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 해진 올블로그 도구막대

읽은 사람

생각보다 괜찮은 기능인 것 같았다. 읽은 사람의 목록이 나온다. 물론 올블로그 환경 설정에서 공개로 해두어야 공개되는 것 같다. 이 글을 가장 처음 읽은 분은 비트손님으로 되어 있다. 아마 올블로그에 올라오는 대부분의 글을 비트손님이 읽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 진다. 티페이퍼를 보면 글 대부분을 읽고 계신 것 같다.

올블로그 도구막대

다른 사람도 비슷하겠지만 나는 올블로그의 도구막대(추천창)에 의해 원본글의 주소가 숨겨지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런 부분은 어떤 창도 띄우지 않으며 추천 단추에 의해 추천할 수 있는 이올린 방식을 더 좋아한다. 하지만 이 부분은 에서 알아서 할 부분으로 생각한다. 처음 올블로그가 등장했을 때는 얼마 전까지 사용된 추천 막대처럼 화면에 둥둥 떠다니는 창이 아니라 페이지 윗쪽에 도구막대를 두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도구막대에서 며칠 전까지 사용된 둥둥 떠다니는 추천창 방식으로 바뀌었다.

떠다니는 창 방식을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 떠다니는 창이 글을 가리기 때문이다. 물론 옮길 수는 있지만 블로그에 따라 매번 옮기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올블로그를 통해 방문해도 창을 제거한 뒤 글을 읽곤했다. 이렇게 하다보니 마음에 드는 글을 추천하려면 다시 올블로그를 방문, 글을 찾아 추천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추천하는 것이 귀찮으면 추천을 포기할 때도 많았다.

재미있는 것은 올블로그가 블로그 메타 사이트로 워낙 유명하다 보니 올블로그 이후에 생긴 메타 사이트 대부분이 올블로그 추천방식을 따라했다는 점이다. 다음 블로거뉴스도 마찬가지고 올블로그보다 먼저 생긴 블로그코리아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어제 부터 올블로그 추천창이 예전의 도구막대 방식으로 바뀌었다.

상당히 깔끔하다. 개인적으로 검은색을 좋아하기 때문인지 몰라도 검은색 배경에 검은색 단추가 아주 깔끔해 보인다.

깔끔해진 도구막대

일단 눈에 거슬리지 않게 화면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왔다. 따라서 글을 읽을 때 추천창 때문에 글이 가리는 문제가 해결되었다. 또 추천도 조금 바뀌었다. 예전에는 자추한 뒤 다시 클릭하면 추천이 취소되는데 이번에는 취소가 되는 것이 이미 "추천하셨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그러나 올블로구 도구막대를 제거한 뒤 다시 접속해 보면 클릭수와는 무관하게 이전 추천수로 복귀되는 것으로 봐서 자추 자체가 금지된 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버그일 수도 있다.

자추를 하고 올블로그 도구막대를 제거한 뒤 다시 도구막대를 띄워보면 게이지가 줄어든다. 또 추천한 뒤 다시 추천하면 취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추천하셨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읽은 사람, 생각보다 괜찮은 기능

읽은 사람 기능이 있다. 클릭하면 이 글을 읽은 사람의 별명과 프로필 아이콘이 출력된다. 어떤 사람이 글을 읽었는지 확인할 때 상당히 좋은 기능으로 보인다. 처럼 추천한 사람의 목록도 표시해 주면 더 좋을 것 같은데 이 기능은 추천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 것인지 추가되지 않았다.

생각보다 괜찮은 기능인 것 같았다. 읽은 사람의 목록이 나온다. 물론 올블로그 환경 설정에서 공개로 해두어야 공개되는 것 같다. 이 글을 가장 처음 읽은 분은 비트손님으로 되어 있다. 아마 올블로그에 올라오는 대부분의 글을 비트손님이 읽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 진다. 티페이퍼를 보면 글 대부분을 읽고 계신 것 같다.

검색창이 추가됐다. 검색이 더 좋지만 올블로그와 야후의 협약 때문인지 야후에서 검색한다. 야후를 기본으로 한다고 해도 최소한 다른 검색엔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야후 검색 결과에서 올블로그 도구막대를 지우는 것 보다는 올블로그 막대를 유지하는 것이 더 일관성이 있어 보였다.

그외에 '관심 블로그', '관심 블로그 추가' 단추가 있다. 관심있는 블로그를 추가하는 기능으로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는 기능인 것 같다. 마지막으로 '신고' 단추를 클릭해 봤다. 그러나 생각외로 "이 블로그를 스팸블로그로 신고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만 출력된다. '블로그 신고', '글 신고' 등 옵션이 조금 더 다양했으면 좋을 텐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었다.

