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전술은 밥말아 먹은 민주당

진짜 분노할일

"지금 쌀값대란으로 농민들은 시름에 겨워 죽음을 각오한 단식투쟁과 1년 내내 땀 흘려 지어온 벼를 갈아엎는 일까지 벌이고 있는 마당에, 대책마련에 몰두해야 할 농림수산식품부 차관이 정작 개인의 목적을 위해 선물을 돌린 것은 천인공노할 일이 아닐 수 없다." - 민노당 경남도당

쌀값대란으로 농민이 고통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 대책 마련에 고심해야할 농림부 차관이 개인의 목적(도지사 출마)을 위해 선물을 돌린 일 역시 비난 받을 일이다. 그런데 이일이 과연 모든 국민이 분노할 일일까? 진짜 분노할 일은 있다. 가슴이 떨려 끝가지 읽기도 힘든 나영이 사건이다.

진짜 분노할일

어제 트윗을 보다 보니 오마이뉴스하영제 농림차관의 '추석 선물'에 야당 "천인공노할 일"이라는 기사가 보였다. 내용을 읽어 보니 하영제 농림부 차관이 개인적인 목적으로 선물을 하는 것을 야당이 비난하는 내용이었다.

"지금 쌀값대란으로 농민들은 시름에 겨워 죽음을 각오한 단식투쟁과 1년 내내 땀 흘려 지어온 벼를 갈아엎는 일까지 벌이고 있는 마당에, 대책마련에 몰두해야 할 농림수산식품부 차관이 정작 개인의 목적을 위해 선물을 돌린 것은 천인공노할 일이 아닐 수 없다." - 민노당 경남도당

쌀값대란으로 농민이 고통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 대책 마련에 고심해야할 농림부 차관이 개인의 목적(도지사 출마)을 위해 선물을 돌린 일 역시 비난 받을 일이다. 그런데 이일이 과연 모든 국민이 분노할 일일까? 진짜 분노할 일은 있다. 가슴이 떨려 끝가지 읽기도 힘든 나영이 사건이다.

민주당의 대권 후보, 정운찬

이미 알고 있겠지만 얼마 전 총리로 인준된 정운찬 총리과는 무관한 사람이다. 희망제작소박원순 변호사와 더불어 민주당의 대선 후보군 중 한명이었다. 박원순 변호사나 정운찬 총리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왔다면 2007년 대선은 그렇게 맥없이 에게 갔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들의 정치적인 역량 보다는 이들이 주는 깨끗한 이미지 때문이다. 그러나 정운찬 총리는 당시 대선후보 제안을 고사한다. 정운찬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였지만 당시 대선후보 제안을 고사하는 정운찬을 보면 난 정운찬은 절대 감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우리나라 정치판은 막가파가 판을 치는 아주 더러운 굿판이다. 옳고 그름은 없고 오로지 내편, 네편만 있다. 따라서 흠이 없는 사람이 있을 수 없다. 흠이 없으면 만드는 곳이 정치판이기 때문이다. 이런 정치판에서 대선후보가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진탕에 뒹굴 각오를 해야 한다. 정운찬에게는 고고함은 있어도 이런 각오는 보이지 않았다. 정운찬 총리는 지난 청문회 때 "대권에는 뜻을 두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나는 이 부분은 정운찬 총리의 진심이라고 생각한다. 그 스스로 속칭 감이 되지 못한다는 것 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으로 본다.

