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 광랜 - 하나로 광랜

하나로 광랜 상품과 속도 측정

하나로 광랜 상품(ETTH)는 모호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TDM-PON 방식의 광랜(이벨리, 파워콤)과 Pre-DOCSIS 3.0으로 제공하는 광랜을 포함하고 있다. 모호한 이름을 택한 이유는 뻔하다. 바로 광랜이라는 이름에 기대어 상품을 팔아볼 속셈인 셈이다. 따라서 하나로 광랜을 구분해 보면 TDM-PON 방식의 아파트형 광랜과 Pre-DOCSIS 3.0을 이용한 주택형 광랜으로 보면 된다. 이 중 내가 가입한 것은 주택형 광랜으로 기존의 HFC 망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게되며, 따라서 사용자의 수에 따라 속도는 올라갔다 내려갔다한다.

하나로 광랜

하나로 고객 센터는 속된 말로 워낙 개판(관련글 I, 관련글 II, 관련글 III)이라 하나로를 다시 사용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러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KT IP-VDSL(내려받기 8M, 올리기 0.8M)이 워낙 느리다 보니 원격 작업이 힘들어서 결국 하나로 광랜을 신청했다. 광랜이라고 하지만 KT에서 하고 있는 FTTH나 파워콤의 광랜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KT에서 도입하고 있는 FTTH(Fiber To The Home)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광 케이블을 가정집까지 끌어 들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렇다 보니 속도면에서는 가장 빠르다고 할 수 있다. 파워콤에서 시행하고 있는 광랜은 아파트의 IDF(Intermediate Distribution Frame)까지 광으로 연결되고 여기서 부터 가정까지는 UTP 케이블로 연결된다. 따라서 파워콤 역시 속도는 아주 빠르다.

그러나 하나로에서 시행하고 있는 광랜은 이름만 광랜일 뿐 광랜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ETTH(Ethernet to the Home)이라는 모호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광과는 전혀 무관한 상품이다. 하나로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ETTH는 근본적으로 DOCSIS(Data Over Cable Service Interface Specifications)를 이용한다.

DOCSIS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케이블을 통한 데이타 전송용 표준을 의미한다. 현재 하나로에서 제공하고 있는 Pre-DOCSIS 3.0은 근본적으로는 여러 개의 채널로 데이타를 전송함으로서 전송 속도를 향상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광전용망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케이블 모뎀과 마찬가지로 HFC(Hybrid Fiber Coaxial Cable: 광동축 혼합망)을 이용해서 데이타를 전송한다.

Pre-DOCSIS 3.0은 최대 세개의 채널을 묶어 전송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나올 수 있는 내려받기 속도는 81M이다. 하나의 채널의 최고 속도가 27M이고 이런 채널을 세개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속도는 이론상 최고 속도일 뿐 실제 속도는 망의 상태에 따라 20M~70M 정도 나온다. 따라서 하나로에서 제공하는 광랜은 광랜이라기 보다는 프리미엄 VDSL급으로 보면된다.

모뎀 앞면을 보면 DS1, DS2, DS3이라는 LED가 있다. Pre-DOCSIS 3.0은 이처럼 세개의 채널을 멀티밴딩으로 묶어서 데이타를 동시에 보낸다.

또 약속을 어긴 기사

아무튼 어제 하나로에 광랜을 신청했다. 어제와서 개통해 주기로 했지만 아무런 연락이 없었기 때문에 조금 짜증이 나있었다. 아울러 이런 업체와 장기 계약을 맺는다는 것 자체가 모험이기 때문에 약정을 3년에서 1년으로 바꾸기로 마음 먹었다.

어제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아서 오늘은 조금 늦게 출근했다. 오전 10시쯤 되자 하나로 기사로 부터 연락이 왔다.

도아: 아니 어제 오신다고 하더니 어제는 왜 안 오셨죠?
기사: 저는 연락을 받지 못했습니다. 오늘 오전 11시로만 연락을 받았습니다.

도아: 그럴리가요. 상담원이 분명히 연락하기로 했는데.
기사: 못 받았습니다. 상담원이 잘못한 모양이네요.

아예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고 딱 잡아 뗀다. 예전에 하나로 전화를 설치할 때도 하나의 회선으로 전화 두대는 연결할 수 없다고 빠득 빠득 우기던 그 기사였다. 아무튼 빨리 설치할 욕심으로 위치를 알려주고 기사와의 전화를 끊었다. 다음에는 어제 나에게 전화를 한 지역 대리점으로 전화를 했다.

도아: 아니 어제 연락을 준다고 하고는 연락을 주지 않아 밤 10시까지 밥도 못먹고 기다렸잖아요?
상담원: 어. 죄송합니다.
상담원: 그런데 기사분이 전화하지 않으셨나요?

도아: 전화는 무슨 전화요.
도아: 오늘 통화하니 오늘 11시 설치 외에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다고 하던데요.
상담원: (조금 열이 받아서 사장님께 묻는다)
상담원: 사장님 어제 분명히 기사분이 연락한다고 했었죠?

대충 무슨 내용인지 짐작이 갔다. 상담원이 기사에게 연락을 했지만 기사가 오기 싫어서 연락도 하지 않은 것이 분명했다. 이 기사를 의심하는 이유는 이미 비슷한 예가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하나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3년 약정을 1년으로 바꿔 달라고 했다.

잠시 뒤 하나로 기사가 왔다. 어차피 케이블 모뎀을 설치하는 것과 똑 같고 모뎀만 다르기 때문에 케이블 모뎀을 설치하는 것과 별 차이는 없었다. 전신주에서 동축 케이블을 끌어 들여 모뎀에 연결하면 그만이었다.

짜증나는 기사

그러나 기사가 하는 행동은 정말 마음에 들지 않았다. 네트웍 장비는 모두 서버랙에 있기 때문에 서버로 모뎀 테스트를 하도록 했다. 그런데 허락도 받지 않고 컴퓨터를 자기 멋대로 껏다 켜는 것[1]이었다. 기사가 컴퓨터를 껏다 켠 이유는 모뎀을 연결하면 DHCP 서버에서 IP를 받아 와야 하는데 받아 오지 못하자 아는 것이 없는 기사가 무턱대고 재부팅 신공을 쓴 것이었다.

비키라고 하고는 서비스 스냅인으로 DHCP 서비스를 켜고 ipconfig 명령으로 IP를 다시 잡아오도록 하고 최종적으로 IP가 뜬 것을 확인한 뒤 하나로 기사에게 다시 컴퓨터를 넘겼다. 하나로의 속도 측정 사이트에 접속한 뒤 '40M 정도 나온다'는 것이었다. 하나로 사이트에서 측정한 속도는 기준이 될 수 없기 때문에 한국 정보 사회 진흥원에 접속한 뒤 속도를 측정해 봤다. 내려받는 속도는 20M 정도 나왔고 올리는 속도는 16M 정도 나왔다.

