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뜨는 이명박 퇴임 시계

다시 인기를 끄는 배너

이 글이 최근에 다시 인기를 끄는 이유도 간단하다. 작년 상반기는 광우병 파동으로 날을 세고, 하반기는 경제 파국으로 날을 샜다. 그리고 년말에는 MB 악법 강행처리, 년초에 벌어진 미네르바 체포와 용산참사 등 정권이 들어서고 단 하루도 편한날이 없었기 때문이다. 내 블로그에 한 방문자분이 남긴 댓글이다.

내다 팔건 피밖에 없다.

목차

퇴임 배너

이 당선됐을 당시 나온 이야기는 여러 가지다. mepay님은 "의 당선을 막지 못해 미안하다"는 글[1]을 올렸고 석호필님은 부시처럼 퇴임 달력이나 퇴임 배너를 만들자라는 글을 올렸다. 이런 과정을 통해 탄생한 것이 이명박 퇴임 시계 달기다.

의 퇴임일을 시간 달위로 알려 주는 아주 간단한 배너다. 현재 조회수가 10'4019회이니 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읽은 글인 셈이다. 이 글이 이렇게 읽히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이 배너를 홍보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광고[2]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년 촛불의 함성이 클 때 이 글의 조회수는 하루 평균 800회 정도됐었다.

그리고 촛불이 사그라진 뒤 이 글의 조회수는 많을 때는 300~400회, 적을 때는 200회 정도 됐었다. 그런데 최근 이 글에 대한 조회수가 급증했다. 어제만 해도 1187회의 조회로 이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있는 글이 이명박 퇴임 시계 달기[3]였다. 오늘도 302회로 어제 올린 한글 팬그램에 대한 글에 이어 2위에 올라 있다.

이 글이 최근에 다시 인기를 끄는 이유도 간단하다. 작년 상반기는 파동으로 날을 세고, 하반기는 으로 날을 샜다. 그리고 년말에는 , 년초에 벌어진 정권이 들어서고 단 하루도 편한날이 없었기 때문이다. 내 블로그에 한 방문자분이 남긴 댓글이다.

내다 팔건 피밖에 없다.

미투데이가 NHN이라는 공룡에 인수되는 것을 보고 내뱉은 안타까움이다. 그러나 상황이 이런 상황에도 들리는 소식은 또 참담하다. 용산참사를 주도한 김석기 경찰청장 후임자에 대한 유임론이 청와대에서 일고 있다[4]고 한다. 여기에 새로운 내각은 1년전 강부자, 고소영 내각을 그대로 답습했다고 한다. 재미있는 것은 이 강부자 장관중 상당수는 군면제자라는 점이다.

'내다 팔건 피밖에 없는 서민'의 삶은 도외시하고 강부자 내각과 공안통치로 통치 기반을 마련하려는 이고 보니 자연스레 사람들의 관심은 퇴임으로 돌아가는 것 같다. 우리는 역사 속에서 오만한 독재 의 말로를 아주 자주 봐왔다.

5월의 노래, 6월의 함성, 촛불

누에님의 역작

프랑스 68 때 거리에 나온 포스터가 원본이라고 한다. 히틀러가 완장을 차고 의 사진을 들고 있는 모습은 현시국과 너무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든다.

관련 글타래


  1. 오늘 확인해 보니 mepay님 블로그에서 삭제됐다. 
  2. 미친소는 되도 이명박은 안되는 애드워즈에서 설명한 것처럼 애드워즈에서 계속 차단되서 제목을 몇번 수정한 뒤 광고하고 있다. 주로 이 광고를 통해 오는 방문자는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대한매일 등이다. 
  3. 이렇다 보니 이 글에 댓글이 자주 달린다. 배너를 퍼간다는 글도 있지만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친북좌파, 국가전복세력, 불법시위, 테러분자들아 좀 버로우나 타라"라는 글을 남기는 수구 꼴통도 많다. 
  4. 김석기를 위키백과에서 찾아 보면 1954년에 태어난 김석기를 빼면 신기하게 모두 친일파이다. 물론 김석기 청장의 아버지가 친일파인지 아닌지는 모른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1/28 10:59 2009/01/28 10:5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60

Facebook

Comments

  1. Skyjet 2009/01/28 11:34

    단지 퇴임 시계 보다 더 일찍 나오기를 바랄 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3:52

      국민의 60%가 아마 같은 심정일 겁니다. 수구 30%는 반대할테지만.