정운찬의 비리의혹

얼마 전 민주당과 선진당은 정운찬 총리를 비리 백화점으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한다. 민주-선진, 정운찬 '비리백화점' 혐의로 검찰고발라는 기사를 보면 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대만 국립대학에서 받은 자문료, 인터넷 서점 YES24의 고문직 수입 1억원, 배우자 그림판매 소득 등 총 2억여원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누락, 소득세법과 국가공무원법을 위반
  • 으로 출국할 때 백성학 영안모자 회장에게서 1천만원을 받은 것과 서울대 총장 후보 시절 당시 서울대병원장의 도움을 얻은 것 등은 포괄적 뇌물제에 해당
  • 내정자의 장남이 2006∼2008년 소득보다 6천500만원을 더 지출했는데 이는 사실상 장남에게 증여한 재산인데도 증여세 350만원을 내지 않았다며 상속세 및 증여세법 위반

여기에 병역 기피, 위장 전입, 논문 표절 의혹까지 있다. 병역 기피는 충분한 개연성은 존재하지만 그것을 증명하기는 힘들다. 논문 표절 역시 마찬가지다. 요즘은 모르겠지만 내가 대학원에 재학할 당시 논문을 쓴 사람과 무관하게 지도교수, 논문 작성에는 조금도 도움을 주지 못한 선배까지 이름을 넣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또 이 것을 당연한 것으로 알았지 이상하게 생각한 사람도 없었다. 따라서 논문에 대한 부분으로 정운찬 총리를 비난하기 힘들다.

내가 보기에 정운찬 총리를 비난할 수 있는 부분은 위장 전입, 소득 탈루 정도로 보이며 민주, 선진당의 고발장에는 소득 탈루, 탈세에 대한 부분만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운찬을 보면 민주당이 보인다

난 정운찬을 비난하는 민주당을 보면 오히려 민주당이 불쌍해 보인다. 민주당의 주장대로 정운찬이 비리 백화점이라면 비리 백화점을 대선 후보로 내세우려고 했던 민주당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을 버리고 을 깨고 고작 손학규나 불러오는 민주당이다. 그런 민주당이 목을 맨 대선 후보가 바로 정운찬이었다.

그런데 그런 정운찬이 자신들과 반대 입장에 섰다고 대선 후보에서 졸지에 비리 백화점으로 몬다. 그래서 민주당의 주장은 정당한 주장이 아니라 정치 공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을 싫어한다. 은 지구상에서 사라져야할 당으로 생각한다. 친일매국노, 독재잔당, 기득권재벌의 정당이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을 비난하는 민주당 역시 을 비난할 자격이 없다. 아무런 비전을 제시 못하는 제2여당이 바로 민주당이다. 먹을 것을 달라고 생떼 쓰다 주면 낼름 받아 먹는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을 달라고 또 생떼 쓴다. 민주당은 이 모습외에 다른 모습을 보인 때가 없었다. 의 지지율이 떨어져도 민주당의 지지율이 올라가지 않다. 간단하다. 국민 대다수는 민주당을 제1야당이 아니라 제2여당으로 보기 때문이다.

전략전술은 밥말아 먹은 민주당

2007년 대선을 보면 민주당에는 전략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 전무하다는 생각이 든다. 대선 패배 후 민주당에서 이 이긴 것이 아니라 이 패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 나왔다. 과연 그럴까? 자신들의 패배조차 인정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들의 집합이 민주당이다. 단언하건데 지난 대선 패배의 패배가 아니다. 바로 민주당 패배다. 아무런 전략도 없이 의 뒤통수에 BKK라는 커다란 돌덩이만 던지려고 했던 민주당의 패배다.

은 두번의 대선에서는 민주당의 뛰어난 저격수에 모두 당했다. 그 결과 , 이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저격은 BBK처럼 덩치 큰 돌덩이로 하는 것 보다는 이회창 아들의 병역 비리, 이회창의 호화 펜션처럼 작고 빠른 것을 이용,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해야 한다. 그런데 민주당은 BBK라는 이름도 생소한 커다란 돌덩이에 목숨을 걸었다. 문제는 덩치가 워낙 큰 돌덩이다 보니 금방 알아차릴 수 있으며 쉽게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의 전략은 아주 훌륭했다. 경제를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서민을을 위한 서민을 끌어 안는 섬세한 대선 광고, 저격을 피하기 위한 토론 불참, BBK라는 돌덩이에 대해 전재산 기부라는 방패. BBK는 몰라도 전재산 기부를 모를 국민은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의 전략적 승리가 지난 대선의 승리이며, 미디어법이라는 악법을 강행 처리하고도 의 지지율이 오르는 이유다.