처음 측정할 때는 내려받기 20M, 올리기 16M가 나왔는데 사람들이 퇴근해서 그런지 내려받기 속도는 73M라는 경이적인 속도가 나왔다.

기사: 거기는 저희 사이트와는 속도가 다르게 나오는데요.
도아: 알고 있습니다. 그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최소한 이 정도 속도는 유지되나요?
기사: 예. 이정도는 유지됩니다.

일단 기사가 간 뒤 모뎀을 공유기로 연결하고 PC에서 다시 속도를 측정해 봤다. 역시 아까와 비슷한 속도가 나왔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바뀐 것은 ISP 밖에 없고 네트웍 설정은 손댄 부분이 없기 때문에 서버는 정상 동작해야 하는데 서점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문 프로그램[2]에 접속할 수 없다는 연락이 온 것이었다.

확인해 보니 설정이 바뀐 것은 아무 것도 없는데 정말 동작하지 않았다. 아마 기사가 컴퓨터를 강제로 끄면서 문제가 발생한 듯했다. 결국 아파치 설정을 새로해서 사무실에서 주문 프로그램이 정상으로 뜨는 것을 확인한 뒤 매장에 알려줬다.

그런데 점심때 식사를 하러 매장에 가보니 여전히 주문 프로그램이 뜨지 않았다. '공유기 설정', '서버 설정' 등 모두 살펴봤지만 역시 잘못된 곳은 없었다. 공유기의 문제일까 싶어서 식사를 하고 사무실에 온 뒤 공유기를 다시 시작해봤지만 역시 매장에서 사무실의 웹 서버에 접속할 수 없었다.

사무실에는 현재 'KT VDSL'[3], '파워콤 케이블', '하나로 광랜'이 설치되어 있고 하나로 광랜(예: i.dyndns.org)과 파워콤 케이블(예: g.dyndns.org)은 서로 다른 DNS를 통해 연결할 수 있게 해둔 상태였다. 혹시나 싶어서 파워콤 케이블 DNS(g.dyndns.org)로 연결을 해봤다. 그러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 즉 공유기 설정이나 서버의 설정이 잘못된 것이 아니었다.

결국 8080 포트로 접근하면 내부 서버의 80 포트로 연결하도록 포트 포워딩을 설정한 뒤 서버 주소에 8080이라는 포트 번호를 입력하고 연결(http://i.dyndns.org:8080/)하자 정상적으로 연결 됐다. 즉, 하나로는 사용자가 하나로 회선을 이용해서 서버를 돌릴 수 없도록 이미 잘 알려진 포트는 막아 둔 것 같았다.

하나로 광랜 상품과 속도 측정

하나로 광랜 상품(ETTH)는 모호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TDM-PON 방식의 광랜(이벨리, 파워콤)과 Pre-DOCSIS 3.0으로 제공하는 광랜을 포함하고 있다. 모호한 이름을 택한 이유는 뻔하다. 바로 광랜이라는 이름에 기대어 상품을 팔아볼 속셈인 셈이다. 따라서 하나로 광랜을 구분해 보면 TDM-PON 방식의 아파트형 광랜과 Pre-DOCSIS 3.0을 이용한 주택형 광랜으로 보면 된다. 이 중 내가 가입한 것은 주택형 광랜으로 기존의 HFC 망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게되며, 따라서 사용자의 수에 따라 속도는 올라갔다 내려갔다한다.

퇴근 시간대인 어제 6시 쯤에는 최고 속도인 73M가 나왔지만 출근 직전 시간대인 오전 8시에는 25M 정도의 속도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이런 속도는 측정 노드에 따라 달라진다. 즉, 하나로에서 측정한 것과 한국 정보 진흥원에서 측정한 속도는 다르게 나올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퇴근 시간대에 측정한 속도가 73M로 거의 최고 속도에 근접한 것으로 봐서 KT노드와 하나로 노드 사이에 속도차이는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많아지는 시간대에서는 역시 20M 대의 속도를 보인다. 그러나 올리기 속도는 별 차이가 없다. 올리기 속도 때문에 광랜에 가입한 것이므로 이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본다.

관련 글타래


  1. 89년부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 컴퓨터를 봐주었지만 지금까지 상대방에게 묻지 않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적은 없다. 켜저 있는 컴퓨터를 그냥 껏다가 귀중한 자료가 날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2. 주문한 사람의 연락처와 책 제목으로 주문을 받고 책이 입고되면 문자 메시지(SMS)로 입고 사실을 알려 주는 프로그램이다. 
  3. 사은품으로 7만원을 받은 상태이지만 속도가 너무 느려 내일 해지할 생각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30 18:27 2007/05/30 18:2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922

  1. Subject : 하나로 광랜(W) 모뎀 교체

    Tracked from 관계단절의 시작 2007/07/09 17:29 del.

    저번 주말에 지금 쓰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에 문제가 생겼다. 저녁 시간대에 점차 표시할 수 없는 페이지의 빈도가 늘어나더니 12시 근방에 이르자 신호만 들어와 있는 상태가 되었다. 이상해..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7/05/30 18:46

    이래저래 고생이 많으셨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8:05

      하나로 녀석들은 꼭 고생을 시키더군요.

  2. 아키토 2007/05/30 19:23

    고생이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8:06

      속도가 느린 것이 더 고역이라 괜찮았습니다.

  3. nirvana 2007/05/30 19:51

    어이가 없군요 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8:06

      그렇죠. 하나로는 조금 개념이 없습니다. 특히 저 기사는...

  4. Prime's 2007/05/30 20:07

    저희 집이 하나로 광랜을 쓰는데요.(아파트에는 KT 광랜, 파워콤 x피드까지 같이들어옵니다;) 업다운 모드 90Mbps이상이더군요; 더군다나. 모뎀이라니;;
    하나로에서 뭔가 잘못한듯 싶군요;

    그리고 제가 알기론, 몇년전부터 잘 알려진 포트를 막는다고 하더군요.
    특히나 서버를 만들기 때문에. KT도 ADSL을 쓸 경우 특정 포트가 막힌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암턴.. 고생하셨네요.. 제가 아는 경우와는 틀리지만...;;
    생각해보니, 그래서 않되었던 것이었군요.
    저도 vmware로 리눅스 돌리면서 외부에서 접속하려고 뻘짓을 했었는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8:07

      설명을 더 추가했습니다만 하나로 광랜은 아파트형과 주택형으로 구분됩니다. 아파트형은 당연히 파워콤과 비슷한 속도가 나옵니다. 그러나 제가 가입한 것은 주택형으로 HFC 망을 공유하기 때문에 속도는 사용하는 시간대에 따라 왔다 갔다 합니다.

