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I(The God Delusion)

인상적인 내용

그런데 책을 몇장 넘기기도 전에 아주 인상적인 내용이 나온다.

누군가 망상에 시달리면 정신 이상이라고 한다.
다수가 망상에 시달리면 종교라고 한다.
- 로버트 퍼시그


종교에 대한 이 만큼 명확한 정의가 있을까? 머릿말, 종교 없는 세상을 상상해 보라도 아주 인상적인 구절로 가득차있다.

목차

만들어진 신

책도 영화와 비슷하다. 영화가 첫 10분간 관객을 사로잡지 못하면 그 뒤 관객을 사로잡을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지듯 책이 서두에서 독자를 사로잡지 못하면 그 뒤 독자를 사로잡을 가능성은 낮기 때문이다.

얼마 전 중동 사막에서 온 깡패, 하나님라는 글을 쓴 뒤 세권의 책을 구입했다. 바로 김용옥의 여자란 무엇인가,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 리 스트로벨의 특종! 믿음 사건이다. 주문은 지난 수요일(8월 1일)에 했지만 책은 지난 금요일(8월 3일)에 도착했다.

김용옥여자란 무엇인가는 1986년에 초판이 발행되고 그 초판 인쇄 활자로 지금까지 인쇄하고 있는 듯 요즘 책으로 보기에는 너무 조악했다. 만들어진 신의 원제는 God Delusion이지만 역자가 '만들어진 신'으로 번역한 것 같았다. 그러나 이 책은 분량이 무려 600쪽에 달했다.

결국 처음 읽기로 한 책이 호글님의 추천으로 구입한 '특종! 믿음 사건'이다. 300쪽이 안되고 활자가 크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이책을 읽으면서 든 느낌은 이 책은 비기독교도를 위한 책이 아니라는 점이다. 기독교도가 믿음이 흔들릴 때 읽을 그런책이었고 아직 1장 밖에 읽지는 못했지만 비기독교도에게 어떤 감흥을 줄 수 있는 책은 못됐다.

더 큰 문제는 번역. 번역자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번역한 것이 아닌 듯 책을 읽는 내내 어지럽다는 느낌이 들었다. 말이 명확한 부분이 전혀 없고 이말과 저말이 섞여있었다. 결국 '처음으로 꺼내든 책이지만 마지막에 읽기로 하고 두번째로 선택한 책이 바로 만들어진 신'[1]이다.

인상적인 내용

그런데 책을 몇장 넘기기도 전에 아주 인상적인 내용이 나온다.

누군가 망상에 시달리면 정신 이상이라고 한다.
다수가 망상에 시달리면 종교라고 한다.
- 로버트 퍼시그

종교에 대한 이 만큼 명확한 정의가 있을까? 머릿말, 종교 없는 세상을 상상해 보라도 아주 인상적인 구절로 가득차있다.

"상상해보라, 종교없는 세상을." 자살 폭파범도 없고, 911도, 런던폭파테러도, 십자군도, 마녀사냥도, 화약 음모 사건도, 인도 분할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전쟁도,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와 보스니아에서 벌어진 대량 학살도, 유대인을 '예수 살인자'라고 박해하는 것도, 북아일랜드 '분쟁'도, 명예 살인도,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번들거리는 양복을 빼입은채 텔레비전에 나와 순진한 사람들의 돈을 우려먹는 복음 전도사("신은 당신이 거덜 날 때까지 기부하기를 원합니다")도 없다고 상상해 보라. 고대 석상을 폭파하는 탈레반도, 신성 모독자에 대한 공개처형도, 속살을 쌀짝 보였다는 죄로 여성에게 채찍질을 가하는 행위도 없다고 상상해 보라."

이 구절만 보면 종교가 없는 세상이 천국이다. 전쟁도 없고 테러도 없고 인종 차별도 없다.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번들거리는 양복을 빼입은채 텔레비전에 나와 순진한 사람들의 돈을 우려먹는 복음 전도사("신은 당신이 거덜 날 때까지 기부하기를 원합니다")라는 부분을 보면 우리 기독교에 비해 그래도 깨긋하다는 의 기독교도 별 다르지 않은 것 같아 웃음이 난다.

하나님은 천원을 싫어해!

위의 동영상은 특정 부분만 의도적으로 편집된 동영상입니다. 전체 동영상을 구할 수 있으면 더 좋겠지만 전체 동영상은 구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goowhan님이 이 성가의 전체 내용을 올려 주셔서 성가의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본문에 첨부합니다.

1.예배시간에 꼭 오분씩 늦어 헐레벌떡 뛰어가는 성도
주일학교 공과를 교회가는 버스안에서 한번 읽어보는 교사
남들은 직분맡아 봉사하는데 수년이 지나도 그대로인 
나중된자 이런 믿음은 주님이 원하지 않죠
오 안돼요 안돼 주님이 원하지 않죠

2.성가대연습 제대로 안하고 이상한 소리내는 성가대원
설교시간 처음부터 졸기시작해축도할 때 정신이 드는 성도
헌금을 준비않고 지갑속에서천원짜리 기막히게 찾아내는자
이런 믿음은 주님이 원하지 않죠 
오 안돼요 안돼 주님이 원하지 않죠

3.예배 시간에 삐삐소리로 모두의 시선을 받는성도
교회일을 상의할 때 반대를 위한 반대로 분위기 망치는 성도님
교회문 나갈 때 주님과 작별하여 생활속에서 주님과는 별거하는자
이런 믿음은 주님이 원하지 않죠 
오 안돼요 안돼 주님이 원하지 않죠

우리의 예배는 감격이 있어야 하는데 
우리의 봉사는 사랑이 넘쳐야 하는데
우리의 믿음은 생명이 있어야 하는데

안돼요 안돼
선생님 집사님 장로님 성도님 
성가대 여러분

관련 글타래


  1. '특종! 믿음 사건'은 다 읽고 버렸다. 그냥 돈과 아까운 시간만 낭비했다는 생각이 든다. 기독교를 믿는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겠지만 나 같은 사람에게는 그냥 '쓰레기'에 불과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8/05 14:46 2007/08/05 14:4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82

  1. Subject : 만들어진 신에 대한 댓글

    Tracked from 점아저씨의 까칠한 하루 2007/08/06 11:31 del.

