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에 대한 일본인의 생각은?

WBC(World Baseball Classic)

개인적으로 "WBC는 보이콧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축구의 월드컵과 같은 경기가 야구에 없고 세계적으로 야구를 하는 나라가 많지 않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WBC를 보기는 한다. 그러나 경기 일정도 그렇고 경기 규칙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무튼 어제 우리나라는 숙적 을 4대 1로 꺽고 WBC 4강에 진출했다. 3년전 WBC와 마찬가지로 운동장에 태극기를 꼽는 감격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초반 에 콜드 게임으로 질 때까지만 해도 우려가 많았지만 이런 우려를 불식 시킨 승리였다.

목차

WBC(World Baseball Classic)

개인적으로 "WBC는 보이콧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축구의 월드컵과 같은 경기가 야구에 없고 세계적으로 야구를 하는 나라가 많지 않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WBC를 보기는 한다. 그러나 경기 일정도 그렇고 경기 규칙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무튼 어제 우리나라는 숙적 을 4대 1로 꺽고 WBC 4강에 진출했다. 3년전 WBC와 마찬가지로 운동장에 태극기를 꼽는 감격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초반 에 콜드 게임으로 질 때까지만 해도 우려가 많았지만 이런 우려를 불식 시킨 승리였다.

마운드에 태극기를 꼽고 환호하는 선수들

그러나 걱정이 앞선다. '1회 WBC에 대한 추억'때문이다. 1회때도 우리나라는 을 여러 번 꺽었다. 그러나 WBC의 이상한 규정[1] 때문에 준결승에서 에 져서 3위에 그쳤다. 그런데 이번 'WBC에는 과 최대 5번'까지 붙을 수 있다고 한다. 이미 세번의 경기를 한 상태지만 이 쿠바를 이기면 다시 순위 결정전을 해야 하고 과 한국이 결승에 오르면 또 한번을 더 해야 한다.

반응

이라고 하면 지겹기 짝이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WBC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 졌다. 과의 국제 경기가 있으면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가 2ch.net이라 이번에도 여기서 반응을 살펴봤다. 먼저 가장 인상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2].

"ID: y3Fs1GR0"
나: 중국에 이겼어
여동생: 해냈군요. 다음은 어디랑 하는거야?
나: 다음은 한국이야.
여동생: 한일전이구. 기다려진다.
나: 한국에 콜드 게임으로 이겼어.
여동생: 이겼어? 다음은 어디랑 하는거야?
나: 또 한국일꺼야.
여동생: 잉, 또 한국이야?
나: 쿠바도 이겼어.
여동생: 와 강하다. 다음은 어디야?
나: 또 한국일걸.
여동생: 응, 또?
나: 한국에 이겼어
여동생: 다음 어디야?
나: 한국
여동생: ...
나: 준결승 이겼어!
여동생: 연승이네. 결승전은?
나: 한국

웃기는 규칙

네번을 져도 결승 한번만 이기면 우승할 수 있는 WBC의 규칙을 꼬집은 이야기이다. 과 모두 졌어도 패자 부활전만 승리하면 결승까지 갈 수 있다. 다음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WBC에 대한 인의 생각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예 WBC를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이 아니라 한일 베이스볼 클래식으로 바꾸라는 의견도 있었다.

ID: gGOIMvbF
이제 아시아 일한 클래식으로 좋은데

ID: slUp2lPj
이런 대회에서 월드 자칭하지 마

ID: 4K6iGt68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이라고 극단적인 이야기4회 져도 결승에서 이기면 우승이야

ID: uKrkAp6N
이 시스템의 혜택으로 우승한 은 비판은 할 수 없지요

ID: slUp2lPj
그렇지만 내는 전혀 화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비참한 대회다.
인은 매년3월 전미 대학 농구 선수권으로 열광하고 있으니

ID: ugJy/JmX
너희들, 한국 비방하고 있는데
세계안에서 야구 하고 있는 얼마 안되는 소중한 존재니까
야구 팬은 소중히 해줘

ID: 6E/jdKlh
만약 다음의 한국전에 져도, 쿠바에 이길 수 있으면 또 한국

ID: qHFMdhoX
진다고 생각하는 선동이 아니고 한국에는 약한 것 같아

ID: 222
한국: 또 인가
: 또 한국인가
쿠바: 또 멕시코인가
멕시코: 또 쿠바인가

야구하는 나라가 많지 않다. 그러나 지난 올림픽처럼 진행하면 최대 두번만 싸우면 된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는 이유는 '4번을 져도 결승에만 이기면 우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은 스스로 장기전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관련 글타래


  1. 이 방식을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이라고 한다. 
  2. 번역기로 돌린 뒤 다듬은 것이라 번역이 부정확할 수도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3/19 10:45 2009/03/19 10:4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99

  1. Subject : WBC 대진표부터 미국과 일본에 편파적이다!

    Tracked from 최면!! 2009/03/19 11:26 del.

    오늘 우리나라 경기도 있고, WBC에 대한 관심도 더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2006년도에 있었던 대회에서 우여곡절도 참 많았었고, 아쉽게 준결승에서 저버렸기에 이번에도 더욱 기대하고 지켜보?

