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사, 하드 리셋

iOS 4를 설치한 뒤 배터리 소모량이 엄청 늘었다. 원인은 익스체인지 액티브싱크. 메일, 연락처, 달력등이 싱크되지 않거나 아주 느려지는 현상 때문이라고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패치도 있지만 익스체인지를 사용하지 않아 적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익스체인지 패치를 적용한 뒤 아이폰이 상당히 안정적으로 바뀌었고 배터리 소모량도 줄었다는 트윗을 보고 그대로 적용해 봤다.믿져야 본전이라고 생각하고 한 패치였는데 의외로 효과가 있었다. 또 익스체인지 패치를 적용하며 아이폰을 하드 리셋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하드 리셋은 문제 해결에 여러 모로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이 기회에 알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

목차

아이폰 4 출시

얼마 전 아이폰 4가 출시됐다. 아이폰 4는 예전아이폰 시리즈와는 달리 데쓰그립(Death Grip)이라는 안테나 문제[1] 때문에 이래 저래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여기에 2차 출시(7월말)에 한국이 빠지면서 안테나 논란에서 이제는 음모론까지 발전하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아이폰은 비단 아이폰 4 뿐만이 아니라 iOS 4에 대한 문제도 여기 저기 불거지고 있다.

일단 iOS 3까지 보여주었던 안정성이 상당히 손상된 느낌이다. 물론 아직까지 iOS 4와 호환되지 않는 어플이 많다고는 하지만 상당히 많은 어플이 iOS 4에서는 튕긴다. 또 모든 사람이 다 똑같지는 않지만 배터리 소모량이 아이폰 3에 비해 심하다고 불편하는 사람도 있다. 운영체제 자체가 불안정해진 느낌이고 배터리 소모량까지 많다 보니 iOS 3를 고수하는 사람도 꽤 많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애플은 예상보다 빨디 iOS 4.1 베타를 내놓았고 안테나 문제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2]iOS 4.0.1까지 출시한 상태다. iOS 4.1 베타를 안테나 문제 때문에 출시한 것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판번호에서 알 수 있듯이 4.1은 안테나 문제라기 보다는 자체 기능 추가 때문에 출시한 판이다. 운영체제 판번호는 심심하니까 마음대로 올리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규칙이 있다. '.n'대는 일반적으로 작은 기능 추가가 있을 때 붙이는 판번호이다.

실제 iOS 4.1에서는 4.0까지 동작하지 않던 블루투스 헤드셋을 이용한 음악 컨트롤(재생외에 곡넘기기 가능)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테나 패치라기 보다는 기능 보강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또 이 기능은 노래를 잘 듣지 않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있으나 마나한 기능이지만 의외로 이 기능을 요구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원했던 기능이기도 하다.

아무튼 나 역시 iOS 4를 처음 사용하며 가장 심각하게 느낀 부분은 ① iOS 3에 비해 훨씬 심한 배터리 소모량과 ② 어플이 튕기는 운영체제 불안정성이었다. 이외에 ③ 3G로는 무선데이타가 되지 않는 문제등이 있었다. 이 문제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해결책이 여러 곳에 올라와 있다. "일반/재설정에서 네트워크를 다시 설정하면 된다"는 방법부터 "배터리를 완전히 두세번 방전시키면 된다"는 해결책까지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인터넷에서 제시된 해결책은 내 경우 모두 듣지 않았다. 그런데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전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적용하자 이런 상당한 문제가 해결됐다. 따라서 오늘은 이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하겠다. 다만 이 두가지 방법으로 배터리 문제와 불안정성이 해결되는 원인은 추측은 가능하지만 확실치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가능할 것이라는 확언은 할 수없다.

먼저 3G로 무선데이타가 되지 않는 부분은 네트워크 재설정으로 해결한 분도 있는 듯하다. 그러나 내 아이폰은 상당히 여러 번 시험해 봤고 네트워크 재설정외에 모든 설정을 다시 설정해도 동작하지 않았다. 결국 아이폰을 판올림한 것이 아니라 '복구를 통해 새로 설치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따라서 아이폰을 판올림하고 3G로 무선데이타가 되지 않는다면 복구를 통해 새로 설치해 보기 바란다. 내가 적용한 두가지 패치는 다음과 같다.

