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신화다

알림

제가 올린 자료도 아닌데 다른 사람이 다른 사이트에 올린 자료를 삭제하라는 '미지북스'의 어이없는 댓글이 올라와 일단 링크를 삭제합니다. 다만 저는 저런 어이없는 댓글을 다는 미지북스의 책은 그 책의 내용이 무엇이든 구입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작권은 반드시 보호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미지북스'처럼 저작권이 무엇인지 모르는 개념없이 업체에서 행사하는 것은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목차

요즘 종교에 관한 글을 올리다 보니 종교에 관한 책을 많이 추천받는다. 가장 먼저 추천 받은 책이 [만들어진 신]이다. 두번째로 소개 받은 책이 [특종! 믿음 사건]이다. 두책 모두 구입한 뒤 일부분은 읽은 상태이다. 다만 특종! 믿음 사건은 지나치게 기독교도의 시선에서 쓰여진 책이라 우선순위에서 가장 밀려 있다.

그외에 버트런트 러셀의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와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도 추천 받았다. 러셀의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는 장바구니에 남아 있는 상태지만 [예수는 신화다]는 의외로 절판 상태였다.

원인은 다른 것이 아니었다. 막강한 기독교 권력에 무릅꿇은 동아일보사가 절판을 결정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더이상 이 책을 구할 수 없었다. 책에 대한 아쉬움을 표한 내 댓글노현준님이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의 인터넷 판에 대한 링크를 알려 주셨다.

그래서 인터넷 판을 내려 받아 읽어 봤다. 지금까지 읽은 부분은 '3장 악마의 모방'까지였다. 내용은 그리 충격적인 것 아니었다. 어찌보면 익히 알고 있는 사실, 기독교의 모든 절차, 심지어 예수까지 이교도의 신화와 풍습을 본뜬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책에 대한 소회는 따로 올리겠다. 여기서는 이책의 인터넷 판을 만든 사람의 서두와 이 PDF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예수는 신화다

인터넷버전을 만들며...

책의 내용에 대한 평은 독자들에게 맡기겠다. 각자 느끼는 감정은 서로 다를것이기 때문이다. 간단히 이 책의 히스토리에 대해 설명하겠다. 이책은 (Harmony Books, NY, 1999.)를 승영조씨가 번역하고 동아일보사에서 2002년 6월에 출판한 책이다. 그러나 책의 내용이 반기독교적이라 하여 기독교측에서 출판을 못하도록 동아일보사에 압력을 가했고(신문 불매운동 등), 동아일보사가 이에 굴복 출판을 취소했다.

그래서 지금은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책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내 생각으로는 독자가 기독교인이든, 비기독교인이든 이책을 읽어보는 것은 서양문화를 이해하고 기독교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인터넷 버전을 만들기로 결심했고, 두달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이책을 만들었다.

원본책과 똑같이 만들려고 노력하였으나, 약간의 부주의와 실수로 더러는 오자가 있을수 있다. 이점 양해를 구하며, 원본에 있는 어느 목사님의 추천의 글과, 찾아보기는 생략했다. 조금이라도 읽는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책의 판권 소유주인 동아일보사와 승용조씨께 무단복제에 대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사장되는것 보다는 이렇게라도 사람들에게 읽히는 것이 낫다고 자위해본다.
- 川龍 -

내려받기

  • jesusmysteries.pdf
  • jmyst.pdf(egools)
  • jmyst.pdf(born2)

남은 이야기

미션 스쿨을 다닐 때 일이다. CCC에서 붙여놓은 홍보 포스터 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포터를 보면서 가장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은 왜 기독교 관련 모임에 제우스가 등장하느냐였다. 아마 몇년을 그렇게 읽은 것 같다. 그리고 기독교에 다니는 친구에게 왜 기독교에 관한 모임에 제우스가 등장하는지 물었다.

도아: 야. CCC는 기독교 모임이지?
친구: 그렇지.

도아: 그런데 왜 자꾸 제우스가 등장하니?
친구: 제우스? 어디에?

