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의 낙태 발언에 공감하는 이유

도토리집

아이보다 하루만 더 살 수 있다면

단 번이라도 이런 부모의 심정을 이해한다면 단순히 의 낙태 발언을 문제 삼지는 못할 것이다.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한 편견. 가진자, 있는자를 위해 돌아가는 시스템. 없는자에게는 한없이 가혹한 사회 시스템, 이런 사회에서 장애를 가진 아이를 알고 낳을 부모가 몇이나 될까?

오늘 damibasia님의 글에 글을 걸다이명박 낙태발언에 관한 짧은 생각라는 글을 봤다.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나도 같은 생각이다.

출처: [Why?] "나는 페미니스트 그러나 정치판에서는 여성도 경쟁상대"
- 낙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본적으로는 반대인데, 불가피한 경우가 있단 말이에요. 가령 아이가 세상에 불구로 태어난다든지, 이런 불가피한 낙태는 용납이 될 수밖에 없는 거 같아요.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낙태도 반대 입장이에요. 보수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은 민감한 사안, 정치적인 사안에 대한 글은 잘 올리지 않는다. 그 이유는 우리 정치의 희망을 잃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명박 낙태발언에 관한 짧은 생각에 공감되는 부분이 많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다. 먼저 밝히자면 나는 소위 말하는 '까'이다. 미투에 올리기 위해 미리 적어둔 글이지만 이 글을 통해 공개하면 다음과 같다.

.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한 예에서 알 수 있듯이 개념 없는 사람이다. 에게 망월동은 단순한 묘역일뿐 우리처럼 성역은 아니다. 5월 18일 광주. 역시 5월 18일 광주를 만든 정권의 수혜자였다. 두말 할 필요는 없다. 그런데 여권 후보가 너무 없다..
태그: 이제 나라를 하나님께 봉헌하는 것만 남은 듯 국교는 기독교

아울러 을 까는 글도 여러 개 작성했다. 그러나 을 싫어한다고 해서 그가 하는 소리를 다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전 서울 시장의 입장은 '낙태는 반대다'. 그러나 어쩔 수 없으면 허용이다. 그러면서 아이의 장애를 들고 있다.

아이를 가져본 사람은 알겠지만 태어날 때까지 걱정이다. 아이가 어떤 장애가 있지 않을까 안달 복달한다.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이다. 만약 이 상황에서 아이의 장애를 발견한다면 아이를 낳을 부모는 몇이나 될까? 물론 생명은 소중하다. 따라서 그 생명의 선택을 인위적으로 부모가 결정할 수 없다.

내가 예전에 올린 글 중 아이보다 하루만 더 살 수 있다면라는 글이 있다. 보통 자식은 부모를 땅에 묻고, 부모는 자식을 가슴에 묻는다고 한다. 그래서 모든 부모는 자식을 먼저 보내기 보다는 자식보다는 하루라도 빨리 먼저 가고 싶은 것이다. 그런데 아이보다 단 하루만이라도 더 살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바로 장애를 가진 아이 부모의 마음이다. 사회가 이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부모마음.

아이보다 하루만 더 살 수 있다면

단 번이라도 이런 부모의 심정을 이해한다면 단순히 의 낙태 발언을 문제 삼지는 못할 것이다.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한 편견. 가진자, 있는자를 위해 돌아가는 시스템. 없는자에게는 한없이 가혹한 사회 시스템, 이런 사회에서 장애를 가진 아이를 알고 낳을 부모가 몇이나 될까?

"생명은 소중하다". 그러나 먼저 우리 사회가 이러한 생명의 소중함을 나눌을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이 것이 싫어하지만 의견에 공감하는 이유이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16 11:21 2007/05/16 11:2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884

  1. Subject : 이명박 낙태발언에 관한 짧은 생각

    Tracked from damibasia 2007/05/16 13:23 del.

    이명박 서울시장 - 낙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본적으로는 반대인데, 불가피한 경우가 있단 말이에요. 가령 아이가 세상에 불구로 태어난다든지, 이런 불가피한 낙태는 ...