익스체인지 패치

iOS 4를 설치한 뒤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는 트윗을 올렸다. 그러자 정확히 어떤 분인지 모르겠지만 익스체인지 패치를 했느냐는 답 트윗을 보내주었다. iOS 4로 운영체제를 판올림한 뒤 익스체인지 액티브싱크 메일, 연락처, 달력등이 싱크되지 않거나 아주 느려지는 현상이 있었다.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 애플에서 제공한 패치[3]가 익스체인지 패치였다.

그런데 난 익스체인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거의 모든 메일 계정을 구글 계정으로 통합했고 일정관리도 구글 달력을 사용한다. 따라서 이런 패치가 있는 것은 알았지만 따로 패치를 적용할 생각을 하지 못했다. 구글 계정만 사용하는 사람이 굳이 익스체인지 패치를 적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익스체인지 패치를 적용한 뒤 아이폰이 상당히 안정적으로 바뀌었고 배터리 소모량도 줄었다는 트윗을 보고 그대로 적용해 봤다.

우습지만 일단 '배터리 소모량이 iOS 3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또 패치를 적용하기 전까지는 탈옥폰도 아니면서 마치 탈옥폰인 것처럼 죽던 아이폰에서 이런 현상이 사라졌다. 물론 이 패치를 적용해도 일부 어플이 튕기는 것은 막을 수 없었다. 그러나 어플이 튕기는 현상은 iOS 4의 문제일 수도 있고 어플 자체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재 상태로는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판단하기 힘들다. 다만 믿져야 본전이라고 생각하고 한 패치였는데 의외로 효과가 있었다. 참고로 iOS 4.0.1로 판올림한 사람은 따로 이 패치를 적용하지 않았도 된다.

  1. 아이폰에서 '사파리'를 실행하고 주소표시줄에 http://j.mp/ios4p를 입력한다.
  2. '프로파일 설치' 창에서 '설치' 단추를 터치하고 '지금 설치' 단추를 터치한 뒤 '완료' 단추를 터치한다. 아이폰에 암호가 걸려있다면 암호를 묻는 창이 나타난다.
  3. 이렇게 설치한 프로파일은 '설정/일반/프로파일'에서 제거할 수 있다.

하드 리셋 두번

얼마 전 리솜스파캐슬에 다녀왔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초행길이라 아이폰용 네비게이션 어플인 GoGo3D로 길안내를 받았다. GoGo3D는 기능면에서는 상당히 떨어지는 편[4]이다. 특히 길찾기를 해보면 다른 어플에 비해 꼭 한시간 정도 더 걸리는 것으로 나온다. 여기에 선, 후행성 문제 때문에 당혹스러운 때가 상당히 많은 어플이었다. 그러나 사용자 의견을 계속 반영한 덕인지 1.4판으로 판올림되며 이런 문제가 상당히 해결됐다.

지금까지 시험해 본 네비 어플은 3종이다. 그런데 'GoGo3D'는 'Mapple3D'나 'G-Map'에 비해 GPS를 인식하는 속도가 상당히 느렸다. 이 때문에 언제나 길을 지난 다음에 안내가 나오는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1.4에서는 GPS 인식 속도는 Mapple3D나 G-Map 정도로 빨라졌고 이 때문에 선, 후행성 문제도 상당히 해결됐다. 나브텍 지도가 빈약하기는 해도 똑 같이 나브텍 지도를 사용하는 Mapple3D에는 나오는 곳도 못찾았다[5].

그런데 iOS 4가 등장하며 'GoGo3D는 호환성 문제'가 발생했다. iOS 4에서 계속 튕긴다. 내 경우에는 1.4가 오히려 덜 튕기는 것 같았다. 이 문제 때문에 GoGo3D에서는 메모리를 청소하는 방법을 일단 공지를 통해 올렸고 iOS 4에서 호환성 시험을 마친 1.4.2를 판올림했다. 따라서 지난 번 '리솜스파캐슬'에 갈 때도 미리 1.4.2판으로 판올림한 뒤 출발했다.