  5. 누피 2007/05/30 21:06

    지난 20년 가까이 컴퓨터 주인에게 묻지않고 컴퓨터를 재시작시킨 적이 없다는 부분에서
    '난 그런 적이 있던가?' 하며 반성을 하게 되는군요.
    딱히 생각나는 기억은 없지만 적잖이 그랬던 것 같습니다.
    찔리는군요. ^^ 다음부터 저도 조심해야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8:08

      재 부팅은 함부러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꺼져있는 것을 내가 켜고 시작했다면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면 물어 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그냥 껏다 키고 문제가 된적은 없었나요?

  6. Minerva 2007/05/31 01:23

    꿈나라로 가기전에 잠깐 둘러 보다 오게되었네요..
    DOCSIS 3.0 설치하셨나 보군요.. 저는 회선을 집에서 2개 사용하는데, 얼마전에 하나를 지역케이블
    (큐릭스)에서 프리닥시스3.0을 시작해서 설치했는데, 1주일동안 AS기사 3번왔는데..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갔더군요 (제가 없을때 방문해서..) RTT와 PING값이 높아서 버벅대고, 결정적으로 모뎀을 두번
    리셋해야 링크되는 문제 때문에 바꾸었는데, 주위에 보니 프리 닥시스 3.0이 초기라서 그런지 문제가
    많더군요.

    이게 xDSL처럼 Point-to-Point 구성이 아니고 노드내에서 채널(대역폭)을 공유하는 형태라서 가입자가
    몰리고 동시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속도가 엉망이 되는데, 하나로도 그렇고 지역케이블 사업자도(CNM을
    비롯해서 복수케이블 사업자들이 준비중이더군요) 시설확충할 생각은 안하고 일단 무조건 가입자를
    뺏아오는데만(타 서비스를 사용자) 혈안이 되어있는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라우트(경로)가 다르고 백본이 연결된 IDC가 다르기 때문에 실제 속도가 서버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나더군요. 하나로 속도측정사이트는 당연히 하나로 IDC이고, 한국전산원(nia)는 아마 KT-IDC를
    경유할겁니다. 그래서 라우트의 트래픽과 대역폭에 따라서 속도가 많이 차이나더군요.

    똑같은 사이트가 KT회선을 사용할때는 잘나오는데, 하나로 회선을 사용하면 속도가 엉망이고 그런
    경우인데.. 이거야 뭐 목적지가 같더라도 도달하는 경로(라우트)가 다르기 때문에 어쩔수 없을겁니다.
    KT IDC에 연결된 백본에 연동된 서버는 KT회선에서는 속도잘나오고, KIDC 백본에 연동된 서버는
    파워콤 회선에서 잘나오고 그러는데, 제가 보기에는 KT가 아직은 확보하고 있는 망이 가장 튼튼한거
    같아요.. 아마 민영화 되기 이전에 오랫동안 누린 독점적인 지위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ETTH는 프리 닥시스3.0 (편의상 이렇게 부르는데 공식 명칭은 닥시스 2.0+ 인데 이것도 비표준이죠)
    만 뜻하는게 아니라 TDM-PON방식의 광랜(이벨리라는 상품)까지 묶어서 편의상 광랜이라고 부르던데
    무슨 광래P다 광랜W다 WIDEBAND다해서 엄청 복잡하고 지져분하게 상품을 구분해 놨더군요.

    글이 점점 길어지네 -_-
    인터넷 가입할때 KT는 homeplus.co.kr가 나머지는 powerkind.net이 혜택이 가장 좋더군요(현재까지는..)
    이러니 꼭 상품 판매원같은 -_-

    그리고, 남의 PC를 재부팅하는거... 음.. 난 재부팅 하기전에 꼭 물어보는데, 재부팅해도 되냐
    저장할거 없냐?? 등의.. 아버님 PC 다룰때도 그렇고... 이런거는 기본적인거 아닌가 ???

    (앗싸!! 한칸씩 여백 띄우지 않고 다 썼다~ 무의식 중에 버릇이 되서 그만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8:09

      예. 노드에 따라 속도차이는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대에 따라 거의 최고 속도가 측정되는 것을 봐서는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7. 토이 2007/05/31 05:08

    도아님의 이런 글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겁니다.

    1. 컴퓨터는 정말 정말로 어렵다.
    2. 제대로 모르면 정말 된통 당하고 살 수밖에 없다.
    3. 이런 종류의 문제가 닥치면 잘 모르는 나는 정말 끔찍하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8:10

      사실 컴퓨터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상품을 개발하는 사람이 고객을 속이려고 하기 때문에 어려워진 것이죠. 상품 이름을 광랜으로 하지 않고 케이블+ 정도로 했다면 이 글은 쓸 필요가 없어지니까요.

  8. 컴맹 2007/05/31 08:49

    7년간 컴퓨터를 쓰다가 드디어 어제 컴퓨터를 바꿨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이 느리면 컴퓨터 성능이 좋아도 따라주지 못한다기에 광랜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이전까지는 하나로를 써왔습니다. 7년동안...ㅋ)
    하나로 대리점에 전화를 하니 일반 주택은 5월부터 광랜이 들어 갔다고 그전에 설치된것은 거의 광랜이 아니라기에 바꾸려고 말하니 추가비용이 든다고 했습니다. 제가 컴맹이라서 혹시나 해서 물어 봅니다. 정말 추가비용이 드는지? 3년 약정하고 7년동안 썼는데 그 정도 서비스도 안해주는지 궁금하네요 .
    오래 썼으니 그 만큼 비용이 적게 들꺼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보니 기가넷,파워컴,메가페스 다들 비슷한 가격대더라고요. 백수라서 돈 쓰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닌데.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도아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09:08

      속도가 느려서 해지하겠다고 하시면 알아서 바꿔 줄겁니다. 그리고 다른 업체가 가능하면 해지하고 다른 업체에 사은품 받고 갈아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저도 한 3년 하나로를 썼었는데 속도가 느려서 해지한다고 하니까 속도는 배로 올려주고 요금은 반으로 깍아 주겠다고 하더군요.

  9. lovedaydream 2007/05/31 09:31

    미국에선 상상도 못할 속도를 한국에서는 제공하고 있네요... ^.^;;; 저는 3M짜리 서비스를 대략 30-40불 정도 주고 신청을 했는데, 한국은 20-80M가 나오다니.... ㅠ.ㅠ 또 미국에는 회사는 많지만, 주마다 서비스하는 회사가 달라서 저희 도시에서는 케이블로는 한군데, DSL은 한군데 (오히려 케이블보다 느리다고 하여 신청을 안했지요...), 그리고 위성 한군데밖에 없네요....ㅎㅎㅎ;;;

    인터넷으로는 한국이 살만한 동네인가 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12:44

      우리나라가 접속료도 싸고 속도도 빠릅니다. 나라가 작기 때문에 인프라 구축이 쉽고, 정부에서 들인 돈이 많아서 인 것 같습니다.

  10. Prime's 2007/05/31 11:13

    가정용이라 그런 것이군요;
    저는 가정용도 광케이블로 가는것으로 알고 잇엇습니다..;;
    그것이 아니었군요...(최소한 하나로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12:44

      예. KT는 광으로 가지만 하나로는 아닙니다.