  2. Subject : [일본격파기념] 스마트폰으로 그린 WBC 2009 4번타자 김태균 선수!

    Tracked from [ MissFlash - Digital Life ] 2009/03/19 11:27 del.

    오늘 WBC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이 3번째로 만난 일본을 시원하게 격파[각주:1]했습니다. 일이 있어서 제대로 감상하지 못했는데 하이라이트라도 챙겨봐야겠네요 ㅎㅎ; 일본격파 기념으로 노가다?

  3. Subject : [WBC] 오늘까지의 2라운드 상황

    Tracked from NBA on TNT 2009/03/20 11:30 del.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WBC(World Baseball Classic)는 지난 1회 대회 때보다 더욱 복잡한 방식으로 치러지고 있습니다. 1회 대회는 월드컵처럼 1라운드와 2라운드 모두 각조에 속한 4팀이 서로 한 차?

Facebook

Comments

  1. 종요 2009/03/19 11:15

    스포츠에는 흥미가 없어 야구도 관심밖이지만 규칙이 너무 어이가 없네요. 실력과 상관없이 운이 크게 작용할 수 있는 여지가 크네요. 몇 나라 나오지도 않는데 월드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도 그렇고, 지들끼리 하는 것도 월드시리즈라고 부르고, 오지랖 넓게 세계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느 모양새도 그렇고 미국이 '월드'를 너무 좋아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1:41

      예. 정말 어이가 없죠. 한팀과 다섯번 게임을 한다는 것이... 국내 리그도 아니고.

  2. MissFlash 2009/03/19 11:25

    완전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무슨 이런 어이없는 규정이 있는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1:42

      WBC는 보이콧 해야 한다는 생각도 합니다. 규정이 너무 어이가 없어서요.

  3. 최면 2009/03/19 11:26

    제 트랙백 내용 그대로;;
    제가 세계 야구에 대해서는 좀 무지한 편이지만.. 이건 아니다 싶더군요..
    미국에 편파적인 일정이라고 과감히 말해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1:42

      미국에 편파적이고 스펀서인 일본에 유리한 것도 사실입니다.

  4. MissFlash 2009/03/19 11:26

    마침 어제 WBC관련 쓴 글이 있어 트랙백 걸고 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1:43

      예. 시간이 나는대로 가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5. 이정일 2009/03/19 11:49

    사람들이 자꾸 WBC, WBC 하길래 어쩔 수 없이 경기 결과를 살펴 보고 있는데 이런 우스꽝스런 진행방식이었군요. 에잇~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2:52

      예. 아무리 출전하는 나라가 적다고 해도 저런 방식으로 해야할까 싶더군요.

  6. 빠야지 2009/03/19 13:10

    2ch 뿐만 아니라 일본의 모든 일반인들도 모두 지겨워 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WBC 리그를 만들어서 하든지...국내에서는 군대면제 대회처럼 보여서 그것도 좀 그렇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8:08

      2ch는 제가 알아 볼 수 있는 곳이라 2ch를 든 것 뿐이고 일본 사람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면제는 관련이 없는 이야기인데 왜 자꾸 군면제로 끌고 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성적이 좋아 군면제 이야기가 나온 것이지, 처음부터 군면제로 시작한 것은 아니거든요.

  7. 위상 2009/03/19 14:20

    매번 일본이랑 붙는 이유가 저거였군요.

    perm. |  mod/del. reply.
  8. 소동사 2009/03/19 16:02

    아직 대회가 세계수준급 대회라고 말하기 글쵸 딱 까놓고 말하면 메이저 초정 이벤트 경기라는 말이 더 맞는 듯 싶습니다 그러니 저런 말도 안되는 규정도 있죠 진짜 국제대회가 될려면 고쳐야 할 것이 너무 많아요

    또 내일도 일본전과 경기네요 내일 같은 경기에 핵심 선수 쓰기도 글고 일본전이기에 마냥 질수만 없는 경기 이래저래 김인식 감독 고뇌만 쌓여가겠네요 낼 장원삼 선수가 나올 것 같은데 원삼이한테 기대해 봐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8:09

      초청 이벤트도 못되지 않나 싶더군요. 그냥 미국과 일본 잔치 정도라고 할까요.

  9. 차라리 2009/03/19 16:07

    직접하는 스포츠가 아닌 보는 스포츠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아무튼..정기 한일전을 하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뭐 이런게 있나싶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8:09

      예. 정기전이 더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있었죠.

  10. 공상플러스 2009/03/19 16:40

    일본이랑 현피뜨는 방법은 많았지만 WBC처럼 성대하게 된 적은 없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8:10

      윽,,, 현피군요. 현재까지는 일본이 많이 당한 셈이군요.