도아: Jesus. 제우스잖아.
친구: 미친놈, 이게 제우스니. 지저스지.

그랬다. 이때 처음 Jeus가 아니라 Jesus라는 것을 알았다. 재미있는 것은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이름 중 이처럼 혼동되는 이름이 많다는 점이다. 성모 '마리아'는 붓다의 어머니 '마야'와 이름이 비슷하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모두 우연일까?

참고로 그리스/로마 신화의 제우스는 J가 아닌 Z로 시작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8/06 22:22 2007/08/06 22:2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85

  1. Subject :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적 증거

    Tracked from Jesus is My Blade 2007/08/08 14:14 del.

    예수는 신화다 라는 도아님의 글에 대한 트랙백입니다. 그 전까지는 주로 기독교에 대한 안좋은 감정들을 많이 쓰셨는데요. 저 역시 한때는 지독한 안티였는지라 도아님을 비롯한 다른 사람..

  2. Subject : 다큐영화 : Zeitgeist(싸잇가이스트 : 시대정신) Part 1 - 종교이야기

    Tracked from 개발자가 즐거워야 게임이 재밌다! 2008/09/02 15:49 del.

    오늘 다큐형식의 영화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미국의 극장에서는 걸리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무료로 올려놓고 자막을 여러나라 언어로 번역을 해 놓았습니다.http://zeitgeistmov

  3. Subject : [성경신학] 성서은 과연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계시의 책(말씀)인가?

    Tracked from 진리의 길 2009/01/24 01:43 del.

    서론 - 성경에 대한 논쟁 성경은 과연 하나님의 말씀인가? 인류 역사상 이 질문만큼 다양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질문이 또 있을까? 종교계와 고고학계, 그리고 역사학자들을 포함한 수많은 철학?

Facebook

Comments

  1. 고양이의 노래 2007/08/06 22:59

    예전에 재밌게 읽은 책 "다빈치코드"에서
    야훼의 모습을 그린 초상화에서 그리스신화를 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제우스죠 -_-

    소설이지만 곰곰히 생각해 보니 맞는 내용인것 같더군요

    성경에서 예수의 생일(사실 한글판에는 예수의 생일에 관한 언급은 없습니다)
    은 3월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12월 25일 을 예수의 생일(x-mas)이라며
    서로 축하한다고 하는데

    이집트의 태양의 신이 태어난 날이 12월 25일이라고 합니다 -_-;;;

    책을 읽어보면 구약성서는 여러 종교의 집함체라고 하더군요 -_-;;;;;;;;;;;;

    다 믿을 수는 없지만...경악이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6 23:04

      다빈치 코드의 내용은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성약 성서를 찾는 내용이 그 기초였죠. 모르는 내용은 콘스탄티뉴스가 태양신 숭배자였고 그래서 일요일을 휴일도 했다는 정도 였습니다.

      그리고 12월 25일(1월 6일)은 태양신 외에 꽤많은 사람들의 생일입니다. 12월 25일이 동지나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2. 신시다물 2007/08/06 23:11

    힘으로 억압해서 절판 시킨다고해서 완전히 없어지진 않았군요.
    "닭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인가요? ㅎㅎㅎㅎ

    비슷한 이름을 사용한것으로는

    하느님 ===> "하나님" 이것만한 것도 없지요.
    그래도 물어보면 하나밖에 없는 님이라고, 유일하다고 "하나님"이라고 한답니다.

    모르기는 해도 세계 종교사적으로 봐도 이런식으로 사람들을 혼돈시켜 전도를
    하는 종교는 드물것이라 생각합니다.

    아! 물론 기독교 외에도 그런 종교들이 있기는 합니다.
    세간에 사이비 종교라 불리는 종교들이 더러 그런 행태를 보이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7 12:42

      예. 진실은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습니다. 감추려고 해도 꼭 주머니를 뚫고 나오죠.

      그런데 86년에 여자란 무엇인가를 읽으셨으면 연세가 저보다 많거나 저랑 비슷하시겠군요.

