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나리(액젓?)가 된 크롬

블로그를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최근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이다. 구글(Google)을 좋아하기 때문에 큰 기대를 가지고 사용한 브라우저가 크롬이다. 크롬의 첫 느낌은 '빠른데!'였다. 그리고 사용하면 할 수록 빠른 속도와 안정성에 매료되 갔다. 그래서 크롬 이전에 사용하던 TheWorld를 버리고 브라우저를 갈아탔다.

넷스케잎, 넷캡터, 도넛P, 웹마, TheWorld[1]로 이어진 브라우저의 방랑이 크롬(Chrome)에 이르러 끝난 셈이다. 물론 크롬 보다 더 좋은 브라우저가 나온다면 그날로 갈아 탈 수도 있다. 그러나 쉽지는 않을 것 같다. 아무튼 최근 사용하는 크롬(Chrome)은 크로미엄(Chromium)이다. 크로미엄(Chromium)을 사용한 이유는 크로미엄개발자판 보다 더 빨리 판올림 되기 때문이다.

크로미엄 개발자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알 수 있지만 매일 새로운 빌드가 올라온다[2]. 또 느낌일지 모르겠지만 크로미엄이 크롬 보다 더 빠른 듯하다. 다만 이것은 느낌이 아니라 사실인 것 같다. 크롬 5일 때 크로미엄은 6이었고 크롬 6일 때 크로미엄은 7이었다. 그런데 최근 크롬 6이 등장하며 크롬 5에 비해 세배나 빨라졌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즉, 크롬미엄 자체가 빠른 것은 아니지만 속도 개선이 있는 판을 사용하다 보니 빠른 느낌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아무튼 크로미엄(Chrome)을 사용하다 보니 Chromium Updater라는 확장을 설치해 두고 생각날 때마다 한번씩 판올림을 한다. 압축 파일을 받아 크로미엄의 설치 폴더로 덮어 쓰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최근에 크로미엄과 거의 비슷한 빌드의 크롬을 발견했다. 바로 크롬 카나리(Chrome Canary Build**)다. 크로미엄처럼 판올림되는 것은 아니지만 며칠에 한번 정도 자동으로 판올림된다.

이 점만 생각하면 크롬 카나리는 크롬 개발자판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카나리는 개발자판과는 달리 설치 폴더와 설정 파일을 별도의 폴더로 관리한다. 개발자판의 장점은 크롬의 최신 기능을 가장 빨리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단점은 버그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럴 때 문제는 개발자판을 사용하다 예전 판으로 복귀하면 '설정 파일이 달라 동작하지 않는 때가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카나리는 설정 파일 역시 다른 폴더에 저장하기 때문에 '일반 크롬과 개발자 크롬을 함께 사용할 때 아주 유용하다'. 따라서 요즘은 크로미엄이 아니라 카나리를 사용하고 있다. 어차피 크로미엄을 사용해도 며칠에 한번 판올림하기 때문이다. 다만 크로미엄은 판올림을 수작업으로 하지만 카나리는 푸시 방식으로 자동 판올림이 되기 때문에 더 편하다.

크롬 카나리는 크롬과는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설치할 수 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설치 폴더도 다르고, 설정 파일 폴더도 다르다. 여기에 아이콘의 디자인은 조금 떨어지지만 아이콘 역시 크롬과는 '다른 아이콘을 사용한다'. 따라서 크롬의 최신판과 안정판을 동시에 사용해 보고 싶은 사람은 Google Chrome Canary Build에서 카나리를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설치 폴더: %LOCALAPPDATA%\Google\Chrome SxS
설정 폴더: %LOCALAPPDATA%\Google\Chrome SxS\User Data

관련 글타래


  1. 오페라, 불여우 등도 사용했지만 주 브라우저로 사용한 적은 거의 없다. 
  2. 시간에 따라 올라오는 링크도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9/10 14:21 2010/09/10 14:2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296

  1. Subject : 구글 크롬 카나리아(Canary) 빌드?!

    Tracked from PiPS의 IT 이야기 2010/09/11 00:20 del.

    구글 크롬은 안정화 버전(Stable), 베타 버전(Beta), 개발자 버전(Dev) 각각 세개의 버전이 존재합니다(크로뮴 제외). 그런데 또 다른 버전인 카나리아 빌드(Canary Build)라고 아시나요? 기존에 크롬이 ?

Facebook

Comments

  1. photoholic 2010/09/10 15:39

    저같은 경우 크로미움 포터블 버전을 사용합니다.

    수동 업데이트를 해야해서 불편한 감이 좀 있기는 하지만

    윈도우를 다시 깔아도 모든 세팅이 그대로 유지되니 괜찮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9/11 06:50

      저는 윈도를 다시 까는 일이 없어서 포터블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또 굳이 포터블을 사용하지 않아도 설치를 수동으로 하기 때문에 효과는 비슷합니다.

  2. 다크스타 2010/09/10 18:51

    제목이 참 재밌군요..^^;;
    저는 ChromePlus 1.4.1.0버전을 사용하고있는데 아직 Base버전이 크로미움 5.x대라서 차라리 최신 6버전을 쓸 지 하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9/11 06:51

      저는 크롬 플러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모르겠더군요. 확장을 지원하지 않을 때에는 나름 이유가 있었지만 확장을 지원하는 지금은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더군요.

  3. openwin 2010/09/10 23:52

    저두 크롬 처음부터 써봤는데.. 처음에는 정말 빠르더군요..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구요..
    몇년전부터 ie 는 인터넷뱅킹과 주문할때만 사용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느려지고.. adblock 같은것두 안되고.. 죽기도 잘죽고..
    일년전부터 firefox 로 바꿨습니다. 풍부한 addon 에 빠르기도 정말 빠르더군요..
    지금은 firefox 를 windows 에 좀더 튜닝한 palemoon 이라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깔끔한 UI 는 크롬을 따라올만할 수가 없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chromifox 라는 addon 으로 UI 는 크롬처럼 바꾸고 사용중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9/11 06:52

      느려진 적은 없습니다. 다만 확장 때문에 잘 죽는 현상은 있었는데 최근에는 확장에 문제가 있으면 확장이 죽는 형태도 바뀌었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