그런데도 어플이 틈나는 대로 죽었다. 여기에 1.4판에서 상당부분 개선된 선, 후행성 문제까지 그대로 발생했다. 길을 지난 다음에 안내가 나오기 때문에 도무지 믿고 길안내를 받을 수 없었다. 그러다 생각난 것이 바로 하드 리셋이었다. iOS 4에서는 멀티태스킹을 허용한다. 모든 어플의 멀티태스킹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GoGo3D와 같은 네비 어플의 멀티태스킹은 허용한다.

문제는 멀티태스킹을 허용하기 때문에 '3GS에서는 메모리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쓸데없는 하드웨어 설정과 남아 있는 캐시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시도한 것이 바로 하드 리셋이다. 맥의 'PRAM 소거'나 'SMC 리셋'과 비슷한 원리로 하드 리셋을 사용하면 하드웨어 설정과 캐시를 비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어디서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하드 리셋으로 정말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물론 선, 후행성 문제는 어플의 문제이기 때문에 하드 리셋을 해도 큰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GoGo3D가 툭하면 죽는 문제'와 '멀티태스킹시 죽는 문제'는 이 하드 리셋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아이폰을 사용하는 중 아이폰이 불안정해졌다는 생각이 든다면 하드 리셋을 해보기 바란다. 하드 리셋을 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1. '홈 단추'와 '전원 단추'를 '동시'에 전원이 꺼질 때까지 누른다. 중간에 밀어서 끄기 화면이 나타나도 무시하고 계속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꺼진다.
  2. '전원 단추'를 누르고 아이폰을 켠 뒤 다시 '홈 단추'와 '전원 단추'를 '동시'에 '전원'이 꺼질 때까지 누른다. 그리고 다시 전원을 켜면 꽤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아이폰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제시한 두 가지 방법은 논리적으로 볼 때 과연 동작할까 하는 의문이 든다. 그런데 나 역시 이 두가지 방법으로 상당히 큰 효과를 봤다. 또 "아이폰 4로 괜히 판올림했다"는 분도 이 두 가지 방법을 적용해 주자 "화면전환이 더 부드러워졌다"고 했다. 따라서 어차피 믿져야 본전인 방법임으로 배터리 소모량이 많거나 불안정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한번 시도해 보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


  1. "데쓰그립 문제가 없다"는 분도 있다. 잡는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컨슈머까지 들고 나온 부분이라 다른 논란은 굳이 필요하지 않을 듯하다. 
  2. 처리한 것이라기 보다는 '속였다'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 
  3. 정확히 프로파일을 설치하는 것이다. 
  4. 가장 먼저 나왔기 때문에 구입한 어플이고, 조만간 티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서 계속 사용하는 어플이다. 
  5. 이 문제는 로컬서치로 어느 정도 극복했지만 길안내는 여전히 떨어진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7/28 12:06 2010/07/28 12:0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240

Facebook

Comments

  1. 이동준 2010/07/28 12:11

    아이팟 터치도 적용되는지 궁금하네요.
    지금은 없지만 다시 돌려받으면 해봐야 하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2:16

      해보지는 않았고 가지고 있는 터치가 1세대라 해볼 수 있는 방법도 없지만 구조상 따지면 되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드 리셋은 공통적인 부분이고, 익스체인지도 비슷하니까요.

  2. lbjcom 2010/07/28 12:42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익스체인지 관련 프로파일은 4.0.1일 경우 삭제하라고 apple support페이지에 나와 있네요.
    리퍼받고 4.0.1 업데이트 후 기존폰 백업본으로 복원했는데 좀 느려진거 같아서 하드리셋 두번 했습니다^^;
    조금 빨라진 것 같기는 한데 체감할려면 계속 써봐야 할 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27

      불안정 해지면 가끔 하드리셋을 해주면 괜찮아 지더군요.

  3. 다크스타 2010/07/28 13:00

    저는 아이팟터치 사용하는데, 불운의 2.5세대라 iOS4로 판올림 해도 폴더기능밖에 사용하지 못해서,
    2.5세대 iOS4 해킹툴 나올때까지 3.1.3에서 해킹하고 버티는 중입니다..^^;;
    나중에 iOS4로 업데이트 하게되면 참고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28

      폴더 기능만 사용할 수 있다면 굳이 판올림할 필요는 없죠. 문제는 요즘 나온 어플 중 4.0 이상을 요구하는 어플이 많아 설치되지 않는 어플이 좀 되더군요.