    이글은 도아님께서 작성하신 만들어진 신I 이라는 글의 댓글로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교회에서 헌금하는 것으로 인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은 줄로 압니다. 그리고 헌금이 교회재정의 ..

Facebook

Comments

  1. hey 2007/08/05 16:06

    저도 샀어요 ~ㅁ~

    perm. |  mod/del. reply.
  2. goohwan 2007/08/06 11:13

    많은 분들이 교회에서 헌금하는 것으로 인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은 줄로 압니다.
    그리고 헌금이 교회재정의 주 수입원이며 실제로 여러 목사님들이 여러 교회들이
    이 재정을 함부러 사용하여서 많은 물의를 일으킨 적도 많습니다.
    이 부분 먼저 기독교인으로서 이글을 보시는 분들께 대신 사죄말씀이라도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교회에서 헌금 많이 내라며 강요하고...
    또한 본인이 그말을 듣기에 부담이 된다면 헌금 안하시면 됩니다^^
    헌금을 하고 않하고는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입니다.
    (헌금은 교회에게 사람에게 바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경 말씀에 성전에 헌금 하는 사람을 주욱 지켜보고 계시던 예수님께서
    가장 적은 돈 "두 렙돈"을 바친 과부를 칭찬 하시며
    이 사람이 제일 많이 넣었다며 칭찬 하셨습니다.
    말씀의 요지는 뽐내기 위해, 헌금을 넣는 "연보궤"에 동전으로 몽땅 가져와서
    '내가 이렇게 부자라서 이만큼 헌금 한다~'라는 식으로 헌금하던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것은 많은 돈이 아닌...
    자신의 가장 소중한것을 희생하면서도 하나님께 바치려는 과부의 마음이다 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에서 일반적인 상식이상의 것을 상식이상의 방법으로
    강요한다면 분명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헌금 때문에 신앙생활이 어렵고 마음에 부담이 커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헌금의 액수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소신껏 정성껏(액수가 아닙니다)
    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래도 부담이 되고 부담을 준다면 다른 교회를 알아보는 것도 좋겠죠

    끝으로 위에 올려주신 동영상의 노래 가사를 전부 가져와 봤습니다.

    1.예배시간에 꼭 오분씩 늦어 헐레벌떡 뛰어가는 성도
    주일학교 공과를 교회가는 버스안에서 한번 읽어보는 교사
    남들은 직분맡아 봉사하는데 수년이 지나도 그대로인
    나중된자 이런 믿음은 주님이 원하지 않죠
    오 안돼요 안돼 주님이 원하지 않죠

    2.성가대연습 제대로 안하고 이상한 소리내는 성가대원
    설교시간 처음부터 졸기시작해축도할때 정신이 드는 성도
    헌금을 준비않고 지갑속에서천원짜리 기막히게 찾아내는자
    이런 믿음은 주님이 원하지 않죠
    오 안돼요 안돼 주님이 원하지 않죠

    3.예배 시간에 삐삐소리로 모두의 시선을 받는성도
    교회일을 상의할때 반대를 위한 반대로 분위기 망치는 성도님
    교회문 나갈때 주님과 작별하여 생활속에서 주님과는 별거하는자
    이런 믿음은 주님이 원하지 않죠
    오 안돼요 안돼 주님이 원하지 않죠

    우리의 예배는 감격이 있어야 하는데
    우리의 봉사는 사랑이 넘쳐야 하는데
    우리의 믿음은 생명이 있어야 하는데

    안돼요 안돼
    선생님 집사님 장로님 성도님
    성가대 여러분


    일부분만 보시지 마시고 전체를 다함께 보시면 위 가사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바로 아실 것입니다. 절대 돈의 액수인 "천원짜리"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신에게 바치는 예물을, 헌금을 정성껏 준비하지 않고 푼돈 던져 넣듯이 하지 말란 얘기입니다.
    다른 가사 부분들도 결국엔 신앙생활 대충대충하지 말라는 듯입니다.
    그러나 이것 또한 보다 나은 신앙생황을 위해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는 것일 뿐입니다.

    또한 이 노래 역시 도아님께서 앞서 언급한 책 "특종! 믿음 사건이다"와 같이
    비기독교도를 향한 곡이 아닙니다. 기독교도들에게 바른 신상생활태도는
    이런 것이다 하고 재미있는 음율에 맞춰 노래로 만든 것입니다.
    당연히 비기독교인이 보고 듣기에는 아무런 감흥도 없을 뿐더러 오히려 듣게 되면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죠^^;;

    여튼 오해의 소지를 조금이나마 줄이고자 적어보았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5 19:31

      다만... 교회에서 헌금 많이 내라며 강요하고... 또한 본인이 그말을 듣기에 부담이 된다면 헌금 안하시면 됩니다^^ 헌금을 하고 않하고는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입니다.

