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와 네이버의 공통점?
잡아도 잡아도 나온다.
농담이 아니다. 작년 10월 부터 네이버에서 퍼간 글을 모두 삭제하고 있다. 처음에 30개 정도의 글을 삭제했다. 그리고 거의 매일 매일 몇개씩 퍼간 글을 찾아서 '게시 중단 요청'하고 있다. 이렇게 하다 보니 재미있는 생각이 든다. 바로 네이버가 바퀴벌레 같다는 생각이다. 처음 약을 확치면 바퀴벌레는 준다. 네이버 펌글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조금 관심을 두지 않으면 어느 새 집은 바퀴벌레로 넘처난다. 네이버 펌글도 그렇다. 그리고 잡아도 잡아도 끝도 없이 나온다. 네이버 펌글도 그렇다. 그래서 지겹다.
바퀴벌레와 네이버의 공통점?
잡아도 잡아도 나온다.
농담이 아니다. 작년 10월 부터 네이버에서 퍼간 글을 모두 삭제하고 있다. 처음에 30개 정도의 글을 삭제했다. 그리고 거의 매일 매일 몇개씩 퍼간 글을 찾아서 '게시 중단 요청'하고 있다. 이렇게 하다 보니 재미있는 생각이 든다. 바로 네이버가 *바퀴벌레 같다는 생각이다. 처음 약을 확치면 바퀴벌레는 준다. 네이버 펌글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조금 관심을 두지 않으면 어느 새 집은 바퀴벌레로 넘처난다. 네이버 펌글도 그렇다. 그리고 잡아도 잡아도 끝도 없이 나온다. 네이버 펌글도 그렇다. 그래서 지겹다.
한글 글꼴에 대한 글을 쓰면서 네이버에 대한 이야기를 하니 조금 이상할 수 있다. 그런데 한글 글꼴도 비슷하다. 처음에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이라는 글을 쓸 때까지만 해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글꼴은 모두 찾은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찾다 보니 또 나온다. 그래서 쓴 글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이다. 그런데 잠깐 한눈을 파는 사이 한글 무료 글꼴을 또 찾았다. 그래서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와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라는 글이다. 이 네개의 글을 통해 소개한 무료 한글 글꼴의 개수는 31개, 종류는 100여 종이 넘는다. 그런데 찾아 보니 또 있다.
무료 한글 글꼴과 바퀴벌레(네이버)의 차이는 바퀴벌레(네이버)는 잡는 것이 지겹지만 무료 한글 글꼴은 잡는 것이 즐겁다는 것이다. 오늘 소개하는 무료 한글 글꼴은 신영복 엽서체, 윤디자인의 손글씨체, 일산병원체, 초코 마우스체, 한글아씨체, 한길체, 한난체[1]이다. 이 중 윤디자인 손글씨체와 일산병원체는 알고는 있었지만 내려받기 링크를 찾지 못해서 소개에서 뺀 글씨체였다.
지금까지 소개한 무료 한글 글꼴
-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
-
링크를 클릭하면 글꼴에 대한 설명, 미리 보기, 내려받기 링크을 확인할 수 있다.
- 디컴즈의 23종 웹 글꼴과 김제시체, 전라북도체
- 백묵폰트의 가을입체, 신세대체, 수진체
- 소야폰트의 소야날림, 소야얼음, 소야꼬마등 13종의 웹 글꼴
-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 글꼴
- 은바탕, 은필기등 총 24종의 은글꼴
- 초롱테크의 견명조, 세명조등 총 25개의 글꼴
- 폰트포유의 개인이 개발한 3종의 글꼴과 9종의 웹 글꼴
- 네이버의 나눔글꼴
- 네이버의 네이버사전체
- 다음의 다음사전체
- 다음의 다음체
- 윤디자인의 독도체
- 폰트릭스의 독도체
- 이철수씨의 목판체
- 서울시의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 엽토체
- 연세대의 연세체
- 조선일보의 좃선체
- 포티의 포티체
- 한겨레신문의 한겨레결체
- 윤디자인의 한글상상체
- 화이트데이체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
링크를 클릭하면 글꼴에 대한 설명, 미리 보기, 내려받기 링크을 확인할 수 있다.