쉬운 이야기지만 이 세 기사를 보고 누가 국민을 위한다고 생각할까? 민주당을 지지할까? 을 지지할까?

야당의 역할은 여당의 딴지를 거는 것이 아니다. 여당의 잘못을 바로 잡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야당의 몫이다. 그런데 이라는 악법이 통과될 때까지 민주당은 악법이라고 외치기만 했다. 지금도 서민들에게 다가 서기 보다는 큰 일도 아닌 일에 호들갑이나 떨며 정치 공세만 펼치고 있다. 그리고 정작 국민의 관심사는 멀찍이 외면하고 있다.


[출처: 한나라당을 보수라 부르지 말자!!!]

"보수는 부패로 망하고,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고 한다. 그런데 스스로 진보라고 생각하는 떨거지 우파는 부패와 분열로 망한다. 딱 민주당이 이꼴이다. 그래서 난 민주당에 어떤 희망도 가지고 있지 않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0/01 13:28 2009/10/01 13:2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80

Facebook

Comments

  1. copycon 2009/10/01 14:29

    글 내용에 동의하구요.
    진보성향의 정치, 민간 단체와 구성원들의 전략/전술의 부재나 실행에서의 부족함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득권 세력에 비해 큰(?) 경험이 부족한 탓도 있을테고요.
    그리고 이념적 개념도는 현재시점의 국내 상황을 정확히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1 18:31

      전략, 전술은 경험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사고에서 나옵니다. 그런 사고를 하는 사람이 민주당에는 없는 탓이죠.

  2. 댕글댕글파파 2009/10/01 15:43

    기사나온거 보고 미친놈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방송 자막을 보니...정말 할 말이 없네요.
    에효......

    perm. |  mod/del. reply.
  3. 그런데 2009/10/01 16:29

    나영이 사건이라 부르지 않으면 안될까요?
    피해자의 실명을 언급하면서 사건을 언급하는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4. 지나가다 2009/10/01 16:36

    멍미? 뉴규??

    perm. |  mod/del. reply.
  5. koc/SALM 2009/10/01 16:40

    정운찬 씨의 논문 자체에 대해서는 별로 할 말이 없습니다. 그런데 청문회에서 그것을 묻자 "그게 무슨 문제냐?"라는 투의 답변을 듣는 순간... ㅡㅡ;; 울컥 치밀어 오르더군요. 정운찬 씨도 나름대로 (한나라당이 내세운 사람으로는) 깨끗하다는 사람인데, 정신 상태가 저렇게밖에 안된다는 생각이 들자 한나라당은 물론 서울대학교도 혐오스러워졌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1 18:33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명색이 학자가 그러면 안되죠. 최소한 양심은 있어야 하니까요.