      예. 그렇긴 하지만 교회가 욕을 먹는 것은 헌금을 당연한 세금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더군요.

      그리고 노래의 일부긴 하지만

      헌금을 준비않고 지갑속에서천원짜리 기막히게 찾아내는자

      는 그리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기에도 사랑의 기독교가 아닌 미움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헌금을 미리 준비하지 않고 푼돈 뿌리듯 한다는 뜻이라면 이런 식으로 헌금하는 사람을 비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교회 다닐 시간도 없이 바쁜 사람이 급히 교회에 들려 급하게 헌금해도 위의 가사에는 딱 걸립니다. 사랑의 기독교라면 저런 비꼼보다는 다른 표현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 bluenlive 2007/08/06 01:35

      저는... 저 부분의 가사를 준비성을 갖추라는 식으로 해석하시는 분들이 이해가 안 갑니다.
      "아전인수"식 아닌가요?
      "천원짜리 기막히게 찾아낸다는..."은
      천원짜리를 내지 말라는 뜻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습니다.
      아니면 백원짜리를 내라는 뜻인가요?

    • goohwan 2007/08/06 13:54

      bluenlive님//
      앞서 글에 썼듯이 헌금은 정성껏 준비함이 필요합니다.
      본래 구약시대에는 헌금이 아닌 헌물(신에게 바치는 물건,물질 등을 일컫는말)이었죠

      성경에 헌물은 소, 양, 비둘기, 곡식가루 등으로 바쳤습니다. 소,양,비둘기,곡식가루를 선택하는 것은 자신의 형편에 따라 자신이 선택하며 제사의 종류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큰거 내든 작은거 내든 상관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위 항목에 조건이 붙는데 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름지고 살진것, 첫 번째 난것, 흠 없고 순전한 것
      등등입니다. 이러한 조건을 갖춘 헌물을 마련하는데는 찾는 수고로움과 보살피는 정성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시대가 변하여 이제 돈으로 바칩니다. 하지만 그 본질만은 변하지 말아야 하기에 헌금을 바칠 때에도 정성껏 할 것을 교회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부분 교회에서 헌금할 때 미리미리 준비하도록 헌금 봉투를 마련해 둡니다. 그 봉투에 넣어서 헌금하도록 하죠
      액수는 보통 형편에 따라 개인이 정합니다.

      위 곡은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가사 또한 사실적으로 표현 한것입니다.

      "헌금을 준비 않고 지갑속에서 천원짜리 기막히게 찾아내는자"

      저 또한 위와 같은 경험이 많이 있기에 알지만
      헌금을 준비 해두지 않았다가 헌금 순서가 되면
      급하게 지갑을 뒤집니다. 지갑속에 만원짜리와
      천원짜리가 있습니다.
      그 상황이 되면 순간 갈등 들어갑니다^^;;ㅋㅋ
      '만원 짜리 내긴 아깝고..
      학생인지라 부담도 크고..'
      이런 생각에 대충 천원짜리 한,두장 넣습니다.

      지나고 나면 정말 정성이 들어가지 않은 헌금입니다.
      마음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은 이러한 헌금은
      받지 않으실것을 아주 잘압니다.^^;;

      반면에 헌금을 준비했을 때입니다.
      전 십일조가 아닌 이상 언제나 천원짜리입니다.
      봉투에 천원짜리를 넣습니다.
      헌금 시간이 되면 구별해 놓았던 헌금 봉투를
      쏘옥 넣습니다.^^
      준비 안했을 때와 같은 마음은 없습니다.

      위 동영상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저런 곡을 예배당에서 아이들이 저렇게 잘 차려입고 나와서 까지 불렀다는 것은 뭔가 문제가 있는 교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왜냐하면 저런 류의 곡은 저런 예배시간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험들기 딱이죠^^;;

    • kage 2011/05/17 15:23

      헌금을 하기 싫으면 안하면 된다고요?
      헌금하지 않는 사람을 죄인으로 만들고 또 그스스로가 헌금을 하지 않으면 죄의식이 들도록 세뇌를 시키면서요.
      님이 한번 한동안 헌금을 하지 말아보세요.
      아마도 맘속으로 큰 죄를 지은 듯 마음이 무거워지고 심히 불편해 질겁니다. 그러다 다시 헌금을 시작하고나면 마음은 뿌듯하여 다시 편안해질겁니다.
      이런걸 세뇌라하지 않나요?

  3. 이정일 2007/08/05 17:39

    인용문을 보고 나니 얼른 사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5 19:31

      아직 앞부분만 읽었지만 책 내용은 상당히 좋습니다.

  4. 나그네 2007/08/05 20:45


    "헌금을 준비않고 지갑속에서천원짜리 기막히게 찾아내는자"


    제 3자의 입장에서 보건데 저 부분이 미움이 담겨있다고 해석이 자연스레 되는지 의문스럽네요.

    교회 다닐 시간도 없이 바쁜 사람이 급히 교회에 들려 급하게 헌금해도 위의 가사에는 딱 걸립니다.

    도아님의 의견이었죠.

    저 문장이 그렇게도 해석이 될 수 도 있군요.

    저도 기독교도를 옹호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도아님 글의 몇몇 부분에서 보이는 논리의 비약은 아니올시다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5 21:52

      제 3자의 입장에서 보건데 저 부분이 미움이 담겨있다고 해석이 자연스레 되는지 의문스럽네요. 교회 다닐 시간도 없이 바쁜 사람이 급히 교회에 들려 급하게 헌금해도 위의 가사에는 딱 걸립니다.

