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철살인 손석희

손석희 교수도 충분히 중립적이다. 그러나 가끔 손석희 교수의 촌철살인은 패널의 할말을 잃게 만든다. 꽤 오래 전이다. 정확히 몇회 방송이었는지 모르겠다. 과 민주당이 나왔다. 책임이라는 말 자체를 모르는 이 생떼 쓰기 시작했다. " 에 대한 탄핵이 자신들이 의도한 것이 아니라 의 술수 때문이었다"고 주장한 것이다. 즉, ' 탄핵에 책임이 없고 술책에 말려 탄핵을 했다'는 것이다. 이때 던진 손석희 교의 한마디는 지금도 인상적이다.

"잘아시면서 왜 그러셨어요?"

최고의 진행자

손석희 리즈 시절 사전

대장금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 찍은 사진이다. 다른 연예인 사진은 MBC 대장금 테마파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 중 최고를 꼽으라고 하면 누구를 꼽을까?

의외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난 손석희 교수보다는 KBS의 정관용씨를 꼽는다. 손석희 교수가 정관용씨 보다 못하다는 뜻이 아니다. 손석희 교수나 정관용씨나 모두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로는 최고다. 절제된 표현과 토론자의 활발한 토론을 이끌어내는 데에는 이 두 사람을 따를 사람이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손석희 교수 보다 정관용씨를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은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가 가져야 하는 중립성을 정관용씨가 더 잘 지킨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촌철살인 손석희

물론 손석희 교수도 충분히 중립적이다. 그러나 가끔 손석희 교수의 촌철살인은 패널의 할말을 잃게 만든다. 꽤 오래 전이다. 정확히 몇회 방송이었는지 모르겠다. 과 민주당이 나왔다. 책임이라는 말 자체를 모르는 이 생떼 쓰기 시작했다. 에 대한 탄핵이 자신들이 의도한 것이 아니라 의 술수 때문이었다[1]고 주장한 것이다. 즉, ' 의 탄핵에 책임이 없고 의 술책에 말려 탄핵을 했다'는 것이다. 이때 던진 손석희 교의 한마디는 지금도 인상적이다.

잘아시면서 왜 그러셨어요?

패널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못했다. 게거품을 물고 희생자라고 주장하던 패널은 '꿀먹은 벙어리'가 됐다. 손석희 교수의 백분토론 진행도 충분히 중립적이다. 생떼를 막는 것도 사회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가끔 손석희 교수가 던지는 이런 '촌철살인'을 나는 좋아한다. 이것이 정관용씨 보다 손석희씨를 더 좋아하는 이유다. 그러나 이런 촌철살인은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는 불편하다. 이것이 정관용씨를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 중 최고로 꼽는 이유다.

2008년 부임한 이 가장 먼저한 일은 언론장악이다. 독재잔당이 모인 이니 언론장악이 '획일적 국정운영'과 '밀어붙이기'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는 아마 잘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008년 언론장악에 몰입하던 2009년 언론장악의 대미로 미디어법을 강행처리한다. 그리고 2009년 낮아진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서민없는 서민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서민없는 서민행보

의외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서민없는 서민행보 의 지지율은 상승하고 있다. 국민이 바보라서 지지율이 상승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아니다. 국민이 바보가 아니라 미디어를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아주 평범한 진리일 뿐이다. 자본으로 지배하던 미디어를 이제 권력을 동원해서 더 철저히 지배한다.

시절의 문제점으로 국논분열을 드는 사람이 많다. 난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그 사람의 머리를 분해해 보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민주주의는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다. 서로 다른 의견이 충돌하고, 그 충돌을 통해 합의점을 찾고, 그 합의점을 통해 발전하는 체제다. 하나의 의견만 있는 사회를 원한다면 아주 간단하다. 북한으로 가면된다.

그런데 정권을 빨갱이 정권이라고 욕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우습지만 이런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는다. 오로지 하나의 의견만이 답이다. 그리고 다른 의견국론분열로 매도한다. 북침을 해도 따라야 하고 독도를 에 넘겨도 따라야 한다. 이렇다면 우리나라는 더 이상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북한처럼 민주의 탈을 쓴 독재 국가일 뿐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는 "이 '날 따르라'고 하면 다 따라야 한다"고 강요하고 있다.