    • 신시다물 2007/08/07 15:42

      59년 돼지띠입니다.

    • 도아 2007/08/08 05:14

      윽... 역시 저보다 연배가 많으시군요. 혹,,, 결례가 없었는지요.

    • zinagadaga 2011/07/01 00:22

      뒷북이지만...

      하느님/하나님의 유래는 원래 하늘이 "하 ㄴ.(아래아)ㄹ" 인데 경기도 방언은 하늘, 평안도 방언은 하날로 발음이 변화해서 그렇게 된 것으로 압니다.

      선교사들에 의해 개신교가 처음 들어와서 활동했던 게 평안도의 평양이거든요. 거기서 그들이 영어성경을 평안도 방언으로 번역한 것이 오늘날 개신교 성경의 원류라고 합디다.

  3. snowall 2007/08/06 23:21

    혹시 "세명의 사기꾼들"이라는 책은 보셨는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7 12:42

      보지 못했습니다. 요즘 추천하시는 책이 너무 많아서 정신이 없습니다.

  4. hey 2007/08/07 00:53

    재밌네요. 자야돼서 일단 저장해놓고 내일 마저 보겠습니다. 오호. 이런 것이.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7 12:43

      저는 절반 정도 읽었습니다. 오늘 마저 읽을 생각인데 손님이 오시기로 하셔서...

  5. dorajistyle 2007/08/07 11:10

    아 이거 앞부분만 살짝 읽고 아직 못보고 있는데, 참 흥미롭더라구요.:D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7 12:43

      알고 있는 내용도 꽤 되지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도 많더군요.

  6. 박민철 2007/08/07 12:34

    요즘 기독교 얘기 많이 쓰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7 12:44

      의도한 것은 아닌데 관련 서적을 많이 추천받아서 책에 관한 얘기를 쓰다보니 많아 졌습니다.

  7. turtl 2007/08/07 12:36

    위에 PDF 파일의 11장 결론 부분을 보고 참으로 무서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나라 현실과 너무나도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1500년전에 로마에서 일어난
    1천년의 문명을 퇴보시키고 천년 동안 암흑의 시기가 오게 된 그러한 짓을
    다시 우리나라에서 되풀이 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7 12:45

      저 역시 기독교가 고대 정신 문명을 너무 많이 퇴보시켰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기독교도 예외는 아니죠.

  8. 너른호수 2007/08/07 13:26

    예전에 누군가 doc 파일로 이걸 주던데 제목이 "예수는 신화다"라고 해서 당연히 신화지~(거짓말이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이 이런 뒷 얘기가 있었군요!

    근데,. 이렇게 파일을 올려놓으면 저작권 문제는 어떻게 될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7 13:33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역자의 입장에서는 사장되는 것보다는 읽혀지는 것이 나으니까요. 그러나 한기총에서 동아일보사를 압박해서 걸고 나올 수 있는 있습니다.

  9. 확인불가 2007/08/07 15:21

    위에 신시다물님의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와 도아님의 "진실은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습니다." 요 두 멘트가 가슴을 울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10

      감사합니다. 진실은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습니다는 제가 평생 이야기한 부분입니다.

  10. ㅋㅋㅋㅋ 2007/08/07 16:51

    지저스와 제우스는 어원이 다르답니다.. ^^;;
    안그래도 더웠는데 시원하게 웃고가네요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11

      많은 사람들이 어원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는 단어들이 의외로 유사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 앎이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시대상의 한 반영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11. 구글중대 2007/08/07 17:37

    동아일보 같은 거대 언론조차...(하긴..동아일보는 좆선의 나팔수 역활 그이상이하도 아닌데..)
    기독교 세력에 힘없이 절판한걸 보니 기독교가 무섭긴 무섭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12

      예. 이미 거대한 권력이 됐지만 이 기독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감고 귀닫고 입만 살아있습니다"

  12. myst 2007/08/07 18:20

    저는 저책 나올 때 리스트에 올려놓고 정확하게 1년있다가 구입할려고 했는데 절판되서...동아일보사까지 전화했었죠. 저는 다빈치코드도 개봉 못하는게 아닌가 했습니다. 근데 다빈치코드는 엉터리가 많아요.

