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결식 글꼴
보통 영문 윈도우에서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꼭 한글 글꼴과 한글 입력기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우수한 한글과 한글 기계화에 힘쓴 고 공병우 박사님께서는 한글 입력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한글 끌꼴만으로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글꼴을 개발했다. 즉, 글꼴만으로 한글 입력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꿈같은 이야기지만 사실이다. 바로 직결식 글꼴이다. 이 직결식 글꼴에 대한 자세한 원리는 김용묵님의 글, "공병우 식 한글 기계화의 철학"를 참조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직결식 글꼴을 이용해서 한글 입력기 없이 한글을 입력하는 방법만 알아 보도록 하겠다.
직결식 글꼴
보통 영문 윈도우에서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꼭 한글 글꼴과 한글 입력기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우수한 한글과 한글 기계화에 힘쓴 고 공병우 박사님께서는 한글 입력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한글 끌꼴만으로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글꼴을 개발했다. 즉, 글꼴만으로 한글 입력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꿈같은 이야기지만 사실이다. 바로 직결식 글꼴이다. 이 직결식 글꼴에 대한 자세한 원리는 김용묵님의 글, 공병우 식 한글 기계화의 철학를 참조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직결식 글꼴을 이용해서 한글 입력기 없이 한글을 입력하는 방법만 알아 보도록 하겠다.
프로그래밍에대해 약간의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주 이상한(또는 신기한) 이야기겠지만 사실이다. 사실 직결식 입력기라고 하지않고, 직결식 글꼴이라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공병우 박사께서 개발한 이 입력기는 오로지 글꼴만 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한글 입력기가 전혀 설치되지 않는 영문 Windows XP에서 실제 한글을 입력하는 것으로 테스트 하겠다.
- 일단 김용묵님의 직결식 글꼴(direct.ttf: 8008 바이트)를 다운받는다.
- 새로운 글꼴을 등록하는 방법에따라 '직결식 글꼴'을 등록한다.
- 'Start/Run/notepad'을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 'Format/Fonts' 메뉴를 클릭하고 'Font'에서 'DirectHangeul'을 선택한다.
- 임의의 한글을 세벌식으로 입력한다(세벌식 사용자만 가능하며, 영문 자판에서 세벌식 최종 자판으로 입력하면된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신기하게 입력기도 없는 영문 Windows에서 한글이 입력된다. 글꼴만 직결식 글꼴을 사용한 것이므로 메모장에서 다른 글꼴을 지정하면 ②처럼 알 수 없는 영문으로 바뀐다.
직결식 원리
이러한 직결식 글꼴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1].
- 초성: 고유한 폭과 모양을 가지며,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이 없음. 상단에 배치.
- 중성(ㅏ,ㅓ 계열): 고유한 폭과 모양을 가지며, 상단에 배치.
- 중성(ㅗ,ㅜ 계열): 자신의 고유한 폭이 없으며, 하단에 배치. 자신의 왼쪽에 글자를 찍음.
- 종성: 자신의 고유한 폭이 없으며, 하단에 배치. 자신의 왼쪽에 글자를 찍음.
모아 쓰기를 지원하지 않는 영문 OS에서 직결식 글꼴로 도를 입력하면 ㄷ과 ㅗ가 겹쳐쓰여저 글씨가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③. 그러나 입력된 문자를 블럭 지정하면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한글 OS에서 입력하면 아주 깔끔하게 나타난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04월 24일에 올린 세벌식 이야기 1 - 직결식 글꼴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의 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 더 자세한 설명은 김용묵님의 글, 공병우식 한글 기계화의 철학를 참조하기 바란다. ↩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56
-
Subject : [466] 세벌식 직결 글꼴과 게임 한글화
Tracked from 낭만열차 2009/01/23 17:59 del.한글 타자기와 더불어 세벌식 자판을 만드신 공병우 박사님께서 만드신 것 중에 "세벌식 직결 글꼴"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타자기와 같은 방법론을 PC에 적용해 글꼴 자체를 타자기와 똑같은 원
Comments
-
-
최면 2009/01/23 17:35
와;; 진짜 신기하네요~
세벌식은 써본 적도 없지만 -0-;;
중국에서 급할 때 유용할 것 같기도 하지만;; 그냥 제어판에서 추가해버리니 -0-;; -
-
Kael H. 2009/01/23 17:46
세벌식이라.. 우리나라에선 세벌식 키보드가 완전히 사라졌죠..(.......)
(물론 두벌식 키보드에 세벌식 키보드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어쨌든 급할때라도 영문이나 다른 외국어OS에서 한글을 사용할 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은
참 고마운 일입니다. -
과객 2009/01/23 19:06
세벌식 사용자입니다.
상당히 재미있는 정보인것 같습니다.
외국어 윈도우를 사용하게 되면 유용하겠네요.
감사합니다. -
oneniner 2009/01/23 19:22
아론테크였죠~
나름 세벌식을 회사가 망하기 전에는 꼭 만든다고 했었던..
저도 세벌식을 꽤 썼었는데 아무래도 키보드를 바꾸면서 두벌식으로 바뀌어 갔었죠~ -
백작 2009/01/23 19:33
우리가 세벌식을 선택했어야 하는데,
자기들 이익만 추구한 삼성재벌과 대기업들의 음모라 봅니다...
그후 완전히 거꾸로 가는 컴퓨터 한글정책과 개발...
새해에는 세벌식에 관심을 더 기울여 보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
mikoAkira 2009/01/23 20:40
쓰다 보니 두벌식이 편해져 버렸네요. 처음엔 세벌식 썼던것 같은데.
도아님도 설 잘 쇠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나저나 저 '쇠다' 가 이 '쇠다' 가 맞는지 의문....)
아, 그러고 보니 도아님 글에 가끔 그림이 보이네요- 귀여워요- ㅇωㅇ -
-
okto 2009/01/23 22:01
오... 이건 완전 새로운 세계네요. 세벌식이 우수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생각지도 못한 유용한 부분이 있었군요. 제가 알기로 qwerty자판은 일부러 타자속도를 늦추기 위해 고안된 배치라고 하던데 세벌식은 영문 배열도 다른가요?
-
okto 2009/01/24 10:04
세벌식은 영문도 드보락이려나..했는데 완전 별개군요.
덧. qwerty에 대해..
쿼티는 타자기의 발이 엉키는 것을 피할 목적으로 고안되었지만 사실 그게 속도를 늦추기 위한 것이나 비슷합니다. http://en.wikipedia.org/wiki/Qwerty
-
-
-
-
-
-
샘처럼 2009/01/25 00:16
도아님도 세벌식 사용자 이실줄 몰랐습니다.
저는 아직도 세벌식390사용자입니다.
세벌식 최종이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만, 굳이 바꿀 필요를 못느끼겠네요.
영문키보드와의 호환성과 숫자입력이 편리하다는 것이 바꿀필요를 못느끼게하는 원인인듯합니다. -
쇼1 2010/01/26 05:10
문제는 이렇게 하면 현재의 방식과 전혀 호환이 안되는 것이지요. (한글자가 (최대)3byte가 되기 때문에, 잘못 이해한게 아니라면)
-
안개소리 2010/03/20 21:49
저도 한동안 열심히 세벌식 썼었는데요, 지금은 두벌식으로 돌아왔습니다. 혼자 쓰기에는 세벌식이 좋은데, 컴을 공유하면서는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한동안은 두벌식 세벌식 두 가지 모두에 능통한, 일종의 이중언어 구사자였는데, 지금은 세벌식을 기억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네요.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