에 반대하는 사람은 누구나 퇴출된다. 그토록 중립적인 시각으로 시사 프로그램을 진행하던 정관용씨도 퇴출됐다. 노란색을 좋아한다고 윤도현씨도 퇴출됐다. 또 여기에 최근에는 노란색을 기렸다는 이유로 김제동씨도 퇴출됐다. 아고라에 올라온 글이라 확실하지는 않지만 손석희씨도 퇴출 예정이라고 한다. KBS피디협 “김제동 하차는 보복성”라는 기사를 보면 아예 근거없는 이야기는 아닌 듯하다.

주류와 비주류의 차이는 하나다
주류는 남고 비주류는 떠난다. 주류는 남을 구실을 찾고 비주류는 떠날 구실을 찾는다. 주류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으면 그것을 인정하고 비주류는 한 가지 다른 점이 있으면 그것을 구실 삼는다. 아마 내가 평생 비주류로 사는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난 대통령을 내 영원한 대통령으로 모셨다. 어쩌면 내가 평생 비주류로 살게되는 것은 내 운명일련지 모른다. 그러나 설사 비주류로 남는다고 해도 '남을 구실'을 얻기 위해 부정부패, 불의를 용납할 생각은 전혀 없다.

과도 바꿀 수 없는 손석희

얼마 전 100분토론을 볼 때 일이다. 예전의 손석희 교수와는 달리 진행이 조금 매끄럽지 못했다. 손석희 교수는 중간 중간 말을 몇번씩 반복했다. 언제나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던 손석희 교수만 봐온 나로서는 조금 의외였다. 물론 손석희 교수는 자신의 말에 오해가 없도록 부연한 것에 불과하다.

미네르바 효과라고 한다. 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얻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말 한마디하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영장도, 고소도 없어도 긴급 체포될 수 있다'. 이 것이 진정한 미네르바의 효과이며, 전두환식 언론통제의 백미다[2]. 알아서 기도록 만드는 것.

우리가 손석희를 과도 바꿀 수 없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바른 말을 하는 한 사람이 썩은 수십 개 보다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김제동 '사람이 사람에게'

이 동영상을 보면 예전의 김제동과 다른 힘이 느껴진다. 그러나 무엇 보다도 김제동의 이런 모습에는 의 그림자가 비추어진다. 언제나 상식을 이야기한 의 그림자가. 아마 김제동의 퇴출 역시 지우기의 일환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이 동영상을 보며 김제동은 퇴출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생명을 얻었다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나에게 김제동은 '말잘하는 MC'가 아니라 상식이 무엇인지 아는 '진정한 상식'인이었다.

관련 글타래


  1. 탄핵이 있기 전날 추미애 의원과 의 독대가 있었다. 무슨 내용이 오갔는지 모르겠지만 추미애 의원은 아주 흥분한 상태로 을 비난했다. 난 이때 '탄핵'이 의 승부수라고 이야기했다. 당시 내말을 믿은 사람은 없었다. 
  2. 은 자기 역할 모델을 박정희에서 찾고 있지만 하는 행동은 딱 전두환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0/13 10:10 2009/10/13 10:1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811

  1. Subject : "깍아주지 그래요?" 가 할말인가?

    Tracked from 오티즘의 이해하는 블로그 2009/10/13 13:48 del.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가 7년간 이끌어왔던 MBC 시사교양프로의 간판인 '100분토론'에서 하차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찬반양론이 뜨거운 뉴스를 선별해서 각 양쪽 패널을 초청해 토론의 장을 ?

  2. Subject : 결론은 시청률 하락 : 김제동, 손석희 하차에 대해서

    Tracked from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2009/10/13 19:38 del.

    언제나 잠잠하지는 않았지만, 또 사단이 나고 말았다. MC 김제동이 KBS2 「스타 골든벨」 MC에서 하차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그리고 그 소식을 기다렸다는 듯이 손석희 전 MBC 아나운서 (현 성신여?

  3. Subject : 김제동이 딴따라이길 원하는 정부

    Tracked from 벗님의 작은 다락방 2009/10/13 23:36 del.