  2. wifil 2009/01/28 12:59

    아이스란드는 성공했더라구요!!

    perm. |  mod/del. reply.
  3. 아카사 2009/01/28 13:00

    제발 대통령이 저 퇴임시계가 필요없는 훌륭한 인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3:52

      훌륭한을 붙이기에는 너무 멀리 온 것 같더군요.

  4. 정타임 2009/01/28 13:00

    마침, 구글 애드센스에 나오는 도아님 광고를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뉴스보니 아이슬란드가 경제위기로 촉발된 반(反)정부 시위를 3개월 정도 겪다가 연립내각이 붕괴되었다는 기사가 있네요.
    에휴~ 1489일보다는 훨씬 빠른 기간내에 내려왔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3:53

      저도 비슷합니다. 제 얼굴좀 안보고 사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5. 최면 2009/01/28 13:20

    김석기 청장의 아버지는 일제시대때 경찰이니까.. 친일파 아니면 일본 시다바리였겠지요 ㅋㅋ

    밑에 글 보고 생각났네요.. 친북 우파들이 민주 좌파한테 뭔짓인지 ㅋㅋ

    우파들이 좋아하는 독재가.. 정일이의 북한이랑 비슷한거죠?
    그래서 이명박이랑 김정일이랑 별차이가 없죠?
    역시 친북 우파였음.. 독재로 대동단결!!

    우리 민주 좌파들은 저딴 말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명박이 퇴임시계;; 오늘 머리 커트 좀 하고 저녁 약속 다녀와서 꼭 달겠습니다~ (근데.. 사실 php도 한 6년만에 손대서 고치는게 어려버요..)

    아, 참.. 텍스트큐브가;; 뭐가 잘 못인지.. 티스토리 계열에 트랙백을 걸 수가 없다고 나와요 ㅠ.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3:54

      혹시 관련 링크를 아시는 것이 있나요? 저도 비슷하게 생각하는데,,, 막상 찾으려고 하니 찾기는 힘들더군요. 그리고 친북 우파도 못됩니다. 우파면 민족주의가 강해야 하는데 제들은 친일주의가 강해서요.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문제는 확인 중입니다. 빨리 확인하면 오늘이라도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6. 공상플러스 2009/01/28 18:12

    저는 내공이 부족해서 말입니다..-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8:42

      간단한 액션스크립트면 가능합니다. 다만 제가 액션스크립트를 몰라서...

  7. 입명이 2009/01/28 21:58

    오옷~

    perm. |  mod/del. reply.
  8. 천년만에 2009/02/01 14:09

    백년만에 인터넷하고 천면만에 도님홈피 왔는데
    크. 여기도 격전장(?) 아님 성토장이 되었군요

    이 나란 결국 정치땜에 몰락할려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1 16:55

      생각까지 막으려는 정부때문인 것 같습니다.

  9. 공풍이 2009/02/09 17:16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9 21:53

      한국전 보다는 그전에 이승만이 집권하며 친일파를 숙청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러면 박정희라는 친일파가 집권하고 다시 친일파가 득세하는 일은 없었을 테니까요.

