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님의 한마디', 말하면 잡혀간다!!!

어느 평범한 '경찰관 아내의 한 마디

'평범한 아내가 용산참사의 원인은 화염병을 제조해서 던진 사람이 문제'라고 했으니 '용산참사의 해답도 아주 평범하게 국민 눈높이로 상식선(화염병을 던진 사람을 처벌)에서 풀면 된다'는 글이다. 그런데 윤승원씨의 아내는 정말 평범한 국민일까? 간단한 이야기지만 윤승원씨의 아내는 '넓게 보면 가해자의 아내'다. 도둑놈 부인이 도둑놈을 옹호하는 것과 논리상 차이가 없다. 도둑놈의 아내는 도둑질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오늘 윤승원씨가 쓴 어느 평범한 '경찰관 아내의 한 마디'라는 글을 읽었다. 내용은 간단하다. '평범한 아내가 용산참사의 원인은 화염병을 제조해서 던진 사람이 문제'라고 했으니 '용산참사해답도 아주 평범하게 국민의 눈높이로 상식선(화염병을 던진 사람을 처벌)에서 풀면 된다'는 글이다. 그런데 윤승원씨의 아내는 정말 평범한 국민일까? 간단한 이야기지만 윤승원씨의 아내는 '넓게 보면 가해자의 아내'다. 도둑놈의 부인이 도둑놈을 옹호하는 것과 논리상 차이가 없다. 도둑놈의 아내는 도둑질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1]이다.

나는 정말 평범한 분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나이 19살에 논 몇마지기 없는 빈농에 시집을 와서 하나 뿐인 아들을 대학까지 보내는 것이 평생 꿈이 었던 분의 이야기이다. 적어도 '경찰의 아내'처럼 어느 한쪽의 편향된 인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이다. 바로 내 어머님이다.

전두환 보다 더 하다던데, 말하면 잡혀간다고 다들 말도 제대로 못하던데...

뉴스를 보시던 어머님께 '전두환 시절로 되돌아 간것 같다'고 하자 어머님께서 툭 던진 한마디다. 미루어 짐작하겠지만 가 잡혀갔다는 이야기 역시 나이드신 분들께까지 전해진 모양이었다. 허위사실 유포[2]처럼 어려운 법율용어는 모르는 분들이기 때문에 "이제 말하면 잡혀가는 세상"으로 알고 계셨다.

윤승원씨의 이야기처럼 모든 문제는 정치적으로 풀 문제는 아니다. 그저 평범한 '국민의 눈높이'로, 그 상식 선에서 풀면 된다. 맞다. 그러나 윤승원씨나 가 놓지고 있는 것이 하나있다.

따르는 사람만 국민은 아니라는 점.

'내다 팔것은 피밖에 없다'는 사람. '현재의 시국이 전두환 시절보다 더 무섭다'는 사람. 이런 사람 역시 국민이라는 점이다. 강부자나 가해자의 아내[3], 현정부를 따르는 사람만 국민이 아니다. 이런 국민의 그저 평범한 '국민의 눈높이'로, 그 상식선이 무엇인지는 아주 자명하다. 우리국민의 상당수는 경찰의 과잉 진압이 용산참사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1. 우엉맘도 마찬가지지만 보통 아주머니들은 이런 시사에는 관심이 없다. 더 큰 문제는 용역깡패를 동원한 내용이나 철거민이 왜 그렇게 격해졌는지에 대한 보도가 별로 없었다. 
  2. 어머님의 학력은 국민학교 중퇴다. 아마 시골에서 자란 우리 아버지 세대 대부분이 이런 학력일 것이다. 
  3. 김석기 청장 후임자가 다시는 경찰이 희생되는 일이 없겠다고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그러나 용산참사의 희생자들은 오늘도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1/28 13:19 2009/01/28 13:1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62

  1. Subject : 우리 어머니도 나에게 말했다.

    Tracked from 원래 그런놈의 원래 그런 블로그~(근조용산) 2009/01/28 13:56 del.

     그리고 항상하시는 말씀이다.  "제발 어디사거 한부로 니 성향을 말하지 말아라."  이유는 아버지에게 화가 될 수 있다고.....  적어도 나에게는 너무나 평범해 보이는 내

  2. Subject : 이명박 비판행위가 명예훼손이면 사르코지 저주인형은 살인선동죄?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유 평등 2009/01/28 15:26 del.