    윤도현을 KBS에서 쫒아낼 때까지만 해도 '제작비'를 줄인다는 명분답지 않은 '나름의 명분'을 붙였습니다. 수 년 동안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진행해오던 음악 프로그램에서 떠밀리듯 쫒겨난 윤?

  4. Subject : 손석희와 김제동 : 물타기와 오컴의 면도날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9/10/14 00:29 del.

    물타기는 누구나 쉽게 저지를 수 있는 논리적인 오류에 속한다. 그리고 물타기는 흔히 가장 유치하고, 저열한 반칙에 속한다. 안티촛불집회를 개최한 단체는 노노데모. (....) 그리고 이 집회의 ?

  5. Subject : 홍준표, 너나 잘하세요.

    Tracked from 흐르는 푸른 물결 2009/10/16 10:04 del.

    요즘 세간에 홍준표와 손석희 교수님이 화제가 되고 있다. 뭐, 다들 아실 테니 전말은 각설하고, 굳이 알고 싶다면 구글링을 하기 바란다. 홍준표와 손석희 구글링 홍준표 "멍청한 것들이 출연?

Facebook

Comments

  1. 댕글댕글파파 2009/10/13 10:32

    오늘 아침에 지인분이 정권이 바뀌면 사람도 바뀌는거라면서 외국에서도 다 그러고 자신들도 그렇게 했으면서 왜 지금와서 이러는지 모르겠다라고 하시더라구요. 예전 현철씨랑 이소라도 한나라당 편든다고 민주당 집권후에 방송에서 짤렸다고 하던데 현철, 이소라 이야기는 처음 듣는 이야기이고 외국의 사례도 잘 모르며 결과적으로 정치이야기 해봤자 서로 감정만 상해서 가만 있었네요. 속에선 부글부글 했지만...
    아침에 현철, 이소라에 관련된게 뭐 있나 검색을 해봐도 잘 안나오네요-_-;;

    perm. |  mod/del. reply.
    • Vermond 2009/10/13 11:03

      댓글 보고 저도 궁금해서 뒤져봤습니다만
      관련 내용은 전혀 찾지를 못하겠더군요
      (기껏해야 김영삼 아들 현철정도만 나오고...)
      그분에게 확실한 증거를 요청하고 싶군요

      그리고 제 생각입니다마는
      남이 바꾸든 이전에 바꿨든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지금 하는 행동이 틀렸다면 고쳐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이전에 했으니까 지금도 괜찮다...라는건 오류죠

    • 댕글댕글파파 2009/10/13 11:10

      그렇지요? 저도 도통 못 찾겠네요.
      그분의 논리는 이전에 했으니 지금도 괜찮다가 아니라 이전에 자신들이 한 짓은 생각안하고 지금와서 당시 자신들이 했던 일을 한다고 나무라는게 문제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더 진중권에 대해선 자살하는 사람들에게 돈을 거둬야한다(?)라는 말을 했다고 하면서 노무현 대통령 자살할때는 그런말 안하더라...교수직도 빽으로 들어갔다더라...김지하, 변희재에 비교하면서 말하길래 그 때만 욱 해서 한 마디 했네요.
      진중권이 깊이는 없지만 틀린 말 한 적 별로 없고 김지하, 변희재 같은 또라이랑은 비교 하지 말라구 -ㅁ-

    • 도아 2009/10/13 11:20

      바보인가 봅니다. 미국만 하더라도 인사 검증위에서 사람을 뽑고 정권과 무관하게 유지가 되죠. 사람이 바뀌면 모조리 갈아 치우는 것은 우리나라의 후진적 행태고요.

  2. 키다링 2009/10/13 10:34

    손석희씨가 프로그램에서 물러나면 어디선가 신나게 봉산탈춤을 출 한 무리가 생각나지 않을 수가 없긴 하네요. 많은 이의 롤모델이 되신 분인데 이렇게 허무하게 백분토론에서 나오게 되신다면 정말 문자 그대로 할 말이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perm. |  mod/del. reply.
  3. Vermond 2009/10/13 11:06

    어느 뉴스에서 본건지 생각은 안 납니다만 내용이 대충 이랬습니다
    1. 손석희의 퇴출 명분은 "돈"인데 솔직히 돈 아니면 트집잡을 거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2. 손석희가 받는 돈은 그의 브랜드 가치를 생각하면 충분한 금액이다
    3. 정 돈이 궁하다면 왜 2프로에 8~9억을 받는 유재석이나 기타 스타급 연애인을 자사 연애인으로 바꾸지 않는가

    이 나라에 안전지대가 보이지 않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11:21

      예... 유일한 명분이니까요. 얼마나 미울지는 생각이 됩니다.