  10. 무명씨 2009/05/10 07:29

    인터넷 동영상 중 미네르바 관련 글을 읽다가 이리로 오게 되었습니다.
    머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짧게 우선 남기겠습니다.(앞으로 자주 글 올릴 거 같네요^^)


    잘나가는 고딩들의 논술 몇 편을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어린 친구들치고는 상당히 논리 정연하고 정보,지식이 장난이 아닐 정도였죠.
    과연 이게 고딩들이 쓴 논술이 맞나,싶을정도로, 치밀하고, 사실에 충실하며,
    관련 분야의 지식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천재라도 삶의 연륜은 배어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굿 윌 헌팅]에서, 공원 장면에, 맷 데이먼의 천재성에 일갈하는 로빈 윌리엄스의 대사들에
    그렇게 공감했는지 모릅니다.

    왜 박대성을 내세웠는지는 모르지만,
    아니, 그 박대성을 내세우기 위해 각본,연출하느라 방송화하는 데 시간이 걸렸는지 모르겠지만,
    언젠가는 진실이 밝혀지길 바라며, 지난 글들 말고 현재 도아님은 이번 건에 관련해,
    어떤 의견이신지 여쭙고 싶어서, 글 남겨봅니다. 건승하시길 바라며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10 09:51

      검색창에 신동아로 검색해 보면 제 입장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가짜일 것으로 생각했지만 신동아의 뻘짓 때문에 진짜로 생각을 선회한 상태입니다.

  11. 무명씨 2009/05/13 07:28

    뒤늦게 글 올립니다. 죄송 ^^;;

    신동아 관련 도아님 글 읽어 봤는데,
    [신동아는 속였다] 부분에서, 박대성이 명예훼손으로 고발하실 거라 했는데,
    그것은 박대성이 곧 다음의 미네르바라는 것이 확실하게 증명되어야만 가능한 거 아닌가요?
    아이피가 같다고 해서 법원에서 이를 바로,박대성=미네르바라고 인정해 줄까요?
    각종 검증을 통해 박대성이 미네르바가 아니며 따라서 신동아를 고발할 자격이 없다고 하면 어떻게 되죠?
    좀 복잡하지만...

    제가 보기엔, 신동아에선 박대성이 미네르바가 아니라는 약점을 알고 있었다면,
    아마 충분히 속이려고 의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음 아고라의 담담당당님 글을 읽으며 느낀건데,
    역시 상위 계층은 좌든 우든, 적군이든 아군이든 실타래처럼 인간관계가 엮여 있는 거 같습니다.
    가령, 담담당당님이 오랫동안 친하게 지냈다던 신동아의 편집장이랑 담담님은
    어떻게 보면 삶의 궤적이나 지향하는 이념,사상이 정 반대인 경우지만,
    어쨌거나, 친하게 지내며 연줄을 이어오지 않았습니까?
    편집장이 대북 사업가인 담담(권 모님)님의 지향하는 바와는 정 반대로 대북사업을 까대는
    수 많은 기사를 올렸어도 두 분이 친하게 지내왔다는 것만 봐도 대충 이해되죠.

    결국, 맨 윗 라인에 서 있는 지도층 내지 [그들만의 리그]의 정보하에선,
    진짜 미네르바가 누군지 충분히 알 수 있었을 것이고...
    (신원파악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었죠?..더군다나 국가적 관심사였으니깐요)
    그 미네르바와 아마 정부 사이에 모종의 암묵적 위협내지 협상이 있었을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국민들에게 거봐라, 니네가 추종해온 경제 대통령이란 게 실상,
    골방에 쳐박혔던 고졸 백수 오덕후였다, 따라서, 이제 더이상 인터넷 고수 등등을 신뢰할 게 아니라,
    정부를 신뢰해라....이런 무지막지한 이익을 정부는 얻으려고(수조원의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이득이죠)...