    본인이 작성한 '컴퓨터 청소를 위해 CPU쿨러 탈착 방법'이라는 글에 아래와 같은 댓글이 달렸다. 저자가 무엇을 명예훼손 이라고 적시하는지 이해는 안가지만 말하는 싸가지를 봐서는 대통령을

  3. Subject : [좋은쥐] [나쁜쥐] [이상한쥐] 보기

    Tracked from 생각 하고........ 살자 2009/01/28 15:48 del.

    [좋은 쥐] 폭발물 탐지 쥐 아프리카 모잠비크(Mozambique)의 항구도시인 이냠바네(Inhambane)에서 ‘후각’을 이용하여 매설된 지뢰를 탐지해내는 좋은 쥐 벨기에와 탄자니아의 공동연구에 의해 성공

  4. Subject : 용산참사, '100분 토론 여론조작' 일삼은 경찰조직, MB정권의 본격화되는 만행이 두렵다!

    Tracked from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BEDStory 2009/01/29 09:43 del.

    참 황당한 이야기가 아닐 수없는 일입니다. '100분 토론' 인터넷 여론조사에 참여한 이유는 용산참사가 경찰의 '과잉진압'이 원인을 제공했는가? '불법 과격시위'가 이번 사건의 원인을 제공했

Facebook

Comments

  1. 녹두는 냥이 2009/01/28 13:45

    그렇죠.
    포인트는 섞어놓으면 평범하지만.
    사건의 직접 당사자인 동시에 가해자인 경찰관의 아내라는 점이죠.
    국민 수준을 뭘로 아는건지....
    저 경찰관의 아내는 평범수준은 된다고 믿고 싶겠지만
    사실 국민지적 수준을 놓고 봤을때, 평범이하가 아니라
    상식이하의 도둑놈 제발 저린 감정표현이라고 봐야겠죠.
    그 글 읽고 어찌나 어이가 없던지....
    부창부수라고 상식이하 마누라를 자랑이랍시고 광고까지 하다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3:57

      꼭 이런 꼴이죠. 부잣집 아가씨에게 가난한집에 대한 이야기를 쓰라고 하니...

      우리집 정원사도 가난하고 우리집 요리사도 가난하고 우리집 운전수도 가난하다

      문제는 가난한 집에는 정원사고, 요리사도, 운전수도 없다는 것을 모른다는 점이죠.

  2. 징징이 2009/01/28 14:10

    그러나 솔직히 '윤승원씨의 아내'분의 잘못이 없다고 생각되네요.
    저 아내분 뿐만이 아니라, 어느정도 사회에 '무관심'하거나
    인터넷도 별로 하지 않고, 도아님처럼 어느정도 '안다'고 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연스레 사회에 관한 소식은 '언론(대중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 언론이 정확하지 못한 정보를 제공한다. 는 것이지요.

    9시 뉴스의 용산 참사 현장이 나오는 1-2분의 기사속에서,
    어느 장면을 되돌아 봐도

    '사건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왜 화염병을 던질 수 밖에 없었는지'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에 문제가 없었는지' '계속 저항하고 있는 25%의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에 대한 것은 일체 언급되지 않습니다.

    자연스레 사람들은 '아, 왜 저사람들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게 화염병을 던지지?' '경찰이 진압하는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 '다른 85%는 모두 돈받았는데 저사람들은 왜 저기서 돈받을려고 저짓하고 있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죠.

    결국 누구도 욕할 수 없게 되는,
    '피해자'가 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4:14

      그러나 솔직히 '윤승원씨의 아내'분의 잘못이 없다고 생각되네요.

      제 글도 마찬가지고 다른 분들의 글도 마찬가지지만 '윤승원씨 아내분'이 잘못했다는 글은 없습니다. 글에도 있지만 정보 자체를 모르니 저런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윤승원씨죠. 자신이 경찰이니 가해쪽이라는 것, 그리고 어떤 형태로 진압이 진행됐을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 아내의 이름을 빌려 잘못을 합리화하고 있으니까요.

    • 징징이 2009/01/28 14:23

      네, 다만 원본글의 댓글에서 윤승원씨 아내를 욕하는 댓글이 적지 않게 보여서 말입니다. 개소리는 윤승원씨가 하셨는데, 괜히 잘못없는 아내분까지 욕하는 댓글 때문에요.