-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
링크를 클릭하면 글꼴에 대한 설명, 미리 보기, 내려받기 링크을 확인할 수 있다.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
-
링크를 클릭하면 글꼴에 대한 설명, 미리 보기, 내려받기 링크을 확인할 수 있다.
- 130종 이상의 무료 한글 폰트 받기
-
이 글에서는 총 7개의 글꼴을 소개한다. 링크를 클릭하면 글꼴에 대한 설명, 미리 보기, 내려받기 링크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글꼴
신영복 엽서체(내려받기)
신영복 선생님의 더불어숲에 올라온 글꼴이다. 엽서체로 김민이라는 분이 개발한 것이라고 한다. 사용은 무료이며,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글꼴의 모양상 자간을 조금 좁게하는 것이 훨씬 보기에 좋다고 한다. 처음처럼(소주)의 글씨체도 신영복 선생님의 글씨체[2]라고 한다. 또 문국현 후보 부인은 BMW를 탄다에서 문국현 후보가 들고 있던 '사람이 희망이다'도 신영복 선생님의 글씨체이다. 그러나 이 엽서체와 비교해 보면 약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문에서 사용한 예는 문국현 후보의 '사람이 희망이다'와 이명박 최고 모토인 '씨멘트가 희망이다'를 함께 사용했다. 글씨를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신영복 선생님의 글씨와 똑 같지는 않지만 상당히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윤디자인 손글씨(내려받기)
글꼴 디자인으로 유명한 윤디자인에서 제공하는 손글씨체이다. 손글씨 공모전에 당선된 글씨체로 다정체, 민준체, 세희체, 아혜체, 지영체, 지희체, 형오체, 흥수체이다. 글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손글씨 공모전에 당선된 분들의 손글씨를 그대로 사용한다. 따라서 손글씨체를 좋아하는 사람은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다만 윤디자인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으므로 글꼴을 내려받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글꼴의 이름은 XX체로 되어 있지만 실제 표시되는 이름은 -XX체이므로 글꼴 목록 가장 앞에 나타난다.
일산병원체(내려받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일산병원에서 개발한 일산병원 로고와 심볼, 한글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실행 파일에는 '일산로고.ttf'와 '일산병원.tff'가 포함되어 있으며 한글 글꼴만 사용하는 경우 일산병원.ttf만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로고와 심볼에 대한 설명은 내려받기 페이지에서 매뉴얼을 내려받아 확인한 뒤 사용하면 된다.
초코 마우스체(내려받기)
애니콜랜드 홈페이지에서 정식 팬매되는 서체로 2008년 새해 이벤트로 폰트나비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글꼴이다.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글꼴이라기 보다는 색다른 이벤트나 간단한 알림판을 만들때 유용한 글꼴이다. 깔끔한 글꼴을 좋아하는 사람은 굳이 받을 필요가 없지만 조금 특이한 글꼴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당한 글꼴이다.
한글아씨(내려받기)
산돌폰트에서 운영하는 폰트클럽에는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상당히 많은 한글 글꼴를 내려받을 수 있다. 글꼴 대부분은 이미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글꼴이며 한글아씨체는 산돌에서 개발 배포하는 무료 글꼴로 보인다. 한글아씨 구봉두리샘, 한글아씨 크로키, 한글아씨 그네, 한글아씨 나뭇가지, 한글아씨 세발자전거, 한글아씨 청둥오리, 한글아씨 테트리스등 손글씨와 비슷한 형태의 상당히 아기자기하며 예쁜 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다.
한길체(내려받기)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배포하는 서체다. 도로명판 및 건물번호판에 사용되는 글꼴이다. 정부 및 지자체가 추진하는 공공디자인개선사업에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참여 민간사업자도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개인 사용자의 무료 여부에 대한 부분이 명확하지 않지만 상업적 활용이 아니라면 사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무개념의 정부라서 그런지 파일을 ALZ로 압축해 두었다. 압축파일에는 '한글 글꼴'(한길체)과 '노선 번호'(숫자, s061013d.ttf, s061053d.ttf)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한글 글꼴만 필요한 사람이라면 한길체만 설치하면 된다.