  4. 물구나무 2009/10/13 11:13

    그렇게 오래 살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크게 떠드는 내용이나 강조하는 내용은 사실은 그것을 자신이 지키지 못하거나 거짓인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청렴이나 결백을 소리치는 사람들은 나중에 보면, 비리로 수사를 받고, 이번에도 정치적이지 않다고 하니까 더 정치적이지 않을까 하는 의심도 생기네요. 부디 그런 이유가 아니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11:22

      틀리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우리사회가 자정능력이 없다는 증거이기도 하고요.

  5. 미령 2009/10/13 11:28

    손석희씨는 정말 최고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지금도 존재하는지 모르겠지만 SBS에 진행자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11:41

      SBS는 정말 못보고요. 지금은 KBS도 마찬가지입니다. 정관용씨가 있을 때에는 그 중립적인 시각때문에 봤는데 제들은 중립은 편향으로 보는 것 같더군요.

    • Vermond 2009/10/13 12:32

      그분들은 생각이 아이처럼 귀엽죠

      우리편 아니면 나쁜놈

  6. Hwan 2009/10/13 18:29

    예능은 시청률과 광고 판매율로 방송사에 수익을 얼마나 가져다 주는지로 판단해야 하는데, 과연 그런 집단 게스트를 상대로 계속 재미를 주면 진행을 할 수 있는 순발력을 지닌 MC를 김제동 말고 따로 구할 수 있을까요? 적어도 김제동보다 싸게 구할 수 있을까요? 1년 52주 진행을 하니까 출연료 100만원을 깎으면 1년에 5000만원 정도 제작비가 절약될텐데... 광고 몇 개 떨어져나가면 바로 도루묵입니다. 이런 어의 없는 핑계를 대면서도 내부 결정을 외부에서 알 수가 없으니 증거가 없으니까 정치적인 고려는 전혀 없었다고 시치미를 떼도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이가 없죠. 더군다나 KBS가 토요일 예능에서 밀리고 있는 판국에 어느 정도 시청률이 확보되고 안정된 포맷으로 인정 받는 프로그램에 이런 악재를 만드는 것은 그렇게 강조하던 경영 악화에 일조하는 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100분 토론도 마찬가지죠. 100분 토론의 시청률이 낮은 것은 어이 없는 시야 시간대에 방송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100분 토론이 시사 프로그램에서 인정 받는 것은 손석희 교소의 브랜드 가치인데 이걸 출연료 200만원(인터넷 상에 그렇게 공개되더군요)을 아끼려고 포기한다는 것은 MBC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봐도 올바른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선집중을 직접 듣지 못해 홍준표 의원이 무슨 뉘앙스로 이야기했는지 모르지만, 그간 시선집중에서 인터뷰를 하면서 당했던 것에 대해 대놓고 복수를 하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평소 자신의 정치적 중립성을 해칠까봐 인터뷰이가 될 수 있는 대상들하고는 밥 한 번 먹지 않을 정도로 관리를 하던 사람인데 어디서 그보다 더 나은 진행자를 구할 수 있을까요?

    진실이 증명되지 않았지만 누구나 알 수 있는 상황입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면 하늘을 가린 본인만 하늘을 보지 못할 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4 07:26

      예. 너무 뻔하죠. 손석희에게 200만원이 비싸다면 우리나라 국회의원은 월급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시청율은 더 우수운 이야기죠.

    • 나루토짱 2009/10/14 10:06

      홍모씨曰 "돈때문이라던데, 돈을 좀 덜 받으시면 안되는건가요? "
      인사청문회때의 " 아이 교육때문에 위장전입 하신거죠?" 가 생각나더군요...
      에라~

  7. Q P 2009/10/13 22:27

    제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두 분 중 한 분입니다.
    나머지 한 분은 도올 김용옥 선생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4 07:26

      윽,,, 저는 아니군요. ㅋㅋㅋ

    • 도올성생 2010/05/07 22:16

      사실 듣다보면 이상한 강의도 많이 합니다.
      EBS 노자 도덕경 강의 듣는데 좀 이상한 말 많이 하시더군요....

