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올린 짝퉁 광랜 - 하나로 광랜에서 설명한 것처럼 얼마 전 KT 메가패스에서 하나로 주택형 광랜으로 갈아탔다. 이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Pre-DOCSIS 3.0을 사용하는 이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기존의 HFC(광동축 혼합망)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케이블 망이 가지는 단점을 그대로 갖는다. 아울러 속도 역시 광랜이라고 보기에는 힘든 20~70M 정도의 내려받기 속도가 나온다.

짝퉁 광랜 - 하나로 광랜이라는 글에 속도 측정을 해보면 50~60Mbps 씩 나오지만 실제 다른 사이트에서 내려받아보면 2MCps도 못나온다는 댓글이 올라왔다. 나도 돌넷(두루넷)을 사용할 때도 비슷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수긍이 가는 내용이었다. 따라서 혹시나 싶어서 사무실에서 속도를 측정해 봤다.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는 고작 24Mbps가 나오는 상황이었는데 막상 내려받기를 시도해 보니 무려 4.5MCps 가까이 나왔다.

돌넷에서도 그런 경험이 있었고 따라서 돌넷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다는 답변을 주었다. 오늘 블로그의 참조 URL을 확인하던 중 하나로 광랜이라는 검색어로 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있어서 확인해 보니 의외로 하나로 주택형 광랜을 사용하는 사람 중 이런 현상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

여기서 불현듯 든 생각이 Pre-DOCSIS 3.0은 세개의 채널을 하나로 묶어서 사용한다는 것이었다. '문제는 하나의 연결에 세개의 채널을 동시에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내려받기 전용 프로그램이 아니라 인터넷 탐색기로 직접 내려받으면 어떤 속도가 나오는지 확인해 봤다. 예상대로 인터넷 탐색기로 내려받으면 1~1.5MCps의 속도가 나는 것이었다.

인터넷 탐색기로 측정한 경우

24Mbps라면 당연히 3MCps 정도는 나와야 하는데 세 개의 채널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채널만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다. 그리고 대부분 사용자가 느끼는 속도는 바로 이 속도이기 때문에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는 잘 나와도 실제 파일을 내려받아 보면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는 하소연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다시 몇 가지 시험을 했다. 분할 내려받기가 가능한 내려받기 가속기로 내려받으며 속도를 측정한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는 24MCps 밖에 나오지 않는데 내려받기 가속 프로그램으로 내려받으면 최고 8MCps 이상의 속도(거의 하나로 주택형 광랜의 이론적인 최고값)가까이 나오는 것이었다. 다음은 직접 실험한 결과이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6월 7일에 올린 공개팁 하나로 광랜의 내려받기 속도 올리기의 일부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글은 QAOS.com저작권(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2007/06/08 00:25 2007/06/08 00:2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946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7/06/08 09:24

    결국 플래시겟같은 분할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이득이라는 얘기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8 10:57

      예. 그것도 분할 갯수를 최고로 해야 속도가 잘 나옵니다.

  2. 고양이의 노래 2007/06/08 10:38

    하나로 약관에 보면 자회사 속도측정사이트에서 확인시
    최저보장속도에서 일주일인가(정확하지 않습니다 -_-;; 제기억이라)
    떨어지면 위약금없이 해제를 할 수 있더군요

    집이 경기도양주라 들어올 수 있는 인터넷이 한국통신밖에 없더군요
    그러다가 예전에 의정부살때 C&M 케이블 을 쓴 경험이 있었는데
    아파트 전체가 C&M 유선계약을 맺어서 케이블을 다시 쓰고 있습니다만

    속도가 너무 안나오는 지라(한국전산원 측정해보니 75K까지 떨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다른 인터넷을 알아보는데 하나로 홈페이지 약관에 위 내용이 있더라구요

    여담이지만 약관 내용때문에 하나로 측정사이트에서 조작(?)
    (실은 조작이라고 정확하게 말하기가 곤란하네요-_-;; 정확히 잘 모른지라)
    을 하는거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보니 블로그와 같은 내용이네요
    아직 QAOS에 가입을 안해서 그런가???

    QAOS 가입에 고민중입니다 -_-;;;(이놈의 고민은 지금 5달이 넘어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8 10:57

      아닙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글은 모두 공개로 설정하는데 실수로 공개하지 않아서 읽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다시 방문해 보시면 읽을 수 있을 겁니다.