  11. rince 2007/05/31 11:17

    올때마다 배워가는 느낌... ^^;
    8월이 되면 얼른 갈아타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12:45

      예. 빠른 속도에 익숙해지면 절대 느린 곳에서는 살지 못합니다.

  12. 둥가둥가 2007/05/31 11:29

    저두 하나로 광랜w를 쓰고 있는데 참 시간대 마다 격차가 엄청나더군요. 그리고 벤치비와 한국전산원측정값도 많이다르고 에이에스라도 받아 볼려고 기사랑 통화했는데 속도얼마나오냐고 묻길래 낮에는70 밤에는
    30정도 나온다고 하드라구요 대뜸하는말이 정상입니다. -ㅅ-;; 원래 케이블방식이라 편차가 심한건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한번와주면 뭐가 덧나는지.... 암튼 자기가 와서 할게없다는군요... 오늘 속도 측정해보니까
    평소에는 70메가는 뽑아주더니 오늘은 50메가로 떨어졌군요. 아침시간인데..... 정말 다른 통신사가 100메가 서비스 한다면 옮기고 싶은데 다른데는 계획도 없는고로 울며겨자 먹기로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단독주택에서 이정도 뽑아줄수 있는건 하나로 밖에 없거든요. 아무리 밤에 속도가 떨어진다고 쳐도 기존보단 빠르니까;;;;; 암튼 제발 하나로tv나 가입하라고 전화나 칠게 아니라 인터넷 이나 안정화 시켰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12:45

      저도 비슷합니다. 하나로를 쓰고 싶지 않지만 이 부근에서는 하나로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3. 구자관 2007/05/31 16:57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셨군요 ㅡㅡ;;
    어제 집에전단지가 붙어있길래..
    하나로 100메가!!!

    FTTH는 당분간 물건너간 상태라 -_-;
    그냥 동네유선 1메가도 간신히 나올까말까 해지해버리고..
    (해지하려는데 아주 난리더군요 요금을 깎아주겠다.. 그냥 써라...
    "너같으면 이 돈내고.. 이 저질속도의 인터넷 쓰겠냐? 난 못한다 내일 당장 모뎀 회수해가라.."

    참 제가생각해도 냉정하네요 -_-;;
    원래 이사오기전(이사온지 약 두어달 되감..) 동네에서 동네로 한거라..
    KT를 약 4년가까이썼는데 이사온후 속도가 너무 안나오더군요..
    그래서 옜날 초기 케이블 믿어보자..
    그나마.. 제일 안정적이라 티비와 같이 했죠..


    암튼 사설이 길었네요..

    이 기사 대뜸 창문가 난간 드릴로 뚫어제끼고... 옥상에서(저희집 5층 빌라) 라인하나가 번지해서 내려옵니다... 그냥 뚫린 구멍으로 집어넣어 모뎀 꼽고.. 쩝.. 컴터 지 꼴린대로 키고...
    의자 멋대로 쓰고 일단 설치기사 좀 그렇군요... 뚫린 자리에 부스러기는 치울생각도 안하고
    설치만하면 장땡이라는 심뽀...
    문제 여지가 생길까봐 공유기는 미리 빼뒀습니다.
    비스타를 사용중이라 이놈이 인식을 못하더군요 -_-;;

    계속 이리저리 주소를 할당 못받고 해매자...
    다음 설치장소가 급했는지 명함 한장 달랑주고 어쩌구 저쩌구 하더니 쌩하고 가더이다;;
    공유기 연결해서 주소 받고 -_-;

    속도 테스트해보니
    다운 60~70 업 2메가?????
    뭐암튼 실상을 알고나니 광랜이라기보다는 -_-;;

    뭐이것도 당분간 쓰고 FTTH들어오면 바로 갈아타려고요 -_-;;

    맘에안듬 ㅎ ㅏㄴ ㅏㄹ ㅓ!!!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31 17:16

      저는 속도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속도는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상담원의 일처리와 기사의 일처리는 정말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KT의 FTTH가 들어오면 해지할 생각입니다.

  14. 미디어몹 2007/06/01 17:16

    도아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perm. |  mod/del. reply.
  15. gustn 2007/06/02 09:48

    하나로든 kt든 파워콤이든 비슷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6. gustn 2007/06/02 10:12

    광랜의 경우 아파트 지역은 위 세개의 회사가 모두 비슷한 장비에 비슷한 망구성을 취하고 있기때문에 당연하겠죠.
    다만 일부 싸가지 없는 개통기사들이 더 문제죠.

    도아님께서는 속도때문에 많은 불편을 가지고 계신것 같은데...

    아파트가 아닌 일반 주택용 인터넷의 경우에는 하나로에서 나온 케이블광랜이 가장 좋습니다.
    파워콤에서는 아직 준비중에 있는걸로 알고 있구요...

    속도가 광고보다 안나오는건.. 아마도 자동차 회사에서 말하는 연비와 비슷할거 같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말하는 공인연비는 자동차 본체 및 도로여건 주행조건 등 모든 최적의 상태에서의 연비측정을 했을때 얘기이기 때문에 우리가 막상 운전했을때는 훨씬 안좋게 나오죠.

    인터넷의 속도도 kt든 하나로든 광고하는 만큼의 속도에 못미치는건, 자기네 통신국사 내에서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놓고 테스트 하는걸 광고하기 때문에, 통신국사에서 집까지 가는데는 많은 장비와 많은 거리로 인해서 훨씬 안좋게 나온겁니다.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시는걸 보니 이쪽 계통에 아시는게 많은것 같아요.

    일단은 개통기사 및 고객센터쪽에 항의를 하셔서 시정할 부분이 있으면 요구를 하시고 통신회사 하나를 비방하기보다는 그놈이 그놈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듯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2 16:35

      도아님께서는 속도때문에 많은 불편을 가지고 계신것 같은데...

      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나로 속도에는 불만이 없습니다. 그 이유 역시 적혀 있습니다. 현재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입니다.

      속도가 광고보다 안나오는건.. 아마도 자동차 회사에서 말하는 연비와 비슷할거 같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말하는 공인연비는 자동차 본체 및 도로여건 주행조건 등 모든 최적의 상태에서의 연비측정을 했을때 얘기이기 때문에 우리가 막상 운전했을때는 훨씬 안좋게 나오죠. 인터넷의 속도도 kt든 하나로든 광고하는 만큼의 속도에 못미치는건, 자기네 통신국사 내에서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놓고 테스트 하는걸 광고하기 때문에, 통신국사에서 집까지 가는데는 많은 장비와 많은 거리로 인해서 훨씬 안좋게 나온겁니다.

      이 부분도 이미 설명한 부분입니다. 연비와는 다릅니다. HFC 망을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수에 따라서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일단은 개통기사 및 고객센터쪽에 항의를 하셔서 시정할 부분이 있으면 요구를 하시고 통신회사 하나를 비방하기보다는 그놈이 그놈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듯 싶습니다.