    • 도아 2010/05/10 09:42

      도올성생//
      저도 들었습니다만 이상한 소리는 없더군요.

  8. 학주니 2009/10/13 23:48

    손석희 교수의 100분토론 퇴진은 정말 어이없는 경우입니다. 정치적인 효과는 100분토론보다는 오히려 시선집중이 더할텐데 말이죠. 100분토론과 시선집중을 진행하고 있는 손석희 교수를 완전히 내보내고는 싶지만 여론 때문에 못해서 돈이라는 명분으로 일단 100분 토론에서만 내보낸듯 합니다. 뭐 조만간 시선집중도 위험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4 07:27

      예. 지들 코드에 맞지 않는 사람은 다 퇴출시켜야죠. 불현듯 전두환과 닮았다고 TV 출연을 못한 연기자가 생각나는군요.

  9. 화천대유 2009/10/14 00:32

    우선 시청률 때문에 경질은 말이 않됩니다....원래는 10시에 하던 경쟁력 높았던 100분 토론을 생각해 보면 압니다...11시로 밀리더니 다시금 12시로 심야시간으로 밀려버린 100분토론....

    고액 출연료를 가지고 말하면 한날당의 의도 대로 흘러가는 거지요.....모두들 괴씸죄 때문에 물러나는걸 아는 상황에서 블로거나 댓글을 다는 네티즌들은 그만한 출연료 받을만 하다라는 다른 이야기를 하게 만드는 셈이니까요....

    이번퇴출의 핵심은 귀을 닫았는데도 윙윙거리는 바른말 하는사람들이 귀찮다 치워라 하는 파란집의 복심을 나름 충신이라고 자부하는 방문진의 압력에 서서히 mbc마저 무너지고 있다는게 정답입니다....

    사돈그룹인 효성의 주가하락을 방어하기위해서 국민연금까지 주머니돈처럼 쓰는 파란집형이 아무런 제지도 없이 끝없이 폭주하는데 막을 벽이 없다는데 더욱 암담해지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4 07:28

      그냥 미워서가 정답입니다. '쥐'와 코드가 맞지 않는 사람은 다 내보내는 것이죠.

  10. 그리고나 2009/10/14 02:18

    이 동영상을 보면 예전의 김제동과 다른 힘이 보이지 않는다.
    무엇 보다도 김제동은 조금 힘들다고 자살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아니기 때문이다.
    언제나 상식을 이야기한 노무현 대통령이 상식에 벗어난 행동으로 온 국민들을 슬프게 했기 때문이다.
    서민은 걸코 죽지 안는다. 고난을 이겨 낼 뿐이지....
    노무현의 그림자로 김제동을 밀지 마라.
    그는 순박한 사람이고 아직 할일이 있기 때문이다.
    30세 생각,40세 생각, 50세 생각, 60세 생각과 삶이 달라 아름다운 말꾼이 되기를 바란다.
    퇴출 역시 노무현 지우기의 일환이 아닐까 싶다는 글들이 그를 사회로부터 김제동을 퇴출되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영상에서 질문한 힘들때 어떻게......
    노무현 처럼은 말고 옛 노무현 처럼 사는 것이라고 말했으면 좋겠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4 07:28

      그러니?

      서민은 걸코 죽지 안는다. 고난을 이겨 낼 뿐이지....

      당연히 鼠민은 죽지 않지. 다른 것은 몰라도 '쥐'는 자기 일가는 철저히 챙기더구나.