    • koc/SALM 2009/10/04 12:21

      더 황당한 일은 정운찬 씨가 서울대학교 총장으로 재임하면서 황우석 사건과 관련되었습니다. 그때 황우석의 논문에 주요 저자가 황우석인데도, 연구에 참가하지 않은 몇몇 교수의 이름을 문제 삼았다는 점입니다. 물론 황우석 사건은 그밖에도 문제가 있지만, 정운찬 자신은 주요 연구자가 아님에도 곁다리로 끼어들고서는 다른 사람이 보조 연구자를 넣어준 것은 인정하지 않은 점이 더욱 실망스럽더군요.
      게다가 미국에서는 황우석 사건에서 밝혀진 오류와 인위적 조작에도 불구하고 황우석과 관련된 기술(새튼이 특허 출원한 기술)에 대해 모두 인정하는 분위기이며, 특허 심사만 끝나면 정식으로 새튼에게 특허권을 인정하게 됩니다. 정작 한국에서는 아예 특허 심사 대상조차 아니라고("원천기술이라고 할 만한 기술이 없다") 서울대에서 발표해 버렸기 때문에 특허 출원조차 못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없다고 했던 원천기술이 미국에서는 원천기술로 인정되어 새튼이 독차지하게 되네요. 참으로 어이없는 상황입니다.
      사실 논문의 오류와 원천기술의 유무는 서로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과학과 발명은 반드시 1:1 대응관계를 이루지 않기 때문이죠. 특허는 과학 이론에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발명과 발견의 결과에 부여하는 것이니 더욱 안타까울 뿐입니다.
      한편으로는 한국에서는 서울대에 밉보이면 원천기술도 "없는 것"이 된다는 점이 더욱 애달픕니다.

  6. jwmx 2009/10/01 17:42

    시원한 글 잘 읽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말씀과 같이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민주당을 보면, 그 무능력함에 한심하게 보일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야당인지 여당 동생인지 헷갈린다고 할까요.
    저는 한나라당을 싫어합니다만, 그렇다고 민주당을 좋아 하지도, 지지하지도 않습니다. 한나라에서 멀어진 표가 왜 민주당으로 가지 못하고 헤매다가 다시 한나라당을 쳐다보는지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깨달아야 합니다.
    이 시대에 제가 우울한 것은 한나라당이 여당이라는 점이지만, 더욱 슬픈 것은 무능력한 민주당이 제 1 야당이라는 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1 18:34

      이 시대에 제가 우울한 것은 한나라당이 여당이라는 점이지만, 더욱 슬픈 것은 무능력한 민주당이 제 1 야당이라는 점입니다.

      예. 그래서 꿈을 구기 힘듭니다. 민주당이 바뀌지 않으면 희망이 없습니다.

  7. ckgh73 2009/10/01 18:00

    도아님 글이 삭제된것 같네요..
    나영이 사건의 범인은 50대 목사 란 글을 따라서 왔는데..
    민주당 애기가 나오네요...
    도아님에 글이 삭제가 되다니...만약 그렇다면 정말 슬프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1 18:35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비공개 처리한 것입니다.

  8. Vermond 2009/10/01 18:45

    언제 대안이 없기 때문에 지지율에 변함이 없다...와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던 거 같네요
    (약간 내용은 다를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음냐...그래도 개인 수준으로 따지고 들어가면 몇몇 그나마 믿을만한 사람이 있는 듯합니다만
    집단 수준으로 가면 이건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3 10:15

      모두 다는 아니지만 희망을 걸기에는 너무 미약하고 전략적 사고가 부족합니다. 그게 민주당의 한계지만요.

  9. 날자고도 2009/10/01 18:54

    보수가 우파가 아니였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3 10:15

      스펙트럼상 우파가 맞습니다. 보수도 못되죠.

  10. 악마처단자 2009/10/01 21:29

    저런 개자식들은 사형시켜야합니다.
    8살 나이에 얼마나 고통스럽겠습니까?..
    생각만해도 내앞에잇다면 생식기를 모조리 짤라버리고싶네요..
    교회목사가 저런짓을할수잇다는게.. 하느님을 들먹이는짓이네요
    저런놈때문에 어느소녀는 평생 주머니를 달고살아야합니다.
    저런자식은 최고형을 내려야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1. 시원한 겨울 2009/10/02 01:23

    자신이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감히 상상하지 못 할 일들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네요. 가해자라는 잉간은 자속하기는커녕... 거기에다가 판결문도 이에 뒤질세라 하는군요. 아이들에게 저지른 저런 범죄는 정말 엄하게 다스려야 하는데, 그렇지 못 한 이유를 판결문이 말해 주는군요. 그리고, 마지막 세 기사를 보니, 국민의 생각을 모르고 야당의 색깔만 내려 하는 민주당은 말과 몸으로 국민을 대변하려 노력하는 어느 여 국회의원님에게 정말 많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음... 이 글에서 빗나가는 글이라 생각되기에 조금은 망설여지지만, 내일부터 한가위의 시작이네요. 도아님도 즐거운 한가위 지내시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3 10:16

      감사합니다. 시원한 겨울님도 즐거운 한가위 되시기 바랍니다.