      역시 글에서 설명한 부분입니다. 1. 하나로 고객센터가 가장 좋았다. 2. 지금은 KT가 낫다.

      그리고 싸잡아 욕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는 더 해롭습니다. 아울러 사회 현상학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고요.

  17. selic 2007/06/03 16:41

    전 분당만 서비스 하는 ' 아이뱅크넷 ' 이라는 곳에서 ' 광랜 ' 을 사용하고 있는데. 4년동안 쓴
    ' 하나로 ' 보다 더 좋더라구요. 전화하면 바로 와서 고쳐주고, 업다운 많이 해도 속도 묶는 다는 말도 안하고.' 하나로 ' 는 as신청하면 일주일뒤에 온다고 하더라구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4 03:33

      아이뱅크넷은 100M 광랜 서비스를 처음으로 한 업체입니다. 규모가 하나로에 비해 작기 때문에 서비스는 하나로 보다는 나을 것 같습니다. 하나로는 요즘은 너무 엉망이 되서.

  18. 명랑이 2007/06/04 10:54

    언제나 눈팅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도아님의 컴퓨터에 대한 식견은 그저 경이로울 따름입니다. ^^

    perm. |  mod/del. reply.
  19. 반딧불 2007/06/05 23:50

    도아님께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저도 하나로 주택광랜을 사용중인데,

    다운속도는 사람적은 타임에는 다운 60-70M // 업 3M
    저녁이나 밤 타임에는 다운 30-50M // 업 0.5-2.0M 정도 나옵니다...

    이상하게 설치한지 한달정도는 업로드 속도가 도아님처럼 16M 정도가 꾸준히 나왔는데, 한달 정도 지나니 그래프가 위아래로 매우 심하게 요동치면서 속도도 뚝 떨어졌네요...

    뭐가 문제일까요?

    다운속도는 30M 이상이면 별 신경 안 쓰는데, 업로드 속도 때문에 너무 신경쓰이네요...

    업속도가 그나마 잘 나왔을때 캡쳐한 겁니다..
    http://tiviz.net/abc.jpg

    이거 A/S 불러야 하는것 맞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6 09:01

      하나로에서 잘하는 짓입니다. 처음에는 속도를 최고로 해두었다가 시간이 가면 속도를 낮춥니다. 물론 모뎀을 껐다 켜지 않으면 제 속도가 유지되지만 모뎀을 껏다 켜면 낮춰진 속도로 나옵니다.

      0.5M가 나올 때의 화면을 잡아두고 AS가 오면 항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하나로 본사, 지역 대리점에 몇번씩 항의하면 원래의 속도가 나올겁니다.

      원래의 속도(16M)가 나오지 않는다면 하나로에서 해지하라는 얘기가 나올 때 까지 메일 AS 신청을 하면 최고 속도로 다시 올려줍니다. 케이블의 최고 속도는 내려받기 27M이지만 평균 8~10M 정도 나오기 때문에 3을 곱하면 24~30M 정도 나오면 대충 제 속도가 나오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반면에 올리기 속도는 제한했다면 보통 0.5~0.8M가 나오기 때문에 1.5M에서 3M 정도가 나오게됩니다. 즉, 저정도의 속도가 나온다면 광랜으로 팔고 올리기 속도를 제한 경우입니다.

  20. 광래(?)사용자 2007/06/06 12:04

    하나로 WideBand 하나로 adsl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한통 vdsl라이트보다.. 속도 안나옵니다.. 속도체크 싸이트에선 속도 잘 나옵니다.. 근데 막상 일반사이트 가서 다운 받으면 1M넘는 곳을 찾기가 힘듭니다... 일다니는곳이 한통 vdsl 프리미엄 쓰는데 네이버에서 다운 2M 리니지2게임 받는데 4M나오는거 확인하고 집에서 다운해봤더니... 네이버 400K, 리니지 800K 나옵니다.. 수치상으론 프리미엄 급보다 2배가 나와야 하는데... 어떻게 속도가 프리미엄의 1/5속도 밖에 안나오는지.. 그러고보니 속도에 규칙성이 있네요 -_-.. 먼가 제한을 걸어놓은거 같은데.. 쩝 .. 하나로 광랜 쓰느니 한통 프리미엄 쓰는게 100배 낫습니다.. 다른 하나로 wideban가입자도 직접 실행해보세요.. 속도체크 사이트만 보지마시구요.. 저도 처음엔 속도체크만 봤는데.. 그게 믿을게 못됩니다.. 하나로가 무슨 장난쳤는지 속도체크사이트에선 빠르게 표시 됩니다-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6 21:21

      저는 예전에 두루넷에서 비슷한 일을 겪었습니다. 내려받기 속도는 측정 사이트에서 2M로 나오는데 노드간 속도가 가장 빠른 Korea.com에서 받아도 50KBps 이상 나오지 않더군요. 꼭 모뎀 속도인데 더 큰 문제는 랙때문에 100M 이상의 파일도 받지 못하더군요.

      하나로와 두루넷이 합쳐지면 두루넷 망을 통해 서비스해서 그런 것은 아닐까요? 내려받기 속도는 잘 나옵니다. 그리고 저한테는 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려받기 속도는 조금 안나와도 상관없습니다.

  21. 반딧불 2007/06/06 15:08

    도아님,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방금 AS가 왔다갔는데, 속도체크해 보더니 현재 업로드가 6M 정도 나오는거 보고 정상속도라며... 이런저런 어려운말 하다가 지금 광랜서비스가 초기라 서비스가 좀 불안하다고 좀 기다리면 괜찮아진다면서 그냥 갔네요...

    그냥 이대로 사용해야 하나 봅니다... 아파트로 이사가야 할까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6 21:22

      다시 전화하셔서 외부에서 PC에 연결해서 하는 원격 작업이 많은데 업이 느려서 안된다고 항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조치를 취해 줄 겁니다. 하나로는 때려야 말을 듣지 그냥 얘기하면 안됩니다.

  22. 칼세란줄리어드 2007/06/06 19:07

    ADSL 프리미엄 -_-b

    남들 유토피아니 광랜이니 하지만 꿋꿋이 최고속도 2M나오는 요놈 애용중 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6 21:23

      2M면 프리미엄이 아니라 라이트 아닌가요?

  23. 성천사 2007/06/07 16:15

    20메가이상 나오면 행복한겁니다. 전 15메가 정도 나오고 안나올때는 10메가 정도 나옵니다. 40-50메가 나올때가 있는데 이건 테스트 할때만 반짝 나오고 다시 테스트 하면 15메가 정도로 떨어집니다 T.T 약정 안했으니 조만간 KT에 문의해보고 가능하면 바꿔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7 17:31

      저는 업로드 속도만 3~4M만 나오면 되기 때문에 속도에는 다른 불만은 없습니다. 다만 하나로 상담원과 기사는 문제가 있습니다.

