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폰 데이타 백업하기
아이튠즈는 상당히 강력한 프로그램이다. 아이튠즈만 있으면 설사 아이폰을 분실해도 원래의 데이타를 복구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아이튠즈는 파일을 백업할 때 자체 형식으로 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데이타가 백업되어 있어도 원하는 데이타를 추출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백업된 데이타에서 원하는 데이타를 빼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SMS 데이타를 엑셀로 변환하는 것을 예로 들고 있지만 다른 데이타도 가능하다.
애플빠?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은 아무나 '애플빠'라고 부른다. 심지어 애플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 나조차도 아이폰에 대한 호의적인 글 때문에 애플빠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난 애플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특히 애플에서 만든 프로그램은 정말 싫어한다. 따라서 원래 컴퓨터에는 애플에서 만든 프로그램은 단 하나도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그나마 윈도에서 많이 사용되는 'QuickTime' 조차 설치하지 않았다. 적어도 아이팟 터치를 경품으로 받기 전까지는 그랬다.
또 아이튠즈(iTunes)를 쓰는 사람을 이해할 수없었다. 일단 무겁다. 느리다[1]. 여기에 아이튠즈만 설치하면 좋을 텐데 속된 말로 갖은 잡것을 다 설치한다. 그래서 내가 싫어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아이튠즈'다. 구글에서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경품으로 받았다. 그리고 아이튠즈기 싫어 다른 방법을 찾다가 쓰게된 글이 iTunes 대치 프로그램라는 글[2]이다.
아이튠즈에 대한 이런 인상은 지금도 바뀌지 않았다. 울며 겨자먹기로 아이튠즈를 쓰고 있지만 윈도용 아이튠즈에 대한 이미지는 아직도 좋지 못하다. 사파리(Safari)처럼 윈도용을 따로 개발해 준다면 이런 이미지가 조금 바뀌었을 것 같다. 그런데 덩치가 커서 그런 것인지 몰라도 아직도 소식은 없다. 다만 이런 아이튠즈지만 애플의 i시리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쓸 수 밖에 없는 프로그램이다. 또 아이튠즈만 사용할 줄 알면 i시리즈 사용법의 절반은 배운 것과 마찬가지다.
그만큼 아이튠즈는 강력하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노래를 넣으려고 해도 아이튠즈, 동영상을 넣으려고 해도 아이튠즈가 필요하다. 바꿔 말하면 아이튠즈만 있으면 다른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애플의 i시리즈인 셈이다. 애플의 리퍼 정책을 처음 들었을 때 아이폰의 데이타는 어떻게 할것인지 궁금했다. 그런데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아이튠즈가 알아서 백업하기 때문에 언제 리퍼받든 이전에 사용하던 환경 그대로 복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아이튠즈'지만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먼저 백업할 때 전체 백업 외에 다른 선택이 없다. 특정 어플이나 데이타를 제외하거나 백업할 어플을 선택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이런 기능이 없다. 이 덕에 딕셔너리 유니버셜처럼 데이타가 많은 어플을 백업하면 하세월이다. 그래서 쓴 글이 iTunes의 백업 중지하기라는 글이다. 물론 지금은 이 팁이 필요없을 정도로 백업 속도가 개선[3]됐다.
또 백업된 데이타를 아이폰에 넣은 것은 가능해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렇다 보니 종종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문자 메시지만 따로 백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냐?는 것이다. 물론 탈옥하면 모두 가능하다. 탈옥하면 시스템 루트 부터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부분을 할 수 있다. 문제는 탈옥한 사용자 보다는 탈옥하지 않은 사용자가 더 많다. 이렇기 때문에 순정폰 사용자는 아무래도 불편할 수밖에 없다.
이런 순정폰 사용자의 애환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문자 메시지, 연락처, 노트를 엑셀 파일로 변환하는 손쉬운 방법을 알려줄까 한다[4].
내려받기
아이튠즈에서 변환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바로 iBackupBot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35불 정도하는 유료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일단 기능 제한이 없는 시험판을 제공한다. 변환을 하려고 하면 등록창이 매번 나타나기는 하지만 외에 다른 제한은 없는 듯하다. 따라서 다음 URL에서 프로그램을 직접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긍정적으로 답하면 된다[5].
SMS, 연락처, 노트 변환하기
이 프로그램은 아이폰(iPhone)의 'SMS 메시지', '연락처', '노트'를 엑셀로 변환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런 기능외에도 아이패드/아이폰의 캐리어 이름, 시간, 독 타입, 게임 데이타를 바꿀 수 있으며, 통화목록을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아이튠즈의 백업 데이타를 다른 폴더로 백업할 수 있다. 백업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전체 복원, 최근에 변경된 파일만 복원, 선택한 파일만 복원할 수도 있다. 다만 이런 기능은 시간이 나는대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다.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장치 이름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백업을 클릭한다. 이렇게 해서 일단 아이폰의 가장 최신 데이타를 백업하는 것이 좋다.
설치한 'iBackupBot'을 실행하고 장치 이름을 선택한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현재 관리하고 있는 '아이폰'이 두개이기 때문에 두개가 나타난다.
선택한 장치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Messages'(메시지)를 클릭한다. 메시지 외에 연락처나 노트를 엑셀로 바꾸려면 'Contacts'나 'Notes'를 선택하면 된다.
미등록판이기 때문에 등록을 요구하는 등록창이 나타난다. 당황하지 말고 'Cancel' 단추를 클릭한다.
