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릭스
테트리스라는 게임의 아류작이 헥사라면 이 헥사의 아류작처럼 보이는 게임이 브릭스이다. 그러나 브릭스는 테트리스나 헥사의 아류작이 아니다. 근본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 빠른 손 놀림(테트리스, 헥사)보다는 예리한 두뇌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브릭스는 처음에 나온 브릭스(Brix)와 나중에 나온 브릭스 2(Brix 2)가 있다. 1, 2 모두 게임하는 방법은 똑 같기 때문에 2는 브릭스 1에는 없는 스테이지가 추가된 것으로 보면된다.
테트리스라는 게임의 아류작이 헥사라면 이 헥사의 아류작처럼 보이는 게임이 브릭스이다. 그러나 브릭스는 테트리스나 헥사의 아류작이 아니다. 근본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 빠른 손 놀림(테트리스, 헥사)보다는 예리한 두뇌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브릭스는 처음에 나온 브릭스(Brix)와 나중에 나온 브릭스 2(Brix 2)가 있다. 1, 2 모두 게임하는 방법은 똑 같기 때문에 2는 브릭스 1에는 없는 스테이지가 추가된 것으로 보면된다.
브릭스를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위에서 아래로 블럭을 떨어트려 같은 모양의 블럭을 두개 이상을 맞추면된다. 이런 방법으로 각판의 모든 블럭을 제거하면 한판이 끝나게된다. 주의할 것은 블럭의 갯수를 고려하지 않고 무턱대고 블럭을 제거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예로 적색 블럭이 9개라면 3개씩 세번이나 두개, 두개, 두개, 세개를 맞추어 깰 수 있다. 그러나 네개, 네개를 깨면 하나가 남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할 수 없게된다.
브릭스는 처음 몇판은 상당히 쉽다. 그러나 판을 거듭할 수록 어려워진다. 하다 보면 막장 퀴즈로 진화한다. 즉, 답이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블럭을 먼저 움직여서 아래로 블럭을 떨어트리는 것보다는 어떤 방법으로 깰지 먼저 구상하고 블럭을 깨는 것이 좋다.
기억이 정확한지 모르겠지만 브릭스 1은 모든 판을 다 깼다. 브릭스 2는 마지막 한판을 제외하고 다 깼다. 이런 형태의 게임은 끝장을 보는 편인데 브릭스 2의 마지막 판을 깨지 못한 것은 다른 이유가 아니다. 브릭스의 모든 판은 빠른 손가락보다는 민첩한 두뇌를 요구하는 게임이다.
그런데 너무 민첩한 두뇌를 요구했기 때문인지 몰라도 마지막 판은 갑자기 정말 빠른 손놀림을 필요로하는 판이 나타난다. 시간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한 20여초만에 숨어있는 미로를 통과해야 한다. 마지막 판은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미로를 따라 커서를 이동하면된다. 유아들이 연필로 미로찾기 하는 것과 비슷하다. 문제는 이 '미로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미로에 들어간 뒤 화살표키를 움직여 보면 움직이는 방향이 있다. 이런 식으로 화살표를 빠르게 움직여서 미로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가야한다. 다만 미로이다 보니 가다보면 막다른 골목이 나오고 이때는 다시 처음으로 와서 찾아 가야한다. 그런데 주어진 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나는 한번 실패하면 대부분 시간이 만료됐다. 따라서 지금까지 깨지 못한 한판이 브릭스 2의 마지막 판인셈이다.
설치
DOS용 게임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손 쉬운 방법은 도스 에뮬레이터인 DOSBox를 사용하는 것이다. 홈페이지에서 최신판을 내려받아도 되며, 다음 링크에서 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해도 된다.
내려받기
내려받은 파일들을 임의의 폴더에 풀어놓는다.
Brix E:\Down\Imsi\Brix Brix2 E:\Down\Imsi\Brix2 DOSBox E:\Down\Imsi\DOSBox
- 'DOSBox'를 풀어놓은 폴더에서
dosbox.exe
를 실행한다.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mount <마운트할 드라이브 문자> <게임을 풀어놓은 폴더> 예: mount c e:\down\imsi
다음 명령을 이용해서 Brix를 풀더놓은 폴더로 이동한 뒤
brix1.exe
를 실행한다.c: cd birx brix1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89
Comments
-
메이데이 2007/08/10 15:30
아 옛날 브릭스 하면 시간이 후딱 후딱 지나가던게 생각나네요..
브릭스2는 화면이 뒤집히는게 .. 확실히 더 힘들죠.. 와 받아서 한번 해봐야겠군요.
몇일전에 아주 오래된 게임인 스코치(?)라는 게임을 찾았었는데
포트리스와 비슷한.. 그 게임.. 핵폭탄도 있고,, ㅎㅎㅎㅎ
옛날 생각이 모락모락 납니다..~~ -
이천풍 2007/08/11 17:26
이거 전에 한 번 다른 데서 비슷한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그러잖아도 요즘 고전 게임을 가지고 노는데... 오늘부터 브릭스부터 해야겠네요. 엊그제 했을 때 보니까 맨 왼쪽에는 한칸이고, 점차 오른쪽으로 늘어나던데... 마지막 판이면 맨 오른쪽 맨 아래인가요?
-
티무르 2007/08/11 21:18
사천성과 더불어 꼬맹이들 모이게 하는 게임이었죠. 누님들 포즈가 므훗하죠.
제기억으론 아케이드 판에선 puzznic이 게임명이었던걸로 압니다.
마메 에뮬로도 잘 되기는 하지만.. 누님들 야시시 포즈덕에 대놓고 하기가..
-
minerva 2007/08/12 00:59
이런류의 게임(퍼즐)을 좋아하시면 Incredible Machine(국내 출시명:요절복통기계)를
해보세요.
여느 퍼즐게임과는 좀 다른데, 문제를 해결하는 재미가 아주 쏠쏠합니다.
유럽쪽에서는 실제로 학교에서 학습교제로도 사용했다고 하더군요.
시리즈는 1,2,3 이 있고.. 그후에 2000년대로 넘어오며
Return of the Incredible Machines
Return of the Incredible Machines - Even more Contraptions
2개가 리메이크 되었고, 이와 비슷한것으로 Crazy Machine이라는게 있습니다.
제가 요즘 즐기고 있는 게임인데요..
이건 비교적 최신작이라서 (2006년,2007년 예정) 그래픽이나 사운드가 아주 깔끔하고..
출시 예정인 Crazy Machine 2는 ageia의 물리엔진카드까지 지원해서 Full 3D에
물리 효과까지 적용한 대단한 게임으로 탈바꿈 했더군요.
http://www.crazy-machines.com/
http://www.crazy-machines2.com/
http://www.crazymachines2.com/videos/cr ··· iler.wmv
그외.. MAME로 Puzzle게임으로 찾아보면 발상이 기발하고 아이디어가 독특한 게임이
상당수가 있습니다.. -
Ainesis 2008/03/11 16:54
DOSBox 정말 감사합니다.....
Brix를 찾아 여기까지 왔는데...
예상외의 수확이네요.....
또다른 고전게임인 Supaplex를 구했는데
머피가 너무 빨리 움직여서 어떻게 못해보겠더라구요...
그래서 아쉬운대로 윈도우버전을 구해서 하고 있었는데...
DOSBox를 이용하니깐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복받으세요~~^^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