  11. Kael H. 2009/03/19 17:44

    WBC -_-;;;;;;;;
    보는게 재미있긴 한데.. 저러면 이기거나 지거나 하는 의미가 없어지지요..
    차라리 더블 토너먼트 방식으로
    승자조/패자조 나눠서 승자조 1위와 패자조 1위가 최종결승에서 맞붙는 형태로 가지.. ㅡㅡ;;;
    (예전 MBC게임 스타리그에서 썼던 방법입니다. 16강전에서 승자조 8명, 패자조 8명 나눠서.. 요즘에도 쓰는지는 모르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8:10

      예. 마지막 한번만 이기면 되니... WBC라고 하지만 세계대회가 되기에는 애시당초 그른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12. 의리 2009/03/19 18:23

    그냥 풀 리그전으로 등수를 가리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9 18:28

      차라리 그게 낫죠. 풀리그로 해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라면...

  13. 블레이드 2009/03/19 19:29

    야구자체가 한정된 나라에서만 인기가 있는지라 아무래도 흥미가 떨어지죠. WBC 자체가 순전히 미국주도에 의해서 치뤄지는 것이라..

    더블엘리미네이션이라는 방식은 일부 스포츠에서 쓰이는 방식인데요. 한번 붙었던 상대하고 다시 붙을 수 있는 방식인지라 진짜 실력자를 가리는 데에는 오히려 일반적인 토너먼트방식보다는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일단 생각나는 것은 스타크래프트 게임 리그에 적용이 된 적이 있습니다. MBC게임 측에서 주최하는 MSL리그에 적용이 되어 상당히 오랜기간 진행되었는데, 진짜 강자를 가리는 데에는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한번정도 강자를 운으로 이기는 경우가 있더라도 아무래도 다시 붙게되면 실력차가 드러날 수 있으니까요.

    대신 흥행은 안좋죠. 아무래도 한번 겨룬 상대랑 다시 겨루게 되니까요. 물론 한번의 실패 이후 지옥같은 관문을 뚫고 다시 자신을 이긴 상대와 맞붙는 다는 시나리오가 완성이 될 수도 있지만(그것도 참가하는 선수나 팀이 많아야 가능한 것이구요. WBC같이 적은 팀은 의미가 없지요) 지루함을 막기는 어렵더라고요.
    결국 MSL도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을 포기하고 일반적인 토너먼트 방식을 도입했지요.

    앗. 댓글을 달고보니 앞서 다른 분이 설명해주셨군요...민망..

    원래 더블엘리 방식은 마지막에 다시 붙는 것이 원칙인데,

    WBC의 경우 문제는 한국과 일본이 붙으면 붙을수록 흥행이 잘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많이 붙게끔 중간에 한번 꼬아서 만들어놓았다고 하더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나라가 우승을 해버리는 것입니다. ^^;;
    한 3번 우승하면 아마 미국에서 더이상 주최를 안할지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20 02:51

      더블 엘리미네이션이 실력자를 가리는데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렇기 때문에 스포츠에 적용하면 안됩니다. 스포츠에는 실력과 운이 함께 작용해야 재미있습니다.

      한예로 1위부터 16위까지 실력을 알 수 있고 그 결과가 알고 있는 내용과 똑 같이 난다면 그 스포츠를 볼 사람은 없습니다. 스포츠가 재미있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실력에 운이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14. 참깨군 2009/03/19 21:08

    우리의 예상대로 결승에서 일본과 한번 더 붙을 것 같습니다.
    World Baseball Classic 이라고 쓰고, Asia Baseball Classic이라 읽는군요. OTL

    perm. |  mod/del. reply.
  15. 윤귀 2009/03/20 01:54

    규칙도 규칙이지만, 메이저리그에서 WBC를 철저히 상업주의로 사용하고 있는게 안타깝습니다. 월드컵처럼 국제연맹에서 주관해서 게임을 해야 될텐데 철저한 미국 MLB 의 주관하에 치뤄지는 경기라 이건 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20 02:52

      예. 거기에 스폰서를 한 일본의 입김까지 겹처있으니까요. 말이 WBC지...

  16. 벗님 2009/03/20 02:42

    WBC 가족오락관이랑 비슷하죠. 마지막에 퀴즈 하나 맞춰버리면 역전 승리할 수 있는.. 그 동안 했던 퀴즈들은 방송용 시간 때우기라고 생각되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20 02:52

      예. 도대체 뭐하러 하는 것인지 의아할 때가 많습니다.

  17. 턴오버 2009/03/20 11:30

    이번에 우승하고 다음부터는 출전 안 했음 좋겠습니다.

    관련된 글을 쓴 적이 있어 트랙백 남기고 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21 07:18

      예.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시스템이라서요. 그런데 베네수엘라가 강팀이더군요.

  18. toice 2009/03/21 16:07

    유럽에서도 야구가 인기가 있었다면 이런일이 없을테고 WBC 같은 대회가 진작에 있었을텐데 하고 아쉽습니다. 야구 광팬인지라 한일전은 더욱 재미가 있지만 어제 같은 무의미한 경기는 정말 별로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22 08:55

      야구의 도루가 유럽사람을 막는 주원인이라고 하더군요. 루를 훔치기는 규칙때문에...

  19. rince 2009/03/23 11:50

    5차전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네요...
    댓글 다는 순간 6:4로 일본 리드 중 ^^;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