  24. 에구 2007/06/07 17:18

    저도 방금 w광랜--;을 2만2천원대에 서비스해준다는 전화받고 검색하다 보니 잘 적어놓으셔서 배우고 갑니다. 지금 지역케이블(다운10메가--;이하... 밤에는 1메가 즉 70kb조금 넘는 속도;에 업로드는 1메가를 못넘는...게다가 로스율도--;)을 쓰는데 데이콤이 울산서비스를 철수하면서 지역케이블 만팔천원짜리에 사업권을 넘기고 가는 바람에 울며겨자먹기로 쓰는데 요금내리지를 않네요;

    이놈에 망할 업체를 어떻게 못하고 다른 곳도 거기서 거기인지라 다운로드 30메가면 눈에 불을 켤 정도로 부럽습니다.(불과 500미터 옆 지역은 ftth--;를 쓰는데)

    제가 이런저런 기사분들을 만나본 결과는 엄청나게 친절한 분들이 대다수였는데 그 중 엘리베이터가 고장나서 한여름에 7층옥상까지 5번정도 올라갔다 내려오신 분도 있고(땀으로 목욕을;;;)

    그동안 지역케이블 협력업체 등 기사분들을 열댓분 만나봤지만 불친절한 분들은 아직 못만났네요;ㅁ; 사실 그동안 요금을 더내도 아무 말 없이 쓴게 기사분들이 엄청 고생하셔서(집이 조금 외졌거든요) 기사분 와서 20메가 이하로 된다면 그냥 취소하고 핑이 좋다면 1년약정을 해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7 17:32

      AS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합니다. 문제는 이런 기사를 교육도 안하고 계속 기사로 쓰고 있는 하나로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엄청 싸군요. 여기서는 받을 돈 다받더군요.

  25. 문학희 2007/06/28 12:23

    저는 초보인지 물어보겠습니다 어제 w광랜설치했는데 유료 p2p다운속도가1.2메가 정도나오고요 업로드는 900에서다운되면서800대로 떨어집니다 정상인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28 16:49

      무척 느리군요. 광랜이라면 위의 속도 정도는 나와야 합니다.

  26. 문학희 2007/06/28 18:14

    전산원 측정해보니 다운57mb 업6 에서 7정도나오던데요 기사와서보더니 이정도면 속도 괜찬은거라고하더라구여 근데 전산원측정갑만을 믿을수는 업잔아요 실제 소비자가 만이 애용하는 웹하드에 대하여 맟쳐야 되는거 아닌가요 저희동네엔 kt 있구여 파워콤은아직... 요번에해약하면 위약금8만원 있다고하더라구여 그거내구 kt로 옴기는게 날까여 보통 영화한편 다운은10분내외 걸리더라구여 올리는건 15정도 도아님 조언줌 부탁드려여 괜히 바꾸어나 봅니다 기사는 괜찬다구하구 나참 전 보통영화 700 짜리 하나받으면 속도가 30-40정도는 올라갈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perm. |  mod/del. reply.
  27. 하와이 2007/07/10 16:22

    도아님

    하나로 광랜 얼마주고 가입했나요? 부사세 포함해서.


    전 두루넷시절부터해서 7년째 사용중인데 3년 약정에 32.760원이랍니다.
    그래서 취소하고 해지할려고 하는데.. 말이죠..
    하나로 해지하면 어디가 좋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0 16:30

      얼마에 가입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여기서

      3년약정 : (30,740원) 현금 13만원 (주택상품 : 스피드,프리미엄) 3년약정 : (32,320원) 현금 13만원 (아파트 상품 : 이벨리 광랜 상품)

      으로 가입을 받고 있군요. 저도 사용해본 업체는 아닙니다.

  28. cansmile 2007/07/10 16:41

    트랙백 날리고 댓글 단다고 했었는데, 이제서야 달게 됐네요. 날려주신 트랙백 잘 받았구요.
    개념 없는 기사들에 대한 포스팅은 언제 기회가되면 한번 적어봐야겠네요.

    글 잘 읽고 있어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0 17:46

      하나로를 사용하다 보면 워낙 많이 만나기 때문에 쓰려고 하면 한도 끝도 없을 것 같더군요.

  29. Likesoft 2007/07/13 21:36

    하나로는 지역에따라서, 고객센터에 따라서, 유통망에 따라서 상태가 엉망인가봅니다.
    저도 아파트에서 하나로 광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하나로의 서비스 제공상에 큰 불만은 없었습니다.

    KT는 과거에 유사FTTH로 불리던 시절에는 전주 위의 일명 '문어발'을 통해서 8~11노드로 나뉘어 UTP케이블로 나가는 것으로 보였는데, 요새는 광케이블이 실제로 "모뎀"까지는 들어오는군요. 설비까지 point-to-point 형식으로 연결되는지 궁금하군요.

    하나로의 아파트 광랜은 하나의 설비에 8노드가 붙어서 나눠쓰는 형식이라고 하더군요. 저희 집은 저 혼자 사용하는터라 속도저하라는 걸 경험을 못해봤습니다.

    PS> 내 컴퓨터까지 100%광 이라는 KT의 광고카피는 매우 맘에들지 않더군요. 아무리봐도 과장광고인데말이죠. "내 집까지 100%광"이라면 모를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4 09:48

      지역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106으로 전화하면 항상 대구 쪽에서 처리하더군요. 그런데 이 사람들도 개념이 없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주택까지 광으로 온다고 하면 PC까지 광으로 오는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어차피 PC에는 광장비를 설치할 수 없으니까요.

    • Likesoft 2007/07/22 19:07

      주택까지 광으로 오는 것과 PC까지 광으로 오는 것은 '비슷하기'는 하지만, '차이가 없지'는 않지요. 그것을 메인으로 광고를 하지 않는다면 모르겠지만, 그것을 메인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그것도 실제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표기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는 두 가지의 개념은 충분히 다르다고 봅니다.(그렇게 따지면 파워콤의 주택광랜도 PC까지 광으로 온다고 해도 틀린말이 아니게되지요. 내 집 옥상까지는 광으로 오니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PC에 붙일 수 있는 광장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쌀 뿐.

    • 도아 2007/07/23 06:48

      광고에 그 정도의 허수조차 용납하지 않는다면 광고 중 사실은 없습니다. 그 정도라면 용인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30. 금속도장기능사 2007/08/01 22:36

    그럼 어떤것이 광랜이고 어떤것이 짝퉁이란말씀이십니까 kt광랜은 빠르고 하나로는 느리단뜻인데 그럼 반대일경우 kt가 나쁘고 하나로가 좋다고 말할겁니까 어떤특정한 회사가 좋다 나쁘다 하는데 이건형평성에 맞지 앟습니다 안그런가요 저도 kt 파워콤 오늘 하나로 광랜설치하고 인터넷하는데 그렇게 느리지도 않고 사용에 불편이 없습니다 kt광랜은 이제막공사중이고 하나로는 이미 광랜공사가 끝난상태이며 이미 설치하는중입니다 무슨이따위 억지가 어디있습니까 그럼 님이 직접인터넷업체 사장한번해보세요 그만큼 좋으니까 신청하고 사용하는것아닙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1 22:39

      뭔 얘기신지... 저부터 이해 시켜주세요.