일단 개선된 올블로구 도구막대에 대한 총평을 하자면 이전의 추천창에 비해 훨씬 깔끔해 지고 기능적으로도 방문자가 글을 읽기 쉽도록 바뀌었다. 다만 관심 블로그 추가를 관심블로그의 하위 링크로 두고 관심 블로그 추가 단추가 있는 자리에 '오늘의 인기글'과 같은 글의 목록을 보여 주는 것이 더 낫지 않았나 싶다. 또 신고 단추도 단순히 스팸 블로그를 신고하는 차원에서 떠나서 조금 더 세분화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도구 막대가 너무 커서 브라우저의 크기를 줄이면 신고 단추와 제거 아이콘(X)이 사라지는 문제도 있었다. 또 (, )으로 접속하면 화면이 아예 표시되지 않았다. 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지만 이 부분은 꼭 개선되었으면 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5/08 12:42 2008/05/08 12:42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699

Facebook

Comments

  1. 주성치 2008/05/08 13:21

    도아님의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_^
    그런데 도아님 블로그 상단 네비게이션메뉴에서 RSS버튼이 클릭이 안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07:08

      잉... 주성치님이 올블로그에 입사하셨나요? 그리고 RSS 단추는 수정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2. 비트손 2008/05/08 13:25

    안녕하세요. 먼저 긍정적인 평가 감사드립니다.(^^) 지적해주신 추천후 게이지 변경에 오류가 나는 부문은 자추가 금지되어서가 아니라 일부 버그로 수정중에 있는 사항이에요.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개발팀에서 열심히 버그수정중입니다. 기타 나머지 말씀해주신 부분도 개발팀에 전달되어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07:09

      감사합니다. 그런데 참 많은 글을 읽으시더군요.

  3. 주성치 2008/05/08 13:27

    아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복사되는 방식인가요?
    저는 마우스 모양이 변하는걸로 링크를 판단해서요 ^^

    perm. |  mod/del. reply.
    • bluenlive 2008/05/08 22:09

      그런데, 엮인글(트랙백) 주소가 복사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보니 수정이 필요하긴 할 것 같네요.

    • 도아 2008/05/09 07:10

      예. 복사하도록 했는데 생각해 보니 복사하는 방식이 더 직관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링크로 바꾸었습니다.

    • 도아 2008/05/09 07:10

      bluenlive//스크립트를 짜기 귀찮아서 트랙백을 복사할 때 사용하는 함수를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4. 골빈해커 2008/05/08 13:44

    검색 관련한 아이디어는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_+
    그 부분은 바로 추가 할 수 있도록 처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5. 불멸의 사학도 2008/05/08 14:14

    깔끔하긴 하지만 쓰고 있는 불여우의 스킨과 안 어울리는 건 마음에 안 드네요... 색상만이라도 개인 페이지나 도구막대 부분에서 수정할 수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07:12

      불여우와는 어울리지 않는 모양이군요. 색상, 단추 정도는 환경 설정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괜찮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아예 스킨 기능을 넣는 것도 괜찮고요.

  6. A2 2008/05/08 19:57

    굳 리뷰네요. ^^)b

    perm. |  mod/del. reply.
  7. RaXteD 2008/05/08 21:33

    도구막대라 하는군요, 옛날에도 저런 모양이었죠. 리모콘같이 바뀌고 나서 매번 불평을 했는데... 역시 도구막대가 제일 보기 좋은것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07:12

      예... 다만 예전에는 상단에 있었습니다. 지금은 하단으로 내려왔고요. 저도 떠다니는 창 방식은 글 읽기가 힘들어서 싫더군요.

  8. 공상플러스 2008/05/08 21:37

    우왕ㅋ굳ㅋ 한 5시~6시 사이에 도아님 블로그가 깨끗해지는 현상을 발견한 1人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07:13

      따로 글을 올릴 생각입니다. 무려 세시간을 삽질했다는...

  9. 루미넌스 2008/05/08 22:08

    역시 굳리뷰군요^^
    근데 올블툴바를 저는 꼭 닫고 보는데..
    자꾸 신고가 눌러져요;;;
    닫기버튼은 너무작고 신고버튼과 너무 가깝죠.. 약간 불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07:13

      그럴 수도 있겠군요. 신고 방식을 조금 바꾸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10. 슈답터 2008/05/09 10:27

    그런데 맥북 불여우에서는 전체 부라우저가 깜빡이는 현상이 있네요.. 저만 그런걸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11:33

      모르겠습니다. 맥북은 저도 사용해 보지 않아서요.

  11. 미르~* 2008/05/24 20:57

    적어도 저한테는 올블 툴바는 재앙에 가깝습니다...
    구글리더로 RSS 부분 공개한 포스트를 읽기 위해서 원문 보기를 클릭하면...
    올블툴바가 페이지로 뜹니다... 그리고 블랙잭에 기본 포함된 Opera Mobile에서는 어떤 버튼도 처리가 안되죠.. -_-;;
    결론적으로 구글리더에서 올블로그에서 올라오는 글은 거의 읽을 수가 없더라는...;;;;

    저로서는 매우 실망스러운 변화입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25 08:42

      올블툴바는 모바일 기기에서 접근하면 그렇게 되더군요. 저도 터치웹폰으로 접근하면 검은색 화면이 나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