  2. Subject : 장애를 가진 태아를 낙태한다는 이야기.

    Tracked from 日常茶飯事 2007/05/16 15:41 del.

    코난님이 다음 블로거뉴스에 올린 글이다. 원칙적으로 낙태는 불가하지만 불구로 태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낙태는 용납을 해야하지 않느냐에 대한 이명박 전 서울시장에 대한 반박글이다. 물..

  3. Subject : 이명박 낙태발언 논란 검토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7/05/16 20:56 del.

    #. 이명박씨 낙태발언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것 같네요. 포스팅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저도 한 목소리 더합니다. 이명박 낙태발언 논란 검토 0. 관련글 제가 확인한 글은 다..

  4. Subject : 대선주자 이명박에 대한 몇 가지 생각

    Tracked from ZZiRACi.COM 2007/05/17 00:43 del.

    올블로그에 이명박의 이름이 연일 상종가를 치고 있다. 연말에 있을 대선에서 그의 이름을 과연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현재 그는 말 한마디로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구는 사람이...

  5. Subject : 이명박씨의 장애 태아 낙태 발언,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Tracked from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 2007/05/18 11:48 del.

    0. 들어가며 며칠째 이명박씨의 장애 태아 낙태와 관련된 인터뷰 기사 때문에 인터넷이 들썩이고 있다. 태아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불가피하게 낙태를 허용할 수도 있다..

  6. Subject : 이기적인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Tracked from 맥, 기술, 영화, 도서 그리고 삶 2007/05/20 23:30 del.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렸다고 배웠다. 예의란 상대방을 존중하는것을 바탕으로 우러나오는것이 아닌가? 하지만 현재의 우리나라는 어떨까.. 너무 이기적이지 않나 싶다. 1. 이명박 ..

Facebook

Comments

  1. isss 2007/05/16 12:24

    그렇다고 유력 대권주자 입에서 그런 말이 나왔다는 것은 파장이 큽니다.
    그리고, 태아상태에서 장애아 판별은 오류도 많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2:33

      물론 대권 주자가 할 얘기는 아닙니다. 제 글에도 있듯이 그의 의견에 공감하는 것 뿐입니다. 아울러 제 글에도 있듯이 개념이 없는 사람입니다.

  2. 학주니 2007/05/16 12:28

    장애를 가진 아이는 한국이라는 현실에서는 살아남기 힘들죠.
    그래서 외국으로 나갈려는 사람들이 많은가봅니다.
    왜 우리네들은 장애인을 못받아들일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2:34

      현실이 너무 다르죠. 장애아를 키우는 부모의 마음이 저는 우선이라고 봅니다.

  3. 사진 2007/05/16 12:31

    도야님 실망입니다. 정말 큰 실망했네요
    이명박은 일반시민이 아니에요. 그는 대통령이 될수도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사람이 그런 발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라면 장애인들도 잘살수 있고 더불어 살수있고
    장애아의 부모가 먼저 돌아가시더라도 나라가 장애인을 보듬고 갈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것입니다.
    그런데 이명박씨는 사회가 매정하고 편견과 경제적으로 힘드니 알아서 지우는것 허용한다는 말은 아니락 ㅗ
    봅니다. 먼저 국가가 장애인들에 대한 복지를 신경쓰고 국민들을 계몽해 나가야하지 현실이 이렇다고 그를 옹호
    하는것은 잘못된것 같습니다. 정말 실망하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yoropico 2007/05/16 12:37

      사진님 말씀도 맞겠죠 ^^ 그러나 우리나른 절때 그렇게 변경 되기 힘들 껍니다 ^^ 우리 동네에 옛날 동사무소 건물을 리모델링 하더군요 입구를 만드는 옛날에는 휠체어 입구가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휠체어 입구를 만드나 해서 유심히 봤는데 없더군요 ㅡㅡ;;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도아님 말씀처럼 있는자 와 없는자 넘 구분 지어놓은거 같네요

    • 도아 2007/05/16 12:40

      그러나 우리나른 절때 그렇게 변경 되기 힘들 껍니다 ^^

      저는 언젠가는 꼭 될 것으로 봅니다. 이런 희망까지 버리면 정말 우리나라에서는 살기 힘듭니다.