      경찰은 위에서 명령오니 경찰대로 열심히 뛰어야하고, 철거민들은 철거민대로 살 곳을 지키려고 뛰어야하고..
      이거원, 꼴이 말이 아니네요..

    • 도아 2009/01/28 14:32

      개념없는 댓글은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제 처도 용산참사가 뭔지도 모릅니다. 다만 윤승원씨는 공연히 아내까지 끌고 들어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3. LieBe 2009/01/28 14:41

    다른 블로그에서 저글의 링크를 보고 가서 읽고 하도 기가 차서 그냥 웃고 말았습니다...

    따르는 사람만 국민은 아니라는 점.

    참....적절한 말씀입니다.
    로자 룩셈부르크의
    "친정부 인물만을 위한, 당의 당원만을 위한 자유는 - 그들의 수가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 전혀 자유가 아니다.
    생각이 다른 사람들의 자유도 인정하는 것만이 진짜 자유다. "
    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그런데 저 수많은 추천수는 정말 공감이 가는 사람이 저리 많은걸까요...
    아니면 광공서와 경찰서의 놀고 있는 컴퓨터들의 열띤 클릭질일까요...
    갑자기 그게 궁금해지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6:13

      푸른 화들짝 지붕처럼 알바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일부러 블로그 만들고, 추천하고...

  4. 애마 2009/01/28 14:53

    화염병의 위험하고 목숨을 해칠수도 있다는걸 누구보다 철거민들이 더 잘 알고
    있었을겁니다....그들이 화염병을 들고 저항 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안다면 경찰관의 아내는 절대 저런 소리 못합니다....윤승원씨가 야비하지요 보통의 아내들의 생각처럼 은근히 포장해서 모든 아녀자가 그렇게 생각할 거라고,,,,,,,,미틴놈...

    김석기도 똑같구요....
    애석하게 죽은 경찰관만 애도 하고....무고한 철거민은 외면하면서.......
    저런 마인드로 진압작전을 하니 ....참사는 예정돼있었던거 같습니다...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6:13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의 논리가 맞다면 자신의 논리로 이야기하면 될 것을 애꾿은 아내를 끌어드렸더군요.

  5. 마리앙뜨와네뜨 2009/01/28 15:29

    "시민들이 빵을 달라고 했더니, 빵이 없으면 쿠키를 먹으면 되지 바보들 아니냐"고 했다던 프랑스의 왕비가 생각납니다.

    이번 사태를 일으킨 장본인은 물론 공명심에 눈이 먼 김석기란 자고, 더 나아가서 보면 세입자들은 엄청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재개발정책상의 문제겠지만, 경찰특공대도 책임을 면할 수 없는데도, 시위를 한 철거민에게 모든 책임을 돌리는게 참..

    "생각하라, 준비하라 그리고 행동하라"

    이번 참사의 최전방에 있었던 경찰특공대 홈페이지에 써있던 모토입니다.
    저 모토대로만 했더라도 6명의 귀중한 인명을 앗아가는 사태는 없었을텐데....
    생각도 없고, 준비도 없이 위에서 떨어진 명령이라고, 그냥 가서 막가파식으로 때려잡을 생각으로만 달려들었으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6:14

      쥐박이 삼총사(입법부, 사법부, 경찰)가 되었기 때문에 생각하는 자체를 모르는 것 같습니다.

  6. 공상플러스 2009/01/28 18:03

    perm. |  mod/del. reply.
  7. 문틈사이로하늘 2009/01/28 19:29

    맞는 말이나...국민 평균 눈높이를 말하시는 건지?? 그렇다면.. 평균이하인 사람들한테는 불공평한 판단이 될지도 생각 해 보셨나요??

    세상이 너무 이해하기 어려운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라서. ...이런글은..마음에는 잘 안 와닫네요..원래는 맞는 말인데도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9:50

      영어 열심히 하고, TV 열심히 보고, 운동 열심히 하면 됩니다. 말리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8. 대한국민 2009/01/28 19:34

    도아씨~당신을 북조선의 수령으로임명합니다.그르므로 오늘당장 이삿짐싸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19:51

      수령이면 괜찮기는 합니다. 문제는 당신에게는 임명권이 없다는 것이겠죠.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임명합니다. 청와대로 가서 이명박을 내려오게 하세요. 좋죠?