  4. 윈드™ 2010/07/28 12:48

    하드웨어 리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5. 재구 2010/07/28 13:02

    구글 계정을 사용하면서 익스체인지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니요..
    익스체인지로 구글계정을 사용하시면 메일/캘린더/연락처가 거의 실시간으로 동기화됩니다.
    http://www.google.com/mobile/sync/
    에 가시면 자세한 설정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계정 등록시 아이폰의 캘린더와 연락처를 삭제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삭제안하면 기본 역락처와 별도로 관리되어 불편하니 등록전에 아이폰의 연락처를 구글연락처로 옮기고 삭제하여 덮어쓰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튠즈의 연락처 동기화에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최초 동기화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앞으로는 거의 실시간으로 무선 동기화 되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30

      자신이 아는 것만으로 남을 평가하는 우는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 실시간 동기가 필요없는 사람입니다. 연락처는 사용하지 않고 달력은 카드 날짜와 같은 것만 있죠. 따라서 자신이 필요하다고 남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는 우는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메일은 익스체인지를 사용하면 일부 깨집니다. 따라서 메일 계정만 주로 사용하는 사람은 사용할 이유가 더 없어지죠. 마지막으로 제공된 링크의 정보 정도는 글로 올리지는 않았지만 이미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 재구 2010/07/28 15:48

      역시 알고 계시면서 사용하지 않으셨던 것이군요.
      도아님이 모르실리가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혹시나 해서 올린 댓글인데, 괜히 민망하네요.

    • 도아 2010/07/28 15:51

      민망하실 것은 없습니다. 다만 똑 같은 글을 올린다고 해도

      구글 계정을 사용하면서 익스체인지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니요..

      와 같은 표현은 불필요한 표현입니다. 이 문장 하나 때문에 전체가 왜곡될 수 있으니까요.

    • 재구 2010/07/28 16:31

      충고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6. 준빠 2010/07/28 13:08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 리셋할 땐 하드리셋(윈도우폰의 하드리셋과는 전혀 다르네요?)을 해야겠네요..
    그런데 하드리셋을 두번 하는 이유가 있는 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31

      두번을 해야 캐시 비우기와 같은 것들이 처리되는 듯합니다.

  7. 감동맨 2010/07/28 13:15

    ㅇㅇ 저도 익스체인지로 구글 계정을 연결해서 쓰고 있습니다.
    캘린더 연락처 싱크는 참 좋더군요. 다만 이경우 메일중 한글 메일이 꺠지는경우가 있어서
    익스체인지는 캘린더/연락처, 다시 새로 gmail로 메일만 추가했습니다.
    익스체인지 계정과 gmail계정 2개로 나오지만 사실상 같은 계정이죠
    하드리셋은...ios4 반탈옥 사용이라 사용이 불가하네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32

      윽,,, 힘들군요.

    • min 2010/07/29 13:17

      ㅎㅎㅎ

      저도 이전에 exchange 로 메일까지 하면
      조금씩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메일은 안했었는데

      역시 연락처,캘린더만 쓰고 있는게 조금더 좋은거였군요

      에헷.ㅋ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8. 디아노이고 2010/07/28 13:15

    익스체인지 패치를 하려고 했더니 사파리에서 "ifile"앱을 통해서만 다운이되네요..
    설치를 할 수 없군요.. "ifile"앱을 지우고 설치해야 할까요? 개인자료가 많아서 지우기가 좀 그런데..
    하드리셋은 했지만..그냥 써야 할런지.. 참 OS는 4.0 GM버전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32

      iFile이 뜬다는 것을 보면 탈옥폰인가 보군요. iFile 설정에 바꿀 수 있는 부분일텐데요.

  9. 호이 2010/07/28 13:34

    오~~
    iOS 4로 올리고 나서 무선 랜 상태가 이상했었는데 (사설 IP만 받아들이고, 공인 IP는 무시하는 이상 증상 -_-;;),
    하드 리셋 두 번하니까 제대로 동작하네요.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33

      예. 말도 안되는 것 같은데 의외로 효과가 있더군요.