      우리 동네에 옛날 동사무소 건물을 리모델링 하더군요 입구를 만드는 옛날에는 휠체어 입구가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휠체어 입구를 만드나 해서 유심히 봤는데 없더군요 ㅡㅡ

      그나 저나 정말 개념이 없는 사람들이군요. 시대를 꺼꾸로 가니..

    • 도아 2007/05/16 12:46

      도야님 실망입니다. 정말 큰 실망했네요

      정말 실망을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제 별명까지 바꾸셨으니...

      그러나 뭔가 오해를 하신 것 같군요. 제 말이 이명박의 의견을 지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글에 있듯이

      먼저 우리 사회가 이러한 생명의 소중함을 나눌을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당연히 이런 사회를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사회를 만들기 전까지는 장애아를 가진 부모의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울러 제 글은 제가 이명박의 의견에 공감한다는 뜻(그래서 제목도 공감하는 이유)이지 대선 주자로서 올바른 행동을 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한 예로 정동영의 노인 발언,,, 물론 오프더레코드이긴 하지만 그런 행동이나 말 자체를 두둔하지는 않습니다.

      아울러 본문에 있듯이 개념이 없는 사람입니다. 대선 주자이기는 하지만 대통령으로 뽑고싶지 않은 사람 일순위입니다.

  4. yoropico 2007/05/16 12:34

    그렇죠 ^^ 전 장애를 조금 불편할 뿐이라고 받아 들이는데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이 많네 보네요 ^^
    아직 총각이지만 만일 결혼해서 아이가 장애를 가지고 태어 난다면 돈이 많으면 외국으로 이민갑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낙태도 생각해 볼문제 있니다. 한국에 태어나서 죽을때 까지 받게 될 서러움을 감당 할수 있을지 걱정이 되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2:37

      예... 아이보다 하루라도 더 살 수 있다면... 이 절박함은 아마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 같습니다.

  5. 사진 2007/05/16 12:45

    네 오해했길 바랍니다. 도야님과 관점의 차이네요. 이명박을 일반시민으로 보느냐
    아님 대선주자로 보느냐. 일반시민에서도 현실적으론 이해는 하겠지만 이젠 좀 바꿔가야할듯 하네요.
    장애인들에게 직접 물어보면 왜 태어나게 해서 나를 힘들게 하느냐라고 부모에게 말하기보단 사는게 행복하고 단지
    불편할 뿐이다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지 우리의 시선으로 그들을 보기때문에 편견이 생기는것이고 알려고
    하지 않은것 뿐이겠죠.

    하지만 대선이 6개월 앞두고 이명박을 일반시민으로 봐야하는지 이게 문제네요. 그는 이제 발쏴된 탄환입니다.
    시민 이명박이 아니라서 제가 윗글에 흥분해서 썼습니다. 오해한점 죄송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2:51

      네 오해했길 바랍니다. 도야님과 관점의 차이네요. 이명박을 일반시민으로 보느냐 아님 대선주자로 보느냐. 일반시민에서도 현실적으론 이해는 하겠지만 이젠 좀 바꿔가야할듯 하네요.

      이명박 정도면 예전부터 공인입니다. 대기업 이사급 정도를 공인으로 보기 때문에... 따라서 일반시민이 아닙니다. 아울러 공인이 할 소리도 아닙니다.

      장애인들에게 직접 물어보면 왜 태어나게 해서 나를 힘들게 하느냐라고 부모에게 말하기보단 사는게 행복하고 단지 불편할 뿐이다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지 우리의 시선으로 그들을 보기때문에 편견이 생기는것이고 알려고 하지 않은것 뿐이겠죠.