한난체(내려받기)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개발, 배포하는 서체다. 한국난방공사에 저작권이 있다는 내용외에 별다른 저작권 항목을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개인적인 사용에는 무료로 보인다. 서체는 굴림(둥근 굴림, 그래픽)으로 보인다.
- 한국철도의 코레일체도 있었지만 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찾을 수 없었다. ↩
- 진위 논란이 있었지만 진짜라고 한다. 참고 - 신영복 교수 '처음처럼'이 소주 이름으로. ↩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52
Comments
-
-
공상플러스 2009/01/22 14:09
저도 폰트를 하나 만들려고 했는데 62자의(대문자26 + 소문자26 + 숫자10) 영문폰트는 쉬운데 한글폰트는 만 몇천자를 하나하나 작업한다는게 힘들어서요.
-
최면 2009/01/22 15:28
와~ MS윈도에서는 몰라도 우분투에서 사용할 글꼴이 좀 있네요 ^^*
감사합니다~
일전에 소개해 주신 렉시 체는 이미 한국 우분투 사용자 모임에서 히트를 쳤어요~ ㅎㅎ -
-
-
-
mikoAkira 2009/01/22 20:56
전 왠지 우분투(라지만 Kubuntu) 기본 글꼴이 마음에 들어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나저나, 130종이라니. 이렇게 많았나요? 우와아.
네이버 = 바퀴벌레에서 뭔가 상당한 공감을 느꼈습니다. 네이버에 펌 당한 글도 몇개 없는데 왜 이렇게 공감이 되는지는 미지수네요 (....) -
버나드 2009/01/22 22:10
손수 찾아서 이렇게 좋은 포스팅을 해주시니 고맙습니다.^^
네이버나, 쥐박이나, 바퀴벌래나..조금은 약한듯이 보이게 미워하시는게 오랫동안 미워할 수 있지 않을까요? -
LieBe 2009/01/22 22:29
올만에 RSS 리더기를 켜니....도아님 글이 13개나 있더군요......
언제 다 읽어보나..싶습니다....ㅜㅜ
이 포스트는 정말 피와 살이 되는......ㅎㅎ -
-
-
-
earle 2009/02/03 16:47
한글아씨 시리즈는 산돌 커뮤니케이션과 서울여자대학교 한글 서체 제작 동아리 한글아씨가 공동 개발, 판매해왔던 서체입니다. 이번에 산돌의 폰트 판매 업무가 폰트클럽으로 모두 이관되면서, 한글아씨 서체를 모두 무료공개하게 된것입니다.
-
-
유학생ㅇ_ㅇ 2009/03/25 22:25
아아.. 제가 유학생인데요
한글폰트를 사용하면 중국윈도우에서
한글이 깨지지 않고 볼수 있다고 하던데 이말이 사실인가요?
제가 2개의 폰트를 다운받아서 설치를 했지만 그대로 ??? 라고 뜨는건 마찬가지네요
정말 한글폰트를 사용하면 한글이 보이나요?
: 한국에서 압축해논 파일과 제가 스트레스 해소하는 게임(스타크래프트)
모두 한글이 깨지네요..후우.. -
-
-
도아 2009/06/13 15:21
감사합니다.
1) 신영복 '옆서체'가 아니라 '엽서체'입니다. (정식 명칭은 'araea엽서' 입니다.)
수정해 두었습니다.
2) 한난체의 경우 받으신 파일에 오류가 있었는지, 올리신 것과 같은 굴림체가 아닙니다.
본문에 있지만 둥근 굴림 또는 그래픽 서체와 비슷한 서체입니다. 또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Windows의 폰트 보기를 이용한 것이라 저 역시 자세한 내막은 모릅니다.
3) 현재 한길체는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진흥원 홈페이지 자체가 접속이 안 되네요. 일시적일까요?)
저도 모릅니다.
4) 한글아씨 시리즈의 경우 산돌이 단독으로 개발한 폰트는 아닙니다. (서울여대 동아리와 산학협력)
알고 있습니다. earle님이 이미 알려 주신 내용입니다.
-
-
허신혜 2009/07/07 00:46
가수 서태지씨의 필체를 기반으로 한 "서태지체"도 있어요... 서태지닷컴 참조!(http://www.seotaiji.com/font/taijifont.zip)
-
-
-
-
-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