    아 그리고 리차드 도킨스씨께서 이번 탈레반 사건에 대해서 인터뷰를 하셨네요.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 ··· 354.html

    도킨스는 “다만 이런 시점에 기독교인이 아프가니스탄에 입국한 것은 문제를 자초하는 행동이었다고 말해두고 싶다”고 했다. “탈레반의 행동은 어떤 논리로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 기독교봉사단이 아프가니스탄에 간 것은 용감하지만 현명치 못한 행동이었습니다. 내가 만약 기독교 선교사였다면 아프가니스탄은 지구상에서 마지막으로 가고 싶은 나라였을 겁니다.”

    perm. |  mod/del. reply.
  13. 자취폐인 2007/08/07 18:42

    이런 좋은 자료를 볼수있다는 것이 의외의 성과군요.

    잘 보겠습니다.

    그나저나 전국에 비가 참 많이도 오는군요.

    좀 덜 왔으면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13

      충주도 비가 많이 왔습니다. 어제 휴가 온 친구가 있는데,,, 딱 장마에 휴가를 온 것 같습니다.

  14. 박민철 2007/08/08 00:36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8 05:13

      저도 혹시나 싶어서 확인해 보니 제 메일로 왔더군요.

  15. 블레이드 2007/08/08 14:54

    제 글이 불난 집에 기름을 끼얹는 행동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트랙백을 걸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09 15:31

      예. 읽어보고 댓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16. 평상심 2007/08/09 02:37

    흥미로운 내용이군요..
    감사히 잘 읽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17. 이천풍 2007/08/11 17:48

    기독교의 교회에 다니면서... Jesus가 유대인의 "히브리어"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히브리어로는 "여호수아"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그 "여호수아"(영어로는 조수아(Joshua))이죠. 이게 왜 Jesus가 되어야 하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만... 뭐 만들어진 신이라는 데에는 동감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유대인의 이름을 히브리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부를 까닭이 없었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2 08:38

      기독교의 많은 부분은 예수가 사용하던 언어와는 정말 상관없는 언어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허구일 가능성이 가장 많기는 합니다.

    • 지나가다 2009/07/07 21:51

      그때는 히브리어를 안쓰고 아람어를 썻죠ㅡㅡㅋ 히브리어는 이미 그 이전에 거의 사어가 됬습니다. 최근에야 성서해석을 위해 부활한거죠. 위의 책에서도 나오듯이 예수는 많이 쓰이던 이름이였고 허구일 가능성은 없어보이네요.

  18. 사기종교퇴치 2007/08/24 21:39

    성경은 수십명의 유태인들이 수백년에 걸쳐 만든
    판타지 소설이라고 한다.
    그것도 저질 3류 기이한 책이다.

    그런데 이게 세계 제일의 베스트 셀러 라하니
    이거야 말로 더 기이하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5 03:52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런 어설픈 사기에 그 많은 사람들이 당하는 것을 보면 조금 어이가 없기도 합니다.

    • 당신도 2011/05/13 11:38

      사기라고 생각했고, 하나님의 존재 자체를 부정했다가 하나님을 경험한 사람입니다...

      지금은 어이가 없으시겠지만 언젠가.. 왜 그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고 변화될 수 밖에 없었나 깨닫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

    • 도아 2011/05/13 12:57

      당신도 //
      보통 기독경에 대해 잘 모르는 얼뜨기들이 그런 소리를 하더군요. 아세요. 영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기독교를 버리고 있다는 것을... 2000년전 사기에 아직도 당하는 사람이 있는 것을 보면 복음서를 쓴 작가들이 뛰어나기는 뛰어난 모양이네요. 마지막으로 내가 하나님을 특히 믿지 않는 이유는 바로 당신 같은 사람들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있다면 당신 같은 사람들은 설자리가 없어야 정상이니까요.