      이런 편견 때문에 부모가 아이보다 하루라도 더 살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선이 6개월 앞두고 이명박을 일반시민으로 봐야하는지 이게 문제네요. 그는 이제 발쏴된 탄환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이명박씨는 상당히 오래전 부터 공인이었습니다. 즉, 일반 시민은 아닙니다. 아울러 제 글은 이명박의 발언을 잘했다고 두둔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저 역시 이명박의 의견에 공감한다는 것 뿐입니다.

      시민 이명박이 아니라서 제가 윗글에 흥분해서 썼습니다. 오해한점 죄송합니다.

      아닙니다. 분노할 때 분노할 줄 아는 것. 저 역시 이렇게 살아 왔습니다.

  6. damibasia 2007/05/16 13:51

    제 생각은 이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든 부모의 짐은 상상이상이고 사회가 해결해줄고 없는 영역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제 친지 중에 그런 경우가 있어서 공감하는 면이 있지만 제가 직접 아빠가 되지 않고서야 어떻게 알겠습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6:05

      부모가 감당할 수 밖에 없는 부분도 많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사회가 담당해야 하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그래야 최소한 이런 문제에 조금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7. rince 2007/05/16 13:55

    전 도아님이 하신 말씀에 절대 공감합니다...
    어떤 취지로 쓰신지도 이해가 되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6:05

      예... 부모라면 공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첫 아이를 가졌을 때 얼마나 많은 꿈을 꿨는지. 하루는 우엉맘이 꿈을 꾸고 운적도 있습니다. 그만큼 불안하죠.

  8. monger 2007/05/16 14:30

    태어난 아기가 혹시라도 잘못될까봐 노심초사하는건 어느 부모나 다 마찬가지지요.

    사회의 지탄을 받는다 해도 그렇게 할 겁니다. 도아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6:06

      예. 아이를 나아야 철이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말 아이를 나아야 부모 마음을 알게 되더군요.

  9. 호박나무 2007/05/16 15:25

    제 생각에 적어도 그 문제에 대해서는 그 부모외에 왈가왈부 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네요
    이명박씨가 잘 못 말한거라 생각합니다.
    그보단 그런아이라도 태어나서 더 잘살수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라는 말정도는 했어야 제 정신 박힌 사람아닐지 정치한답시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6:07

      정치가가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말입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그 말이 사람을 죽이고 살리고 하니까요.

  10. 정호씨ㅡ_-)b 2007/05/16 15:42

    누군가는 대권주자가 할말이 아니라는 둥 리더가 역량이 부족하다는 둥 하지만
    그들 스스로도 다른 사람의 허물을 덮어줄 아량이 없는 건 사실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6:07

      예. 정답인 것 같습니다. 싫다고 해도 그리 크지않은 일에 너무 매달리는 것 같더군요.

  11. 나비 2007/05/16 16:36

    사실 저도 도아님 생각에 동감하는 바입니다. 현실은 현실이니까요.. 슬프고 아닌건 알지만...그렇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18:33

      예. 부모나 아이가 받을 고통을 생각하면 정말 그렇습니다.

  12. 민노씨 2007/05/16 20:54

    도아님 덕분에 이 주제에 대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
    트랙백 보냅니다.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22:20

      글 잘 읽었습니다. 아울러 저 역시 트랙백을 보냈습니다.

  13. Prince.AB 2007/05/17 00:41

    빌어먹을 사회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수용해야 하는 일도 있나 봅니다.
    마지막 말씀에 크게 동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7 01:06

      사실 암담합니다. 인정하기도 부정하기도... 힘듭니다.

  14. 지나다 2007/05/17 02:21

    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문제가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친척중에 선척적 장애가 있는분이 계시지만 그분들도 충분히 장애가 없는 사람들보다 더 사람답게 산다는것들 느끼게 됩니다.
    장애가 사람의 생명을 좌우할 이유가 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7 09:08

      당연히 장애가 생명을 좌우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글은 그런 장애를 가진 아이의 부모 마음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뜻입니다.

  15. 맨큐 2007/05/18 11:50

    글 잘 읽었습니다.
    트랙백 남기고 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