  12. bluenlive 2009/10/01 23:35

    인터넷 뉴스에서 (링크 중 세번째인) "입법추진"을 보고 '이 기회주의자놈들...'하며 무릎을 탁 쳤는데, 벌써 글을 써주셨네요.
    민주당은 답이 없습니다. 이긴 것은 지들 탓, 진 것은 노무현 탓만 반복해대는 것이... 딴날당만도 못하단 생각 밖에 안 듭니다. 에효...
    그런다고 국민들이 정신을 제대로 차린 것 같지도 않고...

    덧. 댓글 중에 '나영이 사건'이란 호칭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쓴 글을 봤는데...
    나영이라는 이름이 실명인지의 여부를 떠나서(처음부터 가명이었습니다), 피해자 이름을 공식명칭화하는 것에는 저도 반대입니다.
    지금까지 그런 수법으로 묻혀버린 사건이 한둘이 아니었고, 묻어버리는 방법으로 쓰는 것이 피해자 이름을 붙이는 것이었으니까요...

    그 유명한 수지킴 사건... 가해자의 이름은 아무도 기억하지 않고, 수지킴의 집안은 몰락해버려서 아무도 관심 없는 사건 중 하나가 되어버렸듯이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3 10:17

      예. 남탓으로 세월을 보내는 인간들이죠. 그리고 나영이 사건은 저 역시 동의합니다.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의 이름으로 떠돈다는 것 자체가 우습죠. 더 우수운 것은 모든 언론이 저렇다는 것이고요.

  13. 홍표 2009/10/01 23:49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513775
    목사가 아니네요. 기사가 잘못 나갔대요;;;

    perm. |  mod/del. reply.
  14. 세은인 2009/10/02 01:18

    매일경제신문 인터넷판이 지난 9월 30일 오후 4시 43분 게재한 [나영이 사건 "징역 12년 너무 낮다" 네티즌 울분] 기사에서 범인 조모씨의 직업을 사실과 다르게 표기했기에 이를 바로잡습니다.

    취재 도중 사실확인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습니다. 해당 기사는 추가 확인을 통해 같은 날 오후 5시 18분 수정됐습니다. 네티즌 독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09.10.01 18:18:28 입력, 최종수정 2009.10.01 19:56:59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3 10:17

      최소한 본문은 읽고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15. 동감이요 2009/10/02 18:32

    ㅋㅋ 속 시원합니다.
    <민주당의 주장대로 정운찬이 비리 백화점이라면 비리 백화점을 대선 후보로 내세우려고 했던 민주당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저게 민주당의 본질이죠.
    전 가끔 이런 생각을 합니다. 민주당 한나라당 이랑 서로 당 바꿔서(의석수는 맞춰서) 당원 끼리 일주일만 같이 합숙시키면 뭔가 달라질까? 하는...
    아마도 크게 변화는 없지 않을까? 어차피 결국은 니편 내편으로 투닥투닥 하겠지요.
    나영이 사건에 대해선 말하기가 무섭군요.
    부디 제발 죽여버렸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3 10:18

      똑 같죠. 다만 원조 수구는 지지층이 확실하지만 얼치기 수구는 지지층이 없다는 정도겠죠.

  16. 기브코리아 2009/10/06 13:07

    이제 재보선이 22일 남았는데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감히 기대해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6 19:12

      지금 추세로는 힘들지 않을까 싶더군요. 민주당이 맨땅에 헤딩을 워낙 잘해서.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