  19. reed 2007/09/18 00:0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8 07:34

      실명으로 쓰셔도 큰 문제는 없는 글 같습니다. 저 역시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전도하러 다니는 아주머니들은 구약이나 신약의 한구절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사람이 대부분이더군요..

      이렇기 때문에 기독교인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성경은 모르고 오로지 "기독"만 아니까요.

  20. Karmapia 2009/01/18 20:06

    하하;;; 예수와 제우스의 발음은
    그닥 비슷하지 않습니다;

    지저스와, 제우스가 비슷하다는 말은,
    지저스는 영어식으로 읽고
    제우스는 그리스식으로 읽어야만 비슷해집니다.

    Jesus는 원어로 예수(2음절)로 읽는것이 맞고
    Zeus는 제우스(2음절), 라고 읽는 것이 맞습니다.
    J를 ㅈ발음으로 읽는 것은 영어 하나 뿐입니다.
    거의 모든 알파벳사용권에서, J는 ㅣ... 발음으로 읽힙니다. ^^;;
    그리고 영어로 Zeus는 '주스(1음절)'라고 읽습니다.ㅎㅎ

    제우스와 예수는, 하나의 일관된 언어로 읽었을때는
    발음이 그닥 비슷하지 않다는걸 말하고 싶었습니다;;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9 08:47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그렇다는 뜻이지 그것이 팩트라는 뜻은 아닙니다. 색안경을 쓰고 글을 읽으면 글의 본의를 읽지 못합니다.