  3. minerva 2007/06/09 00:02

    죄송합니다. 제가 생각이 짧았습니다..
    블로그 댓글로는 어울리지 않는 길고 난잡한 글이었습니다.
    그런 글은 포럼의 게시판을 이용하는게 나을듯합니다.
    앞으로는 주의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도아님의 글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흔히 사용하는 표현인 "태클"을 걸려는 뜻은 전혀 없었습니다.
    혹시라도 오해하셔서 불쾌하게 생각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그냥.. 지나가다 보아서 제 생각을 적다보니 그만....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09 12:07

      저한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 지우지 않으셔도 되는 글인데 지우셨더군요. 블로그 댓글로는 아무 두번째로 긴 글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4. 확실히.. 2007/06/10 02:04

    저도 광랜w사용자인데 도아님 말씀데로 이어받기 프로그램쓰니까 아주 차이가 많이 나는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네요. 어떤데는 1~2메가 나오던곳이 프로그램쓰고 다운받으니까 5~6메가 정도 나오는곳도 있고 별루차이없는곳은 500도 차이 안나는곳도 있고.... 근데 문제는 프로그램사용시 하드수명에 영향을 준다는것과 요즘은 대부분 자료실도 전용파일 다운로드프로그램이 있는데 활용성이 많이 있을까? 하는생각입니다. 어쨌는 하나로의 광랜w방식이 문제있다는 것만 다시 상기 시키게 되는군요 이문제는 ㅠ.ㅠ 하나로에서 기술적으로 고치지 못하는건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43

      내려받기 가속기를 사용해도 속도가 오르지 않는 곳은 아마 최저 속도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경우 하나로 기사를 괴롭히는 방법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5. 페퍼로니 2007/06/12 08:38

    집에 날라온 종이보고 혹했는데 이거 안봤으면 할뻔했어요

    그리고 예전에 하나로 쓴 기억으론 처음 설치할때만 속도가 빠르고 시간지나면 세상에서 제일 느리지 않으면 큰일나는줄 아는 속도가 나와서 후회한적 있는데 종이보고 또 혹하다니 참 한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2 10:26

      다른 상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하나로도 괜찮습니다. 고객센터가 엉망이기때문에 1년 약정 정도 하고 다음에 갈아타는 것도 방법인 것 같습니다.

  6. ansgkrgml 2007/06/27 15:10

    저두 그러네여 측정갑은다운65mb인데 실 업속도는700kb-900kb 그래서오는 전화해서 점검요청상태입니다w광랜 업은25mb인가 2.5mb인지 잘모르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28 08:58

      한채널 업속도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속도로 보이는군요.

  7. 김동수 2007/07/15 17:25

    궁금해서 링크타고 왔는데, 안타깝게도, 위의 가설은 완전히 잘못되었습니다.
    한번 표준 문서를 찾아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로통신 광랜W의 속도가 느린 이유는 전혀 다른곳에 있습니다......
    같은 KT망으로 간다고 해도, 목적지 따라, 라우팅 경로가 다르거나, 심지어 QoS 를 적용해서 속도체크시에는 널널한 트래픽을 보장해 주기도 하고, 어떤 속도체크 사이트는 애시당초 서버를 하나로통신 자체망 안에 넣어둔 경우도 있고, 지금 KT쪽이랑 병목현상 걸리고 있는 문제도 있구요, 임대망/자가망 따라 또 틀리고, 지방의 경우에도 또 상황이 다릅니다. 좀 웃기는 경우죠...
    뭐, HFC망의 자체적인 한계도 존재 하구요..(이건 케이블인터넷 초창기부터 예기가 많았었죠. .셀 분할 등등)


    perm. |  mod/del. reply.
  8. rareitem 2007/09/17 23:01

    방금전에 하나로 광랜에 대한 문제제기를 듣고 검색을 시작한 사람입니다만.

    3개의 채널을 통합하여 사용한다면. 그 3채널을 모두 활용할수 있는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있다손 치더라도 그렇다면 3개 채널로 받은 데이타를 순서에 따라 동기화를 시켜주겠죠? 물론 그 동기화를 예의 그 Pre-DOCSIS 3.0인가가 해주겠지만 동기화를 거친다면 3개의 회선의 한곳에서 딜레이가 걸리면 나머지 두회선의 데이타도 기다려야하고 그런식으로 3회선의 시간지연을 모두 겪으니 시간지연문제를 거의 2~3배이상 느끼게 되겠죠.

    만약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버퍼를 이용하여 자료정리를 한다는것은 각기 클라이언트가 받을데이타가 무엇인지도 판단할수없는 상태이니 불가능하다고 보고 논외로 칩니다.

    애초에 이런 시스템에 광랜이라는 이름을 단것이 잘못이라고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8 07:33

      애초에 이런 시스템에 광랜이라는 이름을 단것이 잘못이라고 봅니다.

      예. 일종의 사기입니다. 광상품에 빗대어 팔아보려고 하는...

  9. dogy^^ 2008/02/16 11:56

    글 잘 봤습니다. 하지만 역시 눈가리기식 대처 이상은 될 수 없는것 같군요.
    위에 rareitem님이 적으신 문제점도 있고, 사실상 속도 외에도 핑이라던지,
    로스율이라던지 하는 하나로 광랜w의 고질적 문제는 많습니다.
    저 역시 고작 업그레이드 된(이것도 사실 불안..) 케이블망 주제에 광랜w라고
    적은거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ps.다운로드 분할을 도와주는 유틸리티는 제 생각이 맞다면, 하나로 광랜w만
    아니라 다른 회선에서도 내려받기 속도 향상은 줄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6 14:40

      예. 광랜이라고 하기에는 속도도 늦고 시간대에 따라 속도 차이도 큽니다. 따라서 저는 짝퉁 광랜이라고 부릅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