      미움은 그 둣부분에 있지만 비꼼으로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기독교도를 옹호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도아님 글의 몇몇 부분에서 보이는 논리의 비약은 아니올시다 싶습니다.

      그런가요. 이왕이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만.

  5. damibasia 2007/08/05 20:58

    리차드도킨슨의 새로운 책이 나왔군요. 저도 사보고 싶네요.

    종교라는 것이 인식의 틀 역활을 하기 때문에 종교적 믿음을 가진 자와 가지지 않은 자 사이에는 좁힐 수 없는 심연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 부분을 해소하거나 좁히는데 회의적입니다. 제가 종교적인 믿음을 가졌을 때 가족들의 말조차 귀에 들어오지 않았었죠.

    지금은 그냥 무교라고 말은 하지만, 사실 인식의 틀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이성과 논리와 과학이 그러한 역활을 하고 이러한 틀을 모든 사람이 인정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결국 무교인 저 또한 절대불변의 진리가 아닌 이성神을 숭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교적인 주제를 가지고 많은 이야기를 해 본 결과 그 심연은 좁혀지지않고 오히려 더 넓어지고 관계가 더욱 요원해지는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도아님같이 화두를 던져주는 분은 반드시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은 쉽지가 않은 거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5 21:53

      책을 보다 보니 종교에 대해 쓰고 싶은 부분이 많아지더군요.

  6. 미르~* 2007/08/05 22:47

    책을 살 마음까지는 들지 않습니다만, 한번 빌릴데는 없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

    '주님은 돈 없는자 원하지 않죠' 동영상은 그 전에도 한 번 본적이 있는데,
    어느정도 의도적으로 편집된 것은 뻔히 보입니다만,
    그렇다고 본 뜻이 사라지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개인사정이 어떻건, 교회에 헌신하고, 준비해야 하고, 돈을 마련해야 한다는 노래로 보입니다.
    저런 노래를 아이들이 성가라고 부르고 있으니 원...
    저 노래 대로면, 신은 참 속이 좁은 사람이 되겠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5 23:06

      '주님은 돈 없는자 원하지 않죠' 동영상은 그 전에도 한 번 본적이 있는데, 어느정도 의도적으로 편집된 것은 뻔히 보입니다만, 그렇다고 본 뜻이 사라지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편집 부분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다행이 goowhan님이 전문을 싫어 주셔서 오해의 소지가 조금 더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러나 헌금에 대한부분은... 역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goohwan 2007/08/06 11:22

      교회에서 부른다고 모든 노래가 흔히 말하는 "성가"는 아닙니다.

      위곡은 CCM(christian contemporary music)으로 분류되는 곡입니다.
      미국의 경우 CCM과 Gospel이 확연히 구분되어지지만
      우리나라는 애매모호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위곡은 확실히 성가(gospel)로 보기는 어려울 뿐더러 기독교인들도 잘 알지 못하는 곡입니다.

      가요의 가사 중에 현 시대의 모습을 비판하거나
      풍자하는 곡들이 있듯이 위곡 또한 교회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을 풍자한 것입니다.

      기독교인들도 위와 같은 곡을 들으면 재미있게 들으며 웃으면서도 속으론 좀 찔리는 구석이 있는.. 그런 곡이죠

      확대해석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도아 2007/08/06 11:54

      가요의 가사 중에 현 시대의 모습을 비판하거나 풍자하는 곡들이 있듯이 위곡 또한 교회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을 풍자한 것입니다. 기독교인들도 위와 같은 곡을 들으면 재미있게 들으며 웃으면서도 속으론 좀 찔리는 구석이 있는.. 그런 곡이죠

      이런 곡일 수도 있겠군요. 기독교라는 종교는 풍자를 받아드리지 못하는 종교라 이런 풍자가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goohwan 2007/08/06 13:14

      젊은 사람들 가운데는 그나마 가능 하더군요
      위곡 외에도.. 비슷한 곡으로 아래 곡들도 있습니다.

      1. oh! 이런 (http://www.ccmlove.com/lyric.php?no=2432)
      2. 맛 잃은 소금 (http://www.ccmlove.com/lyric.php?no=1461)

      더 있는지는 모르지만 제가 아는 곡들입니다.

  7. 너른호수 2007/08/06 00:28

    어찌되었건 천원짜리 어쩌고의 가사를 어린 아이들이 부른다는 것이 약간의 충격이네요

    나중에 저 얘들이 커서 저 말의 본 뜻을 알게 되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저도 도아님의 글을 보고 만들어진 신을 사려고 했다가 도킨스의 그 전 책인 눈먼 시계공을 먼저 보기로 했습니다.

    여담이지만, 눈 먼 시계공이 이전엔 8천원 정도였는데 절판되고 양장으로 바뀌면서 2만5천원으로 되었더군요. 너무 비싼 것 같고 양장이면 가지고 다니면서 보기도 힘들텐데,.. 여러 가지 불만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6 09:47

      만들어진 신도 비슷한 장사속으로 만들어진 것 같아 조금 씁쓸하더군요. 더블스페이싱을 160~180% 정도로 줄이고 글씨 크기를 조그 더 줄이면 300쪽의 단행본 정도 되겠더군요.

      또 양장본인데 속지는 갱지입니다. 물에 잘 젖는...

      그러나 내용 때문에 만족하고 읽고 있습니다.