  21. 종교학도 2009/01/28 22:33

    인터넷에서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을 무슨 커다란 이슈인양 떠들고 있길래 어제오늘 책을 다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을 읽고나니 교회에 나오는 청년하나가 매일 하는 이야기가 이 책 혹은 이 책과 비슷한 책을 읽고 나서 하는 얘기라는 것을 알것 갔더군요. 우선 몇 몇 곳에서 신선한 관점을 제기하는 듯 해서 나름 재미있게 읽기도 했지만, 몇 페이지를 가지 못하더군요. 어떻게 이렇게 철저하게 비논리적인 주장들을 믿을 수 있을지 자체가 의심스럽더군요.
    우선 Freke에 대해 Ph.D를 가지고 있는 신화학의 권위있는 연구자라는 역자의 소개자체도 우습기 짝이 없는데 종교학에서 Freke에 대해 참고서적으로 쓰이지도 않는 그저 그런 작가일 뿐인데 출판사가 책을 팔기 위해 써논 것을 그냥 인용한 것 같더군요. 그가 가지고 있는 박사학위자체도 의심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물론 BBC라든가 많은 티비 제작사에서 그의 책에 영감을 받아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도 했지만, 다큐멘터리가 학문이 아니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럼 몇가지 터무니 없는 사실만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첫째, 그는 바울의 몸 개념을 이야기 할떄, 사륵스와 소마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봐서 그리스어 자체에 대한 지식 자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람들이 왜 그리 번역서가 언제 나왔는지에 대해 꼭 언급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인 듯 보입니다. 때문에 바울을 이야기 하는 챕터 자체에서 말 그대로 헛소리들을 지껄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의 그리스어에 대한 몰지각은 계속 나타나는데 번역서의 시제, 문장들을 분석하는 것들을 볼 때 확실하게 들어나고 있습니다. 신화학을 연구하는 사람이 그리스어 자체를 못하는 것을 봐서 일차자료에 대한 연구를 못하는 사람이 무슨 용기로 이런 책 자체를 냈나 자체가 그 용기만 가상할 뿐이더군요.
    둘째, 그가 인용한 신학자들을 대단한 학자들처럼 인용하지만(실제로 대단했'었'던 학자들이지만) 대부분 19세기 학자들로 고고학적 발굴과 학문적 진보로 대부분 사장된 내용들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영지주의에 대한 독보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불트만-쾨스터 라인을 따르고 있는데 이 두사람의 이론에 엄청나게 영향을 받고 있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문헌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영지주의와 요한복음에 대한 불트만의 이론들은 사실상 많은 부분들-특히 이 Freke-가 인용한 부분들은 폐기 된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요한복음을 영지주의적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 자체는 진보적인 학자들조차 믿지 않는 구 이론들입니다. 오히려 요한복음은 지나치게 유대적 관점에서 썻다는 정반대의 이론이 지지되고 있습니다.
    셋째, 그리스어 자체에 대한 지식이 없다보니 일차문헌에 대한 연구를 하지 못해서 역사적인 관점 자체를 가지고 있지 못한것이 이 두 사람 Freke와 Gandy의 약점입니다. 때문에 미트라스교자체가 주후 3세기 로마 군인들 사이에 횡행하던 종교로 그리스도교보다 역사적으로 새로왔던 것을 모르기 때문에 미트라스를 그리스도교 앞인양 전도시키고 있습니다. 딱 불트만이 했던 오류를 그대로 범하고 있더군요. 최근의 학자들의 문헌 연구에 의하면 영지주의는 불트만이 주장한 것처럼 오래 되지 않았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기껏해야 주후 100-200년에 등장한 것으로 보지요.
    넷째, 이정도 비교는 저도 할 수 있겠더군요. 고대의 신화는 연대를 상관하지 않고 한 신화로 밀어 넣은 다음에 비교를 하면 저도 다음에는 부시와 이명박이 쌍둥이 형제인 이유?라는 책 한권정도 쓸 수 있을 것 같더군요. 고대 신화에 대한 비슷한 점을 찾기 위해 불리한 자료들은 모두 밀어버리고 일치되는 것만 찾기 위해 너무 노력한 흔적이 많이 있고, 비교 자체도 되지 않는 이야기들을 하는데 이런 비교 자체를 믿는 것 자체가 놀라울 정도 였습니다.
    다섯째, 연도 편성 자체가 너무 자의적이더군요. 자기의 이론을 지지 하기 위해 연대 구성을 자기 마음대로 해놨기 때문에 고대 신화들은 한 200-300년 씩 당겨오고 그리스도교 성서들은 한 100여년 씩 후대로 밀어놓다 보니 자의적인 분석들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더군요. 이 사람 공부를 제대로 하긴 했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였습니다.
    여섯째, 기독교를 지나치게 이원화 시켜서 문자주의와 영지주의를 대립시켰는데 상당수 일치 되지만 당시 신학적으로 세계가 라틴의 문자주의(테트툴리아누스), 안디옥의 중도파, 알렉산드리아의 영지주의(오리겐)을 일반화 시켜 특히 신학은 오리겐의 스승인 클레멘츠와 오리겐만을 언급해서 마치 신학의 핵심 라인인 것처럼 설명했지만,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결국 오리겐을 마지막으로 2대만에 문을 닫습니다. 물론 소수가 진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짧은 역사를 가진 한 신학파에 대해 지나친 애착은 이해할 수 없더군요.

    뭐 이외에도 더 많지만, 저자의 얕은 지식으로 책을 써나가는데 그 무지를 더 감당할 수 조차 없더군요. 때문에 저자의 너무나 많은 허구적 가설들을 찝어내기도 귀찮아질 정도였습니다. 개신교 목사들은 이따위 허접 쓰레기 책을 정말, 말그대로 아마추어 timekilling용 추리소설에 과민반응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얕은 지식이 이 사람들의 얕은 지식과 교감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정도군요. 기독교가 허구이건 진실이건 이 기본적 질문에서 떠나 자신이 비판하기 위해 눈막고 귀막고 말도안되는 거짓말들을 마치 진리인양 떠들어대는 모습이 안타까운 이틀이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28 22:50

      저 역시 이책을 크게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기독경의 내용이 이전 신화의 짜집기라는 것. 이 책이 소설인 것처럼 기독경 역시 복음문학의 일종으로 만들어진 소설이라는 점. 정도가 받아드릴만한 내용인 셈입니다.