  31. 금속도장기능사 2007/08/01 22:49

    셈통----님 자꾸 kt가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이건마치 특정한회사가 좋고 나쁘다고 하는식인데 그럼님은 어떤통신사가 좋다는 말씀이죠 나도 kt ADSL.파워콤.데이콤등 많은 통신사를 사용해봤지만 통신사를 탓하기 전에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한번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어느특정회사를 가지고좋다나쁘다는식으로 말하지 마세요 한가지더 한가지우물판파십시요 알겠습니까 그리고 님도 한번생각을 해보세요 KT제가 생각하기에는 여기 개판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웬만하면 케이블라인이라 광랜들어오면 좋습니다 일단 KT는 광랜이 안들어오는지역이 대다수지만 기타 통신회사는 케이블라인입니다 그리고 통신사별로 인터넷확장공사및 서버교체작업하고 있습니다 알겠습니까 초딩같은 양반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1 23:04

      딱 한마디 ... 니 바보니. 이걸 먼저 쓰고싶습니다. 그걸 몰라서 쓴 글이 아닙니다. 한가지만 묻겠습니다. 이글이 어느 통신사를 두둔하는 글도 보입니까?

  32. 금속도장기능사 2007/08/01 23:05

    한마디만 하죠 도아님 반말식으로 얘기하지마십시요 님나이가 어떻게 되는지몰라도 기분이안좋습니다 내가 보기에는 kt가 빠르고 하나로가 느리다는식으로 말하는데 틀린얘기 입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1 23:08

      나이는 님 얘기를 따르겠습니다. (내가 보기에는 ... 반말은 여기죠.)속도는 저도 모릅니다. 그래서 무엇을 읽은 것인지 물어본 것이죠. 물론 ...

  33. 아프냥 2007/09/03 00:56

    ftth가 안들어오는 아파트라 하나로로 갈아타려는 중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이상하게 혼자 기분상해서 횡설수설하는 분도 보이네요 ''

    perm. |  mod/del. reply.
  34. ddd 2007/09/16 21:40

    금속도자기능사 저 분은 야밤에 술쳐먹고 잡소릴 하시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7 08:52

      저도 왜 저런 글을 쓰셨는지는 모르겠더군요. 다만 언어는 조금 순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35. ㅇㅅㅇ 2007/09/18 22:07

    저도 하나로 짝퉁광랜 씁니다만, 그래도 다른 분들에 비해서는 양호한 편이네요..

    저는 설치시에는 기사분이 친절해서 어떻게든 됬지만

    사은품과 kt끈으면서 낸 위약금 보상관련해서는 고객센터씨가 참 난감하게 굴더군요.

    사은품은 왔지만 아직 위약금 보상은 미지수.

    아파트 문앞에 붙어있던 전단지에서는 분명히 다 해준다고 했는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04:16

      또 그런 문제가 있군요. 저는 위약금은 없었습니다.

  36. 대나무 2007/10/04 16:5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04 16:53

      무약정으로 하셔도 되고 약정으로 하셔도 됩니다. 무약정은 아무런 조건이 없어도 해지가 가능하며, 약정으로하신 뒤 속도 문제로 세번 이상 AS를 부른 경우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하나로의 주택형 광랜을 1년 약정으로 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주택형 광랜을 사용하고 있는데 속도가 아주 빠른 것은 아니지만 한통의 VDSL보다는 속도도 좋고 안정적입니다.

  37. 미스타손 2007/12/31 01:03

    현재 님과 같은 하나로 주택광랜(w) 일명 짝퉁광랜을 사용중입니다.

    그냥 속도만 믿고 전에 쓰던 프리미엄에서 광랜(w)로 갈아탔는데요.

    정말 욕나옵니다. 제가 퇴근하면 게임을 즐겨 하는데요.

    인터넷 서핑할때나 그럴땐 못느끼지만 서든어택 이란 게임을 할땐 렉이 장난이 아니더군요.

    갑작스럽게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걸로 보아 아무래도 구라광랜이 의심이 갑니다.

    사진과 같은 모뎀 전송방식이 기존에 쓰던 모토로라 4200인가 하는 모뎀보다 더 거치는 루트가

    복잡해서 렉이 생기는걸까요??당체 원인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컴퓨터 사양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고사양이고 제가 나름대로 컴퓨터에 대해 아는게 좀 있는지라 관리를 잘하거든요.

    ㅠ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31 09:02

      짝퉁광랜은 그 특성상 사람이 몰리면 속도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사람이 많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와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 속도를 조사해보고 AS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저 역시 비슷한 경험이 있습니다.

      가끔 기사들이 컴퓨터 사양 때문에 속도가 안나온다고 하는데 다 거짓말입니다. 파워콤 광랜은 펜티엄 3 800, RAM 1G 환경에서 사용했는데 100M 속도가 모두 나옵니다. 따라서 사양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역시 문제가 되는 것은 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인데,,, 이부분은 안티 백신 프로그램만 한번 돌려 보면 바로 나오는 문제이므로 바이러스나 악성 소프트웨어에 감염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회선의 문제로 보면됩니다.

  38. 퓨우리 2008/02/01 01:43

    도아님 안녕하세요;

    저도 이 짝퉁광핸을 쓰는데요

    갑자기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멈추더니

    다시 불이 하나씩 들어오더니 원래 불이 다 들어왔었는데 DS2, DS3 에 불이 안들어오면서

    DS1 에만 들어오고 인터넷은 되네요;

    속도는 이시간에 60M 정도 나오는데 오늘 혹시나해서 속도측정을 해보니 20M 정도 밖에 안나와요;

    이거 모뎀 고장인가요?;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01 12:45

      세개에 모두 불이 드러와야 정상적인 속도가 나옵니다. 따라서 AS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9. 펫러브 2008/12/21 12:53

    모뎀은 DS1~Online 까지 불 다 들어와야 정상입니다. 전화같은 경우는 전화번호를 2대 사용할려면 하나는 W-VoCM 을 달고 VoCM을 하나 더 달면은 됩니다. (VoCM에 전화포트 하나만 있습니다.) 그리고 ETTH 기반이 아니라.. (무슨 닥시스 3.0 이렇게 적어주시긴 하는데.. 이쪽에 대해선 잘 모르는지 모르겠습니다만...) HFC 기반이며, 기사님말씀으로는 기존 케이블에서 QAM을 높여서 다운로드속도가 높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HFC 방식의 단점이 지역사용률이 높거나 하면은 속도가 저하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는 겁니다.. (그래도 다운로드 속도는 그럭저럭 잘 나옵니다..)

    perm. |  mod/del. reply.
  40. 도어즈 2009/06/29 01:18

    제가 지금 SK브로드밴드 쓰는데요..정말 화가나서 미치겠습니다. 다운은 40~50메가에서 놀고 업은 1~3메가에서 놉니다. 물론 아침~새벽 24시간 가리지 않고요. 심지어는 다운로드 10, 업로드 0.1이 나온적이 있습니다.