  8. 자취폐인 2007/08/06 00:31

    저의 눈에는 성가내용에 헌금이 표현이 되었다는게 문제라고 보이네요.

    쓸내용이 그렇게 없었는지.. 돈이라는게 아무리 좋은곳에 쓰여도 항상 양면성을 내포하는 것이라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은데 하필이면 노래가사에 돈 운운하는 내용을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불교인지 철학인지에서 말하는 무소유 라는 것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왠지 종교에 대한 모든 분쟁을 씻어줄 개념 같네요. 현실에서 불가능에 가까운 말중에 하나지만 그래도 종교가 가야될 방향이라면 보다 깨끗한 길을 찾아서 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을 믿는지가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믿는 지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대형교회보다 작은시골의 교회가 더 맘에 들고 큰 절보다 이름없는 산속에 있는 암자가 마음에 들며 돈많이 주는 경쟁심 많은 회사보다 돈 적게 주지만 편안한 회사가 맘에 드는 이치가 무엇일런지요? 뭔가가 풍족해질때 사람은 욕심이 생긴다고 합니다. 지금의 종교의 모습이 딱 그런것 같습니다.

    종교라면 외면적인 모습보다 내면적인 자아성찰을 도와줘야 하는게 아닐런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6 09:50

      예. 종교가 너무 세속화됐죠. 문제는 신자들이 이런 점을 모른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goowhan님도 헌금 문제에 대해 비판하기 보다는 "안내면 된다"는 논리를 펴시는데,,, 헌금 문제는 조금 더 강하게 비판할 문제로 보입니다.

      무소유. 그렇죠. 그런데 소유가 없다면 종교도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9. 신시다물 2007/08/06 01:02

    여자란 무엇인가... 86년도에 읽었었는데 상당부분, 특히 기독교에 관해서는
    고개가 끄덕여 지는 내용이었습니다.

    여기 댓글을 다는 이유는 도아님께, 또는 기독교, 비기독교인 모두에게
    권하고 싶은 기독교 관련 서적이 있어서입니다.

    책 제목이 번역판은 "예수는 신화다" 원서는 "THE JESUS MYSTERES" 입니다.
    저자는 티모시 프리크와 피터 갠디 공저이고 역자는 승영조 입니다.
    원서는 2000년 출판이며 우리나라 번역판은 2002년 6월에 동아일보사에서
    초판을 출판하엿습니다.

    책 내용은 저자들이 예수라는 인물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추적해 들어간 것이며,
    그 연구 결과는 책 제목과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또 저자들은 자신들이 조사하고 연구해서 내린 결론에 대해 기독교계에
    자신들의 연구 결과에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반론하라고 공개적으로 이야기 했으나
    기독교계에서는 침묵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번역서 끝에보면 곽노순 목사라는 분이 추천의글을 통해서
    약간의 반론을 펴는듯 하나 촛점이 벗어난것으로 그냥 예수를 옹호하는 글
    정도로 토를 달아 놓았습니다.

    이 책을 보시면 기독교 자체를 꿰뚫어 볼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이든 비기독교인이든 기독교에 관심이(호, 불호 양쪽모두) 있다면
    정말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6 09:54

      이러다 제 블로그가 종교 블로그가 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종교 때문에 지른 책이 세권이고 한권은 현재 장바구니에 있습니다.

      장바구니에 하나더 추가해야 겠군요.

      P.S. 구입하려고 하니 이미 절판이더군요. 혹 가지고 계신분 중 제게 선물하실 분은 없으신지요?

    • 신시다물 2007/08/06 12:10

      확인해보니 초판이 출판되고 나서 기독교(기독교 내부에서는 "보수기독교단"이라고 표현)측이 압력을 행사하여 더이상 출판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출판사로 부터 받아내었다고 합니다.

      어느 기독교인의 이 책 독서 감상문(인터넷 지식판매에 올라와 있는)에 나온 내용입니다.

      아마 절판된 이유가 그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종교는 일단 형성되고나면 거대한 권력으로 군림하고, 권력의 수레바퀴가 되어 싫은것은
      모두 깔아 뭉게고 가는 특성이 있지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 도아 2007/08/06 12:13

      아쉽군요. 그런 내막이 있다니 더 읽고 싶어집니다. 중고 서적에서 한번 찾아 봐야 겠습니다.

  10. 노현준 2007/08/06 12:1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6 12:20

      감사합니다. 저도 내려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웹 링크니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읽어 보고 링크를 공개해도 될련지요.

  11. 노현준 2007/08/06 12:29

    검색해서 찾게 된거라서 공개 해도 되겠죠?!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6 19:18

      예. 알겠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니 PDF가 올라온 곳이 많더군요. 좋은 책이 이런 방법으로라도 살아 남아 다행입니다.

  12. yuki 2007/08/06 20:42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은 꼭 읽어보고 싶은 작품이군요

    사실 저는 도킨스 씨의 팬입니다 : 0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6 21:07

      "예수는 신화다"때문에 읽는 것을 뒤로 잠깐 미루었지만 서두에서 부터 보여지는 의견은 탁견입니다. 휴가 때 다른 곳에 가지 않고 이 책들이나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3. hoogle 2007/08/07 15:00

    그 책은 기독인이든 비 기독인이든 모두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가 원래 크리티칼한 사람이고 자기의 의문점과 사람들의 의문점을 모두 모아서 질문공세를 퍼붓습니다.
    그분이 질문할 때 완전히 비 신앙인의 입장에서 질문을 하기 때문에 그 어떤 편견이 없다고 봅니다.

