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은화면 조작
확대한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화면을 잡았을 때 폴더 생성 날짜가 모두 2009년 6월 24일이다. 티맥스윈도우를 설치한 뒤 화면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화면을 잡는 시점은 2009년 6월 24일 오전 이후이어야 한다. 따라서 티맥스 공식 블로그의 말을 믿는다면 "티맥스는 제품 초기 디자인 시안을 2009년 6월 24일에 하고 채 반나절이 지나지 않아 바로 운영체제를 개발해서 화면을 잡았다"는 이야기가 된다.
어제 올린 티맥스윈도우 스샷, 조작 증거있다!에 Mr.Dust님이 댓글을 하나 남겨 주셨다. 티맥스에 배포한 화면이 포토샵으로 작업한 것이라는 KLDP의 댓글 URL이었다. KLDP의 간만에 찌질이라는 댓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JPG 파일에서 태그를 검색, 포토샵 작업을 밝힌 글이다. 다만 문제는 이 글에서 사용한 원본 이미지를 알 수없었다.
오를 참조 URL을 확인하다 보니 의외의 URL이 잡혔다. 어딘가 싶어서 방문해 보니 티맥스윈도우의 공식 블로그였다. 이 블로그의 티맥스 윈도 스크린샷 공개라는 글을 확인해 보니 '언론에 배포했다'는 티맥스윈도우의 잡은 화면이 올라와 있었다. 또 아울러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오전에 배포된 일부 보도자료의 스크린샷과 달라 오해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
보도 자료의 사진 자료 취합 시 제품 개발 초기 디자인 시안 작업 이미지를 첨부하여 보내는 바람에 벌어진 일이라고 합니다 ^^;
다만 이 부분을 보면 정말 어이가 없다. 네티즌을 바보로 아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 진다. 먼저 언론사에서 공개한 이미지를 보자. 언론사에서는 이미 삭제했기 때문에 찾을 수 없다. 그러나 나도 어제 글을 올리면서 플리커에 업로드해 두었고 다른 네티즌도 업로드했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왼쪽은 어제 실무자의 실수로 언론에 배포된 화면이고 오른쪽은 티맥스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화면이다.
확대한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화면을 잡았을 때 폴더 생성 날짜가 모두 2009년 6월 24일이다. 티맥스윈도우를 설치한 뒤 화면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화면을 잡는 시점은 2009년 6월 24일 오전 이후이어야 한다. 따라서 티맥스 공식 블로그의 말을 믿는다면 티맥스는 제품 초기 디자인 시안을 2009년 6월 24일에 하고 채 반나절이 지나지 않아 바로 운영체제를 개발해서 화면을 잡았다는 이야기가 된다.
더 재미있는 것은 유출된 초기 디자인 시안의 폴더 생성 날짜다. 6월 24일 오후다. 즉, 운영체제를 개발한 뒤 운영체제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시안을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뒤집어 진다". 어느 쪽이든 말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 내용을 확인하고 올린 것이라고 한다.
(저도 해당 부분을 확인하느라 이제서야 포스트를 쓰게 되네요.)
티맥스윈도우 공식 블로그에는 상당히 여러 개의 잡은 화면이 올라와 있다. 이 중 티맥스윈도우를 잡은 화면은 다음처럼 총 세개이다. 이 세개의 화면의 속성을 확인해 보면 모두 포토샵으로 작업한 것이며 6월 24일 오후 5시 14분에 만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Tmax_Window_screenshot.jpg, Tmax_Scoutor_screenshot_1.jpg, Tmax_Scoutor_screenshot_2.jpg
다만 이 부분은 티맥스 공식 블로그에 다음과 같은 문구로 인정하고 있다.
또한 부분적으로 리터칭 된 이미지다 보니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되었습니다.
포토샵 작업을 인정한들 티맥스윈도우에 대해 제기된 의혹은 단 하나도 풀 수 없다. 이제 겨우 6일 남았다. 6일이 지나면 그 실체가 밝혀질 것으로 본다. 과연 정말 잡은 화면대로 동작할 가능성은 0%라고 생각한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38
-
Subject : 벌써부터 티맥스 욕을 할 필요는 없다.
Tracked from Purpose of Driven Life 2009/07/02 08:27 del.최근 들어서 여기저기서 티맥스 윈도우에 대한 얘기가 쏟아지고 있다. 티맥스 윈도우는 이번 7월7일에 출시될 한국에서 만든 국산 운영체제이다. 이 운영체제에 대한 알파버전도, 베타버전도 ?
Comments
-
톨™ 2009/07/01 10:51
나와보면 알겠죠... 분명 어느정도 완성되었을터인 티맥스윈도우 스크린샷을 왜 굳이 리터칭했을까요? 도아님 글이 충분히 공감가네요. 나와보면 알겠죠...
-
-
-
-
rootbox 2009/07/01 11:17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더니;; 이거 참;; 일단은 좀 더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7월 7일. 이제 6일 남았네요..; (티맥스 개발자들이 급 불쌍해집니다..)