  10. bobjeong 2010/07/28 14:06

    시키는데로 다 했습니다. 다마 마지막에 프로파일 제거도 해야 끝나는 건가요? 아니면 하고 싶으면 하라는 것인가요? 트위터에도 글 올렸습니다. 트위터로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4:34

      저는 트위터로는 답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글을 읽어 보기 바랍니다. 다만 블로그로 글을 읽고 트위터로 질문하는 사람들을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더군요. 프로파일은 자신의 iOS 판번호에 따라 달라집니다.

  11. 디아노이고 2010/07/28 14:42

    아..답변을 주셨네요.. "ifile"이 아니고 "ifiles"앱이었네요.. 전 순정폰입니다.
    안그래도 앱에서 설정할 수 있나..사파리에서 설정할 수 있나.. 이리저리 해 보았는데 안되네요..
    사파리에 첨부파일이 있으면 자동연결되나 봅니다. 하드리셋을 두번 했으니.. 더 지켜보고 아니다 싶음 어플 삭제하고 해 보죠.. 참 4.01은 아직 불안전 한 거 같아 판올림을 안했는데..아직도 불안전한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5:52

      예. iFile은 탈옥폰에 설치되는 어플인데 조금 의아했습니다. 4.0.1은 4.0 보다는 안정적입니다.

  12. 雨Beer 2010/07/28 15:08

    앗.. 하드리셋 두번 바로 해봐야 겠네요 저도 Wi-Fi 가 4.0 판올림뒤에 동작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졌던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5:52

      된다는 분이 상당히 많으시더군요. 저도 효과를 본 방법이기도 하고요.

  13. NoPD 2010/07/28 15:35

    일단 좀 봐야할 것 같습니다 ^^;;
    거의 늘상 케이블을 연결해 두고 있어서 베터리 쪽은 조금 확인하기가 힘들지만
    버벅거리는 현상이 조금 나아졌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팁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5:53

      저도 비슷합니다만 100% 충전을 하고 집에 가면 7~80%로 줄었더군요. 집에 가는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고, 바로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시간적으로 긴 시간이 아닌데도 그렇더군요.

  14. Frey 2010/07/28 16:25

    죄송한데 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링크된 홈페이지로 아이폰을 통해 들어갔는데 2와 같은 창이 뜨질 않고, 대신 ConfigurationProfile 이라는 파란색 글씨만 회색 창 안에 뜹니다.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혹시 아시는지요? 3GS에서 iOS4.01를 쓰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8 18:12

      본문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4.0.1은 적용할 필요가 없는 패치입니다.

  15. 하은하준아빠 2010/07/29 12:12

    안녕하세요. 도아님.. 도움이 되는 글 참 잘 읽었습니다. ㅎㅎ RSS로 볼때는 댓글이 보이지 않아 ㅜㅜ 안타깝네요..
    댓글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데..

    4.0.1 버전에 익스체인지패치가 포함이 되어있다면 4.1 Beta 에도 당연히 포함이 되어있겠지요??
    너무 당연한걸 물었나요?

    perm. |  mod/del. reply.
  16. min 2010/07/29 13:21

    아이폰 os3 였을때도 조금씩 느려서 답답했는데 (저는 폰이 os3 였을때도 가끔씩 멈췄던지라..ㅜ.ㅜ)

    아이폰 os4 로 업뎃 하니
    카메라어플 실행시 멈추기도 하고
    어플들이 전체적으로 느리기도 하고...
    어플 끄거나 실행시에도 멈추더니
    심지어 멋대로 리부팅을 하더군요 ㅜ.ㅜ (이건 제 아이폰이 이상한듯..)


    메모리 문제인건 알았지만 껏다 키는 수밖에 없는게 참 불편했는데
    이런 좋은 정보도 있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9 15:09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17. 소중한시간 2010/07/29 14:17

    안녕하세요 도아님 ^^ 항상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위 본문과는 상관없는 내용일수도 있는데요~ 혹시나 알고 계실까 싶어 여쭤봅니다.

    iOS 4.0 으로 판올림한 뒤부터 자동잠금 기능에 시간이 있어야하는데도 공란으로 뜨면서

    무조건 1분이 되면 슬립모드로 빠져버립니다. 암호잠금 또한 암호 요구에 시간설정이 있어야함에도

    "즉시" 만 존재하고 체크되어있습니다. 혹시.. 이 문제에 대해서 들으신바나 해결책 부분을 알고 계신다면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 iOS 4.0 자체의 버그라면 어쩔수 없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9 15:09

      버그는 아닙니다. 일단 이 글에 나온 하드 리셋을 적용해 보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남은 프로파일 때문에 벌어진 일 같은데요.