    관심있는 챕터들을 먼저 읽어보세요...

    그리고 기독인들이 기독교를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03

      그 책은 기독인이든 비 기독인이든 모두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양쪽 모두 볼 수 있는 책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비기독교인의 공감을 얻기는 힘든 책입니다. 책의 전제는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했음을 믿느냐"입니다. 믿는 사람에게는 논리지만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비논리의 점철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독인들이 기독교를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한 얘기입니다. 그러나 기독인들로 기독교를 바라보는 것도 세상의 이치입니다.

  14. hoogle 2007/08/07 15:05

    저도 위에 보여주신 동영상과 관련 비판에 대해서 많이 공감합니다...
    하지만 도아님께서 정말로 제대로 기독교를 비판하려면 기독교에 대해서 더더욱 연구하시고 비판하시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현재 많이 타락한 것은 확실히 맞습니다. 그런 면에서 당연히 비판해야 합니다. 교회가 장사하는 것도 많이 보았구요...

    하지만 도아님께서 마음을 열어보시고 제대로 한번 기독교의 문제를 파헤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중립적인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도아님은 완전 한쪽으로 치우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옛날 상황과 지금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제가 추천해주신 책을 정말로 한번 오픈된 마인드로 읽으시고 다시 비판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에서 리차드 도킨스에 관해서도 언급됩니다.

    도아님께서 명철한 판단을 해주시리라 믿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08

      하지만 도아님께서 마음을 열어보시고 제대로 한번 기독교의 문제를 파헤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중립적인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도아님은 완전 한쪽으로 치우친 느낌이 듭니다...

      지극히 중립적이라는 의견이 더 많습니다. 다른 글과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독교인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부분이 바로 이런 점입니다. 김용옥같은 석학도 기독교를 비판한다는 이유로 빈수레라고 하는 사람들이 기독교도입니다. 하물며 제가 아무리 열린 마음으로 기독교를 대한다고 해도 그 기독교도가 바뀌지 않는한 바뀔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즉, 호글님 부터 바뀌는 것이 순서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옛날 상황과 지금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어제는 일요일에는 시험을 치루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의 입법 예고가 있었습니다. 기독교도의 공통적 사고 중 하나나는 교회를 벗어나면 5명 중 4명이 기독교도가 아니라는 점을 모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이땅에 기독교가 들어온 뒤 지금까지 있어온 일입니다. 변하지 않았습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점은 기독교는 이제는 누구도 어찌하지 못하는 권력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도는 여전이 눈감고 귀닫고 오로지 입으로만 떠듭니다.

      제가 추천해주신 책을 정말로 한번 오픈된 마인드로 읽으시고 다시 비판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에서 리차드 도킨스에 관해서도 언급됩니다.

      우선 순위에 밀려 있지만 한쪽의 사고로 쓰여진 책에 얼마나 공감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윗 글에 설명했듯 이 책은 지극히 기독교적인 책입니다.

      도아님께서 명철한 판단을 해주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15. 절차탁마대기만성 2007/08/07 18:54

    저는 기독교집안에서 자라고 10대를 교회와 같이 생활했던 사람입니다.

    신에 대한 갈등은 계속 커져만 갔고 20대에 들어 오면서 신을 버렸던 사람입니다.
    신앙생활을 하다 신을 떠난다는 것은 커다란 공포를 가져 오며 마치 허허벌판에 혼자 뚝 떨어진 그런 느낌을 받습니다. 나의 생명은 유한적이고 영혼이 없다면 너무 나의 삶 자체가 허망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다 제가 확신속에서 신을 떠날 수 있게 만들어 준 책이
    김용옥의 "절차탁마대기만성(1987년)"이란 책과 "여자란 무엇인가" 이 두권이었습니다.

    신을 제 관념속에서 지워버린게 벌써 20여년 가까이 흘렀지만 하나님을 믿을때 보다 오히려 지금이 더 자유롭고 편안 합니다. 오히려 과학적 세계관을 갖도록 저를 만들어 줬습니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의학이 모든 질병을 극복하고 인간의 수명이 반 영구적인 그때가 온다면 세상의 모든 종교는 사라지겠지요. 결국 종교는 죽음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의 발버둥에 지나지 않으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09

      신앙생활을 하다 신을 떠난다는 것은 커다란 공포를 가져 오며 마치 허허벌판에 혼자 뚝 떨어진 그런 느낌을 받습니다. 나의 생명은 유한적이고 영혼이 없다면 너무 나의 삶 자체가 허망하기 때문이지요.

      이부분은 극히 공감합니다. 저때문에 교회를 버린 사람도 많지만 의외로 이런 고민은 한번도 해보지 않고 신앙을 버리라고 한 것 같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16. atheist junsung 2007/08/09 23:56

    이러한 책 소개가 너무 반갑습니다. 무신론자인 저로선 정말 많은 부분에서 공감하는 책입니다.
    종교가 하루빨리 없어져서 좋은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산타를 믿는 것은 그나마 동심이라도 있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0 09:11

      예. 종교가 세상을 지나치게 지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17. 나무 2007/08/11 00:42

    여자란 무엇인가? 초판 나왔을 당시에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네요. 내용이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공감했던 부분도 있었고 '이건 아닌데...' 하던 기억도 있네요. 지금 읽어보면 또 다른 생각이 들 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1 07:59

      초판과 요즘 구입한 책과 별 차이는 없을 듯 합니다. 거의 초판본 수준이더군요. 20년이 더된...