    • 바기박멸 2009/01/29 03:34

      도대체 이글과 북조선의 수령과 무슨 관계가 있지?

  9. dada 2009/01/28 20:26

    글쓴분이나 윤승원씨나 진배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사진은 뭡니까
    히틀러에대해 이해는 제대로 하신건지 ..
    매일 대형마트가서 LA갈비 사드세요?

    노무현씨가 잘못하긴 했군요
    세상을 살기좋게 만들고 개개인의 목소리를 드높여서
    당신같은 오버쟁이들을 양산해냈으니

    스플로그 스플로그하던데 그 예가 여기 적절하게 있네요
    서툰 글로 정권 욕질하면 견우앞다퉈 중앙에 떡하니 떠버리니
    괜히 구글 중앙에 놔둬 클릭할때마다 짜증나느니 오늘부로 지웁니다
    정말 무서운 세상이라면 댁부터 잡혀가야하지 않을까요

    적당히 하세요

    아무리 옳은 말이라도
    제대로 된 사람이 제대로 씹어야지
    잘 모르는이가 서툴게 씹으면

    반감만 커질수도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21:46

      글쓴분이나 윤승원씨나 진배없다고 생각되는데요

      글 읽어 보셨나요? 같은 논리로 쓴 것입니다. 이정도는 이해하고 답글을 다시는 것이 순서인 것 같군요.

      사진은 뭡니까 히틀러에대해 이해는 제대로 하신건지 .. 매일 대형마트가서 LA갈비 사드세요?

      님이나 많이 ()처 드세요. 이명박하고 함께.

      노무현씨가 잘못하긴 했군요 세상을 살기좋게 만들고 개개인의 목소리를 드높여서 당신같은 오버쟁이들을 양산해냈으니

      오버쟁이? 어린쥐? 쥐박이가 여럿 망첬군요. 허긴 한글도 이해 못하는 사람이 무려 영어까지 쓰려고 하니... 별 수 없겠죠.

      스플로그 스플로그하던데 그 예가 여기 적절하게 있네요 서툰 글로 정권 욕질하면 견우앞다퉈 중앙에 떡하니 떠버리니 괜히 구글 중앙에 놔둬 클릭할때마다 짜증나느니 오늘부로 지웁니다 정말 무서운 세상이라면 댁부터 잡혀가야하지 않을까요

      적어도 쥐씨 일가로 사는 것 보다는 낫지 않을까요?

      적당히 하세요 아무리 옳은 말이라도 제대로 된 사람이 제대로 씹어야지 잘 모르는이가 서툴게 씹으면 반감만 커질수도있습니다

      그쵸. 잘아는 분이 이런 글은 왜 쓰시나?

      그리고 있는 사실을 적은 것이 그토록 기분나쁜 이유는 뭘까요? 너무 사실에 근접해서는 아닐까요?

    • 바기박멸 2009/01/29 03:35

      에휴.

  10. parankiho 2009/01/29 14:37

    항상 이런일들(공권력과의 충돌)을 볼때마다 답답합니다.

    거기 직접 들어간 경찰특공대(몇몇분들은 예전 백골단이라고 하던데 이건 잘모르겠습니다. 요새 관심을 끊어서) 분들과 옥상에서 농성하던 분들만 불쌍한겁니다.

    돌아가신분은 돌아가셔서 불쌍하고,
    남으신 분들은 주위의 여러 시선에 힘들어할테니 불쌍하고,

    이것 참. 저지르기는 위에서 저지르고 그 뒷감당은 쫄따구들이 하고 있으니.. 에혀..

    공권력에 대한 도전은 과감히 막아야 하지만
    이런 무자비하고 말도 안되는 공권력 역시 막아야한다고 봅니다.
    저야. 흔히 5공이니 전두환이니 이런 시절을 직접 겪어보지 않아서 비교는 안되지만, 어째 쫌.. 거시기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9 14:53

      5공시절과 똑 같습니다. 강제철거, 철거민참사, 공안검사의 수사, 경찰의 무죄, 철거민 유죄... 노무현 때에는 인권위에서 수사를 했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