  18. HEXAD 2010/07/31 19:23

    iOS 4.0인데 무슨 이유인지 프로파일 설치가 안 됩니다..
    그래서 살펴보니 KT EAP SIM Config.. 라는 프로파일이 이미 있어서 그런 것 같더군요..
    iOS 4.0GM으로 판올림 했을때 생긴 것 같은데.. 이거때문에 안되는건지 싶네요..
    그렇다고 이 프로파일을 삭제 하면 QOOKnSHOW WiFi가 안된다고 하니.. 그냥 참고 써야하나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1 15:49

      저도 증상만으로는 답을 하기 힘들군요.

  19. 이정일 2010/08/02 23:42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저도 얼릉 해봐야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51

      해보면 나름대로 괜찮아 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0. 옥시크린 2010/08/04 10:25

    4.0.1로 올린후 밧데리소모가 너무 심했었는데
    도아님 글보고 리셋시켰더니
    밧데리소모가 너무너무 안정적으로 변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51

      의외로 효과를 본 분이 많은 듯하군요.

  21. 방문객 2010/08/09 20:33

    4.1beta3를 사용중인데 하드리셋을 하는데요..

    홈버튼과 전원버튼은 계속누르고잇으면 전원끄겟냐는 슬라이드 나와서 계속 누르고잇으면 화면이 꺼졋다가 자동으로 사과마크뜨면서 자동으로재부팅되네요.. 사과마크다시떠도 계속 누르고잇어야하는건가요?

    perm. |  mod/del. reply.
  22. 건담프라 2010/08/11 17:25

    3.1.3에서 4.0.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중인데 배터리 소모가 많아진 거 같아
    찾아보다가 오게 되었습니다. ㅎㅅㅎ;

    위에 패치는 4.0.1 버전은 안해도 된대서 설치했다가 삭제했구요
    하드리셋은 알려주신 대로 두번 했습니다. 좀 더 써봐야 알겠지만...
    두번째 리셋중에 잠깐 세로로 줄이 생겼다가 켜지니 없어져서 잠깐 놀랐습니다 -_-;;;

    아무 문제 없는거겠죠?? =ㅇ= 저도 배터리 효과좀 보았으면 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1 19:18

      화면에 잔상이 남은 것이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저 말고도 효과를 봤단 분이 많으니 아마 효과를 보실 듯합니다.

  23. 채원아빠 2010/08/19 17:14

    4.0.2 버전인데..
    익스체인지 페치를 설치했네요.
    그냥 제거 하믄 되나요? 아님 걍 둬도 문제 없는건지요?

    하드리셋은 2번 했습니다.
    베터리 용량은 몇일 지켜봐야 할듯 하네요..

    좋은 팁 공유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24. 질문자 2010/08/28 14:54

    님 저는 안떠요ㅡㅡ;;;

    perm. |  mod/del. reply.
  25. 심호섭 2010/10/06 11:22

    도아님, 그거 아세요?
    "정확히 어떤 분인지 모르겠지만 익스체인지 패치를 했느냐는 답 트윗을 보내주었다."
    다른 분이 더 있지 않으시다면, 그게 저(@hosup)인거? ^^
    충주에서 뵈서 반가웠습니다. 서울 오실 때 연락주세요. 또 뵈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7 08:40

      아... @hosup님이 셨군요... 말하신 분이 한 두번 정도 되는데 누군지는 몰랐습니다.

  26. 질문자 2010/10/19 19:12

    아이팟터치 25세대 8G 입니다. GoGo3D 를 삭제하란말인가요...?

    perm. |  mod/del. reply.
  27. yuhunne 2011/01/25 05:15

    아이팟 터치 4th 64G 를 지난주 구입했는데 카메라를 터치하면 비쥬얼 셔터 닫혀진 상태에서 열리지가 않는군요. 설정, 일반, 리셋을 해 봤고, 하드 리셋도 몇 차례 해봤는데 똑같고요.
    이런 문제가 종종 있다는 얘길 들어보셨는지요. 또 이런 경우의 다른 시도해볼만한 방법이 있을까요. 미리 감사드려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