-
-
-
이름없는나그네(무명씨) 2009/07/01 12:23
더 웃긴건 "티맥스 프로메일 스크린샷" 입니다. "오늘의IT뉴스 - 1월 13일" 받은날짜는 6월 12일, 딱 하루 모자라는 5개월 입니다...
-
구차니 2009/07/01 12:29
그래도 부분적으로 시인을 하는군요 -ㅁ-
포샾으로 (굳이 무거워서 안하지만) 캡쳐하고 저장해도
포토샾이라고 뜨니 변명의 여지도 있고, 확실하게 포샾이다! 라고 하긴 100% 완전한 증거는
아니지만 말이죠.. 흐음... -
Kael H. 2009/07/01 12:55
일단 나와봐야 알겠죠 뭐..
-_-;;;;; 알아서 뭐합니까..... ;;;;
티맥스윈도우 쓸 것도 아니고..(먼산)
(한컴 리눅스나 좀 제대로 나왔으면 하네요,.,,, ㄷㄷㄷ) -
-
徐하늘 2009/07/01 13:06
옛날 윈도우 2000 소스코드 유출 사건이 갑자기 생각났네요. 어차피 XP나 2000이나 NT5 계열이니... 만드는 데는 어렵지 않았을지도?
-
공상플러스 2009/07/01 13:13
몰라요. 원래 기업용 서버 만들던 회사가 갑자기 개인용 OS를 뚝딱 만들어 낼 리가...
한소프트가 만들었다고 해도 믿기 힘들 판에 말이지요..;;; 그냥 저거 쓰느니 아시아눅스나 우분투로;; -
-
junnylee 2009/07/01 13:43
Tmax 전 별로 믿지 않습니다. 국내WAS 1위라고 뻥치는 Jeus를 이용해서 SI개발을 많이 해봤지만 늘 할때마다 이걸 왜 써야하나 고민을 하게합니다. SI개발자들이 뭐 Jeus 베타테스터들도 아니고 개발하다 문제 생기면 새로 패치 만들어 오고... 이러기를 시스템 오픈 할때까지 아니 오픈하고 안정화하면서도 하니까요....
-
-
IDIA 2009/07/01 16:02
공개된 OS화면과 에플리케이션을 보며 느낀건
산자이 OS 산자이 오피스 산자이 브라우저
우리가 드디어 중국을 추월했습니다...
설마.. 오피스에 OOo를 수정한버전임을 명시 안하고 자체기술인척 하진 않겠지.
그랬다간... 굉장하겠군... -
하이엔드 2009/07/01 16:07
ㅡㅡ;; 실제의 진위가 뭐든 너무 xp스럽다는건 ... 2000/xp소스를 리버싱해서 따라만들었다는 말도 있더군요.. 전 스샷보고 xp에 태마만 바꾼줄 알았어요..ㅡㅡ 거기다 액티브X를 지원한다는 브라우져라는게 IE.6.0스럽다는건..ㅡㅡ
혹시 윈도우2000/XP 소스분석해서 만든거면 이건뭐 국가 망신에 MS에서 소송걸수도 있을거 같다는 생각도 드내요. -
-
-
lesmin 2009/07/02 10:34
윈도 호환을, 그것도 윈도 드라이버(예를 들어 프린터 드라이버)까지 호환을 하겠다고 들었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은 Linux + VirtualBox 조합과 같은 방식이 아닐까요?
티맥스 홈페이지를 가보니 Timos라고 이미 O/S 솔루션을 갖고 있던데, POSIX와 Windows API를 모두 지원하도록 되어 있고 Virtual Machine도 내장하고 있어서 이것이 결국 티맥스 윈도우의 실체가 아닐까 합니다.
VirtualPC/VirtualBox 등의 seamless 모드를 사용하면 Host 시스템과 Guest 시스템이 하나인 것처럼 보이게 되므로, 스크린샷에서처럼 Host의 시작메뉴와 Guest XP 시스템의 탐색기 창이 겹쳐 보일 수도 있겠지요..
문제는 VM을 쓰는 방식이라면 XP호환을 위해 다시 Guest XP O/S를 라이센싱해서 설치해야 할텐데, 과연 그렇게 했을지는 의문이네요..
스크린샷의 리터칭 이슈와 관련해서는 언론에 공개하기 위해 후보정(화면 크기, contrast 조절 등)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리터칭 여부와 관계없이 화면내용이 이상하다는게 근본적인 원인이죠. 리터칭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원본 비트맵을 같이 제공했더라도 여전히 조작설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자, 이제 5일 남았군요! 과연 당일 스타크래프트가 잘 돌아갈까요? -
객 2009/07/08 14:55
댓글보니 미리 욕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
이젠 티맥스 욕해도 되겠죠?
ㅎㅎ.
내년에 행망에 깔리고, 주가 올라가고, 개미들 그 주식사면
먹튀?? (추측입니다. 사실 아니니 유포하지는 마시구요. 요새 쥐가 무서워서 ^^;)
..
왜 세상은 구라들의 큰소리가 그치질 않는가.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