    거시적으로 봤을 때, 돈으로 가치를 따질 수 없는 이 엄청난 반전의 사건은,상대적으로 일개 신문사의 자매지인 신동아의 명예훼손 건이나, 나중에 책임질 부분 등은 어떻게 보면 대의를 위한 약간의 희생정도일 것이고(그 또한 나중에 꿰맞추기 나름이고),이에 대해서 정부측에서 모종의 보상이 있었을 거라면 억측일까요? 제가 정부인사였다면,일이 성공한다는 전제하에 몇 년치 광고비(혹은 미디어 진출과 관련 사업권이라든지..여러가지 형태로)에 해당하는 이익도 주었을 거 같은데요...

    여하간 그렇게,미네르바 박을 창조해냈고...실제 미네르바는 역사 뒤안으로 사라지고...

    그럼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신동아 k의 대담은 어떤 역할일까...
    한마디로 머가 먼지 모르겠다....박대성이 진짜인지,신동아 k는 과연 누구인지,...
    즉, 혼란의 빅뱅, 그 정점을 찍으려 신동아와 정부가 합작한 결과물일 수 있지 않을까요?

    간단히 말해, 지금 결과가 어떻게 되었습니까?
    소수의 미네르바 팬들은 여전히 경제 대통령으로 신뢰하지만,
    어느 편이 맞는지 몰라 혼란했던 대부분 국민들은 더 이상 인터넷 논객의 예언보다는
    정부가 그나마 신뢰할 만하다는,...
    정부로서는 최선의 결과물이 현재 펼쳐져 있습니다.
    결과를 보고 왜 그 때 그들이 그랬는가 역추적해보는게 좀 낫지 않을까요?

    횡설수설했지만, 저도 사실 헷갈리기만 합니다.
    다음에 또 의견 있으면 올리겠습니다. ^^
    꾸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13 08:51

      신동아 관련 도아님 글 읽어 봤는데, [신동아는 속였다] 부분에서, 박대성이 명예훼손으로 고발하실 거라 했는데, 그것은 박대성이 곧 다음의 미네르바라는 것이 확실하게 증명되어야만 가능한 거 아닌가요? 아이피가 같다고 해서 법원에서 이를 바로,박대성=미네르바라고 인정해 줄까요? 각종 검증을 통해 박대성이 미네르바가 아니며 따라서 신동아를 고발할 자격이 없다고 하면 어떻게 되죠? 좀 복잡하지만...

      국내는 IP관리가 잘되기 때문에 다음측에서 제공한 접속IP와 미네르바가 사용한 IP가 같다면 당연히 인정됩니다.

      제가 보기엔, 신동아에선 박대성이 미네르바가 아니라는 약점을 알고 있었다면, 아마 충분히 속이려고 의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제 글에도 있지만 신동아는 그럴 수 있지만 박대성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신동아와의 인터뷰는 없었다고 했었죠.

      결국, 맨 윗 라인에 서 있는 지도층 내지 [그들만의 리그]의 정보하에선, 진짜 미네르바가 누군지 충분히 알 수 있었을 것이고... (신원파악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었죠?..더군다나 국가적 관심사였으니깐요) 그 미네르바와 아마 정부 사이에 모종의 암묵적 위협내지 협상이 있었을 거라고 봅니다.

      미네르바는 표적수사였고 표적수사의 정황증거까지 드러난 상태입니다. 협박은 모르겠지만 신원은 이미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표적수사가 가능한 것이겠죠.

      그리고 아시다시피 국민들에게 거봐라, 니네가 추종해온 경제 대통령이란 게 실상, 골방에 쳐박혔던 고졸 백수 오덕후였다, 따라서, 이제 더이상 인터넷 고수 등등을 신뢰할 게 아니라, 정부를 신뢰해라....이런 무지막지한 이익을 정부는 얻으려고(수조원의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이득이죠)...

      잘못 알고 계십니다. 미네르바의 체포 정부가 얻은 것은 정부의 신뢰성이 아니라 자기검열입니다. 이미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자기 검열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미네르바가 고졸 백수 오덕후라고 해도 신뢰성에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미네르바를 믿은 것은 그 사람의 신분이 아니라 그 사람의 글 이니까요.