      자신이 비판하기 위해 눈막고 귀막고 말도안되는 거짓말들을 마치 진리인양 떠들어대는 모습이 안타까운 이틀이었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 기독교는 이 정도의 비판도 받아드리지 못할 정도로 썩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책을 절판 시키는 것이고요. 나머지 내용은 제 지식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라 답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2. 미지북스 2009/08/11 19:11

    안녕하세요. 도서출판 미지북스입니다. 귀하께서 웹 싸이트에 올려놓으신 <예수는 신화다>의 출판권과 전송권은 미지북스에 있습니다. 이 책은 8월말 재출간될 예정이며, 따라서 2009년 8월20일까지 모든 해당 파일을 삭제해주실 것을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만일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득이 저작권법에 따른 조치를 취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최종완역판 <예수는 신화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일을 지우시고 난 다음 이 글을 지우셔도 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1 19:54

      부탁입니다만 최소한 글을 읽고 댓글을 써주기 바랍니다. 위의 파일은 제가 올린 것이 아닙니다. 저는 다른 사람이 올린 것을 링크만 한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무슨 무슨 방법으로 저 자료를 삭제하죠.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 주시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saint_taboo 2009/08/12 08:16

      미지북스님... 상호를 걸로 글을 올릴때는 그만큼 신중해야 합니다. 법적 저촉사항을 예기하는 글에서 최소한 글의 문맥파악 정도는 하셔야 했을 텐데.. '미지북스'의 이미지가 심각하게 실추된다.. 생각되네요~

    • 도아 2009/08/12 08:28

      saint_taboo//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그래서 미지북스의 책은 무조건 사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런 마인드로 운영하는 회사라면 그 책도 뻔할 가능성이 많으니까요.

  23. Paro 2009/08/12 08:45

    저도 항상 이해가 안되는 모순덩어리 종교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잘 읽었습니다.^^

    절대신을 표방하면서도 지옥을 관리하고 사람들을 유혹하는 악마라는 존재 자체를 인정하고 있는 것.
    (악마는 하나님의 또다른 이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개인적으로..)

    유일신을 표방하면서도 하나님과 예수님을 이원화 하는 것.
    (둘중 누구를 믿어야 하는가?)

    정작 적을 사랑하라고는 하지만 역사를 보면 전쟁으로 얼룩져있는 것.
    (이부분은 차라리 코란이 더 현실적인듯)

    어떠한 우상을 만들지 말라하였지만 성모마리아상/예수상/십자가 등을 숭배하는 것.
    (어떠한 성상도 만들지 않아야 하는것 아닌가?)

    이외 기타 등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3 08:41

      전세계 종교 중 시작부터 모순 덩어리인 유일한 종교죠. 그걸 믿는 사람도 이해하기 힘들고요. 물론 그 믿은 자체를 나무랄 생각은 없습니다만.

  24. 미지북스 2009/08/12 13:44

    도아님. 미지북스입니다. 본인이 올리지 않으셨다더라도 링크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도아님께서 동의하시는 내용을 작성한 저자의 저작권을 존중하신다면 님의 글에서 링크부분만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삭제 요청글에 불쾌하셨다면 유감입니다만, 저희는 최대한 님의 블로그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미리 연락을 드린 것 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3 06:33

      삭제 요청 글이 불쾌한 것이 아니라 글을 읽지도 않고 저작권을 이야기하며 협박하는 태도가 불쾌한 것입니다.

      저희는 최대한 님의 블로그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미리 연락을 드린 것 뿐입니다.

      진짜 의도가 이런 것이라면 직접 올리지도 않은 자료의 삭제를 뻔뻔히 요청하며, 저작권으로 협박하기 보다는 정중히 링크의 삭제를 요청하는 것이 타당한 일이겠죠. 명색이 출판사라면 다른 사람의 글의 가치 부터 인정하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미지북스라는 이름이 아주 좋지 않은 이름으로 기억되는 이유도 이런 부분이고요.