  18. kcs1193 2007/08/13 23:24

    "또한 본인이 그말을 듣기에 부담이 된다면 헌금 안하시면 됩니다^^
    헌금을 하고 않하고는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입니다. "

    이런식의 말은 좀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집단에서 중간이라도 쫓아 갈려 면 보통사람으로서 대세의 흐름에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 경우인 데 분위기가 그렇지 않습니다
    다 들 헌금을 하는 데 나 만 헌금을 안 한다는 것은 강심장이 아니면 힘들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사실 나도 초등학교 시절부터 고교졸업쯤 까지 교회에 다녔는 데 어린시절 주일학교에서 헌금낸 결과를 막대그림표로 표시하여 벽에 붙여 사람들의 시선을 끌게 하는 것에 대해 좋지않은 느낌을 주며 어린마음에 상처를 주던 일이 생각나서 한줄 적어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4 08:34

      사실 나도 초등학교 시절부터 고교졸업쯤 까지 교회에 다녔는 데 어린시절 주일학교에서 헌금낸 결과를 막대그림표로 표시하여 벽에 붙여 사람들의 시선을 끌게 하는 것에 대해 좋지않은 느낌을 주며 어린마음에 상처를 주던 일이 생각나서 한줄 적어 봅니다

      연배가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도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경쟁적으로 헌금할 수 있도록...

      사실 이때부터 교회에 대한 이미지는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동네 아주머니가 그러시더군요.

      "500원짜리 하나 쥐어줘서 교회보내"

      라고. 아이들도 500원은 있어야 가는 곳이 교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19. 이상은 2007/08/17 11:27

    낸시 피어시의 <완전한 진리>를 꼭 읽어보세요

    perm. |  mod/del. reply.
  20. 프시케신전 2007/08/20 18:23

    안녕하세요. 링크 타고 왔습니다.^^
    저도 리처드 도킨스 님의 '만들어진 신' 재미있게 읽고 독후감 올렸습니다.

    그런데 저 헌금이라는 문제는, 저 노래와는 상관없이 문제가 있습니다.
    예전에 모 유명인이 어릴 적에 성당에서 헌금 내라고 강요하는 것에 상처 받아서 성당을 떠났다는 이야기를 하시더군요.

    그리고 사람도 아닌 신(하느님)도 돈을 원한다는 사실은 불합리의 극치입니다.
    말로야 정성이다 그러지만요.
    하지만 그 정성이 왜 그냥 마음만으로 표현될 수는 없는 걸까요?
    그냥 뇌물 바치고 제물 바쳐서 저 잘 봐주십시오~~~ 이런 뜻 밖에 없는 겁니다.

    그리고 신을 빙자해서 종교인들은 그 뇌물을 그냥 받아먹지요.
    신에게 바치는 돈을 왜 자기들이 맘대로 먹고 씁니까? 종교인이 무슨 신입니까?
    그냥 솔직하게 "나 좀 먹고 살며 여러분에게 좋은 말씀 들려주도록 보태주세요"라고 말하면 안됩니까?
    이런 걸 호랑이의 위세를 비는 여우(호가호위)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종교인들은 대한민국 국민이면서도 세금도 안 냅니다.
    일부 내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다수 종교인들은 세금도 면제입니다.
    참 불합리한 현실이지요. 종교인들이 무슨 특권층이라고요.
    세계 최대 초대형 교회들의 규모를 보세요. 세금 안 내는 게 말이나 됩니까.
    세금 떼어먹는 사람들 쫓아다니는 국세청 직원들의 노력이 무색할 지경입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 텔레비전 9시 뉴스에서도 그 문제 방송하더군요.
    정부는 말로는 개혁 개혁 하지만 이런 문제는 개혁 안 하고 지극히 보수적이지요.

    저도 과거에 종교 관련 서적들, 기독교 관련 서적도 제법 읽어봤지만요,
    그런 책들은 요점은 항상 똑같습니다.
    "그냥 무조건 믿어라"

    이런 건 정말 무가치한 주장입니다.
    사기꾼도 자기 무작정 믿으라고 그럽니다. 그런다고 사기꾼들 말대로 무작정 믿으면 어떻게 될까요?
    세상에서 가장 전지전능한 신(하느님)이란 존재가 증거도 제시 안 하고 무작정 믿으라는 궤변을 늘어놓을 리가 있겠습니까?

    기독교 서적들의 그 맹신주의에다, 심지어 뻔뻔스러움까지 접하니,
    정말 무가치함과 비인간성에 실망감을 금치 못하겠더군요.
    어느 유명한 기독교 서적에서는 마녀사냥까지 정당화하더군요.
    광주 민주화 운동을 폭도들의 난동으로 모는 논리와 뭐가 다를까요?

    해도해도 너무 한 거지요.
    종교 교리에 푹 빠지면 인간의 양심까지 마비되나 봅니다.
    원래 그게 인간의 본성이기는 하지만요.
    자기 패거리의 잘못은 어떻게든 정당화하고 덮어주려는 안 좋은 습성 말입니다.

    사람이 그래서는 안 되는 거지요.
    그래서 종교 교리를 믿게 되면 인간은 그 교리의 노예가 되어버리고 맙니다.

    아뭏든 도킨스 님의 용감한 발언 덕분에 무신론자들이 더욱 용기를 얻게 되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도 이제부터는 당당한 무신론자가 되려고 해요.

    전에는 저도 사회의 지나친 맹목적 종교 존중에 세뇌되어 있었거든요.
    살다 보니 이젠 아니다 싶더군요.