      거시적으로 봤을 때, 돈으로 가치를 따질 수 없는 이 엄청난 반전의 사건은,상대적으로 일개 신문사의 자매지인 신동아의 명예훼손 건이나, 나중에 책임질 부분 등은 어떻게 보면 대의를 위한 약간의 희생정도일 것이고(그 또한 나중에 꿰맞추기 나름이고),이에 대해서 정부측에서 모종의 보상이 있었을 거라면 억측일까요? 제가 정부인사였다면,일이 성공한다는 전제하에 몇 년치 광고비(혹은 미디어 진출과 관련 사업권이라든지..여러가지 형태로)에 해당하는 이익도 주었을 거 같은데요...

      음모론일 뿐입니다. 다만 정부는 얻을 수 있는 것은 이미 다 얻었습니다. 다만 정부가 얻은 것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신뢰가 아니라 통제입니다. 이 일이 있었다고 해서 정부의 신뢰는 증가하지 않았지만 대신에 인터넷 여론은 확실히 통제되고 있으니까요.

      여하간 그렇게,미네르바 박을 창조해냈고...실제 미네르바는 역사 뒤안으로 사라지고...

      객관적 사실에 기초해 보면 미네르바는 박대성이 맞습니다. 근거없는 추정에 의한 음모론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12. 무명씨 2009/05/13 07:50

    덧붙여,당시 정부가 미네르바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었다는 점은 제가 보기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정보 당국이 충분히 알아봤다는 언론의 기사때문이 아닙니다.

    바로 이명박의 성향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이명박은 형에 대한 열등감이 대단합니다.
    "형 공부시켜야하니 너는 고등학교까지만 다녀라"라는 어머니 말이 평생에 남았겠죠.
    잘 나가는 형에 대한 열등감이 오늘의 그를 키웠을 겁니다.
    그래서 지금도 SD가 상왕 노릇해도, 현 대통령을 '맹박이'라고 불러도,별 월권행위를 해도 군말없죠.

    대신 열등감 내지 피해의식은 그의 내면에 철저히 자리잡았을 겁니다.
    앞에서는 국민께 사죄하면서도 뒤로는 그 분함을 참지 못하고 복수하는 촛불 사건만 봐도 알 수 있죠..

    그 당시 미네르바의 글은 거의 도를 지나칠 정도 였습니다.
    "명박이 이새끼는 거시 경제는 완전히 꽝인 놈이야..."
    이런 말들이 당시 미네르바 글들에 가득했습니다.
    그게 인터넷에서만 돌았으면 모르겠는데,
    당시 신문들에서 이를 간접적으로 인용하며,
    [요즘 누구 귀는 참 간지럽겠다며], 이명박을 여러 면에서 조롱했죠..

    이걸 명박이가 참았겠습니까?
    아마 국정원 전 직원들을 다 동원해서라도 찾아냈을 겁니다.

    이명박의 참을 수 없는 모욕감과 현 정부의 땅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는 길,
    이걸 그 당시 정부에서 단행하지 않았다면 그게 더 이상한 거죠...

    갑자기 생각나서 덧붙였습니다.
    다음에 또 올리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13 08:44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제가 박대성을 미네르바로 본 것은 IP때문이 아닙니다. 다만 다음 측에서 속인 것이 아니라면 IP만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는 IP관리가 워낙 철저하니까요.

      그리고 두번째로 놓치고 있는 것은 미네르바는 표적수사입니다. 즉, 신원파악을 다 하고 잡을 건수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미네르바가 표적수사였고 그 정황은 이미 드러난 상태입니다. 문제는 체포할 건수가 없었습니다. 현행법상 허위사실 유포가 가장 확실한 법인데 미네르바가 공문에 대한 글을 올리기 전까지는 허위사실 유포로 체포하기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잡을 건수를 노리다 공문이 올라오니 허위사실 유포로 바로 체포한 것입니다. 음모론도 좋지만 드러난 사일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