  11. zinagadaga 2009/10/14 05:07

    요즘 벼농사도 풍작이라던데 어서 떡이나 돌렸으면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2. 윈드™ 2009/10/14 08:25

    그래도 희망은 있습니다. 국민들의 의식이 높아졌고
    5공(전두환 시절)과 비교해서 다른 점은 인터넷이 있습니다.
    미네르바 사건 등으로 인해서 자유로운 표현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마지막으로 촛불집회등으로 보여준 우리나라 청소년이 희망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5 07:07

      아직까지는 기존 언론의 힘이 크고 인터넷도 지난 대선부터 통제하는 상태라 만만히 볼 수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13. 캔라즐로 2009/10/14 08:42

    진짜... 요즘 생각하면 왜 이리 이나라가 유치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퍽하면 뉴스를 장식하는 아이러니한 이정권의 행보들...
    용산참사지시, 정운찬장관의 갑작스런 노선변경과 그의 숨겨진 이력, 공안검사들 및 그들의 막가파식행동,
    이명박 눈치보기, 자기편 아니라고 대놓고 짜르기 및 제거
    하여튼 진짜...유치하기 짝이 없습니다.

    얼마나 우끼나여.. 자기 맘에 안든다고 정말 다른 이유도 없이 다 짜르고 물갈이라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5 07:08

      예. 정말 유치하죠... 무조건 자기 마음에 안들면 가르니...

  14. 기브코리아 2009/10/14 16:05

    좋은글과 영상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15. ookami 2009/10/14 19:30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이 정권...이러다 블로그와 인터넷도 통제하는건 아닌지 모르겠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5 07:09

      포털 블로그는 이미 통제에 들어갔더군요. 여기는 독립이라 그나마 낫지만요.

  16. 그리고나 2009/10/14 21:17

    다른 것은 몰라도 '쥐'는 자기 일가는 철저히 챙기더구나.
    도아님은 아닌가요?
    나는 그러는데...

    perm. |  mod/del. reply.
    • Vermond 2009/10/15 01:18

      자기 가족을 챙기는건 당연합니다

      그러나 각하가 그렇게 행동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2가지 있습니다

      1. 아무리 자신과 주변 사람의 행복을 위해서라는 명분이 있다고 해도 남의 행복을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2. 각하는 일반인이 아닌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입니다. 사사로운 감정에 빠져 나라를 망쳐먹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각하가 현재 저 두가지를 어기지 않고 있습니까?

    • 도아 2009/10/15 07:10

      바보군요. 여기서 일가는 가족이 아니라 비유입니다. 지편이라는 뜻이죠. 불법을 자행하며 지편을 챙기는 사람은 조폭이죠. 이명박이 욕을 먹는 이유고요. 다만 님도 그렇다니 님은 조폭인가 보군요.

  17. 그리고나 2009/10/15 06:26

    님이 대통령 선거에 나오시면 한표드리지요.

    자기 가족을 챙기고 남의 행복을 침해안할수 있나요?
    자본주의는 내가 챙기면 남이 행복이 비는데......
    김제동은 잘될 것입니다.
    어떤 권력이 그를 어덯게 할수 있겠습니까?
    그 이유는 아직은 쓸만한 사람이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5 07:07

      머리를 밥통 0.1에서 밥통 0.2로 올리면 이해가 될겁니다. 여기서 밥통은 밥을 짓는 통이 아니니 열받지 마시길. 그리고 도배하면 차단한다.

  18. 시원한 겨울 2009/10/15 12:00

    예전에 약수터에 가면서 라디오에서 정관용 씨의 열린토론 재방송을 자주 듣곤 했었는데, 확실치 않지만, 며칠 뒤에 폐지된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그 때 참 아쉬워했습니다. 객관적인 정보를 전하는 패널 분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는데 말이죠. 그 때가 리먼사태가 터지기 전이고, 그 당시 제가 듣고 있었던 열린토론에서는 리먼에 대해서 방송했기에 저 뿐만 아니라 그 때의 라디오 방송을 들었던 다른 분들도 무언가 심상치 않은 것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었을 것이라 봅니다. 요즘, 이런 이상한 상황을 보면, 국민이 똑똑해지는 수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래나 저래나 일 터지면, 정보력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서민이 가장 고통을 많이 받겠죠. 그 서민이 똑똑해져야 하는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5 12:19

      정관용씨만큼 객관적으로 진행하던 분도 드뭅니다. 시사프로 전문가였으니까요. 그런데 이제 그런 분을 시사프로에서 볼 수 없다니... 안타깝더군요.

  19. 나로 2009/10/15 14:28

    좋은 글, 김제동씨 강연영상 잘 봤습니다.
    창밖에서 쳐다보기와 문열고 나가기의 차이가 가슴에 남습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