Ctrl-E(도구 막대에서 가장 왼쪽 단추)를 누르고 내보낼 파일 형태를 택한다. 엑셀로 내보내기 위해서는 'Export as Excel file'를 택하면 된다.
적당한 파일 이름(예: sms.xlt)을 지정한 뒤 '저장' 단추를 누른다.
위의 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아이폰의 데이타 중 '문자 메시지', '연락처', '노트'는 상당히 쉽게 엑셀 파일로 바꿀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장치 이름을 클릭하면 백업된 각 어플의 데이타를 직접 보고 백업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시간이 되면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345
Comments
-
-
Thinking 2010/10/21 01:44
이번에도 필요했던 걸 알게되는군요!
항상 여러가지 좋은 걸 알려주어 고맙습니다. ^_^
글을 읽다가 몇가지 생각나서 덧붙입니다.
- iTunes는 무겁고 느리다.
: 제가보기에도 무겁고 느립니다.
: 그런데 이는 아이튠이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어서 입니다.
: 애플의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의 베이스는 퀵타임이기 때문에 퀵타임 위에 아이튠이 있는 거죠.
: 애플에서 퀵타임의 신버젼이 윈도우용으로 완전히 포팅되고 나면 좀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또 한가지는 애플의 개발방식입니다.
: 애플은 전통적으로 적은 규모의 개발팀을 운영하고 이는 빠른 결과를 내는 장점이 있지만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대신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는 어플에 대해 장려하는 정책을 씁니다.
: 저같은 개발자 입장에서는 무언가 만들꺼리를 제공하는 애플이 예쁩니다. ^_^
- 백업된 데이타를 아이폰에 넣은 것은 가능해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백업을 하든 컨텐츠를 넣고 빼든 아이튠 밖에 쓸 수 없어서 짜증날 때가 많습니다.
: 물론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방법이고 이를 준수하기 위한 것임을 알고는 있지만 불편한 것은 불편한 것이지요.
: 어제인가 기사에 해적당 의원의 말처럼 특허권과 저작권이 개선되기를 바래봅니다.
뻔한 걸 적은거 같군요! ^_^ -
매직트리 2010/10/21 01:43
이걸 먼저 보고 아이폰을 복원했어야 했는데...ㅜㅜ
다른 건 다 복원했는데 메세지를 날렸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
bum 2010/10/21 11:11
뭔가 bunle 파일 건드려야 하는 줄 알고 포기하려했었는데 아래 방법대로 하니 간단히 바뀌는군요!
http://www.icopybot.com/blog/change-iph ··· reak.htm
-
-
이카루스x 2010/10/21 12:37
얼마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을...
3.1.3 완탈에서 4.1탈옥으로 넘어오면서 sms 를 다 날렸는데... -
goohwan 2010/10/21 22:08
위 그림처럼 ibackupbot 에 나타난 장치가 일단 두개 입니다.
실제 itunes에서 관리 하는 장치는 하나인데 말이죠^^;
보니깐 ios버전이 4.01, 4.1이 더군요 버전업 이전에 백업한게 남아 있어서 그런가 봐요...
문제는 이게 아니고 장치 이름 "goohwan"앞에 자물쇠 모양 보이시죠?
무엇 때문인지 도아님 포스팅의 사진과 달리 장치가 잠겨져 있더군요
도아님 설명대로 장치 이름에 우클릭을 해보아도 우클릭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 진행이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용? ㅜㅜ -
-
한귀봉 2010/11/19 00:40
도아님 저프로그램은 예전에 3.1.3쓸때에는 아주요긴하게 써먹었는데요
4.1로오고나서프로그램도 업뎃도되고 해서
써봤는데 예전보다좀이상하더라구요
일단예전에는 개별적으로 복구가 가능했는데요
분명 문자만 복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거 까지 전부 복구가
되더라구요 ㅜㅜ 사용법은 예전에 써봐서 아니 분명맞는건데
문자만 복구하고 싶은데 자꾸다른거까지 복구가 되서
죽겠더라구요 -
망각인간 2011/05/12 12:10
오!
예전부터 찾던건데....탈옥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군요.
감사히 받아갑니다~>ㅁ< -
김중석 2011/07/20 23:20
미국에 오는 바람에 서울에서 쓰던 것을 unlock을 해서 왔습니다. 여기서 at&t simcard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백업을 했고... 당시에 소프트웨어 버젼이 4.3.2에서 4.3.3.으로 update되어 버렸습니다.
당시에 맥에서 작업을 했고요...
알려주신 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복구해려하니, 복구 내용에 goohwan 님이 써 놓은 것 처럼 자물쇠 모양이 있고, 되지 않네요.. 그리고 원래 쓰던 아이폰의 이름도 바뀌어 있어요... 그 땐 한글이고 지금은 영어로...
어떻게 할 방법이 없을까요? -
김향미 2012/02/02 17:1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런저런 방법으로 해봐도 안되서 포기하고 있었거든요.
2가지 질문드립니다.
다운받은 엑셀파일을 열때 작은 창이 하나 떴고 파일확장명이 다르다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무시하고 '예'를 클릭했더니 메시지들이 잘 보입니다.
대부분 전화번호에 따라 메시지가 시간순서대로 나오는데, 일부 메시지들은 전화번호 없이 무순차적으로 나오네요.
제 컴터에 깔린 버전이 2007이라 그런걸까요?
아님 제가 과정중에 뭘 잘못한걸까요?
그리고 새 휴대폰으로 이 파일들을 복원할 수 있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