    더 웃긴 건..제가 저번에 A/S를 불렀어요. 그랬더니 몇시간 후에 기사가 전화오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속도가 느리다고 했더니 '네 고객님. 그럼 제가 월요일 아침에 전화 드리고 찾아뵙겠습니다' 이러더라고요. 그리고 끊었죠. 근데 그 이후로 계속 전화가 안 오는거에요. 그래서 제가 그 사람한테 전화했는데 안 받더라고요. 문자도 남겼죠. 전화 좀 달라고. 근데도 계속 씹는거에요. 한 일주일동안..




    짜증나서 거기 고객센터에 전화했더니 지들은 모른다는 식으로 내빼고..결국 제가 그 기사 전화번호 알려주며 확인 요청을 했습니다. 잠시후 다시 전화가 왔는데, 지들이 알아본 바로는 그 기사가 '그런 전화 받은 적 없다'고 내뺐다는겁니다. 나 정말 환장하겠더군요. 아니 내 전화에 통화내역까지 다 저장되어있는데 무슨 소리인지 참..




    너무 화가나서 고객센터에다 대고 그 사람 징계하라고 막 난리를 쳤거든요. 그랬더니 거기 상부사람이 전화해서 죄송하다고 하면서 징계처리 한 후 연락을 준다더군요. 그래서 저는 확실한 게 좋으니까 어떻게 징계를 받고 어떤 식으로 처리되는지 알아야겠다니까 '어떻게 그걸 알려줍니까?'이러더군요.




    그래서 팩스로 보내든 메일로 보내든 그 내역을 뽑아서 알려달라니까 '그럼 메일주소를 불러달라, 처리 후 고객님께 보내드리겠다'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알았다고 메일주소를 알려줬습니다. 근데 역시나 1주일 넘도록 거기로부터 연락이 없습니다.




    제가 며칠전 부터 여기 해지하려고 쌩쑈를 하고 있는데.. 무슨 위약금 물어야 한다면서 '1달 이내에 A/S세 번 받으면 그때는 위약금 없이 해지 가능하다'라고 하더군요. 이게 말이 세 번이지.. 한달에 세 번 받았다 치고, 그 후에 또 속도 확인같은 것도 해야하니까 결국 해지까지 합쳐서 한달에 네 번을, 즉 1주일에 한 번 꼴로 불러야 하잖아요. 이거 정말 소비자를 우롱하는 게 아닌가요??




    아 그리고 말인데요..인터넷 여기로 바꾸고나서부터 뭘 다운받거나 할 때 자꾸 컴퓨터가 멈추는 거에요. 그냥 인터넷만 멈추는 게 아니라 아예 마우스포인터도 안 움직이고 컴 자체가 완전 멈추더라고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항상 강제종료 해야했는데..



    나중에 컴 기사를 불렀더니 랜카드 문제같다면서 인터넷 달 때 껴줬던 랜카드 빼고 원래 있던거에 끼니까 컴이 또 잘 돌아가는거에요. 그러면서 컴기사가 '아니 도대체 멀쩡한 랜카드 놔두고 이런 건 왜 껴줬지?'이러더라고요.

    전 지금도 이 사람들이 왜 랜카드 하나 껴줬는지 이해를 못하겠는데 도아님은 혹시 왜 그런지 아세요??




    (제가 컴맹이라 이런쪽에 밝은 사람도 아니고..진짜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느닷없이 개인블로그에 이런 글 써서 죄송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9 03:56

      월 3회가 아니고 총 3회입니다. 따라서 하나로측에서 해약을 해주지 않겠다고 하면 소보원을 통해 해지수속을 밟겠다고 이야기하면 해줄겁니다. 그래도 해주지 않는다면 소보원에 고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랜카드 교체는 다른 랜카드를 사용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말하지 않으면 바꾸고 보는 것 같더군요.

      마지막으로 SK브로드밴드는 제가 학을 띤 업체입니다. 다시는 쓰고 싶지 않을 정도로요.

  41. ren 2009/10/25 20:32

    ETTH 하곤 광랜w 하곤 별개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SKB 에 문의한 결과 ETTH 는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중이라네요.
    원래 이걸 전국적으로 추진하려다가 ...
    역시 비용이 문제 였나 봅니다 ;;
    FTTH 의 경우도 일부지역에서만 시행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skb의 광랜 w 가 출시후 서너달 불안하더니 그이후로 괜찮아 지던데 말이죠 ..

    skb도 모든 지역은 아니지만 닥시스 3.0 을 이용하는 지역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


    얼마전에 skb 에서 파워콤 주택광랜으로 서비스를 옴겼는데 skb랑 속도는 비슷하면서도 떨어지는 느낌이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6 10:44

      본문에도 별개라고 해 두었습니다.

      KT에서 하고 있는 FTTH나 파워콤의 광랜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가장 첫부분에 있는 내용이니까요.

  42. 어흥 2010/01/21 09:24

    안녕하세요 네이버 짝퉁광랜을 검색하다 우연히 들어왔습니다.
    하나로를 사용 하는지라 주의깊게 읽다보니 얻어가는 정보가 많네요.
    얻어가는 김에 몇가지 더 여쭤보고 싶습니다.
    보통 낮시간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측정하면 다운 70m 업 20m 정도는 나옵니다.
    저녁이나 새벽시간에는 측정해보지는 않았지만, 꼭 비오거나 날씨가 좋지않은날 인터넷이나
    게임을 하려고하면 하다 끊기고 튕긴 다음 인터넷이 아예 먹통이 되어버리는 겁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106에 전화해서 싸운다고 하면 제 무식함이 상담원에 주둥이에 말려버릴것같습니다.
    이래서야 속도 측정해서 증거남길 수도 없고 어찌해야하는지,
    그리고 정말 화나서 하나로 측에 몇번전화를 했더니 한달에 3번인가 인터넷이 안될때 끊기지않게 a/s해준다고했는데 이것을 받아야 할지 그냥 위약금을 물고 kt로 갈아타야할지 고민됩니다... 허나 이렇게나 좋.은. 서비스를 받고도
    위약금을 물고 해지한다는 것은 자존심문제도 있지만 무엇보다 고유가 시대에 돈을 한푼이라도 아껴야하기때문에
    혹시라도 위약금을 물고 해지할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21 11:44

      하나로 ETTH는 일부 케이블망을 사용합니다. 속도를 보면 케이블망으로 보이는군요. 이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KT FTTH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