 그렇고...
    작은 턱이 유전되어서 덧니가 난 것이니 덧니도 유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30 11:11

      생각해 보니 턱이 있었군요. 제가 주걱턱이고 턱이 조금 좁습니다. 우영이도 똑 같고요. 결국 뾰족한 주걱턱이 주범인 것 같군요.

  4. 임종태-엘체 2010/07/13 05:27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저도 아래위로 뻐드렁니가 나 있는데 부모님은 뻐드렁니가 없어요.
    나이 30이 넘었는데 이제서야 제 건강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치아 교정이란 놈을 하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 참...
    어릴때 치과 가기 싫어했던 스스로의 탓이니 어쩔 수 없는 거긴 합니다만..에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3 09:47

      뻐드렁니는 유전이 아니니까요. 또 세대에 따라 다르지만 제 세대에서는 따로 교정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오래되서 제 경우 불편한 것도 없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