    아, 그리고 여기 블로그 처음 왔을 때,
    꼭대기에 기독교 관련 광고들이 그득해서 여기가 기독교 믿는 분 블로그인가 아주 잠깐 착각을 하기도 했어요. ^^;
    애드센스의 기능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아뭏든 조금 아이러니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럼 즐거운 독서하세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1 08:56

      예. 종교이전에 사람인데 개신교도는 사람이전에 종교로 알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여기 블로그 처음 왔을 때, 꼭대기에 기독교 관련 광고들이 그득해서 여기가 기독교 믿는 분 블로그인가 아주 잠깐 착각을 하기도 했어요. ^^; 애드센스의 기능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아뭏든 조금 아이러니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비슷한 얘기를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또 어떤 분은 이런 점을 이용해서 트래픽을 가져온 경우도 있고요.

  21. 허구싫어 2007/08/27 09:08

    무어라고 해도 다 변명으로만 들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조금 크다 싶은 교회들에는 헌금 봉투가 십여개가 넘습니다. 봉투 이름들도 우리 일상사에 있을 법한, 아니 다반사인 이사, 입학, 입사, 승진 등등 그런일들마다 감사헌금을 독려하는 봉투들이죠. 도대체가 교회들은 왜 그렇게 돈을 밝히죠? 도 헌금그래프는 무엇입니까? 노골적이다 못해 좀 야만스럽고 뻔번하지 않나요? 사실 개신기독교에대한 목불인견은 헌금 뿐만이 아닙니다만 얘기가 그족으로 흐르니...도야님의 글올린 취지를 물타기 하는거 같아 지적드립니다만, 이 글의 요지는 늘상 주린 걸구귀신처럼 신도들의 주머니에 혈안이 돼 있는 그런 양두구육의 종자들을 말하는 건 아닙니다. 기독교라는 종교 자체의 근본모군에 대한 각성의 필요에 대한 점두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야님께 주제넘었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7 09:35

      예. 개신교가 가지고 있는 모습 중 좋지 않은 모습이 상당히 많습니다. 헌금은 이런 모습의 극히 일부분일 뿐이죠.

  22. 허구싫어 2007/08/27 09:10

    오타가 심하군요.

    "또 헌금그래프..." "근본모순..."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23. omonah 2008/04/27 08:17

    믿어도 보았고, 믿을수 없어 괴롭기도 해본사람입니다. 인간이 만든 God은 신이 아니고, 종교는 결코 신의 원리를 알려줄수 없읍니다. 다만 신을 알고자 하는 자는 종교생활이라는걸 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종교또한 인간의 영적 발언이고, 거처야 하는 단계이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7 08:47

      예. 신이할 수 있는 것은 신이 하고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이 하면 됩니다. 그런데 꼭 인간의 뜻을 신의 뜻이라고 하니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24. 해바라기 C 2008/11/30 08:43

    정말 멋진 책이죠?
    신정국가라고 할 수있는 미국에서 이런 책을 낼 용기를 가진 '리처드 도킨스'에게 깨어있는 지식인의 모범을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30 09:17

      예. 책도 책이고 종교의 편협함이 없는 것 같더군요. 국내와는 달리...

    • tanoloke 2011/01/22 16:29

      저기.. 도킨스옹 계시는 데는... 쌀나라가 아니라.. 그 바다건너 옆동네 영국인데요 (영국 옥스퍼드대에 계시는걸로 알고있음..)?

  25. 뮈토스 2009/05/20 12:57

    도킨스 책 "만들어진 신" 지금 거의 다 읽어가는데 처음 기대했던 뭔가에 미치지 못하네요. 다윈이론을 신과 종교에 적용하여 논증하려는 시도인것 같긴 한데... 저자가 생물학자라 그런지 신과 종교을 생물학이라는 잣대를 통해서만 해석하려는데 좀 거북하게 느껴지네요.
    번역 또한 잘 된것 같지가 않습니다. 번역자가 내용을 완전히 소화를 못한 상태에서 기계적으로 번역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읽는 내내 흐릿한 창 너머로 풍경을 보는 듯한 갑갑함이 느껴집니다. 더욱 더 안 좋은 것은 한글 문장마저 문법에 안맞게 써놔서 뭔말인지 모르게 하는 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전에 도올책에서 번역에 대한 도올의 견해를 읽은 기억이 납니다. 그만큼만 하면 좋을텐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20 13:53

      생물학도 종합 과학이기 때문에 과학에 충실하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번역 문제는 국내 출판사의 문제로 보입니다. 도무지 검증을 하지 않고 번역을 해대니까요.

  26. ㅁㄴㄹ 2010/08/27 01:56

    음 저도 이 책이 있는데.. 글이 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읽기가 힘들어군요 ㅋㅋ

    인생은 한번 뿐인데 종교같은데 빠져서 시간낭비를 하면 참 인생 낭비인거 같습니다.

    좀 더 유익한 삶을 살아야 할 것 같아요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27 10:36

      그렇죠.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또 그렇게 믿어도 낭비를 안하면 되는데 낭비하는 사람이 너무 많더군요.

  27. tanoloke 2011/01/22 16:31

    책은 재미있으셨나요?
    이기적 유전자를 먼저 읽고 읽으면 더 이해가 잘 되는 책이기도 하지요...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1/29 17:23

      번역이 조금 떨어지더군요. 과학과 종교를 어우르는 소양이 쉬운 일은 아닌 듯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