      도아님께서 동의하시는 내용을 작성한 저자의 저작권을 존중하신다면 님의 글에서 링크부분만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글을 읽지 않고 글을 쓰는 습관은 여전하군요. 제 댓글은 읽었어도 본문은 읽지 않으셨죠? 미지북스에서는 책을 출판할 때 읽지도 않고 출판하는 습관이 있는 것인가요? 님이 이 글을 쓰기 전에 이미 링크는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본문 가장 윗쪽에

      제가 올린 자료도 아닌데 다른 사람이 다른 사이트에 올린 자료를 삭제하라는 미지북스의 어이없는 댓글이 올라와 일단 링크를 삭제합니다. 다만 저는 저런 어이없는 댓글을 다는 미지북스의 책은 그 책의 내용이 무엇이든 구입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작권은 반드시 보호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미지북스처럼 저작권이 무엇인지 모르는 개념없이 업체에서 행사하는 것은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라고 알림을 둔 상태입니다. 개념을 안드로메다로 보낸 출판사가 아니라면 최소한 읽는 습관부터 기르시기 바랍니다.

      도아님께서 동의하시는 내용을 작성한 저자의 저작권을 존중하신다면

      미지북스라는 출판사가 저작권의 개념이 워낙 없다 보니 남들도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을 것으로 여겨 이런 글을 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가지 충고 하고 싶은 것은 "미지북스가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다"고 모든 사람이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25. 닥터티 2010/02/13 17:01

    도아님글 잘 읽고 갑니다.

    중간에 종교학도분 재미난분이시군요.

    개신교 목사들은 이따위 허접 쓰레기 책을 정말, 말그대로 아마추어 timekilling용 추리소설에 과민반응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얕은 지식이 이 사람들의 얕은 지식과 교감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정도군요. 기독교가 허구이건 진실이건 이 기본적 질문에서 떠나 자신이 비판하기 위해 눈막고 귀막고 말도안되는 거짓말들을 마치 진리인양 떠들어대는 모습이 안타까운 이틀이었습니다.

    요부분이 재미난 부분입니다. 아는 지인들중 종교관련 이신분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믿음이 흔들릴때 자주 쓰시는 말들입니다. 자신이 쓰다보니 자기도 흔들리거든요. 그래서 대부분의 종교인이 이런 언쟁을 피하는거 같습니다. 위에 말을 들면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15 07:11

      예. 우리나라 기독교도의 특징 중 하나는 비판에 너무 약하다는 것입니다.

  26. 김재광 2010/03/12 13:57

    우연히 오게 되었습니다. 충주 분인것 같아 반가운 마음이 앞섰구요. 저는 충주고등학교를 87년에 졸업하였고 지금은 미국의 주립대학에서 교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는 신화다"라는 명제를 지지하기 위해서 쓴 논리는 빈약해 보입니다. 예수 이야기와 단군 이야기가 본질적으로 비슷한 종류의 허구라는 이야기인데 그러기에는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 너무나 생생하고 심오합니다. 부활을 믿지 못하겠다는 것은 이해하겠지만 예수님의 역사성을 믿지 못하겠다는 것은 이성보단 감정이 앞서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에 종교 관련 글이 조금 있긴 합니다 오셔서 비판도 해 주시고 또 온라인에서나마 이야기를 나눌수 있었으면 합니다. 하나님을 체험하실수 있게 되기를 빕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3 16:00

      무슨 주장을 하고 싶으면 알고 하는 것이 좋죠. 이 글은 예수는 신화다를 소개한 글입니다. 또 인간 예수는 저 역시 그 존재를 부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신의 아들 예수는 없다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기독경이 생생하다고요? 여기 저기 짜집기한 부분이 가장 많이 드러나는 책이 기독경입니다. 이 블로그에 기독교에 대한 글이 많이 있지만 본문도 제대로 읽지 않고 글을 쓰는 분이니 아마 필요가 없겠죠.

      참고로 님 같은 사람들 때문에 하느님이 더 싫어지죠. 물론 개독의 문제는 이런 것조차 모른다는 점이지만요.

  27. TOM 2010/06/20 22:3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